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癌 生存者, 難聽·耳鳴 有病率 높아"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癌 生存者, 難聽·耳鳴 有病率 높아"

統合檢索

"癌 生存者, 難聽·耳鳴 有病率 높아"

연합뉴스 제공
聯合뉴스 提供

癌 生存者는 難聽 또는 異名이 나타날 可能性이 크다는 硏究 結果가 나왔다.

 

耳鳴은 音波를 받아 聽神經을 통해 腦에 電氣信號를 傳達하는 內耳(內耳)의 乳母細胞가 感染이나 過度한 騷音 露出로 弱해지거나 損傷돼 非正常 信號를 腦에 보내고 腦는 이를 '윙', '삐' 같은 소리로 解釋해 發生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美國 UH 時드먼 癌 센터(University Hospitals Seidman Cancer Center)의 王첸 敎授 硏究팀이 9千337名(20~80歲, 女性 51.2%)의 主觀的, 客觀的 聽力 檢査 記錄을 分析한 結果 이 같은 事實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1日 報道했다.

 

이 中 10.3%는 癌 生存者였다.

 

硏究팀은 癌 生存者와 一般人들의 難聽 有病率을 比較 分析했다.

 

그 結果 癌 生存者의 難聽 有病率이 一般人보다 4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음驛(speech-frequency) 難聽 有病率은 43%, 高音域(high-frequency) 難聽 有病率은 74% 높았다.

 

癌 生存者는 또 耳鳴 有病率도 一般人보다 10% 높았다.

 

年齡, 性別 等을 考慮했을 때 '曲線 아래 領域'(AUC: area under the curve)은 어음驛 難聽이 0.88, 高音域 難聽이 0.90이었다.

 

AUC는 主로 統計學科 機械學習에서 使用되는 槪念으로 어떤 分類 모델의 性能을 評價하는 데 數値的 基準이 될 수 있는 값이다. 1에 가까울수록 좋은 모델로 評價된다.

 

癌 生存者에게는 말이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지를 물어보고 疑心이 되면 聽力檢査로 確認해 早期 治療를 始作할 必要가 있음을 이 硏究 結果는 보여주고 있다고 硏究팀은 說明했다.

 

이 硏究 結果는 '美國 醫學協會 저널 耳鼻咽喉科-頭頸部外科學'(JAMA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最新號에 發表됐다.

 

-著作權者(c) 聯合뉴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