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버노트 創業者 '筆 리빈'의 愉快한 挑戰, "畫像會議, 커뮤니케이션의 슈퍼파워 될 것"

에버노트 創業者 '筆 리빈'의 愉快한 挑戰, "畫像會議, 커뮤니케이션의 슈퍼파워 될 것"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으흠(mmhmm)은 이름처럼 弄談에서 始作된 서비스다. 코로나 19街 始作된 以後 모두가 슬프고 憂鬱했다. 그래서 덜 지루한 畫像 會議를 만들기 爲해 多樣한 슬라이드와 背景 寫眞을 보여주는 비디오를 가지고 놀기 始作했고, 이것이 사람과 企業의 커뮤니케이션에 超能力을 附與하는 技術로 發展했다. 그리고 世界가 正常으로 돌아오기 始作한 時點에도 훌륭한 對話 手段이 如前히 有效함이 確認되고 있다”

올 터틀스를 이끌고 있는 필 리빈 최고 경영자, 그는 ‘에버노트’ 설립자로도 잘 알려진 인물이다. 출처=IT동아
올 터틀스를 이끌고 있는 筆 리빈 最高 經營者, 그는 ‘에버노트’ 設立者로도 잘 알려진 人物이다. 出處=IT東亞

글로벌 技術 企業 올 터틀스(All Turtles)를 이끌고, 畫像會議 솔루션 으흠(mmhmm)을 設立한 筆 리빈(Phil Libin)을 만나 으흠 서비스와 그의 哲學을 들어볼 機會를 가졌다. 筆 리빈은 컴퓨터 프로그래머이자 벤처 資本家로, 生産性 앱인 ‘에버노트(Evernote)’의 創業者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가 다섯 番째로 創業한 으흠은 創業 1年 만에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세쿼이아캐피탈 等의 有力 벤처캐피털로부터 1億 달러를 投資 받았으며, 지난 6月에는 國內 市場에도 公式 進出했다. 直接 으흠을 活用해 筆 리빈과 對話를 나눠봤다.

筆 리빈으로부터 듣는 올 터틀스, 그리고 으흠에 對한 이야기

오피스 밖의 세상, Out of Office가 그의 핵심 철학이다. 출처=IT동아
오피스 밖의 世上, Out of Office가 그의 核心 哲學이다. 出處=IT東亞

IT東亞 : 本人께서 이끌고 있는 올 터틀스가 國內에 알려진 企業은 아니라 生疏하다. 特히 으흠 서비스 自體가 올 터틀스 서비스 中 하나인 만큼 說明이 必要한데, 올 터틀스가 어떤 그룹인지 紹介를 付託한다.

筆 리빈 : 우리는 約 5年 前에 올 터틀스를 始作했다. 올 터틀스는 어디서든, 언제든 일할 수 있는 知識 勤勞者들의 Out of Office(以下 OOO), 事務室 밖의 世上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으며, 業務의 質을 向上시키고, 삶의 質을 向上하는 OOO 루프의 實現하는 데 焦點을 맞추고 있다.

OOO 루프는 職員들이 좋은 집, 좋은 이웃, 그리고 出退勤에 時間을 浪費하지 않으면서 家族들과 親舊들과 좋은 時間을 보낼 수 있다면 當身의 삶은 向上된다. 이런 條件에서 業務 結果는 더욱 좋아지고, 더 많은 成功과 滿足을 이루게 된다. 우리는 이 루프가 可能하도록 製品과 서비스를 만들고 있으며, 對面 勤務와 非對面 勤勞者 모두가 長點을 누릴 수 있다.

올 터틀스는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갖춘 기업들이 그룹화된 기업이다. 출처=IT동아
올 터틀스는 多樣한 技術과 아이디어를 갖춘 企業들이 그룹化된 企業이다. 出處=IT東亞

IT東亞 : 올 터틀스의 主要 서비스에 對해 各各 紹介를 付託한다.

筆 리빈 : 于先 나는 소라 유니온(SORA Union)이라는 企業을 막 始作했다. 소라 유니온은 우크라이나 戰爭이나 氣候變化로 인한 難民 等 危險에 處한 커뮤니티에 屬한 專門家가 自身의 才能을 살릴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디자인, 엔지니어링, 飜譯, 品質檢證 等 어디서든 作業을 遂行할 수 있는 知識 勞動者들은 家族과 커뮤니티를 扶養하고, 企業은 高品質 人力을 求할 수 있다.

또한 스폿(Spot)이라는 最初로 分社한 會社도 있다. 스폿은 職場 內 괴롭힘이나 差別에 對한 問題를 處理하는 서비스로, 職場 問題나 괴롭힘, 따돌림 等의 問題가 사내의 큰 問題로 커지기 前에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美國 內 大學에서 다른 大學으로 編入 시 學點을 移轉해주는 胎슬드(Tasseled), 會社와 理事會를 效率的으로 管理하는 서프보드(Surfboard), 새로운 接近 方式을 土臺로 運動 感覺 技術을 가르치는 소노라(Sonora) 等 多樣한 技術 企業을 保有하고 있다. 勿論 으흠 亦是 올 터틀스에서 새롭게 噴射했고, 現在 直接 運營하고 있다.

愉快한 雰圍氣를 위한 試圖가 ‘으흠’의 서비스로

으흠은 화상회의에 다양한 편집 및 기능을 부여하는 서비스다. 굳이 비교한다면 화상회의 계의 ‘파워포인트’ 정도 느낌이다. 출처=IT동아
으흠은 畫像會議에 다양한 編輯 및 機能을 附與하는 서비스다. 굳이 比較한다면 畫像會議 系의 ‘파워포인트’ 程度 느낌이다. 出處=IT東亞

IT東亞 : 으흠 서비스도 이름만 듣고는 어떤 서비스인지 斟酌하기 어려운데, 本人이 생각하는 으흠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筆 리빈 : 코로나 19 동안 우리는 憂鬱感을 떨치고 덜 지루하는 줌(Zoom) 通話를 追求했다. 그래서 다양한 슬라이드와 背景 寫眞을 보여주는 비디오를 만들었고, 多樣하고 엉뚱한 試圖들을 거듭했다. 그리고 이것이 單純한 弄談으로 그칠 게 아님을 깨닫고 으흠 서비스로 만들었다. 코로나 19 동안 많은 사람들이 훌륭한 커뮤니케이터가 되고 싶어 하며, 實際로 必須的인 技術이 됐다. 그리고 世上이 正常化되는 時點에도 훌륭한 커뮤니케이터가 되는 것은 如前히 重要한 일이다.

그래서 으흠은 畫像 會議에 使用되는 줌 또는 웹엑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미트 또는 유튜브까지 폭넓은 畫像會議 솔루션에 함께 動作하도록 만들어졌다. 勿論 으흠 自體的으로 使用할 수 있는 映像 編輯 機能도 있다.

필 리빈은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모든 분야에서 으흠의 활용도가 높다고 보고 있다. 특히나 교육 용도로 추천한다. 출처=IT동아
筆 리빈은 커뮤니케이션이 重要한 모든 分野에서 으흠의 活用度가 높다고 보고 있다. 特히나 敎育 用途로 推薦한다. 出處=IT東亞

IT東亞 : 本人이 생각하기에 으흠 서비스를 活用할만한 業種 或은 環境으로는 어떤 條件들이 있을지?

筆 리빈 : 으흠의 目標는 여러분이 비디오에서 멋지게 보이도록 돕는 거다. 卽 비디오에 能熟해야 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惠澤을 볼 수 있다. 畫像會議는 單純히 카메라를 들여다보고 錄畫하는 것 以上이며, 으흠은 그 모든 흐름에서 피드백과 코멘트를 남길 수 있다. 特히 遠隔 業務나 畫像 會議 等을 자주 使用하는 사람들은 비디오를 能熟하게 다루는 게 그 어느 때보다 重要해졌다. 그래서 우리는 會社 職員들 또는 學生들을 위한 으흠 서비스를 따로 만들었고, 거의 大部分의 사람들에게 으흠은 큰 惠澤이 될 것으로 본다.

으흠은 웹 버전이나 소프트웨어 버전, 무료에서 프리미엄까지 다양하게 서비스된다. 출처=IT동아
으흠은 웹 버전이나 소프트웨어 버전, 無料에서 프리미엄까지 다양하게 서비스된다. 出處=IT東亞

IT東亞 : 홈페이지의 Q&A를 보면 廣告도 없고, 데이터를 收益化하지도 않는다고 돼있다. 그러면서 ‘으흠은 製品을 充分히 즐길 때만 돈을 벌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모델의 收益化보다는 使用者 生態系를 擴張하는 게 優先이라 생각하기 때문인지?

筆 리빈 : 가끔 인터넷에서 하는 말이 있는데, 그 會社 製品이 確實하지 않다면 어쩌면 當身이 製品일지도 모른다는 말이다. 會社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 분명하지 않다면 會社는 當身을 통해 돈을 벌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의 製品은 그 自體로 製品이고, 사람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利用하며 費用을 支拂하는 直接 收益으로만 돈을 번다.

우리는 廣告와 같은 間接 收益을 올리지도 않고, 데이터 마이닝度 없다. 使用者 데이터와 關心을 바탕으로 돈을 벌지도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無料, 프리미엄 및 팀 버전을 가지고 있으며, 無料로도 充分히 有用한 水準으로 活用할 수 있다. 完全히 서비스를 利用하려면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되고, 會社라면 팀 버전을 利用하라. 또 敎育 用途로도 價値가 있다고 보고 큰 割引 惠澤을 提供하고 있다.

필 리빈은 회사의 성장을 4년에 걸쳐 네 단계로 이뤄진다고 말했으며, 현재는 3년차인 ‘시장 확대’ 단계다. 출처=IT동아
筆 리빈은 會社의 成長을 4年에 걸쳐 네 段階로 이뤄진다고 말했으며, 現在는 3年次인 ‘市場 擴大’ 段階다. 出處=IT東亞

IT東亞 : 으흠의 成長 戰略과 앞으로의 計劃은 어떻게 되는지?

筆 리빈 : 우리는 會社를 始作할 때 每年 첫 해동안 한 單語로 된 한 가지 일을 하자고 했다. 첫해의 目標는 ‘始作’이다. 사람들을 雇用하고, 돈을 모으고 製品을 公開했다. 이렇게 2021年 6月 1日 첫 해를 마치고 2年 車의 目標인 ‘製品’을 始作했다. 우리는 우리의 製品이 누군가의 삶에 正말로 깊은 影響을 미칠 수 있길 바라며, 이를 爲해 많은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고 우리의 얘기를 했다. 그리고 지난달에 드디어 우리의 製品이 市場에 맞는지(Product Market Fit) 確認하는 過程을 끝냈다.

이제 3年 次에 접어든 지 한 달 車로, ‘市場 擴大’를 目標로 뒀다. 우리는 製品을 世上에 出市했으며, 괜찮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우리는 最大限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웹 버전을 只今 막 公開했고, 더 單純하게 만들기 위해 改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는 製品의 擴張을 도와줄 多樣한 파트너와 會社, 모든 言語와 國家에 關心을 갖고 있다. 韓國에서도 으흠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힘을 發揮해줄 使用者와 파트너와의 協力을 期待하고 있다.

올해 ‘市場 擴大’를 成功的으로 거치면, 來年에는 收益을 目標로 會社가 自立할 수 있는 것을 目標로 한다. 只今까지 4個年 計劃 中 正確히 折半을 通過했고, 이제 막 세 番째 해를 맞았다. 어떻게 計劃이 흘러갈지 지켜봐 주길 바란다.

그는 의사소통이 직접 만나는 방식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방법, 그리고 서로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동기화되지 않는 의사소통의 세 단계 피라미드로 구축된다고 말했다. 출처=IT동아
그는 意思疏通이 直接 만나는 方式과 實時間으로 對話하는 方法, 그리고 서로의 時間을 效率的으로 쓸 수 있는 動機化되지 않는 醫師疏通의 세 段階 피라미드로 構築된다고 말했다. 出處=IT東亞

畫像會議 市場, 同期 및 非同期 方式의 새로운 方向으로 나갈 것

IT東亞 : 코로나 19로 畫像會議 市場이 暴發的으로 成長했고, 그만큼 非對面 市場의 몸집도 커졌다. 하지만 對面 社會로 回歸하려는 움직임이 분명할수록 그만큼 畫像會議 市場의 成長勢도 꺾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으흠의 擴散에도 制約이 생길 텐데, 本人이 생각하는 畫像會議 市場의 向後 展望과 이에 따른 戰略이 있다면?

筆 리빈 : 코로나 19街 終熄되고 正常的인 業務가 再開되는 것은 기쁘며, 우리는 이것을 威脅으로 보지 않는다. 으흠은 커뮤니케이션의 힘을 위한 製品이기 때문이다. 特히 우리는 在宅勤務와 對面 勤務가 混合된 하이브리드 勤務가 持續되고, 또 OOO가 永遠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重要한 點은 사람들이 實時間으로 對話할지, 아니면 動機化되지 않은 意思疏通을 할지 苦悶하는 데 있다.

이것에 對해 說明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의 피라미드 階層 構造를 알 必要가 있다. 피라미드의 가장 끝에는 實時間 對面이 있다. 物理的으로 다른 사람들과 같은 位置, 場所에 있다. 이를 위해 當身은 값비싼 時間을 들여가며 移動하고 時間도 調律해야 한다. 이때는 時間을 들여서라도 經驗을 共有하며, 親分을 쌓는다. 直接 해야 할 重要한 일들을 한다.

그리고 피라미드의 中間 階層에 라이브 비디오, 實時間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等 非對面 疏通이 있다. 直接 만나는 것만큼 效果的이진 않지만 時間을 投資하는 것은 同一하다. 이 條件에서 으흠의 라이브 모드 等을 活用해 意思疏通할 수 있고, 지루하지 않게 번갈아가며 얘기를 나눈다. 하지만 오직 한 사람만 말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조용히 있어야 하는 構造다보니 라이브 미팅으로는 非效率的인 時間이다.

따라서 이런 形態의 미팅은 100% 錄畫되어 傳達되는 非同期 對話가 必要하다. 複雜한 것을 說明할 때 錄畫나 슬라이드를 통해 說明하고, 사람들은 各自 集中할 수 있는 時間에 視聽하거나 倍速으로 볼 수 있다. 實際로 으흠은 理事會를 100% 錄畫된 콘텐츠로 共有한다. 누가 어떤 映像을 視聽했는지 確認할 수 있고, 直接 얘기하지 않고 重要한 內容을 錄畫해서 共有한다. 그리고 直接 만날 때는 슬라이드를 보며 時間을 浪費하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를 더 剛하게 만드는 經驗을 共有하고, 그 經驗은 우리의 人間關係를 더욱 剛하게 만든다.

필 리빈은 으흠의 모든 파트너가 훌륭한 커뮤니케이터라고 말했다. 출처=IT동아
筆 리빈은 으흠의 모든 파트너가 훌륭한 커뮤니케이터라고 말했다. 出處=IT東亞

IT東亞 : 마지막으로 國內에 있는 으흠의 潛在的인 顧客들에게 한 말씀 付託드린다.

筆 리빈 : 韓國에도 으흠의 팬들이 있는 것을 안다. 모든 파트너는 훌륭한 커뮤니케이터高, 이것이 새로운 世上에서 成功하기 위한 重要한 尺度라고 본다. 團地 으흠 뿐만 아니라 모든 道具를 活用해 意思疏通을 改善하기를 勸한다.

또한 OOO 루프를 記憶하는 게 重要하다. 創造的으로 일하는 사람, 知識 勤勞者의 삶에 있어서 業務의 質을 높이는 것이 삶의 質을 높인다는 말이다. 나는 이것을 直接 겪고 있으므로 事實임을 알게 됐고, 으흠이 韓國의 파트너 및 顧客과 함께함으로써 이 루트에서 直接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期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個人的으로 韓國에 가기를 매우 苦待하고 있다. 몇 달 後에 코로나 以後 처음으로 旅行을 가게 된다면 韓國으로 旅行을 가고 싶다. 그곳에서 피라미드의 꼭대기, 卽 對面으로 時間을 보내며 모든 일에 意味를 두고, 사람들과 親해지며 좋은 時間을 보낼 것이다. 오랜 親舊를 만나고 새로운 親舊를 사귈 것이다. 正말 感謝하며, 모두 健康하길 바란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