•  


2024學年度 修能 D-100日 對備戰略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2024學年度 修能 D-100日 對備戰略
  • 이선행 記者

  • 入力:2023.08.08 14:47

 

東亞日報 DB


?

 

2024學年度 修能試驗이 100日 앞으로 다가왔다. 只今은 隨時募集 支援을 準備하면서 修能 마무리 工夫를 잘 해야 할 時點이다. 새로운 內容을 工夫하기보다는 只今까지 工夫한 內容 中에서 어려웠던 部分을 中心으로 整理하는 것이 좋겠다.

올해 修能에서는 킬러問項이 排除되고, 이는 9月 模擬評價부터 適用될 豫定이다. 따라서 受驗生들은 이 方針에 맞추어 準備하는 것이 重要하겠다. 대성학원과 함께 修能 D-100日 對備戰略에 對해 알아보자. 

 

 

○ 修能 學習 對策  

 

① 맞춤式 工夫 重要
志望 大學의 募集單位에서 反映 比率이 높은 領域 中心으로 工夫하는 것이 效率的이다. 統合型 修能 體制에서는 選擇科目別 有?不利 問題가 發生할 수가 있는데, 國語와 數學은 配點이 높은 共通科目에서 高得點을 받으면 有利하다. 選擇科目은 有?不利에 神經 쓰지 말고 本人이 選擇한 科目에 最善을 다하는 것이 좋다. 英語는 絶對評價로 比重이 낮기 때문에 人文系, 自然系 모두 國語와 數學의 比重이 높다고 볼 수 있다. 

 

② 出題傾向과 豫想 難易度 다시 點檢

出題傾向과 難易度를 正確하게 豫想하여 準備하는 것이 重要하다. 6月 模擬評價는 지난해 修能에 비해 國語와 英語의 難度는 비슷하고 數學은 어렵게 出題되었다. 實際 修能試驗에서는 6月 模擬評價에 비해 數學은 쉽게 出題될 것으로 豫想하고 準備하면 될 것이다. 킬러問項 排除 方針에 따라 9月 模擬評價의 出題傾向과 難易度를 參考하면 되고, 지난해 修能 問題를 包含한 旣出問題度 반드시 풀어 보아야 한다. 

 

③ EBS 인터넷 講義 및 敎材 參考

修能 試驗의 EBS 인터넷 講義 및 敎材 連繫率은 50%이며, 科目 特性에 따라 間接連繫로 出題한다. 다만, 올해의 連繫體感率은 相當히 높을 것으로 豫想되기 때문에 修能 準備에서 EBS 인터넷 講義와 敎材는 반드시 參考해야 한다. 修能試驗에서 辨別力을 가르는 問項들은 非連繫 指紋을 活用한 問題가 많기 때문에 여기에 對한 對備도 必須的이다.

 

④ 다양한 問題 풀고 誤答노트를 活用해야

只今부터는 다양한 種類의 問題 풀이를 통하여 實力 向上을 期해야 하는 時期이다. 不足한 部分은 敎科書를 통하여 基本 槪念을 다시 確認하고 領域別로 주어진 時間 안에 問題를 푸는 練習을 통해 修能試驗에 對한 實戰 能力을 길러보자. 平素 模擬考査에서 한 番 틀린 問題는 다음에도 틀리기 쉬운데 試驗을 본 後에는 틀린 問題를 誤答 노트에 記錄해 整理해 두면 도움이 되겠다. 

 

⑤ 健康管理

工夫 外에도 健康管理에 留意해야 한다. 修能 試驗 當日 最高의 컨디션을 維持할 수 있도록 神經쓰자. 時間이 不足하다고 무리한 計劃을 세울 必要는 없으며 잠자는 時間을 갑자기 줄이는 것도 避해야 한다. 工夫하는 틈틈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맨손 體操를 하는 것도 컨디션 維持에 도움이 된다.  

 

 

○ 點數帶別 學習 戰略

 

① 上位圈 

基本 問項을 最大限 빠르고 正確하게 푸는 練習을 통해 失手를 줄이고 高難度 問項을 풀 時間을 確保하는 練習을 해야 한다. 國語는 讀書를 中心으로 高難度 問項에 對한 對備를 해야 한다. 文段 分析을 통해 글을 構造的으로 把握하고 指紋에 對한 理解能力과 推論能力을 向上시켜야 한다. 數學은 槪念에 對한 正確한 理解를 바탕으로 各 槪念의 連結 構造를 確認함으로써 槪念의 活用 方式을 익혀야 한다. 英語는 絶對評價이기 때문에 負擔은 줄었지만 빈칸 推論 類型 같은 어려운 問項에 對備하고 꾸준히 模擬考査를 풀어보면서 實戰 感覺을 維持하자.

 

② 中位圈 

모르는 問題를 틀리는 것보다 아는 問題를 失手로 틀리는 것을 防止해야 한다. 可能한 失手를 줄이는 것이 高得點의 祕訣이겠다. 正確한 問題 풀이와 槪念學習을 한다면 오히려 上位圈에 비해 成績 向上의 潛在力이 크기 때문에 하나씩 確實하게 自身의 弱點을 補完해보자. 얼마 남지 않은 時間에 쫓겨 ‘正答찾기식’ 問題풀이를 하면 안 된다. 自身이 몰라서 틀린 問題와 失手로 틀린 問題를 區別해 몰라서 틀린 問題는 關聯 基本 槪念을 다시 確認해 익히고, 失手로 틀린 問題는 그 部分을 明確히 確認해야 한다. 

 

③ 下位圈 

絶對로 抛棄하지 말고 科目別 基本 槪念들을 實戰 問題 풀이에서 適用하는 練習을 해야 한다. 修能은 核心 槪念이 反復해서 出題될 뿐만 아니라 槪念을 正確하게 알고 있다면 充分히 풀 수 있는 問題들이 많이 出題된다. 지난 2年間의 統合型 修能의 模擬評價 및 修能 己出問題를 풀고 問題에서 活用된 基本 槪念을 다시 確認하면 도움이 되겠다. 己出問題를 풀 때 問項別로 時間을 定해 놓고 너무 어려운 問題에 매달리기보다 一旦 自身이 맞힐 수 있는 問題부터 모두 맞히고 誤答整理를 통해 틀린 問題의 槪念과 풀이 方式을 確認하는 方法을 推薦한다.

 

 

○ 領域別 修能 마무리 對策   
 

킬러問項이 排除되어 出題되는 2024學年度 修能은 9月 模擬評價의 出題傾向과 難易度를 正確하게 分析하여 對備해야 한다.

 

① 國語 領域

6月 模擬評價는 쉽게 出題되었던 지난해와 비슷한 難易度로 出題되었고 選擇科目은 話法과 作文보다 言語와 媒體가 多少 어렵게 出題되었다. 讀書의 境遇 地文의 길이와 難易度는 負擔이 줄었으나 細部 情報를 確認하는 問題 等에서 까다로운 선지들이 提示되어 地文을 차분히 읽고 問題를 正確하게 解決하는 것이 重要하겠다. EBS 連繫率은 50%이지만 連繫體感率은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特히 文學에서 主要 作品을 接하고 分析하면서 낯선 作品에 對한 問題 解決 能力을 키워야 한다. 

選擇科目(話法과 作文, 言語와 媒體)의 境遇 敎科書에 提示된 主要 槪念이나 原理, 學習 活動 等 基本的인 內容을 學習하는 것이 重要하다. 話法은 敎科書에 提示된 畫法의 原理와 槪念 等을 正確하게 把握하고, 敎科書 學習 活動 等에 提示된 具體的인 話法 狀況을 바탕으로 畫法의 原理와 槪念을 適用시켜 理解하는 學習을 해둬야 한다. 作文은 敎科書의 槪念과 原理 學習 活動을 통해 △글쓰기의 過程에 따른 方法과 戰略 △資料의 活用 △고쳐 쓰기의 原理에 對한 工夫를 해두자. 文法은 文法 敎科書에 실린 各 分野別 基本 槪念과 用語들을 익혀 두고, 이를 바탕으로 己出 問題 等 다양한 實戰 問題들을 많이 풀어 보는 訓鍊이 必須的이다.

 

② 數學 領域 

6月 模擬評價는 지난해 修能보다 어렵게 出題되었는데 實際 修能에서 킬러 問項이 없어지면 全體的인 難易度는 多少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辨別을 위해 ‘準킬러 問項’이 더 出題될 可能性이 있어 充分히 學習해두어야 한다.

選擇科目은 微積分이 가장 어렵고 幾何, 確率과 統計가 뒤를 이었다. 選擇科目 間 難易度 差異를 줄이고 共通科目의 辨別力을 높여 科目 選擇에 따른 有?不利를 줄이는 方向으로 出題될 可能性이 높다. 基本 槪念을 바탕으로 數學的 槪念들의 相互聯關性을 把握하면서 工夫하고 己出問題를 통해 修能 類型에 익숙해져야 한다. 또한, 어려운 問題에 對備하여 思考力을 높이는 苦難도 問題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 

數學 領域은 數學的 原理를 알고 槪念을 理解하고 있으면 풀 수 있는 問項들과 各 單元을 連繫한 團員 統合 問項들이 골고루 出題된다. 다른 科目에 비해 어렵고 中間에 抛棄하는 學生도 있는데 數學 科目에서 成跡 差異가 나기 때문에 끝까지 最善을 다해야 한다. 數學을 抛棄하면 다른 科目에서 點數를 挽回하기가 쉽지 않다. 每日 일정한 時間을 投資하여 工夫해보자. 

 

③ 英語 領域

6月 模擬評價의 英語는 지난해와 비슷한 難易度로 出題되어 實際 修能에서도 비슷하게 出題될 것으로 豫想된다. EBS 連繫率이 50%로 縮小되었고, 連繫 問項은 EBS 敎材와 主題, 素材, 要旨가 類似한 다른 指紋을 活用한 間接 連繫 方式으로만 出題되었다. 그럼에도, EBS 連繫 敎材를 통해 所在, 槪念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EBS 指紋을 그대로 活用한 直接 連繫 問項이 出題되지 않아 問題 풀이 時間이 不足할 수 있으니 平素 다양한 內容의 高難度 地文을 꾸준히 接하면서 낯선 指紋을 빠르고 正確하게 읽어내는 讀解力을 길러야 한다. 듣기는 聽取 感覺을 維持하기 위해 꾸준히 學習하도록 하자. 

다양한 글을 통해 語彙力을 늘리되 派生語, 同義語, 反義語들을 整理해 두는 것 또한 必須的이다. 늘 固定的으로 出題되는 問題 類型인 △빈칸 推論 △主題 △題目 △要旨 △主張 찾기 △要約 等의 比重이 높은 問題들 또한 集中 攻掠해야 한다. 制限된 時間 안에 다양한 地文을 읽고 內容을 把握해야 하기 때문에 文章 分析보다는 核心 內容 把握에 重點을 두어 問題를 解決하는 練習을 하는 것이 重要하겠다.  

 

④ 社會探究 領域(韓國史 包含)

韓國史는 6月 模擬評價에서 기초적이고 基本的인 素養을 묻는 問題 爲主로 出題되어 쉬운 水準이었다. 科目에 따라 差異는 있지만, 다른 科目들은 지난해 修能에 비해 쉽게 出題된 科目이 많았다. 

社會探究에서는 敎科 內容에 對한 꼼꼼한 學習이 必須的이다. 敎科書에 提示된 그림, 地圖, 그래프 等 圖表 資料들은 잘 整理해두자. 敎科의 基本 槪念에 對한 學習이 가장 重要하지만 實際 問題에서는 敎科의 槪念들이 다양한 素材 및 資料들과 함께 應用되어 出題된다. 따라서 다양한 問題들을 풀어봄으로써 敎科 內容들이 實際 問題에서 어떻게 活用되는지를 經驗하고 適應하는 訓鍊을 하자. 또 어느 科目이라도 時事的인 問題가 出題된다. 時事的인 資料들로 構成된 資料集을 읽거나 時事的인 資料들이 利用된 問題들을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⑤ 科學探究 領域

6月 模擬評價에서 科學探究Ⅰ은 大部分 쉽게 出題되었다. 科學探究Ⅱ는 最高標準點數에서 物理學을 除外한 3科目이 90點이 넘었는데 올해부터 서울大가 科學探究Ⅱ 科目을 必修에서 選擇으로 바꾸면서 自然系 最上位圈 學生들이 科學探究Ⅰ을 選擇한 結果인 것 때문으로 分析된다.

科學探究에서는 槪念 理解와 더불어 實驗 實習 過程과 結論 導出 能力을 重要視하므로 敎科書에 나오는 探究 過程과 그 結果를 完全히 理解해야 한다. 時事的인 資料들로 構成된 問題들을 통해 實生活과 科學의 適用 事例들을 꼼꼼히 確認해 두는 것도 좋겠다. 實戰에서는 敎科의 槪念들이 다양한 素材 및 資料들과 함께 應用되어 出題되므로 많은 問題들을 接해봄으로써 敎科 內容들이 實際 問題에서는 어떻게 活用되는지를 經驗하고 實戰에 適應하는 過程 또한 必須的이다. 特히 己出 問題와 함께 다양한 問題들을 많이 接하게 되면, 實戰에 臨했을 때 새로운 類型의 問題에 對處할 수 있는 要領이 생긴다. 



▶에듀東亞 이선행 記者 opusno1@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3.08.08 14:47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