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融市場은 왜 파월 美 聯準 議長을 믿지 못할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339

..

金融市場은 왜 파월 美 聯準 議長을 믿지 못할까

5月 FOMC 以後 뉴욕證市 急落… 緊縮 둘러싼 聯準의 苦悶

  • 김유미 키움證券 投資戰略팀長

    入力 2022-05-1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 議長. [뉴시스]

    美國 聯邦市長公開委員會(FOMC) 定例會議가 5月 3~4日(現地 時間) 열린 以後 金融市場의 投資心理가 요동치고 있다. FOMC 直後 뉴욕證市가 急騰하고 달러가 下落하면서 市場이 鎭靜되는 듯했지만, 以後 다시 뉴욕證市가 急落하고 美國 國債金利가 上昇하면서 不安心理가 再次 높아졌다. 5月 FOMC에서 金利引上과 向後 政策 方向을 具體化했지만 金融市場 參加者들은 아직까지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緊縮 行步에 對해 確信하지 못하며 不確實性을 높이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金融市場은 무엇을 憂慮하는 것일까. 于先 5月 FOMC 主要 內容을 살펴볼 必要가 있다. 5月 FOMC 結果는 市場 豫想에 符合하는 水準이었다. 政策金利가 0.50%p 引上돼 終戰 0.25∼0.50%에서 0.75∼1.00%로 높아졌다. 또한 6月 1日부터 貸借對照表(B/S) 縮小를 始作하겠다고 發表했다. 貸借對照表 縮小는 月 475億 달러(藥 60兆6860億 원·美 國債 300億 달러, 住宅抵當證券 175億 달러)로 始作해 3個月 後에는 月 950億 달러(藥 121兆4005億 원·美 國債 600億 달러, 住宅抵當證券 350億 달러)로 擴大될 計劃이다. 政策決定門을 살펴보면 1分期 美國 經濟成長率은 豫想보다 不振했지만 家計 支出과 企業 投資는 如前히 强力하고 勞動市場은 堅調하다며 競技에 對한 肯定的 視角을 維持했다. 그 代身 인플레이션에 關해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戰爭, 中國의 코로나19 關聯 封鎖 措置로 供給網 蹉跌이 深化될 수 있음을 追加하며 이에 따른 인플레이션 危險을 指摘했다.

    파월 聯準 議長 “75bp 金利引上은 없다”

    定例會議 後 가진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의 記者會見 內容을 보면 스태그플레이션(景氣沈滯 속 物價上昇) 憂慮를 緩和하려는 努力이 엿보인다. 一旦 파월 議長은 “75bp(1bp=0.01%p) 金利引上은 積極的으로 考慮하고 있지 않다”고 밝힘으로써 ‘자이언트 스텝’에 對한 金融市場 參加者들의 憂慮를 緩和시켰다. 또한 “政策金利를 좀 더 中立 水準으로 迅速히 움직이고 있으며 그 以上의 金利引上 與否는 中立 水準 到達 後 論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向後 몇 次例 會議에서 50bp 引上이 論議돼야 한다는 데 共感帶가 形成돼 있다”고 말해 6月과 7月 FOMC에서 50bp 金利引上 可能性을 示唆했으며, 인플레이션에 關해서는 “인플레이션이 下落하지는 않더라도 上昇勢가 멈출 것으로 期待한다”고 言及했다. 特히 景氣沈滯 없이 物價 安定 回復이 可能할 것이라고 主張해 市場의 景氣沈滯 憂慮를 낮추려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

    5月 FOMC 政策 決定이 大體로 市場 豫想에 符合했다면 파월 議長의 記者會見 內容은 市場 豫想보다 비둘기的(通貨緩和 選好)이었다는 評價가 主를 이뤘다. 特히 인플레이션 上方 危險이 높은 狀況에서 파월 議長의 75bp 引上 可能性 排除 發言은 좀 더 비둘기的이었으며, 賃金과 物價의 相互 上昇을 發見할 수 없다고 言及한 點도 注目할 部分이었다. 또한 貸借對照表 縮小도 6∼8月에는 初期 縮小 限度(銃 475億 달러)를 維持하고 7月과 8月 漸進的으로 量的緊縮 規模가 上向 調整될 것이라는 市場 豫想과 比較한다면 量的緊縮 速度 亦是 多少 느리게 進行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파월 議長의 FOMC 記者會見에도 美國 證市 變動性이 다시 擴大돼 不安心理를 높이고 있다. 그 背景을 두고 많은 要因이 擧論되고 있는데, 그中 파월 議長의 發言을 信賴하기 어렵다는 意見과 聯準의 量的緊縮에 따른 美國 景氣沈滯 憂慮 擴散 等이 주된 要因으로 꼽힌다.



    聯準 量的緊縮에 따른 景氣沈滯 憂慮 擴散

    자이언트 스텝으로 금리인상을 단행할 경우 경기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GETTYIMAGES]

    자이언트 스텝으로 金利引上을 斷行할 境遇 競技에 負擔으로 作用할 可能性이 크다. [GETTYIMAGES]

    于先 파월 議長은 자이언트 스텝(0.75%p)의 金利引上을 積極的으로 考慮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지만 美國의 인플레이션 壓力이 높은 만큼 金融市場에서는 그 可能性을 排除하지 못하는 狀態다. 萬若 파월 議長의 發言과 달리 자이언트 스텝으로 金利引上을 斷行할 境遇 貸借對照表 縮小와 함께 金融市場 내 달러 流動性 縮小가 빠르게 進行돼 競技에 負擔으로 作用할 可能性이 크다. 聯準의 攻擊的인 通貨 緊縮 憂慮가 景氣沈滯에 對한 不安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向後 연준의 通貨政策은 어떻게 進行될까. 一旦 美國 消費者物價 上昇率의 頂點 形成 與否가 重要하다(그래프 參照). 消費者物價 上昇率의 피크아웃(頂點 通過) 期待感이 擴散할 境遇 연준의 인플레이션에 對한 警戒心이 緩和되면서 연준의 金利引上은 75bp보다 낮은 50bp로 進行될 可能性이 있고, 以後 引上 速度 調節에 對한 信賴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2分期 中 物價上昇率의 頂點 形成은 豫想보다 길어지고 있지만, 지난해 높았던 基底效果와 美國 物價上昇의 주된 要因 中 하나였던 中古車 및 에너지 價格 오름勢가 鈍化되고 있음을 考慮할 때 可能해 보인다. 消費者物價 上昇勢가 주춤할 境遇 연준의 政策金利 引上 速度는 漸次 調節될 것으로 豫想된다. 美國 勞動市場이 現在 堅固한 흐름을 보이는 만큼 6月과 7月 두 次例 程度는 50bp 金利引上이 이뤄지겠지만 以後에는 25bp 베이비 스텝 經路로 金利引上이 進行될 展望이다.

    勿論 下半期에도 美國 物價上昇率은 住居費를 中心으로 서비스物價 上昇 壓力이 이어지면서 豫想보다 높은 水準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家計의 實質購買力이 弱化하고 企業의 投資 需要 回復勢가 주춤해지는 等 成長 鈍化 憂慮가 좀 더 높아질 수 있는 만큼 聯準은 成長 要因을 考慮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緊縮 强盜 緩和되면 스태그플레이션 憂慮

    上半期에는 雇用市場 正常化 過程에서 雇傭 增加勢가 持續되고 리오프닝 關聯 이연 需要 等이 나타나면서 經濟指標가 改善될 수 있겠지만, 下半期 後半으로 갈수록 關聯 需要가 弱化될 可能性이 높다. 政府의 所得 保全에 많이 依存한 家計 立場에서 볼 때 연준의 緊縮에 따른 流動性 縮小 環境과 높은 物價 水準에 따른 實質購買力 弱化는 消費 支出을 漸次 줄이는 要因이 되기 때문이다. 企業 投資와 生産 亦是 再考의 再蓄積 過程 後에는 需要 鈍化 憂慮와 費用 負擔 等으로 漸次 弱化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下半期에 접어들면서 成長을 둘러싼 憂慮의 視角이 커질수록 연준의 緊縮 江도 亦是 緩和될 可能性이 높다. 다만 下半期 漸進的인 金利引上이 인플레이션 期待心理를 刺戟하는 要因이 된다면 年末로 갈수록 다시 연준의 緊縮 强盜 苦悶이 커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來年 美國의 스태그플레이션 憂慮를 높일 수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