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양찬우 高麗大 人材發掘處長 “定時 30%는 不可, 敎科 늘린다… 修能 最低 一部 緩和”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인터뷰] 양찬우 高麗大 人材發掘處長 “定時 30%는 不可, 敎科 늘린다… 修能 最低 一部 緩和”
  • 최유란 記者

  • 入力:2019.04.15 12:41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 2. 양찬우 高麗大學校 人材發掘處長


《大入이 變曲點을 맞이하고 있다. 定試 比重 擴大, 修能 科目 構造 多邊化 等 굵직한 變化를 豫告한 2022學年度 大入 改編을 앞두고 大學마다 改編事項을 順次的으로 安着시키기 爲한 方案을 苦心 中이다. 大學의 苦悶이 깊어질수록 이를 지켜보는 受驗生과 學父母의 不安도 크다. 大大的인 變化를 앞둔 2022學年度 大入도 걱정이지만 이러한 過渡期 속에 치러지는 2020, 2021學年度 大入도 混亂이 不可避해 보이기 때문. 고1부터 高3까지 모든 學年이 ‘每年 조금씩 다른 大入’을 準備해야 하는 狀況부터가 豫測 可能性과 制度의 安定性이 무엇보다 重要한 大入에서 유례없는 일이다. 이에 <에듀東亞>는 大入制度를 둘러싼 混亂 속에서 受驗生이 中心을 잡고 올바른 大入 戰略을 세울 수 있도록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를 連載한다. 主要 大學을 中心으로 各 大學의 入學 業務를 總括하는 入學處長을 만나 2020~2022學年度 大入에 關한 大學別 變化와 展望을 直接 묻고 들었다.》

 


양찬우 高麗大學校 人材發掘處長. 寫眞=최유란 記者


양찬우 高麗大學校 人材發掘處長(數學科 敎授)李 인터뷰 내내 强調한 單語는 ‘多樣性’이었다. 最近 서울 城北區 高麗大 人材發掘處에서 만난 양찬우 處長은 “고려대는 다양한 人材를 願한다”며 “다양한 地域의, 多樣한 高校의, 다양한 力量을 갖춘 人材를 고루 選拔하기 위해 銓衡 設計 段階부터 細心하게 注意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7年 就任해 벌써 3年째 고려대 入學政策을 總括하고 있는 양 處長은 特히 入學政策에 對한 愛情과 專門性이 如實히 드러나는 答辯으로 고려대 入試의 巨視的 變化 方向부터 여러 誤解와 궁금症을 詳細히 說明해 눈길을 끌었다.


○ 定試 30%는 現實的으로 不可, 代身 敎科銓衡 擴大 論議

고려대는 2022學年度 大入 改編을 앞둔 現在 가장 耳目이 쏠리는 大學 中 하나다. 2022學年度 大入 改編의 主要 內容 中 하나가 修能 爲主 典型인 定試 比重 30% 以上 擴大인 가운데 고려대는 서울 主要 大學 中 가장 定試 比重이 낮은 學校이기 때문. 2020學年度 基準 고려대 新入生 募集에서 定試 比重은 約 17%에 不過하다. 志願者層이 主로 겹치는 서울대(21%), 연세대(33%)와 比較해도 顯著한 差異를 보인다. 萬若 高麗大가 敎育部의 勸告대로 2022學年度부터 定試 30% 以上 擴大 方案을 받아들이려면 當場 13% 以上 定試 比重을 늘리는 急激한 變化를 敢行해야 한다.

이에 對해 고려대는 現實的으로 不可能하다는 立場이다. 量 處長은 “社會的으로 修能 擴大 목소리가 있는 것은 事實이기 때문에 이를 어느 程度 反映하는 方案은 檢討 中이나 30% 以上 擴大는 現實的으로 어렵다”며 “特히 入試制度는 큰 變化가 생기면 그에 따른 學生들의 犧牲이 不可避한 만큼 旣存 學校生活을 中心으로 하던 評價 基調를 지키는 方向으로 큰 幅의 變化를 止揚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에 高麗大가 2022學年度 大入 改編에서 定試 30% 以上 擴大 代身 考慮하고 있는 것은 學生簿敎科銓衡(以下 敎科銓衡) 擴大다. 敎育部가 지난해 2022學年度 大入 改編 方案을 發表할 當時 修能 爲主 銓衡 30% 以上 擴大를 勸告하면서도 敎科典型을 30% 以上 募集하고 있는 大學의 境遇 ‘自律’에 맡긴다고 但書를 달았기 때문이다. 量 處長은 “定時 比重도 小幅 늘리는 것은 檢討하고 있으나 敎科典型을 中心으로 敎育部의 勸告事項을 充足할 수 있도록 論議를 進行 中”이라며 “어느 程度 確定이 되면 可能한 빨리 發表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2學年度 大入 改編에 따라 體制가 바뀌는 修能의 境遇 指定 選擇科目을 이달 中 事前 發表할 豫定이다. 量 處長은 “事前 豫告되지 않으면 受驗生의 混亂이 클 수 있는 部分이기 때문에 이달 ‘2021學年度 大入銓衡 施行計劃’을 發表할 때 2022學年度 修能 選擇科目을 함께 案內하려 準備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 學校推薦Ⅰ, 敎科 配點 올라도 큰 變化 없어… 面接은 槪念 間 ‘聯關性’에 注目해야

올해 고려대 入試는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部分은 없다. 募集人員이나 典型別 適用 修能 最低學力基準이 小幅 調整된 程度다. 그러나 受驗生과 入試業界에서 注目한 變化는 있다. 고려대의 唯一한 敎科典型인 ‘學校推薦Ⅰ’ 評價의 配點 變化다. 旣存 ‘學校推薦Ⅰ’은 1段階에서 敎科 性的 100%로 選拔한 뒤 2段階에서는 面接 100%로 合格者를 選拔했다. 그러나 올해는 2段階에서 敎科 性的 50%, 面接 50%로 合格者를 選拔한다. 敎科 成跡의 比重이 크게 높아지면서 實質的인 評價 基調에도 變化가 있는 것인지 궁금症이 커지고 있던 狀況.

이에 對해 兩 處長은 “最終 段階에서 한 가지 要素로만 評價하는 것이 學生들에게 負擔이 될 수도 있다는 意見에 一部 調整한 것”이라며 “그러나 敎科銓衡 特性上 1段階를 通過한 學生들의 內申 隔差가 宏壯히 微微하기 때문에 如前히 面接의 影響力이 크게 作用하는 等 旣存과 큰 變化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說明했다.

이어 兩 處長은 大學別考査에서 치러지는 面接의 出題 原則도 밝혔다. 論述典型을 廢止한 고려대가 入學銓衡에서 唯一한 大學別考査로 施行하는 面接은 比較的 難度가 높은 便인데다 評價 比重도 커 受驗生들이 고려대 入試에서 가장 負擔스러워하는 部分 中 하나다.

量 處長은 “面接 出題 時 出題委員들에게 두 가지를 注文한다”며 “첫 番째는 徹底히 敎育課程 안에서 出題하라는 것, 두 番째는 하나의 答이 아니라 다양한 答이 나올 수 있는 問題를 出題하라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따라서 모든 提示文은 敎科書에서 나온다”며 “다만 고려대는 敎科書에 나온 個別 知識과 槪念을 自己만의 方式으로 엮어내는 論理的 思考力과 같은 基本 素養을 面接을 통해 確認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卽 어떤 槪念을 一次元的으로 묻기보다는 學生들의 多角的 思考力을 確認할 수 있는 ‘열린’ 問項을 出題한다는 것.

이 때문에 兩 處長은 “工夫할 때 여러 領域의 知識을 斷片的으로 習得하기보다는 共通點과 差異點 等의 聯關性을 그려가며 多角的으로 思考하는 練習을 한다면 高麗大 面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助言했다.


○ ‘特定 高校’에 有利? 銓衡 設計부터 按排… ‘修能 最低’는 最小限의 資格

主要 上位圈 大學 中 하나인 만큼 高麗大 入試를 둘러싼 誤解 中 하나는 ‘特定 高校’에 유리한 것 아니냐는 指摘이다. 다른 上位圈 大學과 마찬가지로 英才學校나 特殊目的高, 自律型私立高 出身 入學生의 比重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對해 兩 處長은 “고려대의 入學銓衡은 銓衡마다 中心 對象이 모두 다르고 實際 典型別 合格者 分布에서도 이 點을 確認할 수 있다”면서 “典型 設計 段階에서부터 다양한 地域과 高校에서 다양한 力量을 갖춘 人材를 選拔하고자 苦心한 結果”라고 說明했다.

各 典型이 追求하는 人材賞에 符合하는 學生을 選拔할 수 있도록 評價 基準을 確固히 하는 同時에 여러 典型을 幅넓게 運營하면서 다양한 力量을 가진 學生이 自身에게 가장 符合하는 銓衡을 통해 가장 效果的으로 評價받을 수 있도록 典型別 差別化에 神經을 많이 썼다는 것. 各各 敎科銓衡과 學生簿綜合銓衡(以下 學綜)인 ‘學校推薦Ⅰ’과 ‘學校推薦Ⅱ’銓衡에서 地域과 高校 類型의 多樣性과 均衡을 考慮하기 위해 學校別 4% 推薦 制限 基準을 둔 것이 代表的이다. 量 處長은 “이들 銓衡의 合格者는 一般高 出身이 支配的”이라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다른 銓衡도 固有의 色이 分明하다. 量 處長은 “特技者銓衡의 境遇는 말 그대로 그 分野의 特技者를 選拔하기 위한 銓衡으로, 公認語學成績이나 外部 首相實績 等을 活用할 수 있고 修能 最低學力基準度 없다 보니 英才學校나 特殊目的高, 自律型私立高 出身 合格者 比重이 높게 나타난다”면서 “反面 一般銓衡은 在學生은 勿論 N수生徒 幅넓게 아우르기 위한 銓衡이므로 큰 制限이 없는 便”이라고 말했다.

高麗大만의 確固한 評價 基準은 고려대 隨時에 適用되는 ‘修能 最低學力基準’에서도 드러난다. 隨時의 修能 最低學力基準이 全般的으로 緩和되거나 廢止되는 趨勢 속에서도 고려대는 比較的 높은 最低學力基準을 固守하고 있는 大學 中 하나다. 量 處長은 “修能 最低學力基準은 高麗大가 이 程度면 入學해 工夫하는 데 無理가 없다고 생각하는 最小限의 基準線”이라며 “大入銓衡管理委員會에 參與하는 高麗大 敎授들이 實際 入學生들의 學歷과 定試 合格線 等을 考慮해 定하고 志願者 中 6~70%假量이 充足하는 便이기 때문에 現在도 過度한 便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一部 銓衡에서는 調整의 可能性도 내비쳤다. 量 處長은 “學齡人口 自體가 줄어드는 만큼 現實的으로 修能 最低學力基準이 緩和되는 趨勢는 거스를 수 없는 面이 있다”며 “고려대 亦是 큰 制限이 없는 隨試 一般銓衡의 境遇 多少 높은 水準의 修能 最低學力基準을 要求했는데 2021學年度에는 조금 緩和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 大入이 달라져도 ‘自己主導的 學校生活’의 重要性은 달라지지 않을 것

고려대는 最近 過去에 비해 入學銓衡의 많은 部分을 公開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國內 最初 進路進學相談센터를 常時로 運營하며 一對一 進路進學相談을 提供하고 있으며 圈域別로 說明會를 열어 應試率, 充員率, 合格線, 高校 類型別 合格者 比率 等의 入學 資料도 詳細히 公開하고 있다. 이는 이른바 ‘깜깜이 銓衡’이라고도 불리는 學綜에 關한 여러 論難과 無關하지 않다. 그럼에도 양 處長은 “아직 補完해야 할 여러 問題가 있기는 하나 學綜을 中心으로 한 大入制度의 變化는 長點도 많다”며 ‘人材 育成’에 對한 大學의 苦悶과 領域이 擴大된 點을 그 長點으로 꼽았다.

量 處長은 “學力考査나 修能이 中心인 大入 體制에서 大學은 가장 點數가 높은 學生을 選拔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人材 選拔에 受動的이었다”며 “團地 選拔한 人材를 大學에서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에만 焦點이 맞춰져 있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러나 最近에는 人材에 對한 苦悶이 어떤 人材를 어떻게 選拔해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로 확대됐다”며 “이 支店에서 좋은 人材를 選拔하기 위해 高校 敎育科의 連繫나 學生, 學父母와의 疏通 또한 매우 重要해졌다”고 說明했다.

量 處長은 “이러한 苦悶의 擴大는 急變하는 未來社會에 必要한 人材 育成을 위해 꼭 必要하고 바람직한 變化라고 생각한다”며 “여러 施行錯誤가 있겠으나 고려대는 이러한 苦悶에 對한 答을 찾기 爲해 繼續해서 努力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學生들에게는 ‘自己主導的 學校生活’에 充實할 것을 强調했다. 量 處長은 “앞으로 大入에 여러 變化가 豫想되나 學校生活을 重要視하는 큰 흐름은 當分間 變化가 없을 것”이라며 “修能이 달라지고 學生部가 달라져도 그 안에서 大學이 確認하고자 하는 것은 結局 ‘얼마나 自己主導的으로 學校生活에 忠實히 臨했는가’일 것이기 때문에 學生들이 이 點을 꼭 銘心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 시리즈
(☞클릭) ① 김성규 서울大 入學本部長 “定時 30% 擴大 苦心 中… 2022 修能 選擇科目은 이달 發表”
(☞클릭) ③ 정재찬 漢陽大 入學處長 “學綜·敎科 面接 追加 可能性도 念頭”
(☞클릭) ④ 엄태호 연세대 入學處長 “올해 論述 類型 바뀐다… 來年엔 選拔人員 折半으로”
(☞클릭) ⑤ 김태성 成均館大 入學處長 “學綜 50% 比率 維持할 것”
(☞클릭) ⑥ 원재환 西江大 入學處長 “定試 擴大는 ‘公共性’ 次元, 最小限의 論述典型度 必要”
(☞클릭) ⑦ 백광진 중앙대 入學處長 “論述典型 廢止 考慮 안 해, 銓衡方法 同一한 두 學綜 差異는…”
(☞클릭) ⑧ 황윤섭 경희대 入學處長 “高校連繫銓衡 손볼 수도… 推薦書는 可能한 내길”
(☞클릭) ⑨ 안수한 서울市立大 入學處長 “募集單位別 人材上, 꼼꼼하게 봐야”
(☞클릭) ⑩ 이윤진 이화여대 入學處長 “定時 追加 擴大도 論議, 學綜은 全公的合成보다 發展可能性”



▶에듀東亞 최유란 記者 cyr@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19.04.15 12:41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