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新聞博物館 企劃展《未公開 所藏品-東亞月曆》 – 新聞博物館 PRESSEUM

2021 新聞博物館 企劃展
《未公開 所藏品-東亞月曆》

 

展示 日程
2021.12.17(금) - 2022.3.27(일)

展示 場所
新聞博物館 6層 미디어 라운지

觀覽 時間
禍~日曜日 │ 午前 10時~午後 6時 30分
*月曜日 休館

展示 主催
新聞博物館 PRESSEUM (館長 김태령)

企劃 進行
김현주

企劃 支援
조나영, 김희주

展示디자인
워크룸

 

新聞博物館 PRESSEUM은 겨울放學을 맞아 《未公開 所藏品-東亞月曆》을 公開합니다.

우리나라는 1896年에 太陽曆이 公式 曆法으로 採擇되었고 1930年代에 들어 本格的으로 近代式 달曆을 普及하게 됩니다. 新聞社는 大量 印刷術을 活用, 달曆이나 地圖를 製作하여 讀者들에게 新聞 附錄으로 提供했습니다.
1928年 11月 30日子 동아일보에는 새해맞이 附錄을 紹介하는 事故가 실렸습니다. “새해맞이 뜻있는 膳物로 愛讀者 여러분께 <東亞月曆>을 提供한다”는 內容과 함께 月曆에 실린 揷畵를 紹介하면서 “實用과 趣味를 아울러 갖춘 日常用品임과 同時에 훌륭한 藝術品”임을 强調합니다.

<東亞月曆>은 當時 製作된 달曆 中에서도 斷然 돋보입니다. 各 場別로 上段에는 揷畵, 下段에는 날짜를 配置하고 가장자리에는 地球본, 汽車, 帆船 等의 일러스트로 裝飾했습니다. 揷畵는 風習, 風景, 始球(詩句) 等을 素材로 하여 各 月의 特徵을 다양하게 그려냈습니다. 附錄임에도 官財 이도영부터 靑田 李象範까지 當代 主要 書畫家들의 作品을 모아놓은 畫帖과 다름없음을 보여줍니다.

1929年의 열두 달에 실린 이야기를 통해 當時의 生活相과 藝術賞을 살펴볼 수 있길 바랍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