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微細먼지 分解·衝擊吸收하는 人造잔디.. 웰니스 "잔디에선 安全하게 뛰놀아야 한다"

微細먼지 分解·衝擊吸收하는 人造잔디.. 웰니스 "잔디에선 安全하게 뛰놀아야 한다"

[IT東亞 정연호 記者]

“숨을 쉬기만 해도 健康이 나빠진다”

現代人의 日常은 이렇게 要約할 수 있을 것이다. 微細먼지로 因해 外出을 하거나, 窓門을 열어놓는 것도 苦悶이 必要한 ‘어려운 選擇’이 됐다. 날씨가 和暢하다고 해도 室外에서 安全한 건 아니다. 어딘가에 쌓여 있는 微細먼지를 吸入할 수 있기 때문이다.

微細먼지는 短期 露出될 땐 喘息 發作, 急性氣管支炎, 不整脈 等 旣存 疾患이 惡化할 수 있고, 長期的으로는 心血管疾患, 呼吸器疾患 및 肺癌과 같은 疾患이 發生할 수 있다. 妊産婦의 境遇 微細먼지는 胎兒 成長과 發達, 早産에도 影響을 준다. 嬰幼兒·어린이는 肺가 다 發達하지 않아 未成熟하고, 숨을 더 자주 쉬며, 室外 活動 頻度가 높고, 身體 活動도 活潑해서 微細먼지에 더 脆弱하다.

웰니스의 강태순 대표
웰니스의 강태순 代表

웰니스의 강태순 代表는 사람들이 微細먼지를 無心코 吸入하는 通路 中 하나인 人造잔디에 注目했다. 人造잔디는 維持補修가 便하기 때문에 蹴球場, 運動場, 野球場 等 많은 곳에서 使用하고 있다. 하지만, 微細먼지가 많은 날엔 잔디에 微細먼지가 쌓이기 때문에, 和暢한 날이라고 해도 사람들은 숨을 쉬면서 健康에 해로운 먼지 粒子들을 마시게 된다. 姜 代表는 잔디에 蓄積되는 微細먼지를 最少化하기 위해서 機能性 人造잔디를 만들었다. 그와 함께 새로운 人造잔디의 機能과 關聯된 이야기를 나누었다.

“누구나 安全하게 뛰어놀 수 있는 잔디를 만들어야 한다”

웰니스는 機能性 人造잔디를 施工하고, 維持補修하는 企業이다. 웰니스의 人造잔디와 旣存 人造잔디와의 差別點은 光觸媒 코팅處理가 됐다는 點이다. 光觸媒는 빛이 닿으면 微細먼지를 誘發하는 物質을 分解한다. 人造잔디에 쌓인 微細먼지를 分解하면, 殘餘物이 비가 오거나 물을 뿌릴 때 씻겨져 내려간다.

미세먼지를 흡착하고 분해하는 웰니스의 기능성 인조잔디
微細먼지를 吸着하고 分解하는 웰니스의 機能性 人造잔디

姜 代表는 “旣存에 많이 쓰던 人造잔디는 大部分 微細먼지를 分解하는 機能이 없다. 微細먼지는 잔디에 쌓이는데, 微細먼지가 없는 날에도 잔디를 밟으면 危險하다. 呼吸器를 통해 사람이 微細먼지를 다 吸入하기 때문이다”라고 說明했다.

姜 代表는 “實驗室에서 人造잔디의 微細먼지 分解 效果는 99%였다. 學校 施設과 人造잔디에서 重金屬과 微細먼지들이 過度하게 檢出되는 問題를 接하면서, 이를 解決하기 위한 機能性 人造잔디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仁祖잔디 施工業體에서 10年間 일을 해왔기 때문에 旣存 施工 方式의 問題點에 對한 苦悶도 많았다.

人造잔디를 施工할 땐 土木工事를 마치고 人造잔디를 깔고, 硅沙 모래와 衝震災를 넣는다. 人造잔디의 衝擊 吸收力은 天然잔디에 비해 떨어진다. 말랑말랑한 고무 材質의 衝震災를 쿠션으로 써야 한다. 다만, 旣存 忠津재는 사람이 밟을수록 딱딱해진다는 問題가 있었다. 施工 後 2~3年이 지나면 너무 단단해져서 衝擊 吸收를 하지 못하게 되고, 結局 交替를 해야 한다.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는 충진재
膨脹과 收縮을 反復하는 忠津再

웰니스 忠津再議 競爭力은 膨脹과 收縮이 可能해 初期 施工 狀態를 最大限 維持한다는 것이다. 이 忠津재는 물을 吸收하면서 膨脹하고, 乾燥해질 때 水分을 發散하고 작아진다. 강태순 代表는 “이 過程을 反復하면서 忠津再議 踏壓(壓力으로 단단해지는 現象)을 防止한다면, 그 위에서 運動을 하는 사람들도 負傷을 덜 當할 것”이라고 說明했다. 實際로, 運動選手들은 딱딱한 人造잔디가 衝擊을 吸收하지 못해 負傷 危險이 높다고 한다.

스포츠傾向 報道에 따르면, 韓國體育施設管理協會 調査結果 2020年 下半期 全國 158곳 人造잔디蹴球場 中 129곳(81.6%)의 衝擊吸收性이 50% 以下였다. 衝擊吸收性 50%는 韓國産業標準(KS)李 定한 最低 安全基準이다.

2年 前 調査結果지만, 스포츠安全財團이 調査한 傷害保險 請求內譯은 그前과 다를 바가 거의 없어서, 環境이 改善됐다고 보긴 힘들다는 게 專門家의 診斷이다. 韓國體育施設管理協會 次元에서도 安全 標準案을 만드는 等 努力하고 있지만, 地方自治團體와 施設業體, 維持補修 業體들이 安全한 環境을 만들기 爲한 努力이 必要한 狀況이다.

“웰니스의 忠津재는 親環境 素材로 만들었다. 2010年 前後로 學校에서 使用하는 忠津再議 重金屬 數値가 基準値를 훨씬 웃도는 問題가 發生했다. 이런 事實을 接하면서 아이들이 運動場에서 마음 놓고 뛰어놀 수 있는 環境을 만들기 위해 努力하게 됐다”

웰니스의 人造잔디 施工은 競爭社 對比 費用이 低廉하고, 工事도 빨리 끝낼 수 있다는 게 姜 代表의 說明이다. 배수판과 衝擊吸收 패드를 一體型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豫算은 30~40% 줄일 수 있고, 工事 期間도 折半으로 短縮할 수 있다. 다른 業體들은 배수판과 衝擊吸收 패드를 別途로 設置하지만, 웰니스 製品은 衝擊 吸收를 위한 쿠션感이 充分해 배수판과 衝擊吸收 패드로 同時에 使用할 수 있다.

웰니스에서 사용하는 배수판 블록
웰니스에서 使用하는 배수판 블록

배수판의 블록은 連結될 때 빗물의 流水를 最少化하도록 設計됐다. 一般的인 배수판 블록을 보면 連結 고리에 빈틈이 있는데, 이 사이로 샌 빗물이 땅으로 들어가게 된다. 빗물이 땅속으로 새면 土壤 沈下 現象이 發生한다. 沈下란 該當 地盤이 내려앉는 ‘땅꺼짐’ 現象을 말한다. 빗물 留守로 沈下 現象이 發生하면 運動場 特定 部分이 내려앉게 돼, 땅의 形態가 全般的으로 平平하지 않고 屈曲이 甚해진다. 웰니스의 衝擊吸收 패드 배수판은 韓屋 기왓張 模樣으로 製作됐다. 連結되는 部位를 最大限 빼곡하게 덮어 빈틈을 없앴다. 물이 땅으로 새지 않고 排水路로 나가게 만든 것이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硏究開發特區振興財團의 科學벨트 온라인 流通채널 入店 支援事業 優秀 事業者로 選定되면서 받은 惠澤이 事業을 하는 데 도움이 됐다. 줌으로 國內 流通 MD와 相談 支援을 받고, 이들이 製品을 評價해 改善할 수 있는 部分을 알려줬다. 온라인 弘報를 위한 動映像을 찍는 것과 關聯해서 컨설팅도 받을 수 있었다"

그는 "웰니스의 人造잔디, 忠津再, 衝擊吸收 패드 배수판은 調達廳 隨意契約 革新製品으로 指定받아, 學校와 地自體로 부터 많은 問議를 받고 있다. 實際로 現場에서 反應도 좋다. 많은 사람이 關心을 가져주면 좋겠다”고 했다.

글 / IT東亞 정연호 (hoh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