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지를 파싱하기 어렵습니다. 동아사이언스 報道 倫理 綱領

동아사이언스 報道 倫理 綱領

우리는 言論人으로서 新聞倫理綱領과 인터넷新聞倫理綱領을 遵守하며 讀者의 알 權利를 增進하고 品位 있는 報道를 위해 良心과 勇氣를 다해 時代的 使命을 다할 것을 엄숙히 盟誓합니다.

1. 言論으로서 自由 責任 獨立

1) 言論의 自由와 表現의 自由는 人間의 基本的인 權利입니다. 우리는 責任感을 가지고 오로지 國民의 權利와 利益을 위해서만 이런 自由를 行使합니다.

2) 우리는 眞實追究의 바탕 아래서 報道를 하고 製作 過程에서 政治權力, 經濟權力을 包含한 一切의 內外部로부터 干涉을 排擊합니다.

3) 우리는 透明性과 無結成, 挑戰精神, 容器, 공정함, 經驗의 共有, 讀者와 共同體에 對한 責任을 優先視합니다.

4) 우리는 商業主義와 煽情主義 言論과 報道를 排擊합니다.

5) 우리는 自然과 人類의 生存을 威脅하고 不平等을 深化하는 災難과 危機를 克服하기 위한 모든 國際的 努力과 連帶를 支持합니다.

2. 報道의 公正性

1) 우리는 人類가 發掘한 最新의 知識을 迅速하고 正確하게 傳達하는 것을 追求합니다.

2) 均衡 잡힌 報道를 통해 現場의 소리를 傳達하고 代案을 提示하여 政策水粒子들이 올바른 判斷을 내리게 하고 國民들이 正確한 情報를 통해 幸福하고 安全한 삶을 營爲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우리는 政黨에 加入하지 않으며 特定 政黨이나 企業, 宗敎, 宗派의 立場을 代辯하지 않습니다.

4) 우리는 智慧와 勇氣를 모아 國境과 民族의 境界를 果敢히 넘어서 國民이 알아야 할 眞實을 알리겠습니다.

5) 우리는 우리 內部는 勿論 우리 外部의 不實步道와 果敢히 맞서 國民이 알아야할 事實과 眞實을 바르게 傳達하겠습니다.

6) 國民이 主要 事案과 事件의 眞實에 다가갈 수 있도록 完全하게 取材해 讀者들에게 알리겠습니다. 國家와 國民에게 至大한 影響을 끼치는 政策을 集中的으로 監視하고 現場의 목소리를 透明하게 傳達합니다.

3. 人權의 尊重

1) 우리는 人權의 價値를 가장 優先視합니다.

2) 우리는 情報의 出處를 밝히지 않기로 한 約束을 반드시 지키고 取材源을 保護합니다.

3) 우리는 公益을 위한 報道가 아닌 한 個人의 名譽와 私生活을 尊重합니다.

4) 우리는 眞實을 追求하는 最善의 報道라도 單 한 名의 抑鬱한 被害者가 發生하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最善을 다합니다.

5) 資本主義 高度化와 技術의 發達로 인해 생겨나는 不公正한 待遇나 不當한 差別을 파헤치고 이를 克服할 수 있는 代案을 提示하는데 最善을 다하겠습니다.

6) 全世界人이 同等한 自由와 權利를 尊重받을 수 있도록 國際社會와 海外言論과 連帶합니다.

4. 獨自 反論權 保障과 誤報의 訂正

1) 우리는 報道 內容과 趣旨에 反하는 讀者의 反論權을 保障합니다.

2) 우리는 國民과 讀者의 權利를 尊重해 마지막까지 確認하고 報道하되 報道나 論評에 잘못이 確認되면 卽時 이를 認定하고 公表하며 바로잡겠습니다.

3) 正確性, 公正性, 無結成을 바탕으로 眞實을 傳達하겠습니다.

4) 뉴스 利用者들과 끊임없이 疏通해 報道가 民主的인 疏通과 討論의 場으로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5. 言論人의 品位와 사내 民主主義 確立

1) 우리는 言論人으로서 職業倫理에 忠實하며 品位를 損傷하는 어떤 行動도 하지 않습니다.

2) 우리는 現場의 목소리가 讀者에게 透明하게 傳達될 수 있도록 平記者의 自律과 責任을 保障하고 報道組織 內 民主主義를 保障하기 위해 끊임없이 努力합니다.

6. 이 倫理綱領은 2018年 8月 20日부터 施行합니다.

編輯 方向 및 志向 價値

科學 저널리즘의 本分을 維持하면서 傳統 미디어의 價値는 살리고 새로운 디지털 저널리즘의 未來를 具體化한다. 追求하는 價値는 透明性, 無結成, 挑戰 精神, 容器, 공정함, 經驗의 共有, 共同體에 對한 責任을 優先視하는 것이다.

1) 編輯方向

동아사이언스는 直接 編輯한 뉴스를 提供하고, 記事 配列은 私的 理解를 排除하고 公正하게 編輯한다. 科學記事가 쉽게 傳達할 수 있도록 다양한 視覺情報를 適材適所에 配置하고 一貫된 디자인으로 提供한다. 傳統 미디어의 價値를 살리고 새로운 디지털 저널리즘의 未來를 具體化한다. 讀者가 새롭고 革新的인 方式으로 뉴스를 消費하고 저널리즘에 參與하는 方法을 摸索한다.

2) 志向價値: 透明性·無結成·挑戰精神·勇氣·공정함·경험의 共有·共同體

① 無結成 : 동아사이언스의 모든 콘텐츠는 事實과 데이터에 基盤한 取材를 基本으로 한다. 콘텐츠 內容은 勿論 誤脫字 및 데이터의 數値가 無缺하고, 이미지까지 事實에 根據해 讀者들이 올바른 情報를 取得하도록 한다.

② 透明性·공정함 : 동아사이언스는 科學界 안팎에서 提起되는 다양한 목소리와 均衡있는 情報를 담는다. 現場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讀者에게 充分한 情報를 提供해 올바른 判斷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挑戰精神·勇氣 : 동아사이언스는 現場에 뛰어들어 探險家의 姿勢로 發掘하고 代案을 提示한다. 이를 위해 現場中心的 取材를 志向한다.

? 經驗의 共有·共同體 : 知的好奇心을 刺戟하고 科學저널리즘에 參與할 수 있도록 方法을 摸索한다. 品質높은 이미지, 正確한 캡션, 動映像, 데이터, 인포그래픽 等 디지털 環境을 積極的으로 活用해 다양한 讀者들과 깊은 關係를 맺는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