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論述考査 實施 大學 增加… 修能 以後 土曜日에 集中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2024 論述考査 實施 大學 增加… 修能 以後 土曜日에 集中
  • 이선행 記者

  • 入力:2023.06.26 16:45
日程 겹치지 않도록 接受 前 募集要綱 確認해야

 


 

東亞日報 DB

 

올해 大入 隨時에서 論述典型을 實施하는 大學은 38個 大學으로 前年에 비해 2個 大學 增加했다. 울산대와 한양대(ERICA)가 論述典型을 廢止했지만 △同德女大 △三育大 △한신大가 論述典型을 新設하고 서경대가 敎科銓衡에서 實施하던 論述考査를 論述典型으로 變更했기 때문이다. 

 

論述考査 日程은 修能 以後 週末에 集中되어 있어서 大學 間 日程이 重複되는 境遇가 많다. 따라서 論述 典型에 支援하고자 하는 受驗生들은 日程을 미리 熟知할 必要가 있다. 진학사와 함께 2024學年度 論述 日程을 살펴보자.


 

○ 修能 全 論述考査 치르는 大學은?

 

一般的으로 論述考査는 修能 以後에 치러지는 境遇가 많지만 修能 以前에 實施하는 大學도 있다. 修能 前에 試驗이 치러지는 境遇 相對的으로 낮은 競爭率을 보이기 때문에 論述典型에 集中하는 受驗生들이라면 이들 大學을 戰略的으로 支援할 必要가 있다. 

 

올해 論述考査를 修能 前에 實施하는 大學은 △가톨릭대(醫藥學 除外) △서경대 △성신여대 △서울시립대 △연세대 △홍익대로 總 6個 大學이다. 이 中 연세대와 誠信女大(自然)의 試驗日政은 9月 23日로 가장 빠르다. 隨時願書 接受가 끝나고 一週日 뒤에 試驗을 치러 이들 大學에 支援하고자 하는 受驗生들은 좀 더 빠르게 準備해야 한다. 서경대 論述考査 날짜는 11月 5日로 修能을 直前에 앞두고 있다. 智圓이 꺼려질 수 있으나 서경대와 같은 略述型 論述의 境遇 修能과 함께 對備가 可能하기 때문에 미리 겁먹을 必要는 없다.


 

○ 論述考査, 修能 以後 土曜日에 集中!

 

論述考査는 修能 直後 週末부터 12月 3日(일) 사이의 週末에 集中되어 있다. 11月 18日(土)과 25日(土)에는 各各 10個 大學이 論述考査를 實施하고 19日(일)과 26日(일)에도 많은 大學에서 論述考査가 進行되어 日程이 重複된다. 

 

이러한 日程 重複을 避하기 위해 週末이 아닌 平日에 論述考査를 實施하는 大學도 있다. △嘉泉大 △京畿大 △三育大 △서울과학기술대 △연세대(未來) △韓國技術敎大는 平日에 論述考査를 치른다. 論述考査를 가장 늦게 치르는 大學은 아주대와 仁荷大로 두 大學의 試驗 날짜는 모두 12月 3日(일)이다.


 

○ 募集單位別 具體的 日程, 꼼꼼히 체크해야

 

論述 日程을 確認할 때는 系列 또는 募集單位別로 進行되는 日程度 꼼꼼히 確認해야 한다. 例를 들어 한양대는 系列에 따라 論述 日程이 달라 人文系列은 11月 25日(土)에 自然系列은 26日(일)에 試驗을 實施한다. 또, 같은 系列에서도 募集單位에 따라 試驗 時間이 다르다. 自然系列 中에서 建築學部, 建築工學部 等은 9時 30分부터 11時까지 試驗을 치르는 反面, △電氣生體工學部, 新素材工學部 等은 13時 30分부터 15時까지 △融合電子工學部, 컴퓨터소프트웨어學部 等은 17時부터 18時 30分까지 試驗을 치른다. 

 

漢陽大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大學들의 論述 考査 時間도 募集單位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希望 大學들의 論述 日子가 重複된다면 同一한 날짜에 時間을 달리하여 試驗 치를 수 있는지 살펴야 한다.

 

 


 

 

진학사 入試戰略硏究所 우연철 所長은 “論述典型 競爭率은 여러 影響을 받는데 그 中에는 試驗 日程도 包含 된다”며 “試驗 날짜가 겹치는 다른 大學들이 많은 境遇에 競爭率이 낮아지고는 한다”고 밝혔다. 이어 “論述이나 面接 等 大學別 考査 日程을 미리 確認하고 重複되지 않도록 支援해야 하므로 願書 接受 前 반드시 大學別 募集要綱을 確認해야 한다”고 當付했다.

 



▶에듀東亞 이선행 記者 opusno1@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3.06.26 16:45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