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防彈少年團의 아름다운 敍事는 繼續된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44

..

防彈少年團의 아름다운 敍事는 繼續된다

個人 活動 主力은 아이돌 生涯週期上 자연스러운 現象

  • 스큅 케이팝 칼럼니스트

    入力 2022-06-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뉴시스]

    [뉴시스]

    6月 10日 防彈少年團이 9年間의 活動을 整理하는 앤솔로지 앨범 ‘Proof’를 發賣했다. 最全盛期를 區가 中인 그룹답게 發賣 하루 만에 累積 販賣量 215萬 張을 突破했고, 發賣 後 1週間 販賣量(初動) 集計가 마감되지 않은 6月 16日 現在 基準으로 歷代 初動 2位를 達成했다. 그렇게 온갖 記錄을 達成하고 있던 6月 15日, 突然 防彈少年團의 유튜브 채널 ‘BANGTAN TV’의 年間 콘텐츠 ‘찐 防彈會食’을 통해 이들이 그룹 活動을 暫定的으로 中斷하고 個人 活動에 注力한다는 消息이 傳해졌다. 이에 所屬社 ㈜하이브 株價가 20% 以上 急落하고, 그룹 解體로 이야기가 訛傳돼 멤버들이 直接 解明에 나서는 等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곱 꼭짓點이 스스로 均衡을 찾아가는 過程

    그러나 世間의 反應이 無色하게, 事實 이러한 그룹의 決定은 通商 케이팝 아이돌그룹 生涯週期上 至極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케이팝 아이돌은 으레 7年이라는 契約 更新 時點 乃至는 所謂 ‘軍白旗’(멤버의 軍 入隊로 發生하는 그룹 空白期)를 起點으로 個人 活動 比重을 늘리는 것이 當然한 手順으로 여겨진다. 오래된 事例로는 最長壽 아이돌그룹 神話부터 멤버들의 順次的인 入隊에 따라 柔軟한 活動을 展開한 슈퍼주니어와 EXO, 最近 事例로는 契約 滿了 後 各其 다른 所屬社에서 個人 作業에 沒頭하다 1年 半 만에 再結合해 앨범을 發賣한 갓세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5年 만에 完全體 컴백을 發表한 少女時代와 멤버別로 獨步的인 솔로 커리어를 쌓아올린 원더걸스부터 데뷔 7年 만에 솔로 앨범 프로젝트를 稼動한 트와이스까지 그룹의 年次, 世代, 性別을 莫論하고 이는 거의 不文律에 가까운 公式이었다. 防彈少年團보다 늦게 데뷔한 그룹들도 振作 ‘따로 또 같이’ 段階에 접어든 狀況이기에, 멤버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했듯 이들은 오히려 “너무 늦은” 셈이다.

    그렇다면 왜 唯獨 防彈少年團에게 새삼스러운 反應이 쏟아지고 있는 것일까. 이들이 更新 中이던 前例 없는 成果 때문도 있겠지만, 個人的으로는 “너무 늦었다”는 멤버들의 이야기에 더 注目하고 싶다. “團體(로서 活動)에만 執着을 많이 했었다”는 뷔의 말대로, 防彈少年團은 唯獨 오랫동안 일곱 멤버의 團合이 强調되는 그룹이었다. 現實과 판타지의 境界에서 멤버들 間 紐帶를 드라마틱하게 그려낸 敍事 위에 쌓아올린 防彈少年團의 世界는 하나라도 빠지면 成立되지 않는 完全한 七角形의 世界였다. 그러나 完全한 多角形이 必要로 하는 完全한 連結과 均衡은 安定林과 同時에 拘束이기도 하다. 그룹 活動 中間 中間에 發賣된 멤버들의 個人 作業物은 모두 努力과 資本의 投與도와 關係없이 ‘믹스 테이프’ 形態로 無料 公開됐으며, 防彈少年團에게 그룹 活動보다 個人 活動이 前面에 내세워지는 境遇는 全無했다. “防彈少年團을 오래 하려면 제가 저로서 남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RM의 告白은 “너무 늦어버리기 前 일곱 꼭짓點이 스스로 均衡을 찾아야겠다”는 決意로 들렸다. 제이홉을 筆頭로 始作될 멤버들의 個人 活動은 그 첫걸음일 테다.

    心理學에는 ‘게슈탈트 心理學(gestalt psychology)’이라는 槪念이 있다. 部分의 合을 넘어서는 全體性이 存在한다는 뜻이다. 흔히 아이돌그룹의 暫定 休紙는 敍事의 斷絶 乃至는 終焉으로 認識되곤 한다. 그러나 完全體의 時計가 멈출지라도 그룹의 敍事는 繼續된다. 各自의 자리에서 活動을 이어나가는 멤버들이 있기 때문이다. 防彈少年團이 보여줄 본 그룹의 遺産, ‘게슈탈트 아이돌로지’를 限껏 期待해본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