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特級 CEO 成功 第1 法則은 ‘主人意識’|新東亞

2022年 5 月號

特級 CEO 成功 第1 法則은 ‘主人意識’

[冊 속으로] LG가 社長을 만드는 法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5-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웅범 지음, SAYKOREA, 328쪽, 1만8000원

    이웅범 지음, SAYKOREA, 328쪽, 1萬8000원

    이웅범 前 LG이노텍 社長이 펴낸 冊 ‘LG가 社長을 만드는 法’은 最高經營者(CEO)에 오르기까지 겪은 수많은 危機와 그 對處 方案을 紹介하면서, 自身의 短點과 人生觀, 會社의 人材 養成法 같은 內密한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李 前 社長은 特히 職場生活에서 意味를 찾고 成功하려는 이들에게 主人意識을 갖기를 勸한다. 唐나라 僧侶 林悌가 쓴 ‘數處酌酒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이르는 곳마다 主人이 되면, 서 있는 곳마다 모두 참되다)의 精神이다. 그는 이 金言은 “늘 나를 더 높은 觀點에서 바라보게 했고, 더 나은 自身이 되도록 採根했다”며 夜間高校를 卒業하고 後期大學을 나온 平凡한 職場人이 頂點에 오르게 된 原動力이라고 밝혔다.

    著者는 LG이노텍과 LG化學이 本格的으로 事業 力量을 끌어올리던 時期에 연이어 社長을 맡아 오늘의 기틀을 다진 人物이다. LG이노텍에서는 2012年 애플이 카메라모듈 發注 物量을 暴發的으로 늘렸을 때 ‘戰士的 動員 體制’를 稼動해 生産量을 채웠고, 이 部門이 2020年 會社 全體 賣出 9兆5400億 원 가운데 6兆7700億 원이 되도록 하는 基盤을 세웠다. LG化學 社長으로 있던 2017年에는 設備 投資金 2兆7000億 원 中 3分의 1을 2次電池에 쏟아부으며 LG化學이 世界 最大 電氣車 배터리 生産能力을 갖추도록 했다.

    剛한 리더십 탓인지 人間 中心 組織 運營에서는 不足하다는 評價를 받았던 그는 2016年 LG化學 電池事業本部長 때 그런 評價를 바꾸기 위해 同僚들과 點心 먹고 對話하는 ‘이심點心(以心點心)’ 모임을 33回나 가졌다.

    어지간하면 職場을 찾을 수 있었던 著者 世代와 靑年 失業이 最高値에 達한 只今 世代가 決코 같을 순 없다. 하지만 어느 때든 일하는 姿勢가 다르면 成就度 달라진다는 것을 이 冊은 보여준다. 연암공대 總長을 끝으로 職場 生活을 그만둔 李 前 社長은 2020年부터 ‘强點 코치’로 새 人生을 살고 있다.



    指導者本色
    김덕수 지음, 위즈덤하우스, 272쪽, 1萬6000원

    로마의 가장 有名한 指導者 카이사르는 ‘國民이 키웠다’. 靑年 時節 自身을 죽일 수 있는 貴族派 政敵 술라의 懷柔에 넘어가지 않고, 所信을 지킨 것은 有名한 逸話다.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 그의 모습에 로마 平民들은 큰 支持를 보냈다. 그러나 로마에 맞手가 더는 없게 되자 카이사르는 議會 格인 元老院을 無視하며 스스로 終身 독재관에 올랐다. 그를 支持한 平民조차 카이사르의 强力한 權力慾과 名譽慾에 唐慌했고, 그의 暗殺에 決定的 契機가 됐다. 冊 ‘指導者本色’은 로마史 專門家 김덕수 서울大 敎授가 紀元前 2世紀 以後 로마가 500年間 持續되는 동안 이끈 指導者 가운데 9名의 ‘本色’을 살핀 것이다.


    財政戰爭
    全州城 지음, 288쪽, 熊進知識하우스, 1萬8000원

    高齡化와 政治權의 福祉 競爭, 赤字 救助의 國民年金과 健康保險 等 財政支出에 對한 需要는 時間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런데 ‘나라 庫間’을 채울 方法은 마땅치 않다. 福祉 擴大를 위해 財政을 탄탄하게 채우려면 餘力이 있는 富者에게 더 많은 稅金을 걷는 수밖에 없다. 結局 ‘누구에게 어떻게 얼마나 더 걷어서 누구를 위해 더 쓸 것인가’를 둘러싸고 尖銳한 葛藤이 不可避하다. 그런데 限定된 豫算을 둘러싸고 社會葛藤이 커질수록 經濟 安定을 헤쳐 成長潛在力은 下落할 수밖에 없다. 效果的 課稅를 위해서는 稅源을 多樣化하는 것은 勿論 洗劑도 單純化할 必要가 있다는 게 著者의 提言.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