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정재찬 漢陽大 入學處長 “學綜·敎科 面接 追加 可能性도 念頭”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인터뷰] 정재찬 漢陽大 入學處長 “學綜·敎科 面接 追加 可能性도 念頭”
  • 최유란 記者

  • 入力:2019.04.19 13:24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 3. 정재찬 한양대學校 入學處長


《大入이 變曲點을 맞이하고 있다. 定試 比重 擴大, 修能 科目 構造 多邊化 等 굵직한 變化를 豫告한 2022學年度 大入 改編을 앞두고 大學마다 改編事項을 順次的으로 安着시키기 爲한 方案을 苦心 中이다. 大學의 苦悶이 깊어질수록 이를 지켜보는 受驗生과 學父母의 不安도 크다. 大大的인 變化를 앞둔 2022學年度 大入도 걱정이지만 이러한 過渡期 속에 치러지는 2020, 2021學年度 大入도 混亂이 不可避해 보이기 때문. 고1부터 高3까지 모든 學年이 ‘每年 조금씩 다른 大入’을 準備해야 하는 狀況부터가 豫測 可能性과 制度의 安定性이 무엇보다 重要한 大入에서 유례없는 일이다. 이에 <에듀東亞>는 大入制度를 둘러싼 混亂 속에서 受驗生이 中心을 잡고 올바른 大入 戰略을 세울 수 있도록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를 連載한다. 主要 大學을 中心으로 各 大學의 入學 業務를 總括하는 入學處長을 만나 2020~2022學年度 大入에 關한 大學別 變化와 展望을 直接 묻고 들었다.》


 


정재찬 한양대學校 入學處長. 寫眞=최유란 記者

 

정재찬 한양대學校 入學處長(國語敎育科 敎授)은 여러 大學 入學處長 中에서도 唯獨 特異한 履歷을 지녔다. 敎師로 高校 現場에서 學生들을 가르치다 청주교대 敎授로 在職하며 初等敎師를 養成했고 以後에는 한양대 國語敎育科로 자리를 옮겨 中等敎師를 키우고 있다. 過去 修能 檢討委院長 等을 맡으며 修能 出題에도 깊이 關與했으며 中·高校 敎科書도 數次例 執筆했다. 여기에 ‘詩를 잊은 그대에게’로 有名한 베스트셀러 作家로, 放送 프로그램 ‘김제동의 톡투유’, ‘어쩌다 어른’ 等으로 大衆과의 疏通 또한 活潑한 社會的 名詞이기도 하다.

한양대의 入學政策은 이런 情 處長의 行步와 겹쳐지는 部分이 많다. ‘착한 入試’를 標榜하며 受驗生과 學父母, 高校 等 다양한 入試 主體와 活潑히 疏通하고 그들의 立場에서 入學政策을 設計하려는 努力이 唯獨 돋보이는 大學이기 때문이다. 最近 서울 城東區 漢陽大 入學處에서 만난 鄭 處長은 “한양대는 그間 여러 施行錯誤와 檢證을 거치며 受驗生과 高校를 위한 黃金比率人 ‘隨時 70%, 定試 30%’의 構造를 安着시켰다”면서 “現在의 入學政策에 自身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3年 동안 우리의 課題는 變化를 얼마나 最少化하느냐일 것”이라고 强調했다.


○ ‘착한 入試’로 다진 7代 3 比率… 모두를 爲한 ‘黃金比’

한양대의 大入銓衡은 明快하다. 大部分의 典型이 單一 評價要素 100%로 學生을 選拔하기 때문. 隨試 學生簿敎科銓衡(以下 敎科銓衡)은 學生簿敎科 100%, 學生簿綜合銓衡(以下 學綜)은 學生簿綜合評價 100%로 學生을 選拔한다. 自己紹介書度, 敎師 推薦書도, 修能 最低學力基準度 要求하지 않는다. 여기에 大入 情報 公開에도 積極的이다. 合格者 內申 等級, 充員率 等의 資料는 勿論 合格者의 論述 答案紙까지 날 것 그대로 入學處 홈페이지에 公開돼 있다. 最近 여러 大學이 推進하고 있는 銓衡 簡素化, 情報 公開 擴大 等의 變化를 한발 앞서 試圖해온 結果다.

情 處長은 “한양대는 2014年부터 ‘착한 入試’를 모티브로 이 같은 入學銓衡 體制 構築을 위해 努力해왔다”며 “當時에는 無謀한 試圖라는 憂慮도 컸으나 지난 5年間 수많은 施行錯誤와 檢證을 거쳐 現在의 大入制度를 構築했고, 그間의 데이터를 通해 이 制度로 한양대가 願하는 優秀한 人材를 選拔할 수 있다는 自信感이 생겼다”고 說明했다.

情 處長은 特히 隨試 70%, 定試 30%의 比率을 學生과 高校, 大學 모두를 爲한 ‘黃金比率’이라고 表現했다. 그는 “한양대는 3年 前부터 隨試 70%와 定試 30%, 細部的으로는 學綜 40%, 敎科 10%, 修能 30%, 論述 및 特技者 20%의 比率을 維持하고 있다”며 “學校生活을 中心으로 評價하는 學綜을 中心으로 하면서도, 工夫 成績이 좋은 學生들과 N數 學生을 위한 敎科와 修能 比重이 均衡을 이뤄 中心을 잘 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比率은 그間 여러 施行錯誤를 통해 다져온 것으로, 이 比率에 對한 檢證이 어느 程度 完了됐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를 어떻게 維持해나갈 것이냐가 關鍵”이라고 說明했다.

實際로도 한양대의 境遇 2022學年度 大入 改編에서 比較的 자유로운 大學 中 하나다. 主要 大學 相當數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 ‘定時 30% 以上 擴大’를 이미 充足하고 있기 때문. 情 處長은 “入試에서는 安定性이 무엇보다 重要한데, 大入 改編으로 여러 變化가 豫想되는 時點에서도 比較的 흔들리지 않고 安定的으로 入學銓衡을 進行할 수 있을 것이라는 自負心이 있다”고 밝혔다.


○ 大入은 ‘生態系’, 不可避한 變化도 있을 것… 學綜, 敎科銓衡 念頭

그럼에도 不拘하고 “變化 最少化가 關鍵”이라는 鄭 處長의 말은 곧 不可避한 變化가 있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情 處長은 “大入은 生態系”라면서 “아무리 우리가 現在의 大入銓衡에 自身이 있다 해도 外部 變化가 있으면 內部 變化도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敎育 政策이 바뀌고 高校 敎育課程이 바뀌고 다른 大學의 入學銓衡이 바뀌면 이를 考慮해 大入銓衡을 變更해야 할 境遇의 數가 늘 存在한다”고 말했다. 卽, 2022學年度 大入 改編으로 修能과 學生部가 바뀌고 한양대와 志願者層이 겹치는 다른 大學의 入學銓衡이 大擧 바뀔 것으로 豫想되는 만큼 優秀한 人材를 選拔하기 위한 變化를 늘 苦心할 수밖에 없다는 것.

이에 한양대가 2022學年度 大入 改編을 앞두고 變化 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學綜과 敎科典型이다. 學綜의 境遇 올해부터 學校生活記錄簿(以下 學生簿)가 大幅 簡素化됨에 따라 學生部 100%로만 學生을 選拔하는 한양대의 境遇 좀 더 正確한 評價를 위해 面接 等을 追加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情 處長은 “學生簿 內容이 大幅 縮小되는 狀況에서 學生部만 보고 學生을 評價하는 것은 限界가 있을 수 있어 새로운 銓衡要素를 追加하는 方案도 檢討 中”이라며 “現在 面接부터 自己紹介書 等 여러 要素를 두고 苦悶하고 있다”고 말했다.

敎科銓衡에도 變化가 생길 수 있다. 旣存의 漢陽大 敎科典型은 敎科 成績만 100% 反映하고, 上位圈 大學 中 唯一하게 修能 最低學力基準度 適用하지 않았다. 하지만 定試 比重을 大幅 늘리기 어려운 몇몇 上位圈 大學이 그 代案으로 敎科典型을 大幅 擴大할 것으로 豫想됨에 따라 한양대 또한 旣存의 銓衡 方法을 놓고 變化를 論議 中이다. 情 處長은 “大學은 優秀한 人材 選拔을 위해 늘 苦心할 수밖에 없는 만큼 다른 大學의 變化에 影響을 받는 것은 不可避하다”면서 “다만, 向後 생길 수 있는 變化 또한 現在 한양대가 構築해온 入學銓衡 方向과 基調를 지키는 線에서 最小限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 醫豫科 人文論述 追加, 新設 데이터사이언스學科 文·理科 統合 選拔

그렇다면 當場 올해 한양대 入試는 어떨까. 큰 幅의 變化 없이 지난해와 비슷한 入學銓衡을 維持하는 가운데 올해 한양대 入試에서 注目할 部分은 論述典型이다. 隨試 論述典型의 論述 反映率이 70%에서 80%로 增加하고 學生簿綜合評價가 20%로 減少했기 때문이다. 이에 對해 鄭 處長은 “旣存 典型別 單一要素를 主로 評價한다는 基調에 따라 論述典型은 論述을 中心으로 한다는 메시지를 强化하기 위한 變化”라고 說明했다.

醫豫科 選拔 論述典型에 旣存 修理論述 外에 人文論述이 追加된 것 또한 注目할 點이다. 情 處長은 “醫師들은 커뮤니케이션 能力과 人性도 매우 重要하기 때문에 이런 點을 確認하기 위해 追加한 것”이라며 “醫豫科만의 특별한 人文論述을 實施하는 것이 아니라 旣存 다른 系列에서 實施하던 人文論述과 비슷하거나 아예 같은 問項으로 出題할 可能性도 있으므로 旣存 己出을 確認하면 큰 負擔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助言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新設돼 올해부터 新入生을 받는 ‘데이터사이언스學科’다. 4次 産業革命을 對備하기 위해 한양대가 野心 차게 新設한 學科로 ‘未來産業學部’라는 新設 學府에 所屬돼 올해 20名을 募集한다. 來年에는 같은 學府에 ‘心理腦科學과’도 新設돼 亦是 20名을 選拔한다. 情 處長은 “一旦 첫 募集이기 때문에 올해는 門·理科를 統合해 全體 人員을 學綜으로 選拔할 計劃”이라며 “基本的으로 數理能力이 重要하겠으나 社會融合的 人材를 育成하기 위한 學科이므로 좀 더 폭넓은 視角으로 人材를 選拔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 ‘착한 入試’에서 ‘바른 入試’로 나아갈 것

한양대는 오는 20日(土) 午前 10時와 午後 1時 한양대에서 두 次例 열리는 2020學年度 銓衡計劃 說明會 ‘BLUE PASS’를 始作으로 오는 6月까지 全國 市·道에서 찾아가는 入學說明會를 開催한다. 情 處長은 大部分의 行事에 參與해 學生과 學父母에게 直接 漢陽大 入學銓衡에 對해 說明한다. 特히 올해의 境遇 旣存 公開하던 資料 外에도 한양대의 學綜 評價 要素와 節次, 方法 等을 具體的으로 紹介해 學生과 學父母의 理解를 도울 計劃이다. 또 오는 7月에는 지난 5年間의 內容을 整理한 學綜 가이드북을 製作해 公開한다.

情 處長은 “事實 한양대의 境遇 旣存에도 入學 結果의 大部分을 公開해왔다”며 “그러나 社會的으로 學綜에 對한 不信이 커지며 公正性, 透明性에 對한 要求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過程에 對한 部分까지 透明하게 公開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착한 入試’에서 ‘바른 入試’로 그 段階를 더욱 높이겠다는 것.

特히 鄭 處長은 “大入 改編으로 여러 變化가 豫想되고 學綜에 對해서도 여러 論難이 있으나 그럼에도 高校 敎育이 中心이 되는 基本은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두 番째 機會도 必要하다는 點에서 修能과 같은 銓衡 亦是 一定 部分 必要한 것은 분명하나 學生들이 試驗이 아니라 高校生活 自體에 充實해 그것으로 評價받는 典型이 中心이 돼야 高校가 바로 서고 그래야 大學도 바로 설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勿論 이 過程에서 여러 施行錯誤가 있겠으나 조금 問題가 생긴다고 바로 回歸할 것이 아니라 大學과 高校, 政府가 모두 함께 信賴性과 透明性을 높여나가는 것이 眞正으로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는 길”이라고 强調했다.


※ [主要 大學 入學處長 릴레이 인터뷰] 시리즈
(☞클릭) ① 김성규 서울大 入學本部長 “定時 30% 擴大 苦心 中… 2022 修能 選擇科目은 이달 發表”

(☞클릭)   ② 양찬우 高麗大 人材發掘處長 “定時 30%는 不可, 敎科 늘린다… 修能 最低 一部 緩和”
(☞클릭) ④ 엄태호 연세대 入學處長 “올해 論述 類型 바뀐다… 來年엔 選拔人員 折半으로”
(☞클릭) ⑤ 김태성 成均館大 入學處長 “學綜 50% 比率 維持할 것”
(☞클릭) ⑥ 원재환 西江大 入學處長 “定試 擴大는 ‘公共性’ 次元, 最小限의 論述典型度 必要”
(☞클릭) ⑦ 백광진 중앙대 入學處長 “論述典型 廢止 考慮 안 해, 銓衡方法 同一한 두 學綜 差異는…”
(☞클릭) ⑧ 황윤섭 경희대 入學處長 “高校連繫銓衡 손볼 수도… 推薦書는 可能한 내길”
(☞클릭) ⑨ 안수한 서울市立大 入學處長 “募集單位別 人材上, 꼼꼼하게 봐야”
(☞클릭) ⑩ 이윤진 이화여대 入學處長 “定時 追加 擴大도 論議, 學綜은 全公的合成보다 發展可能性”



▶에듀東亞 최유란 記者 cyr@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19.04.19 13:24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