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채널 轉換 時 뜨는 TV 轉換 廣告, 없앨 수 있나요?

[IT愛情男] 채널 轉換 時 뜨는 TV 轉換 廣告, 없앨 수 있나요?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最近엔 텔레비전이 꼭 必須인가 하는 視角도 있지만,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放送通信委員會가 發刊한 2021 放送媒體利用行態調査에 따르면, TV의 年度別 家口 媒體 保有率은 2020年 94.3%에서 2021年 96.5%, 디지털 TV 保有率은 2017年 88.2%에서 2021年 94.9%로 每年 늘어왔습니다. 映像 媒體의 트렌드나 視聽覺 媒體가 變化하고 있지만, 텔레비전 自體가 必需品이라는 認識에는 큰 變化가 없는 셈이죠. 特히 50代 以上부터는 TV가 必須媒體라고 認識하는 傾向이 剛했고, 70歲 以上의 應答者中 83.9%가 TV를 必須 媒體로 꼽았습니다.

그렇다 보니 텔레비전의 利用 方式도 漸進的으로 發展하고 있습니다. 特히나 有線 放送에서 IPTV로 轉換되는 時點에는 채널 移動이 全部였던 方式에서 使用者가 直接 操作하거나, 放送 情報가 提供되는 式으로 變化했었죠. 最近에는 채널 移動時 情報 提供이나 字幕 서비스 有無, 子女 잠금 等 느리지만 천천히 發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機能이 追加되면서 채널 轉換 時 廣告나 情報 提供을 통한 廣告도 같이 끼워 넣는 境遇도 많습니다. IcertOOOO님이 주신 事緣입니다(일부 內容 整理)

채널 전환 시 1~3초 가량 발생하는 공백을 활용해 광고를 띄우는 것을 재핑 광고라고 합니다. 출처=딜라이브
채널 轉換 時 1~3秒 假量 發生하는 空白을 活用해 廣告를 띄우는 것을 재핑 廣告라고 합니다. 出處=딜라이브

最近 어머님께서 主要 通信社 텔레비전 서비스에서 低廉한 地域 케이블 放送으로 變更했습니다. 채널 構成에서 큰 差異가 없고 價格은 低廉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價格이 低廉해서인가요? 旣存 通信社 放送에서는 보지 못한 채널 轉換 時 廣告 等이 많아서 操作할 때 어렵다고 하시네요. 或是 中間 廣告를 스킵하거나 省略하는 方法이 있을까요?

轉換 廣告와 미니 채널 廣告, 없앨 수 있습니다

安寧하세요, IcertOOOO님. IT東亞입니다. 國內 케이블 放送社들은 收益 保全을 위해 채널 變更時 發生하는 遲延 時間에 이미지 形態의 廣告를 露出하는 ‘재핑 廣告’를 活用합니다. 재핑 廣告는 地域이나 서비스 提供 企業, 그리고 時期에 따라 다르게 露出되며 廣告가 없을 境遇에는 露出이 안되는 境遇도 있습니다. 이런 形態의 廣告가 처음 登場했던 時期에는 說明이나 同意없이 廣告를 揭示해 問題가 됐지만, 以後 改善案이 마련돼 只今은 簡單히 廣告를 遮斷할 수 있습니다. 다만 綜合有線放送事業者와 셋톱박스 種類, 버전 별로 設定 方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채널 轉換 程度만 使用하는 어르신이 直接 設定하기는 어렵습니다.

딜라이브 셋톱박스를 기준으로 '채널전환홍보설정'이라는 메뉴에서 설정을 해제하면 됩니다. 출처=IT동아
딜라이브 셋톱박스를 基準으로 '채널轉換弘報設定'이라는 메뉴에서 設定을 解除하면 됩니다. 出處=IT東亞

于先 텔레비전 리모컨에서 메뉴를 눌러 셋톱박스 홈 畵面으로 進入합니다. 홈 畵面에서 셋톱박스 設定 或은 管理 메뉴로 進入합니다. 記事에는 셋톱박스는 蘆原 딜라이브 셋톱박스를 基準으로 하며, 地域과 서비스 提供社 별로 設定 메뉴가 다를 수 있어서 直接 찾으셔야 합니다. 메뉴에 進入하면 設定 中에 '채널轉換弘報設定' 메뉴가 있습니다. 轉換 時 廣告를 뜻하는 內容이 있으면 設定 解除를 누르고 貯藏해주세요.

좌측이 미니채널 홍보설정이 설정된 상태, 우측이 해제된 상태입니다. 출처=IT동아
左側이 미니채널 弘報設定이 設定된 狀態, 右側이 解除된 狀態입니다. 出處=IT東亞

設定이 完了되면 더 以上 채널 轉換 時 廣告가 露出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더 남았습니다. 바로 채널 轉換 時 情報에 露出되는 미니 廣告입니다. 該當 設定 亦是 同一하게 設定 메뉴로 進入하신 다음 미니 채널 廣告 解除를 눌러주면 廣告가 사라집니다. 再次 말씀드리지만 다른 셋톱박스에서는 該當 廣告의 이름을 다르게 記載했거나, 解除 方法이 다를 수 있으므로 直接 內容을 읽어보며 찾으시길 바랍니다. 設定이 完了되면 이제 채널 轉換이나 設定에서 複雜한 廣告가 더 以上 露出되지 않습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의 選擇, 或은 使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IT東亞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