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使用者도 드디어...스마트 워치로 ‘簡便決濟’ 써보니

애플 使用者도 드디어...스마트 워치로 ‘簡便決濟’ 써보니

김동진 kdj@itdonga.com

[IT東亞 김동진 記者] 애플 스마트 機器를 쓰는 우리나라 消費者들의 滿足度는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에게도 不滿은 있다. 三星페이와 같은 簡便決濟 機能을 못 쓰는 點이다. 요즘같이 무더운 여름날, 紙匣 없이 簡便 決濟를 하지 못하는 애플 消費者의 不滿은 더 커진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애플 使用者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서비스를 最近 선보였다. 애플워치 簡便決濟다. 이 機能을 어떻게 쓰는지, 決濟 時 問題는 없는지 살펴봤다.

출처=네이버, 카카오페이
出處=네이버, 카카오페이

使用 前 알아야 할 點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로 애플워치 簡便決濟를 하기 前, 自身이 保有한 機器가 이 機能을 支援하는지 確認해야 한다.

네이버페이를 활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워치 정보. 출처=네이버페이 포스트
네이버페이를 活用할 수 있는 웨어러블 워치 情報. 出處=네이버페이 포스트

먼저 네이버페이로 스마트워치 簡便決濟를 하려면, 워치OS 7.0 以上, 애플워치 시리즈3 以上의 機器여야 한다. 갤럭시 워치는 웨어OS 3.0 以上, 갤럭시워치4, 워치4 클래식 機器만 可能하다.

카카오페이는 現在 애플워치로만 簡便決濟 機能을 支援하며, 워치OS 8.0 以上, 애플워치 시리즈3 以上의 機器여야 한다. 카카오페이 關係者는 “더 많은 使用者가 카카오페이 決濟 서비스를 活用하도록 다양한 웨어러블 機器와의 聯動을 考慮하고 있다”고 말했다.

別途 料金制에 加入해 通話가 可能한 셀룰러 버전의 스마트 워치 保有者가 아니라면, 決濟 時 스마트폰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한다. 워치와의 聯動을 위해서다. 使用 前 위 事項을 確認했으면, 最新 버전의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를 스마트폰에 設置한 後 使用法을 알아보자.

네이버페이를 活用한 애플워치 決濟

먼저 애플 아이폰에 設置한 네이버페이 最新 앱을 實行하면, 아래와 같은 畵面이 나타난다.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등록 페이지. 출처=IT동아
네이버페이 簡便決濟 登錄 페이지. 出處=IT東亞

始作하기를 누르고 네이버 아이디를 入力하면, 本人確認 携帶電話 引證 페이지가 나온다. 情報 入力 後 本人確認을 마치면, 앱의 使用者 活動 追跡 許容 與否를 묻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追跡 禁止 要請을 選擇해도 簡便決濟 機能을 使用할 수 있다. 以後 ‘한 番 認證하고 祕密番號 없이 決濟’ 페이지가 提示된다. 確認을 눌러 여섯 자리 祕密番號 登錄을 마치면, 네이버페이 앱 메인 畵面에 進入할 수 있다. 메인畵面 上段 가운데 現場決濟 탭을 눌러 아래로 쓸어내리면 信用카드, 체크카드 登錄하기 버튼이 나온다. 여기서 決濟 情報를 入力하면 된다.

네이버페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 출처=IT동아
네이버페이 앱에 登錄된 信用카드. 出處=IT東亞

스마트폰 앱에 信用카드 登錄을 마쳤으면, 애플워치 聯動을 確認할 次例다.

애플워치 앱에 연동된 네이버페이 결제 정보. 출처=IT동아
애플워치 앱에 연동된 네이버페이 決濟 情報. 出處=IT東亞

애플 워치에서 네이버페이 앱을 켜고 ‘앞서 한 番만 認證하고 祕密番號 없이 決濟하기’에서 設定한 祕密番號 여섯 자리를 누르면, 現場決濟 탭에서 登錄한 信用카드 情報를 確認할 수 있다. 以後 信用카드를 누르면 現場에서 使用 可能한 QR코드가 生成된다. 參考로 信用카드 情報가 담긴 QR코드를 캡처해도 이미지파일에 빈 畵面으로 나타난다. 共有 時 發生할 수 있는 金融事故를 防止하기 爲해서다.

카카오페이를 活用한 애플워치 決濟

카카오페이에서의 애플워치 決濟 方式도 네이버페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등록 페이지. 출처=IT동아
카카오페이 簡便決濟 登錄 페이지. 出處=IT東亞

먼저 最新버전의 카카오페이 앱을 設置한 後 實行하면, 카카오 計定으로 로그인 後 使用 權限 選擇, 必須 提供政策 同意 페이지에 進入할 수 있다. 認證 節次를 마친 後 카카오페이에서 活用할 여섯 자리 祕密番號를 入力하면, 메인畵面이 나타난다.

카카오페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 출처=IT동아
카카오페이 앱에 登錄된 信用카드. 出處=IT東亞

메인畵面 下端 決濟 탭을 눌러 맨 오른쪽으로 畵面을 移動하면 카드登錄 버튼이 나타난다. 이 버튼을 눌러 애플워치에서 使用하고 싶은 信用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登錄하면 된다.

애플워치 앱에 연동된 카카오페이 신용카드의 모습. 출처=IT동아
애플워치 앱에 연동된 카카오페이 信用카드의 모습. 出處=IT東亞

스마트폰 앱에서 決濟情報 入力을 마쳤으면, 워치에 活性化된 카카오페이 앱을 實行하자. 以後 僞造, 變造, 否定 取得 等의 不正한 方法으로 他人이 決濟 코드를 利用하지 않도록 注意하라는 文句가 나오고 確認을 누르면 登錄한 信用카드 情報를 確認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와 마찬가지로 信用카드 이미지를 누르면 決濟 時 使用할 QR코드 또는 바코드가 나타난다.

實際로 使用해 보니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가 各各 設置된 애플워치와 아이폰을 들고 가까운 CU便宜店으로 向했다. 物件 두 個를 고른 後 하나는 네이버페이, 다른 하나는 카카오페이로 決濟를 試圖했다.

편의점에서 애플워치 간편결제를 사용하는 모습. 출처=IT동아
便宜店에서 애플워치 簡便決濟를 使用하는 모습. 出處=IT東亞

첫 番째 物件을 決濟하기 위해 네이버페이 앱을 켜 信用카드 情報가 담긴 QR코드를 提示하자 10秒 안에 計算이 完了됐다.

두 番째 物件을 計算하기 위해 카카오페이를 實行해 QR코드를 提示했다. 그러자 便宜店 職員이 카카오의 境遇, 바코드 決濟만 可能하다고 했다. 唐慌하지 말고 카드情報가 담긴 QR코드를 오른쪽으로 쓸면, 바코드가 나타난다. 以後 決濟를 實行하면 된다. 카카오페이 關係者는 "加盟店 特性과 政策에 따라 決濟 方式을 QR 또는 바코드로 달리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스마트폰과 애플워치만 들고 便宜店에 가도 決濟가 可能함을 確認했다.

애플워치 簡便決濟 使用 可能한 賣場 檢索도 可能

간편결제가 가능한 매장을 위치정보로 안내하는 모습. 출처=IT동아
簡便決濟가 可能한 賣場을 位置情報로 案內하는 모습. 出處=IT東亞

애플워치 簡便決濟가 可能한 使用處 情報도 앱에 包含된 ‘카드 決濟 可能 賣場 버튼’을 누르면 位置 順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便利하게 把握할 수 있다.

출처=네이버페이 포스트
出處=네이버페이 포스트

애플워치 컴플리케이션(갤럭시워치의 境遇 타일)에 페이 앱을 登錄해두면, 더 便利하게 簡便決濟 機能을 使用할 수 있다.

글 / IT東亞 김동진 記者(kdj@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