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원재환 西江大 入學處長 “定試 擴大는 ‘公共性’ 次元, 最小限의 論述典型度 必要”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인터뷰] 원재환 西江大 入學處長 “定試 擴大는 ‘公共性’ 次元, 最小限의 論述典型度 必要”
  • 최유란 記者

  • 入力:2019.05.09 19:18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 6. 원재환 西江大學校 入學處長


《大入이 變曲點을 맞이하고 있다. 定試 比重 擴大, 修能 科目 構造 多邊化 等 굵직한 變化를 豫告한 2022學年度 大入 改編을 앞두고 大學마다 改編事項을 順次的으로 安着시키기 爲한 方案을 苦心 中이다. 大學의 苦悶이 깊어질수록 이를 지켜보는 受驗生과 學父母의 不安도 크다. 大大的인 變化를 앞둔 2022學年度 大入도 걱정이지만 이러한 過渡期 속에 치러지는 2020, 2021學年度 大入도 混亂이 不可避해 보이기 때문. 고1부터 高3까지 모든 學年이 ‘每年 조금씩 다른 大入’을 準備해야 하는 狀況부터가 豫測 可能性과 制度의 安定性이 무엇보다 重要한 大入에서 유례없는 일이다. 이에 <에듀東亞>는 大入制度를 둘러싼 混亂 속에서 受驗生이 中心을 잡고 올바른 大入 戰略을 세울 수 있도록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를 連載한다. 主要 大學을 中心으로 各 大學의 入學 業務를 總括하는 入學處長을 만나 2020~2022學年度 大入에 關한 大學別 變化와 展望을 直接 묻고 들었다.》

 


원재환 西江大學校 入學處長. 寫眞=최유란 記者


지난 8日 서울 麻浦區 西江大 入學處에서 만난 원재환 西江大 入學處長(經營學部 敎授)은 여러 番 들여다본 痕跡이 그대로 드러나는 두터운 資料集을 들고 인터뷰에 臨했다. 지난 3月부터 새롭게 入學處長을 맡게 된 그가 入學業務를 위해 硏究한 資料였다. 곳곳에 붙여져 있는 포스트잇科 筆記 痕跡에 마치 高等學生이 試驗工夫韓 資料 같다는 말을 건네자 원 處長은 “入學 業務는 처음 맡아보는데 와보니 大學 入學處가 大韓民國 敎育의 最前方처럼 느껴졌다”며 “大學 入學制度가 初·中等 敎育에 큰 影響을 미치는 것을 보며 무거운 責任感을 느꼈고 熱心히 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答했다.

特히 院 處長은 任期 期間 서강대의 哲學을 入學政策에 反映하는 데 焦點을 맞추고 싶다고 强調했다. 그는 “서강대는 開校 以後 꾸준히 ‘人間’이라는 價値를 重要視하고 있다”며 “사람이 中心이 되고 幸福해질 수 있는 敎育 精神을 入學에서부터 實現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地點에서 그는 “고른기회전형, 機會均衡選拔 같은 部分을 精巧하게 다듬고 擴大하고 싶다”고도 했다.


○ 銓衡 肝 比率 속에 大學의 ‘公共性’과 ‘自主性’ 담아… 2022까지 維持 展望

2022學年度 大入 改編으로 各 大學이 2022學年度까지 여러 入學銓衡의 漸進的 變化를 計劃 中인 狀況에서 서강대는 한발 앞서 올해 여러 變化를 敢行한 後 이를 2022學年度까지 維持하는 方向으로 가닥을 잡았다. 庭園 내 基準으로 全體 募集定員의 20.2%를 選拔하는 데 그쳤던 定試 比重을 當場 2020學年度부터 30%로 끌어 올렸으며, 代身 論述典型의 比重을 21.9%에서 14.9%로 縮小했다. 實技 爲主 典型은 全面 廢止했다. 이에 따라 서강대의 2020學年度 入學銓衡(定員 내 基準)은 크게 定試 30%, 隨試 學生簿綜合銓衡(以下 學綜) 55%, 論述 15%로 再編됐다. 이 構造는 다음 學年度人 2021學年度에도 큰 變動 없이 維持된다.

원 處長은 “私立學校法에도 明示돼 있듯 大學은 ‘公共性’과 ‘自主性’을 지킬 義務가 있다”며 “定試 擴大는 社會的 輿論 收斂과 公論化를 거친 끝에 나온 方案이기 때문에 公共性 側面에서 當然히 따라가야 하는 變化였고, 큰 變數가 없다면 2022學年度까지 같은 比率이 維持될 것으로 본다”고 說明했다.

反面 원 處長은 大入銓衡 單純化 要求 및 私敎育 助長 指摘 等으로 段階別 廢止 手順을 밟고 있는 論述典型에 對해서는 餘地를 남겼다. 相當數의 大學과 마찬가지로 서강대 亦是 올해 論述典型의 比重을 크게 縮小하기는 했으나, 以後에는 只今과 같은 比率을 꾸준히 維持하고 싶다는 意志를 내비친 것.

원 處長은 “現在 論述은 서강대가 實施하는 唯一한 大學別考査로, 大學이 直接 考査를 치러 大學의 哲學과 비전에 맞는 學生을 選拔한다는 點에서 ‘自主性’에 이바지할 수 있는 典型”이라며 “勿論 社會的 要求 等 여러 部分을 考慮해 人員 縮小가 있었으나 現在 比率이 最小限의 마지노線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向後에는 더 以上의 縮小 없이 維持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上位圈 大學인 서강대가 小規模나마 論述典型의 維持를 考慮하고 있다는 點은 內申 競爭力에서 多少 뒤처지는 學生들에게는 喜消息이다. 다만 選拔 規模가 줄면 그만큼 合格도 어려워진다는 點을 勘案해야 한다. 원 處長은 “論述考査의 境遇 類型 等은 旣存과 큰 差異 없이 出題될 豫定이나, (選拔人員 縮小로) 올해 競爭率이 比較的 높아질 수 있는 만큼 辨別力은 旣存보다 살짝 더 높아질 수도 있을 것 같다”면서 “受驗生들의 論述 準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이달 中 論述가이드북을 公開하고 오는 9月에는 온라인으로 模擬論述을 施行할 豫定”이라고 덧붙였다.


○ 2022 修能 選擇科目 指定… ‘門·理科 統合’ 꾸준히 論議할 것

이처럼 서강대의 境遇 2022學年度 大入 改編에 따른 큰 틀에서의 變化를 2020學年度에 앞서 施行하고 維持할 計劃인 만큼, 2021·2022學年度에는 入試 變化로 인한 混亂이 比較的 크지 않을 것이라는 期待가 나온다. 그러나 變化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서강대는 그間 系列에 따른 制限 없이 募集單位를 자유롭게 選擇할 수 있도록 해왔지만, 2022學年度부터는 募集單位別 系列 區分이 다시 復活한다. 보다 正確히는 修能 選擇科目에 따라 支援할 수 있는 募集單位에 制限이 생긴다.

서강대는 最近 2021學年度 入學銓衡 施行計劃과 함께 2022學年度 修能 選擇科目 指定案을 發表했는데 다른 主要 私立大와 마찬가지로 自然系列 募集單位에 限해 數學에서는 ‘幾何’ 또는 ‘微積分’을, 探究에서는 科學探究 2個 科目을 指定하기로 했다. 事實上 人文系列 學生들의 自然系列 募集單位 支援에 制限을 둔 셈이다.

이는 國內 最初로 多專攻 制度를 導入한 大學으로서 隨時, 定試 前 募集單位에서 系列 區分 없이 交叉 支援을 許容하며 ‘融合’ 人材 養成에 注力해 온 서강대의 그間 行步와는 多少 相反된 흐름이다. 이에 對해 원 處長은 “2022學年度 修能에서 選擇科目을 指定한 것은 現實的 狀況을 考慮한 決定”이라고 說明했다. 그는 “入學政策에는 學科別 要求도 反映해야 하는데 自然系列 學科의 境遇 系列 特性上 數學, 科學에 對한 基礎 學習이 돼 있지 않으면 大學 授業을 正常的으로 따라올 수 없다는 목소리가 높았다”면서 “아직 自然系列 募集單位로 支援하는 人文系列 學生 數가 많지 않다는 點과 서강대의 境遇 入學 後 願하는 專攻은 아무 制限 없이 다專攻으로 選擇할 수 있다는 點 또한 反映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門·理科 統合’은 2015 改正敎育課程이 追求하는 目標이기도 한 만큼 이를 反映하기 위한 論議를 꾸준히 이어가겠다는 것이 서강대의 立場이다. 원 處長은 “門·理科 統合 趣旨는 充分히 共感하고 있고 融合 人材는 旣存 서강대가 追求해온 모습이기도 한 만큼 2022學年度 以後에는 좀 더 어우러질 수 있는 方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外에도 門·理科 統合을 入學政策에 反映하기 위한 여러 方案을 論議 中”이라고 밝혔다.


○ 銓衡要素 확 줄인 學綜 對備? “서강대의 人材賞과 連結 짓는 것이 關鍵”

西江大 全體 入學銓衡에서 가장 比重이 큰 學綜의 境遇에는 2019學年度에 이어 2020·2021學年度 入試에서도 比率로는 큰 變化 없이 55%假量을 維持한다. 그러나 2020學年度부터 旣存 學綜 내 自己主導型과 一般型이 綜合型과 學業刑으로 名稱 變更되며, 學綜에서 修能 最低學力基準을 全面 廢止하고 敎師 推薦書를 段階的 廢止하는 等 評價 要素를 大幅 簡素化하는 變化가 생긴다.

같은 學綜 典型인 綜合型과 學業兄의 差異를 묻는 質問에 원 處長은 “團地 修能 全·後라는 時期的 差異가 있을 뿐 內部的으로는 銓衡 間 評價 差異가 全혀 없다”며 “學生別 修能 能力 等에 모두 差異가 있기에 보다 많은 學生에게 機會를 주기 위해 按排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學綜의 評價要素는 學校生活記錄簿(以下 學生簿)와 自己紹介書로 單純化된다. 修能 最低學力基準이 全面 廢止되고, 敎師 推薦書가 2020學年度에는 選擇事項으로 轉換, 2021學年度에는 아예 廢止되기 때문. 이에 對해 원 處長은 “推薦書 廢止는 學生의 努力으로 될 수 없는 部分이기도 하고, 한 敎師가 여러 學生의 推薦書를 쓰다 보니 辨別力이 떨어진다는 點을 考慮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面接 없이 書類 100%로 評價하는 西江大 學綜에서 自身을 評價하는 잣대가 오직 學生部와 自己紹介書로만 限定된다는 點은 典型을 準備하는 學生들은 勿論 評價者 立場에서도 分明 부담스러운 일이다. 特히 올해부터 學生部의 記錄 自體가 段階別로 簡素化되기 때문에 그 餘波가 더욱 클 수 있다.

이에 對해 원 處長은 “이러한 點을 考慮, 入學處에서도 高校와의 接點을 늘리고 入學査定官들 間의 交流로 情報 시스템을 構築하는 等 學生部와 自己紹介書를 보다 深層的으로 읽어내고 要素 하나하나를 重點的으로 보기 위해 여러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며 “評價에 큰 問題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學生들에게는 “率直하되 眞情性을 담아 各 要素를 채우기를 勸한다”며 “特히 大學마다 人材相異 다른 만큼 志願 大學의 人材賞과의 連結性을 드러내기 위한 努力이 必要할 것”이라고 助言했다.


○ 西江大 學綜, 專攻適合性보단 ‘成長可能性’이 重要

그렇다면 서강대가 優秀하게 생각하는 人材의 基準은 무엇일까. 서강대가 入學가이드북 等을 통해 公式的으로 밝힌 學綜의 評價要素는 △學業力量 △成長可能性(Academic) △成長可能性(General) △個人의 差別的 特性이다. 원 處長은 “그中에서도 核心은 成長可能性”이라고 强調했다.

그는 “서강대의 境遇 이미 1970年代부터 多專攻 制度를 運營하며 融合 力量을 强調해왔기 때문에 다른 大學과 달리 ‘專攻適合性’은 아예 評價 基準에 없다”며 “代身 學綜의 評價要素 네 가지 中 두 가지가 ‘成長可能性’일 程度로 學生의 潛在力을 매우 重要視한다”고 말했다. 卽 高校 때 조금 不足한 部分이 있더라도 西江大에 와서 잘 成長할 수 있을 거라는 潛在力을 보여준다면 充分히 入學이 可能하며 過去 進路希望과 活動이 支援 學科와 無關해도 全혀 不利益이 없다는 것.

여기에 원 處長은 ‘差別化’의 重要性도 强調했다. 그는 “다른 이들과는 差別化된 面貌를 學生部와 自己紹介書를 통해 드러내는 것 또한 重要하다”면서 “學校生活 設計와 自己紹介書 作成에 漠漠함을 느끼는 學生이라면 大學의 人材賞과 符合하는 自身의 모습을 생각해보고, 이를 立證하는 데 焦點을 맞춘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원 處長은 서강대의 象徵인 ‘알바트로스’를 言及했다. 그는 “알바트로스는 美國 하와이와 日本에 實際 棲息하는 새로, 가장 크고 멀리 나는 새”라며 “서강대는 알바트로스처럼 全 世界를 舞臺로 하는 글로벌한 人材 養成을 目標로 하는 學校로, 이미 오래前부터 先進 敎育을 위한 試圖를 해왔기에 短期間에 名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 ‘서강고’라고 불릴 程度로 學事 管理도 워낙 徹底한 만큼 큰 그릇과 力量을 키워줄 수 있는 學校”라며 “큰 꿈을 가진 人材들이 入學해 서강대에서 마음껏 力量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 시리즈
(☞클릭) ① 김성규 서울大 入學本部長 “定時 30% 擴大 苦心 中… 2022 修能 選擇科目은 이달 發表”
(☞클릭) ② 양찬우 高麗大 人材發掘處長 “定時 30%는 不可, 敎科 늘린다… 修能 最低 一部 緩和”
(☞클릭) ③ 정재찬 漢陽大 入學處長 “學綜·敎科 面接 追加 可能性도 念頭”
(☞클릭) ④ 엄태호 연세대 入學處長 “올해 論述 類型 바뀐다… 來年엔 選拔人員 折半으로”
(☞클릭) ⑤ 김태성 成均館大 入學處長 “學綜 50% 比率 維持할 것”
(☞클릭) ⑦ 백광진 중앙대 入學處長 “論述典型 廢止 考慮 안 해, 銓衡方法 同一한 두 學綜 差異는…”
(☞클릭) ⑧ 황윤섭 경희대 入學處長 “高校連繫銓衡 손볼 수도… 推薦書는 可能한 내길”
(☞클릭) ⑨ 안수한 서울市立大 入學處長 “募集單位別 人材上, 꼼꼼하게 봐야”
(☞클릭) ⑩ 이윤진 이화여대 入學處長 “定時 追加 擴大도 論議, 學綜은 全公的合成보다 發展可能性”



▶에듀東亞 최유란 記者 cyr@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19.05.09 19:18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