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지현·梁鉉錫·박선주…스타 父母가 選擇한 國際學校|여성동아

PEOPLE

education

전지현·梁鉉錫·박선주…스타 父母가 選擇한 國際學校

글 이나래

2022. 01. 13

最近 歌手 兼 作曲家 박선주가 한 藝能 프로그램에서 딸을 國際學校에 보내는 日常을 公開해 큰 話題를 모았다. 비싼 敎育費를 相殺할 만큼 다양한 長點을 가졌다는 國際學校를 選擇한 스타 父母들이 漸次 늘고 있는 趨勢다. 

전지현(왼쪽), 김남주

전지현(왼쪽), 김남주

國際學校는 모든 敎育課程이 英語로 進行돼 水準級 英語 實力을 갖출 수 있고, 敎科 學習 以外에 다채로운 特別 活動이 可能하며, 海外 名門大 進學에도 利點이 있어 學父母들의 關心을 끌어왔다. 2021年 放映된 드라마 ‘하이클래스’가 國際學校를 背景으로 한다는 事實이 알려진 後, 實際 國際學校 生活을 엿볼 수 있을 거라는 期待感에 視聽者들의 耳目이 集中된 바 있다.

아이 敎育에 對한 關心은 스타 父母들도 마찬가지다. 最近 아이들을 國際學校에 進學시켰다는 스타들의 近況이 꾸준히 傳해지면서 또 다른 궁금症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가장 代表的인 人物은 바로 트렌드를 先導하는 國內 最高의 스타 전지현이다. 2015年生인 아들 院宇가 2021年 仁川 松島에 位置한 채드윅 松島 國際學校(Chadwick International, 以下 채드윅)에서 運營하는 幼稚園 課程에 入學했다는 事實이 알려진 것. 所屬社에서는 俳優의 私生活이라는 點에서 答辯을 拒絶했지만, 같은 學校 學父母에 依해 公開 授業 參觀 事實이 알려지면서 旣定事實化되는 에피소드가 벌어지기도 했다. 學院街에서는 전지현 아들이 入學한 學校의 水準이 높고 入學 競爭이 매우 熾烈해, 다른 톱스타의 子女 中 몇몇은 안타깝게 脫落의 苦杯를 마셨다는 後聞도 있다.

전지현부터 김남주까지, 톱스타 密集 區域
‘채드윅 松島 國際學校’

유진과 두 딸 로희와 로린(오른쪽)

유진과 두 딸 로희와 로린(오른쪽)

最近 松都가 톱스타들의 핫 플레이스로 登極한 理由는 國際學校 때문이다. 전지현이 仁川 松島 一帶에서 地域 住民들에게 자주 捕捉된 것도 채드윅에 在學 中인 아이의 敎育 및 住居 便宜를 위해 아예 松都로 移徙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德分에 전지현과 演藝人 뺨치는 美男으로도 알려진 그女의 男便 최준혁 알파資産運用 代表가 데이트를 즐기는 모습을 種種 볼 수 있다는 것이 松島 맘카페 會員들의 證言.

俳優 기태영과 結婚해 膝下에 딸 로희(8)와 로린(5)을 둔 걸 그룹 S.E.S. 出身 俳優 유진 亦是 松島맘이다. 첫째 로희는 育兒 藝能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통해 李某 팬과 三寸 팬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主人公으로, 特히 言語에 卓越한 才能을 가졌다고 알려졌다. 유진이 敎育&入試 프로그램 ‘工夫가 머니?’를 進行하던 2019年, 當時 5歲이던 딸 로희가 IQ 127에 達하는 上位 3% 水準의 言語 天才라는 事實을 알게 되면서 敎育 方法에 對해 苦悶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 만큼, 言語 才能 啓發을 위해 國際學校를 選擇했으리라는 斟酌도 充分히 可能한 狀況이다.

俳優 김남주·김승우 夫婦의 딸 라희(17)도 채드윅에 在學 中이다. 過去 라희가 初等學校 時節 英才 테스트에서 上位 5%라는 結果가 나왔다는 事實이 알려지면서 夫婦의 敎育法에 關心이 쏠리기도 했다. 김남주는 當時 인터뷰에서 집에 있을 때는 모든 스케줄을 子女에게 맞추는 便이고, 冊을 많이 읽으려고 努力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남주가 子女 敎育을 위해 參考한다는 ‘유대人 敎育法’은 서로 質問을 주고받는 過程에서 討論을 통해 創意力과 挑戰精神을 기르는 유대人式 敎育法으로 아인슈타인이나 빌 게이츠 等 有名한 人物들도 이에 影響을 받았다.



현영과 딸 다은

現影과 딸 다은

放送人 現影도 잘 알려진 채드윅 學父母다. 첫째 딸 다은(11)은 最近 처음으로 參加한 英語말하기大會에서 入賞했을 만큼 意欲과 實力이 모두 뛰어나다는 評. 實際로 현영은 過去 育兒 매거진 ‘앙쥬’와 進行한 인터뷰에서 아이의 成績에 執着하는 便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理由는 엄마가 다양한 機會를 提供해야 아이들이 그 가운데서 選擇을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當時에 “初等學校 2學年인 큰애(다은)가 工夫도 제법 하고 多才多能한 便”이라는 자랑을 빠뜨리지 않았다.

2010年 開校한 채드윅은 톱스타보다 먼저 財閥家 子女들의 選擇을 받은 곳으로도 有名하다.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名譽會長과 장영신 애경그룹 會長의 孫子와 孫女가 在學했고, 정용진 新世界그룹 副會長의 子女들도 한때 이곳에서 敎育을 받았으나 只今은 留學을 떠났다. 그렇다면 이런 有名 人士들이 채드윅에 關心을 가지는 理由는 무엇일까.

于先 國內에서 外國 學校의 커리큘럼을 履修하고, 海外 進學에 유리한 外國 學校의 學力을 引證받을 수 있다는 點이 첫손에 꼽힌다. 채드윅의 境遇 美國 캘리포니아 LA 팔로스 베르데스 地域에 位置한 名門 學校 채드윅 스쿨(Chadwick School)의 韓國 分校이기 때문에 公式的으로 채드윅 스쿨의 敎育 시스템, 커리큘럼과 學位를 모두 누릴 수 있다. 美國 本校와의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잘 開發되어 있는데, 텔레프레젠스(Telepresense)라고 命名된 授業을 통해 LA 學生들과 畫像 會議 形式으로 討論을 進行하는 것이 代表的이다. 이 外에 1年 過程의 交換學生 프로그램도 있어 學父母와 學生의 選擇에 따라 履修가 可能하다고. 또한 國內 敎育部의 認可를 取得한 敎育機關으로 韓國 國籍을 가진 學生들은 國內에서도 學位를 인정받을 수 있다. 國內 所在 大學에 進學할 境遇에는 別途로 檢定考試를 치를 必要가 없으며, 在學 中 大韓民國 敎育 시스템으로 復歸할 때도 學歷을 인정받을 수 있다.

敎育 프로그램도 國內 學校 學生 數보다 적은 少數 人員을 對象으로 하며 集中的이라는 評이다. 敎師 1名當 學生 8名을 擔當하도록 構成되어 있고, 한 班의 平均 學生 數는 19名 程度다. 幼稚園 過程에 該當하는 PK부터 우리나라 敎育制度上 高等學校 3學年에 該當하는 Grade 12까지의 全 過程을 運營하고 있어 풀코스로 敎育 프로그램을 履修할 수 있다는 것도 長點으로 꼽힌다. 채드윅은 IB 프로그램을 提供해 幼兒部부터 5學年까지는 PYP 過程, 6學年부터 10學年까지는 MYP 過程 그리고 11學年과 12學年은 DP 過程으로 運營한다. 初等課程人 PYP는 敎科目을 統合한 主題로 授業한다. 中等課程人 MYP는 8個 科目(言語와 文學, 數學, 科學, 個人과 社會, 體育, 言語習得, 디자인, 藝術)을 배운다. DP 過程은 科目 履修 및 個人 硏究 課題인 에세이 그리고 다양한 分野의 知識에 對한 探究를 進行한다.

李世乭 子女가 다니는
‘韓國國際學校 濟州’

이세돌

李世乭

韓國國際學校 濟州(Korea International School Jeju, KIS JEJU)에는 2016年 알파고와의 大國으로 有名한 바둑棋士 이세돌의 딸 혜림(17) 孃이 在學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濟州國際學校 中 가장 먼저 開校한 大韓民國 最初의 國際學校로 中學校까지는 公立, 高等學校부터는 私立으로 運營된다. 위의 두 學校와는 달리 美國 西部의 學校引證委員會(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WASC) 認證을 받는 美國式 敎育 시스템을 提供하며, 美國 大學 敎養科目 先利水劑(Advanced Placement, 以下 AP)를 運營하는 것이 特徵이다. AP는 大體로 大學校 新入生들이 受講하는 敎養科目 水準의 難度를 保有한 프로그램으로 美術史, 生物學, 微積分學, 巨視經濟學, 物理學, 라틴語 等 20餘 個의 敎科目을 미리 學習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取得한 學點은 向後 大學 進學 시 學點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入試에서 學校 및 專攻醫 適合性 判斷 基準으로 活用되기도 한다. 美國의 名門 高等學校인 세인트 막스 스쿨, MIT大學 等과 交流 協力을 맺어 美國 大學 進學에 關心 있는 學生들에게 人氣다.

學費는 원貨와 달러로 竝用 納付하는데 幼齒部 過程이 年間 원貨 1千4百萬원에 8千6百50달러 相當으로 始作해, 12學年에는 年間 2千8百萬원에 1萬2千5百 달러 程度를 納付하게 된다. 寄宿舍는 6學年부터 入所할 수 있는데 6~10學年은 年間 1千8百90萬원, 11~12學年은 1千9百萬원이다.

박선주가 픽한 
‘브랭섬홀 아시아’

박선주와 딸 에이미

박선주와 딸 에이미

박선주가 픽한 ‘브랭섬홀 아시아’박선주의 딸 에이미가 現在 在學 中인 學校는 2012年 開校한 ‘브랭섬홀 아시아(Branksome Hall Asia, 以下 브랭섬홀)’로 캐나다에서 名門 女子 私立學校로 손꼽히는 ‘브랭섬홀 캐나다’의 唯一한 海外 姊妹學校다. 브랭閃忽이 내세우는 자랑거리는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以下 IB)’ 커리큘럼을 提供한다는 點. IB는 討論 및 發表型 授業과 論述, 敍述形 評價를 竝行하면서 學生의 力量을 啓發하고 自己 主導的인 學習 態度를 길러주는 데 目的을 둔다. 이처럼 IB 資格이 있는 學校에서 2年間의 디플로마(11~12學年) 프로그램 授業을 받은 後 英國과 스위스의 IB 本部에서 主管하는 試驗에 合格하면 IB를 實施하는 加盟國의 大學에 支援하거나 入學試驗에 應試할 수 있는 資格이 주어지므로 進學에 유리한 것이 長點이다. 實際로 브랭閃忽의 發表에 따르면 卒業生의 93% 以上이 世界 100代 大學(2021 U.S. News & UK QS 基準)에 進學한다고. 世界 國際學校 調査 機關인 英國 ISC 리서치가 選定한 ‘인터내셔널 스쿨 어워즈 2021’에서 올해의 國際學校賞을 殊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信賴度를 높이기도 했다.

브랭閃忽의 또 다른 特徵은 有·初等 過程(Primary Years Program, PYP)까지는 男女共學으로, 以後 6~10學年 中等 過程(Middle Years Program)과 11~12學年의 디플로마(Diploma) 過程은 女學校로 運營된다는 것. 이는 캐나다의 本校가 女子 私立學校이기 때문이다.

學費는 1年에 有·初等 過程이 3千3百萬원臺, 中·高等 過程이 3千7百萬원臺, 入試를 앞둔 12學年이 4千1百萬원대다. 寄宿舍費는 年間 1千8百萬원臺高, 寄宿舍 登錄 時 50萬원을 別途 納付한다.

양현석이 픽한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濟州’

양현석

梁鉉錫

2017年 開校한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濟州(St. Johnsbury Academy Jeju, SJA JEJU)는 濟州英語國際都市 內에 設立된 첫 番째 美國 國際學校다. 梁鉉錫 前 YG엔터테인먼트 代表의 큰딸 有進(13) 羊이 2017年 開校 當時 이곳에 入學한 것으로 알려졌다.

本校는 美國 버몬트에 位置한 同名의 學校로, 1842年 開校한 東北部 名門으로 손꼽힌다. 交換學生 프로그램을 통해 일정한 資格 要件을 갖춘 學生에게는 한 學期 동안 美國 버몬트 SJA에서 受講할 수 있는 機會도 提供하고 있으며, AP도 運營 中이다. 初等部에서 高等部까지 各各 敎科課程의 마지막 學年에 該當하는 5, 8, 12學年에는 探究 및 프로젝트 中心의 커리큘럼을 통해 核心 敎科目을 統合的으로 理解하고 있는지를 評價하는 캡스톤 프로젝트(Capstone Project)를 거친다. 이 프로젝트는 學生들의 創意力을 極大化하는 것에 目標를 두는데, 關心 있는 主題를 選定하고 深層 硏究 및 分析을 통한 解決 方案 摸索 後 結果物을 發表하는 數個月間의 過程을 말한다. 이 過程을 밟으며 創意力을 啓發하고 批判的 思考 能力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 學校 側의 說明이다. 2020年과 2021年 卒業生 中 80%에 가까운 學生들이 世界 100位圈 大學에 合格했다.

學費는 70%를 원貨로, 30%를 달러로 納付해야 한다. 幼齒部와 初等部는 年間 2千萬원臺에 7千6百 달러 以上, 中等部는 2千1百萬원臺에 8千 달러假量이 策定되어 있다. 高等部의 境遇 2千2百萬원 以上의 한화와 8千2百 달러 程度를 내야 한다. 寄宿舍費는 6學年 以上 全 學年 1千7百90萬원假量이다.


김희애가 選擇한
‘노스런던컬리지에잇스쿨 in 濟州’

김희애

김희애

俳優 김희애와 韓國의 빌 게이츠라는 別名으로 불렸던 IT 事業家 이찬진 夫婦의 두 아들, 俳優 고(故) 최진실의 아들이자 歌手로 活動 中인 지플랫(최환희)李 學窓 時節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걸 그룹 ITZY의 멤버 리아(최지수) 亦是 暫時 修學했으나 데뷔를 爲해 서울公演藝術高等學校로 옮겼다.

2011年 門을 연 이곳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英國系 敎育機關으로, 1850年 開校한 노스런던컬리지의 濟州 分校다. 1學年부터 6學年까지는 男女 合班, 7學年부터 11學年까지는 男女 分班으로 運營되고 以後 12~13學年에는 다시 合班으로 授業을 받는 시스템이 特徵이다. 2021年 卒業生의 99%가 IB 디플로마 試驗에 合格했고, 45點 滿點의 試驗에서 50%에 가까운 學生이 40點 以上의 高得點을 얻었다는 것이 學校 側의 說明이다. 美國의 UC버클리대, 뉴욕大, 존스홉킨스大를 비롯해 英國의 케임브리지對, 임페리얼대, UCL(University College London) 等으로 進學하는 結果로 이어졌다.

學費는 원貨와 달러로 竝用해 納付해야 하는데, 1年 基準으로 幼稚園 過程은 1千7百萬원+α와 1萬 달러 相當을, 初等 過程은 1千9百萬원+α와 1萬1千 달러 相當을 納付한다. 中等 過程에서는 2千萬원 相當의 원貨와 1萬1千 달러 以上을, 高學年 過程은 2千4百萬원假量의 원貨와 1萬3千~1萬4千 달러가 策定되어 있다. 寄宿舍費 亦是 學年에 따라 差異가 있는데 初等 低學年이 1千1百40萬원臺이며, 高等學校 過程은 1千5百萬원 以上이다.

寫眞 뉴시스 
寫眞提供 各 國際學校 홈페이지·인스타그램, 더퀸AMC, 文化倉庫, 有進 現影 인스타그램, 人컴퍼니, GH엔터테인먼트, JTBC, YG엔터테인먼트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