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벌 誘引하기 위해 華麗한 꽃 피운 植物의 進化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꿀벌 誘引하기 위해 華麗한 꽃 피운 植物의 進化

統合檢索

꿀벌 誘引하기 위해 華麗한 꽃 피운 植物의 進化

알란 도린 모내시대 정보기술학부 교수는 “꽃은 꿀벌의 조상을 유인하기 위해 칙칙한 초록색에서 노란색 등 더 화려한 색으로 진화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알란 도린 모내시臺 情報技術學部 敎授는 "꽃은 꿀벌의 祖上을 誘引하기 위해 칙칙한 草綠色에서 노란色 等 더 華麗한 色으로 鎭火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게티이미지뱅크 提供

植物은 다양하고 華麗한 色으로 꽃을 피웁니다. 저마다 다른 色의 꽃이 피는 건 昆蟲이나 새 等의 水分 媒介者를 誘引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植物은 어떻게 이들의 마음에 들도록 꽃 色깔을 進化시켜 왔을까요.

 

濠洲 모내시臺 硏究팀은 植物이 最初로 꽃을 피웠던 때 꿀벌의 祖上이 보았던 環境을 分析해 지난해 12月 國際學術誌 英國王立學會에 發表했습니다. 硏究 結果 꽃을 피우는 속씨植物은 2億 5200萬~6600萬 年 前인 中生代에 처음 나타났어요. 


그때 이미 地球上에는 꿀벌의 祖上이 있었고 이들은 只今의 꿀벌처럼 紫外線과 靑色, 綠色을 볼 수 있었습니다. 色깔을 認識해 方向을 찾은 德分에 바위나 나뭇잎을 被害 安定的으로 날고 먹이를 發見했어요. 

 

硏究팀은 가장 오래된 大陸 中 하나인 濠洲에서 바위, 흙, 나뭇가지, 나무껍질, 나뭇잎 等이 反射하는 빛을 測定하고 分析했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最初의 꽃이 나타났던 中生代 時期, 꿀벌이 보는 視野를 컴퓨터 模擬實驗으로 再現했어요. 


그 結果 硏究팀은 꿀벌이 受粉한 植物 꽃잎의 色깔이 周邊 環境에 비해 꿀벌의 눈에 잘 띄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꽃이 꿀벌에게 더 剛한 視覺的 信號를 보낸 거죠. 

 

硏究팀에 따르면 最初의 꽃은 칙칙한 綠黃色이었고 처음에는 파리가 이들의 水分 媒介者였습니다. 그런데 꿀벌이 꽃가루를 먹기 始作하면서 꽃이 꿀벌의 時刻에 맞춰 새로운 色으로 進化했습니다. 


硏究를 이끈  알란 도린 모내시臺 情報技術學部 敎授는 “꽃은 꿀벌의 祖上을 誘引하기 위해 칙칙한 草綠色에서 노란色 等 더 華麗한 色으로 鎭火했을 것”이라고 說明했습니다.

 

꿀벌뿐 아니라 새들도 꽃의 色깔을 더 華麗하게 만들었어요. 알란 도린 敎授는 “새는 꿀벌이 볼 수 없는 붉은色을 볼 수 있다”며 “植物은 새의 눈에 맞게 빨간色 꽃을 피우도록 進化했다”고 덧붙였습니다.


※關聯記事
어린이科學東亞 3月 15日, [統合科學 敎科書] <祕密의 庭園> 꽃이 피지 않아요!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