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이스트, 포스텍 等 科學技術特性化臺 5곳 總 1975名 選拔… 學綜 選拔 94.7% ‘絶對的’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카이스트, 포스텍 等 科學技術特性化臺 5곳 總 1975名 選拔… 學綜 選拔 94.7% ‘絶對的’
  • 최유란 記者

  • 入力:2019.05.15 10:18
커넥츠 스카이에듀 眞學硏究所의 ‘全國 5個 科學技術特性化大學 2020學年度 新入生 募集 計劃 및 支援 戰略’

 

?

 


全國 5個 科學技術特性化大學은 2020學年度 新入生 募集에서 前年度와 同一하게 銃 1975名을 選拔한다. 國內 科學技術 分野 人材 養成을 위해 設立된 科學技術特性化大學은 韓國科學技術員(KAIST), 光州科學技術院(GIST), 蔚山科學技術院(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포항공과대학교(POSTECH·포스텍)다.

이들 大學은 隨時募集에서 學生簿綜合銓衡(以下 學綜)으로 모두 1930名을 選拔하고 定時募集에서는 KAIST와 GIST, DGIST 等 3個 學校가 總 45名(2.3%)을 選拔한다. 比率로 보면 全體 募集定員의 約 94.7%가 隨時募集의 學綜으로, 絶對的인 比率을 차지한다. 實技銓衡은 포스텍을 除外한 4個 學校가 總 60名을 選拔, 全體에서 차지하는 比率은 3%다. 이들 科學技術特性化大學의 境遇 學生簿敎科銓衡과 論述典型으로는 新入生을 選拔하지 않는다.

또한 唯一하게 敎育部 所屬인 포스텍의 境遇 隨時募集 6回 支援 制限에 包含되나 나머지 4個 學校는 科學技術情報通信部 所屬으로 隨時募集 6回 支援 制限에 該當하지 않는다. 定時募集에서도 이들 大學은 旣存 가·나·다·군 外 追加 支援 形式으로 支援할 수 있다. 유성룡 커넥츠 스카이에듀 進學硏究所長은 "科學技術 分野로 盡源하고자 하는 自然系列 上位圈 受驗生들은 支援을 積極 考慮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 ‘學綜’으로 募集人員 大部分 選拔… 學校別 評價 要素는?

科學技術特性化大學 新入生 募集에서는 ‘學綜’ 比重이 94.7%로 絶對的이다. 學綜과 實技銓衡의 境遇 大部分 1段階에서 學校生活記錄簿(以下 學生簿)와 自己紹介書, 推薦書 等의 書類評價로 募集 人員의 一定 倍數를 選拔한 다음 2段階에서 1段階 成跡과 面接評價로 最終 選拔한다. 다만 KAIST 外國高 및 外國人 典型과 UNIST 地域人材 銓衡은 書類評價 100%로 選拔한다. 學校別 評價 要素를 살펴보자.

▶KAIST
KAIST는 學生簿·自己紹介書·推薦書 等 提出 書類를 바탕으로 學業成就度, 學校生活 充實度 및 人性, 創意와 挑戰, 發展可能性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書類評價를 進行한다. 面接評價는 思考力 및 問題解決力과 學業 外 力量으로 評價한다. 思考力 및 問題解決力은 數學을 共通으로 하고 科學 1個 科目은 物理·化學·生命科學 中 志願者가 選擇한 科目으로 評價하면서 英語 活用 能力도 함께 評價한다. 學業 外 力量은 志願書 基盤 質問 및 共通 質問에 對한 個人別 口述面接으로 進行한다. 自己紹介書 問項은 2019學年度 隨時 募集의 境遇 5個의 問項을 作成하는데 이 中 2個 問項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發表한 共通 問項과 同一했다.

▶포스텍
포스텍은 書類評價에서 志願者의 學生簿·自己紹介書·推薦書 等을 中心으로 學生의 學業力量과 潛在力을 綜合的으로 評價한다. 다만 포스텍은 學業 成績에서 自然系列 最優秀 學生들이 支援하는 만큼 學生部 敎科 成跡보다는 非敎科 領域, 自己紹介書, 推薦書 等을 통해 志願者의 資質과 態度, 人性을 비롯해 科學工學界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潛在力, 學業能力 等을 評價한다. 面接評價는 블라인드 面接으로 志願者의 科學工學界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潛在力, 思考力, 理工系 分野 數學을 위한 基本 力量과 態度 等을 綜合的으로 評價한다. 自己紹介書 問項은 1∼3番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發表한 共通 問項이며 4番 自律 問項으로는 ‘자신에 對해 좀 더 紹介하고 싶은 內容(POSTECH 志願動機, 才能 및 特技 等)이 있다면 自由롭게 記述해 주시기 바랍니다’를 提示한다.

▶GIST
GIST는 書類評價에서 學生部·自己紹介書·推薦書를 提出書類로 要求해 綜合評價한다. 面接評價는 20分 內外의 深層 面接으로 內的 力量 및 專攻 修學 能力을 評價한다. 內的 力量 評價는 志願者가 提出한 書類의 內容과 志願者의 人性·價値觀 等의 確認을 통해 이루어진다. 專攻 修學 能力 評價는 數學科 願書 接受 時 物理, 化學, 生命科學 中 選擇한 1個 科目의 口述面接을 통해 高等學校 敎育課程 內의 數學·科學에 對한 基本槪念 및 原理 等에 對한 理解 程度를 確認하고 志願者의 論理的 思考力, 創意的 問題解決能力, 自己表現能力 等을 評價한다. 專攻 修學 能力 評價는 別途의 答辯 準備 時間이 주어진다. 自己紹介書 問項의 1∼3番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發表한 共通 問項이고, 4番 自律 問項으로 ‘光州科學技術院 GIST에 支援한 動機에 對해 作成하고, 本人은 어떤 科學 技術人으로 成長하고 싶은지 記述해 주시기 바랍니다’를 提示한다.

▶UNIST
UNIST는 書類評價에서 學生部와 自己紹介書, 優秀性 立證 資料 等을 바탕으로 學業 力量, 支援 系列에 對한 關心, 學校生活 忠實度 等을 綜合的으로 評價하며 優秀性 立證 資料로는 UNIST 人材賞에 符合하는 關聯 活動 資料를 最大 2個까지 提出할 수 있다. 面接評價는 支援 系列 適合性 및 書類 確認, 人性 等을 志願者 1人을 對象으로 面接委員 2∼3人이 提示文 面接을 包含해 20分 內外 동안 綜合的으로 精誠評價한다. 이때 提示文 面接은 高等學校 敎育課程 範圍 및 水準 內에서 融合指紋 形態로 出題되며, 面接室 入室하기 前 10分 동안 提示文 答辯 準備時間 附與한다. 自己紹介書 問項은 自律 問項 없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發表한 共通 問項 1∼3番으로만 提示한다.

▶DGIST
DGIST는 書類評價에서 學生部·自己紹介書·推薦書 等 提出 書類를 바탕으로 學業 및 探究 力量과 社會的 力量으로 綜合 評價한다. 學業 力量은 數學·科學 學業 力量으로 DGIST에서의 學業 遂行 能力을 評價하고, 探究 力量에서는 能動的으로 問題를 찾고 새로운 問題를 만들어낼 줄 알면서 그 解決 方法을 摸索할 줄 아는 能力이 潛在된 程度를 評價한다. 社會的 力量에서는 自身의 未來에 對한 目標를 스스로 찾아 熱情的으로 努力하며 科學界의 리더로서 國家와 人類, 歷史 發展에 寄與하는 姿勢를 비롯해 나눔과 配慮의 人性, 社會 正義와 公益을 優先하는 價値觀 等을 評價한다. 面接評價는 發表 面接, 個別 面接, 學業 力量 評價로 이뤄진다. 發表 面接에서는 提示文을 基盤으로 文解 能力, 스토링텔링 能力, 創意力을 多角的으로 檢證하고, 個別 面接에서는 提出 書類를 基盤으로 探究 力量, 社會的 力量 等을 綜合評價한다. 學業 力量 評價에서는 數學(必須), 科學(物理, 化學, 生命科學 中 擇1)에 對한 學業 力量을 檢證한다. 自己紹介書 問項은 2019學年度 隨時 募集의 境遇 ‘DGIST에 自身을 紹介하여 주십시오’였다.


○ 科學技術特性化大學 學綜 支援 時 留念할 點은?

科學技術特性化大學의 境遇 學綜으로 支援하기 위해서는 먼저 學生部 敎科 成績을 살필 必要가 있다. 特히 KAIST를 基準으로 봤을 때 學生部 敎科 性的, 特히 數學, 科學 敎科의 成績이 平均 1等級對인지를 살펴야 한다. 또한 自己紹介書를 어떻게 作成할 것인가에 對한 苦悶도 必要하다. 面接評價는 數學, 科學, 英語 領域과 提出 書類 基盤한 學業 外 力量 等을 綜合 評價하므로 數學, 科學, 英語 敎科 內容과 學生簿 記錄 內容, 自己紹介書 作成 內容을 基盤으로 對備하면 對比에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포스텍은 單一系列로 募集하지만, 學生 選拔 方法이 1段階 書類評價 100%와 2段階 面接評價 100%로 進行되므로 具體的인 專攻 分野를 미리 定할 必要가 있다. 支援 專攻 分野를 定했다면 學生部에 記錄된 內容에 對한 檢討와 自己紹介書를 어떻게 作成할 것인가에 對한 深度 있는 苦悶이 있어야 한다. 自己紹介書는 作成한 다음 全體的인 內容에 對한 檢討와 함께 再作成 等을 反復的으로 實踐하는 것이 必要하다. 面接評價는 志願者의 科學工學界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潛在力, 思考力, 理工系 分野 數學을 위한 基本 力量과 態度 等을 綜合的으로 評價하므로 學生部 記錄 內容과 自己紹介書 作成 內容을 正確히 熟知하는 것으로 對備하고 이와 함께 글로벌 리더로서의 潛在力과 學業能力 等을 보여줄 수 있도록 己出 等을 中心으로 集中 對備할 必要가 있다.

한便 科學技術特性化大學의 境遇 一部 典型에 한해서 高等學校 卒業年度에 制限을 두고 있다. KAIST 學校長 推薦 典型을 비롯해 GIST 學校長 推薦 典型과 고른기회 銓衡, DGIST 學校長推薦 典型은 2020年 2月 高等學校 卒業豫定者로 志願 資格을 制限하고 있으며, POSTECH 고른기회 典型은 2019年 2月 以後 高等學校 卒業(豫定)字로 志願 資格을 制限하고 있어 注意가 必要하다.


○ 定試募集은 KAIST, DGIST, GIST만 實施

定時募集의 境遇 KAIST, GIST, DGIST만 各各 15名, 20名, 10名으로 모두 45名을 選拔한다. 學生 選拔 方法은 KAIST와 DGIST가 修能 100%로 選拔하고, GIST는 修能 70%+書類評價 30%로 選拔해 面接評價를 合불 資料로 活用한다.

修能 反映 方法은 KAIST가 國語 25%+數學(가) 25%+英語 25%+科學探究(2科目) 25%로 反映한다. GIST와 DGIST는 國語 20%+數學(가) 30%+英語 20%+科學探究(2科目) 30%로 反映하면서 科學探究 領域 Ⅱ科目 選擇 時 取得 點數의 10%를 加算點으로 附與한다.

絶對評價制人 英語 領域은 點數化 反映으로 KAIST는 1等級 100點, 2等級 95點, 3等級 90點 等으로 反映하고, GIST는 1等級 100點, 2等級 97點, 3等級 91點 等으로 反映하며 DGIST는 1等級 100點, 2等級 98點, 3等級 93點 等으로 反映한다.

科學技術特性化大學 定時募集 修能 典型에 支援하기 위해서는 大學에 따라 支援 可能 修能試驗 成跡에 多少 差異가 있지만, 大略 國語, 數學(가), 科學探究(2科目) 領域의 百分位 平均이 KAIST는 96點, GIST는 94點, DGIST는 92點 以上이면서 英語 領域 2等級 以內는 되어야 할 것으로 豫想된다.



▶에듀東亞 최유란 記者 cyr@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19.05.15 10:18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