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尖端 分野 新設 學科?採用條件型 契約學科의 隨時 銓衡 特徵 및 支援 戰略은?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尖端 分野 新設 學科?採用條件型 契約學科의 隨時 銓衡 特徵 및 支援 戰略은?
  • 이선행 記者

  • 入力:2023.07.26 16:30
이투스, 2024學年度 尖端 分野 學科 隨時 銓衡 分析

 


東亞日報 DB

 

半導體 等 尖端産業의 新技術 超隔差 確保와 大學 競爭力 提高를 위해 많은 大學이 企業과 連繫해 尖端 分野 學科를 新設?運營하고 있다. 이투스의 도움을 받아 올해 主要 尖端 分野 新設學科 및 採用條件型 契約學科의 隨時 銓衡 特徵과 支援 戰略을 살펴봤다.


○ 2024 隨時典型에서 採用條件型 契約學科 554名 選拔… 選拔 規模 最大

採用條件型 契約學科는 契約 形態에 따라 敎育部 主管의 ‘早期就業型 契約學科’와 外部 機關 主觀의 ‘企業體 就業型 契約學科’로 나뉜다. 早期就業型 契約學科는 3年 6學期制로 運營되며, 2學年 때부터 正式으로 採用契約을 맺어 일과 學業을 竝行해 學點을 인정받는다. 企業體 就業型 契約學科는 外部 機關이 大學과 連繫해 敎育課程을 運營하며, 學科 卒業 後 該當 企業體에서 一定 期間 勤務해야 한다. 이때 一定 條件을 充足해야 正式 採用될 수 있다.

大企業과 連繫돼 採用을 保障하는 採用條件型 契約學科는 企業體 就業型 契約學科로, 올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現代自動車 △LG디스플레이 等의 企業들이 大學과 協約을 맺고 學生을 選拔한다. 學生은 就業을 保障받고, 大學은 企業이 要求하는 敎育課程을 開設해 就業率을 높이는 것. 企業은 訓鍊된 人材를 先占할 수 있어 採用條件型 契約學科의 選拔 規模는 每年 增加하는 趨勢이다.

採用條件型 契約學科는 2024學年度 隨時典型에서 554名을 選拔하는데 △學生簿綜合銓衡으로 457名 △論述典型으로 56名 △學生簿敎科典型으로 41名을 選拔한다. 全體 人員의 約 82%를 學生簿綜合銓衡으로 뽑는데 書類評價에서 學業力量, 進路力量, 共同體力量 等을 判斷해 大學 및 企業에 적합한 人材를 選拔하고, 專門 人力을 養成하는 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特히 지난해 KAIST, POSTECH에 이어 올해 DGIST, GIST, UNIST가 三星電子와 協約을 맺고 半導體工學科를 新設했다.






○ 學生簿綜合銓衡으로 가장 많은 人員 募集… 大學別 유리한 銓衡 무엇인지 確認 必須


上位圈 大學을 中心으로 尖端 分野 學科 大部分이 學生簿綜合銓衡에서 가장 많은 學生을 募集한다. 성균관대는 融合科學系列 半導體融合工學科, 에너지學科 等 2個 新設學科의 隨試 選拔人員 72名 中 48名을 學生簿綜合銓衡으로 選拔하며, 서울大 尖端融合學部는 隨試 選拔人員 128名 全員을 學生簿綜合銓衡으로 뽑는다. 따라서 主要 大學의 尖端 分野 學科 進學을 目標로 한다면 大學別로 自身에게 유리한 典型이 무엇인지 살펴봐야 한다. 萬若 學生部에 自信이 없다면 面接銓衡이 있는 大學에 支援해 學生部에서 드러나지 않는 力量을 面接에서 보여줄 必要가 있다.







○ 前年度 入試 結果 참고 時 變化 事項, 學綜 評價 方法 等 注意해야


前年度 入試 結果와 合格 事例를 參考할 때는 希望하는 大學의 銓衡이 前年度와 比較해 어떤 變化가 있는지 考慮해 選擇的으로 參考해야 한다. 修能 最低學力基準이 廢止되면 合格線은 높아지고, 修能 最低學力基準이 强化되면 合格線이 낮아지는 것처럼 銓衡 方法이 달라지면 前年度와 다른 樣相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學生簿綜合銓衡에서 定量評價를 實施하는 大學은 前年度 入試 結果를 參考하는 것이 有意味할 수 있지만, 大部分의 大學은 精誠評價를 實施하고 있어 前年度 入試 結果만을 參考해 支援 與否를 決定하는 것은 危險하다.

學生簿綜合銓衡은 勸奬 科目 履修 與否, 標準偏差, 非敎科 等 敎科 外 領域을 다양하게 評價하기 때문에 入試 結果 最低 等級 成績이 낮게 나올 수 있다. 例를 들어 前年度 고려대 스마트모빌리티學部의 系列適合型 50% Cut이 3.62日 때, 올해 비슷한 3等級臺 學生이 支援해서 合格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系列適合型은 修能 最低學力基準이 適用되지 않기 때문에 模擬考査 點數보다는 優秀한 學生部, 特히 非敎科에 强點이 있는 學生들이 支援할 可能性이 크기 때문이다.




 



▶에듀東亞 이선행 記者 opusno1@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3.07.26 16:30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