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月 600萬 원 收入 中 120萬 원 餘裕資金 財테크|週刊東亞

週刊東亞 1351

..

月 600萬 원 收入 中 120萬 원 餘裕資金 財테크

30代 캐디 財務 設計 相談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8-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수시입출금 통장에 돈이 많으면 충동적 소비를 할 수 있으니 일정 기간 묶어두는 상품에 가입하는 게 좋다. [GettyImages]

    隨時入出金 通帳에 돈이 많으면 衝動的 消費를 할 수 있으니 一定 期間 묶어두는 商品에 加入하는 게 좋다. [GettyImages]

    Q 골프場에서 일하는 30代 後半 캐디입니다. 職業 特性上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不規則的으로 일하다 보니 銀行이나 證券社, 保險社 等을 자주 訪問하지 못합니다. 貯蓄 外에는 投資에도 門外漢이고요. 退職金이 없는 職種이고 나이도 있다 보니 老後 資金을 準備하고 싶어 綜合的인 狀況을 點檢받고자 합니다.

    A 總資産과 純資産은 6600萬 원假量으로 負債는 全혀 없습니다. 職業 特性上 所得은 어느 程度 되지만 信用카드가 3個나 되고 決濟金額 使用이 不規則한 걸 보니 衝動的인 消費를 하는 듯합니다. 現在 父母와 함께 居住하기에 住居費用 負擔은 全혀 없는 狀態인데도 貯蓄과 投資 比重이 작습니다.

    財務的 長點은 月所得이 600萬 원으로 普通 以上이라는 것과 負債가 全혀 없다는 것입니다. 財務的 短點은 資産이 大部分 現金性 資産에 集中돼 있다는 것, 更新型 特約으로 構成된 나쁜 保險을 많이 保有하고 있다는 것, 職業 特性上 退職金이 없고 輸入이 安定的이지 않은 便이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改善하려면 優先順位를 바꿔야 합니다. 貯蓄과 投資 計劃을 세운 뒤 生活費를 써야 하는데, 只今은 生活費를 쓰고 貯蓄과 投資를 나중에 하고 있네요. 隨時入出金 通帳에 殘高가 많으면 衝動購買를 할 수 있으니 資金을 쉽게 깰 수 없는 곳에 配分해 一定 期間 묶어두는 게 좋습니다. 現在 每달 可用 餘力 120萬 원에 對한 資産配分이 必要합니다. 投資 工夫를 해 確信이 서면 나중에라도 株式投資에 接近해보길 바랍니다.

    旣存에 加入한 保險 中 不必要하거나 保障 惠澤이 적은 商品, 更新型 特約은 保險 리모델링을 통해 再設計하는 게 좋습니다. 또 加入해놓은 變額年金은 10年 納付가 끝났는데도 元金 回復이 아직 안 된 狀態더군요. 可及的 過去 成果가 좋고 앞으로 꾸준한 成長勢를 期待할 수 있는 펀드로 變更해 收益率을 改善하길 勸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