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일보 - 京畿·仁川을 代表하는 1等 新聞

[健康칼럼] '恒常 正確하고 一貫된 結果'…로봇 人工關節 手術

지난 2002年 10月, 이춘택병원이 國內 最初로 로봇을 利用한 人工關節 手術에 成功한 지 어느덧 20年이 훌쩍 넘었다. 人工關節 手術用 로봇인 로보닥(ROBODOC·Robot+Doctor)을 導入했을 當時만 해도 醫療市場, 特히 整形外科 手術에서 로봇의 役割은 微微했으나 現在는 狀況이 많이 달라졌다. 導入 初期의 로보닥은 手術을 準備하고 進行하는 過程이 매우 複雜해 使用者인 醫師에게 매우 不便했고 改善이 切實했다. 이러한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2005年 8月 이춘택병원은 院內에 로봇 關節 硏究所를 開所했다. 當時 國內外 로봇 專門家와 最高의 컴퓨터프로그래머 等으로 硏究陣을 構成해 硏究開發(R&D)에 힘을 쏟아부었고, 硏究에 沒頭한 지 3年이 지나 可視的인 成果가 나타나기 始作했다. 2008年에는 새로운 切削 시스템을 開發해 ‘로봇을 利用한 關節 切削시스템’에 對한 特許를 얻었다. 2013年에는 3S(Simple, Safe, Speedy)를 모토로 한 새로운 整合시스템을 開發해 特許廳에 登錄했다. 또 2008年에는 로봇을 椄木한 반치환술 開發에 成功했고 2015年 로봇을 利用한 近位脛骨 折骨術에 成功했다. 以後에도 持續해서 手術者의 要求를 로봇에 反映하는 等 臨床科 로봇 開發을 有機的으로 해오며 로봇의 國産化에 힘쓰다가 2021年 새로운 人工關節 手術用 로봇인 닥터 엘시티(Dr. LCT)를 開發했다. Dr. LCT에는 20年 가까운 歲月 동안 蓄積한 約 1萬8千件의 豐富한 手術 臨床데이터를 통해 開發한 모든 結果物이 그대로 녹아 있다. 이 手術 로봇은 醫師와 硏究陣의 直接的인 疏通을 통해 硏究開發 方向을 設定했다. 手術 中 醫師가 무엇을 必要로 하는지, 患者에게 有利한 手術 過程은 무엇인지를 最優先 課題로 두고 더욱 빠르고 安全하게 簡單한 過程을 具現했다. 特히 旣存에 使用하던 手術用 로봇인 로보닥은 로봇팔이 5軸인 데 反해 Dr. LCT는 7축으로 돼 있어 手術 過程에서 더욱 自由롭고 細密한 움직임이 可能해졌다. 制限된 空間에서 旣存 5軸으로는 接近하지 못했던 手術 部位의 切削이 容易해짐에 따라 最小侵襲적 手術에 더욱 特化된 手術을 可能하게 했다. 또 旣存과 比較해 보다 精密한 움직임을 遂行할 수 있도록 로봇 팔의 性能을 업그레이드해 切削 誤差를 줄이고 더 强해진 힘으로 切削 能力을 높이면서도 多衆 센서 基盤으로 安定性을 높였다. 全 世界의 醫療用 로봇 市場은 急成長하고 있는 趨勢다. 國內 市場 또한 함께 成長 中이며 需要도 漸漸 늘어나고 있다. 國內 醫療用 로봇 製造 市場은 大部分 中小企業이 技術 革新을 主導하고 있으나 開發 資金과 臨床 데이터 確保에는 如前히 어려움이 따른다. 이런 狀況 속에서 Dr. LCT의 開發 過程과 硏究 成果를 밑거름 삼아 國內 많은 病院과 企業이 手術用 로봇 分野의 硏究와 投資에 挑戰하길 希望하며 이춘택병원은 急變하는 未來를 賢明하게 對備하는 醫療 로봇 技術을 위한 硏究開發에 힘쓰겠다는 抱負를 밝혀 본다.

件協 ‘職場人 걷기 챌린지-워커스, 워크온’ 7月16日까지

한국건강관리협회(會長 김인원, 以下 件協)는 健康檢診 協約 企業顧客을 對象으로 ‘職場人 걷기 챌린지-워커스, 워크온(Workers, Walk on)’을 施行한다. 지난 17日부터 始作해 7月 16日까지 한 달間 이어지는 이番 챌린지에는 件協 17個 市?道支部 健康增進議員과 健康檢診 協約을 맺은 企業 中 總 52個 企業 1千餘名의 職員이 함께한다. 챌린지의 1人當 目標 걸음 數는 總 30萬 報(1日 1萬步)다. 期間 內 15萬 報, 30萬 報 達成 時 모바일 기프티콘을 提供하고, 앱 내 揭示板에 걷기 認證과 後期를 作成한 參與者에게는 商品을 贈呈하는 等 걷기 實踐을 督勵할 豫定이다. 最多 걷기 參與 企業에는 健康支援金을 傳達한다. 건협은 올해 創立 60周年을 맞아 來院顧客, 企業顧客, 職員 및 有關機關이 함께하는 릴레이 걷기 챌린지를 順次的으로 進行 中이다. 이番 챌린지는 올해 두 番째 챌린지로, 첫 番째에는 件協 健康增進議員 來院 顧客 中 693名이 參與했다. 올 한해 年中 實施한 걷기 챌린지 參與者의 總 걸음 數는 1千 寶幢 100원으로 換算해 韓國稀貴·難治性疾患聯合會에 後援金으로 寄附할 豫定이다. 김인원 件協 會長은 “우리나라 30~50代의 有酸素 身體活動 實踐率은 每年 減少趨勢다. 가장 쉬운 有酸素 運動인 걷기를 통해 앉아서 生活하는 時間이 많은 職場人의 身體活動量을 늘리고 健康增進에 寄與하기를 期待한다”며, “參與者의 걸음 數를 모아 나눔을 實踐하는 參與型 健康增進活動을 통해 앞으로도 意味 있는 社會貢獻事業을 持續的으로 展開하겠다”고 말했다.

30度 以上, 때이른 ‘暴炎’ 始作…不整脈 等 ‘心臟 過負荷’ 注意報

올해 첫 暴炎注意報가 지난해보다 一週日 빠르게 發效됐다. 올해는 유례없는 暴炎이 찾아올 것으로 豫想된다. 갑작스러운 暴炎은 溫熱疾患 뿐 아니라 心臟에도 큰 影響을 끼친다. 올 여름 心臟 健康을 지키기 위한 守則을 熟知하는 것이 重要하다. 21日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氣溫 變化 等으로 인해 心臟이 不規則하게 뛰는 不整脈 患者는 지난 2022年 45萬9千729名으로, 지난 2018年(37萬1千445名)과 比較해 23.7% 增加했다. 暴炎은 心血關係에 負擔을 준다. 여름철 溫度가 높아지면 몸은 體溫 維持를 위해 血液을 皮膚 가까운 곳으로 보내는데, 이때 심박수가 增加하고 血管이 弛緩하며 이 같은 作用은 心臟에 負擔을 준다. 特히 心臟이 빠르고 强하게 뛰면 心筋收縮이 增加하면서 不整脈을 일으켜 注意해야 한다. 不整脈은 日常生活에 거의 支障이 없는 가벼운 不整脈이 있지만, 1~2分만 持續해도 死亡할 수 있는 致命的인 不整脈度 있다. 心房 곳곳에서 빠르고 不規則的으로 脈搏이 떨리듯 發生하는 ‘心房細動’은 腦卒中과 心不全의 主要 原因이 된다. 또 ‘心室細動’은 前兆症狀 없이 突然死를 誘發하기도 한다. 特히 여름철 더운 곳에 長時間 있다가 갑자기 에어컨 等의 찬바람을 맞거나 찬물 샤워 或은 찬물을 마시는 것도 心臟에 惡影響을 끼친다. 더불어 脫水로 인한 몸 속의 前害칠 數値 變化도 心不全 或은 不整脈의 原因이 돼 心臟에 異常이 없던 사람도 여름철 갑작스럽게 心筋梗塞, 惡性 不整脈이 發生할 수 있다. 여름철 心臟 健康을 위한 守則은 簡單하다. 한여름 무더위에 長時間 露出되는 것을 避하고, 室內에서 스트레칭 等 가벼운 運動을 하는 것이 좋다. 室內外 溫度差가 많이 나지 않도록 室內의 溫度를 調節하고, 틈틈이 水分을 補充해야 한다. 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다. 特히 心臟이 두근대고 血壓이 떨어져 어지럽거나 식은땀, 숨이 찬 症狀, 眩氣症 等 不整脈의 症狀이 느껴지면 遲滯 없이 病院을 가야 한다. 양소영 강동경희대병원 心臟血管內科 敎授는 “心電圖 檢査, 運動負荷 檢査 等으로 不整脈을 診斷하는데, 혼자 있을 땐 異常한 症狀이 느껴질 때마다 스마트워치로 記錄을 해두고 醫療陣과 共有하면 診斷과 治療計劃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京畿道齒科醫師會, 상수초등학교서 ‘醫療奉仕’로 나눔의 손길

京畿道齒科醫師會가 20日 楊州市齒科醫師會와 함께 楊州市 상수초등학교를 찾아 醫療奉仕를 進行하는 等 나눔의 손길을 펼쳤다. 이날 醫療奉仕는 京畿道齒科醫師會가 社會的 責任을 實踐하고, 學生들의 口腔 健康 增進에 寄與하기 위해 마련됐다. 醫療奉仕에는 전성원 京畿道齒科醫師會長을 비롯해 李船長·양동효·위현철 副會長 等 任員 10餘名이 參與했다. 이들은 學生 100餘名을 對象으로 口腔檢診을 하고, 移動齒科버스에서 職業 體驗도 進行했다. 이와 함께 學生들이 스스로 올바른 口腔 健康 管理를 할 수 있도록 TBI(齒솔질) 敎育과 視聽覺 敎育을 竝行하고, 口腔保健用品도 提供했다. 또 學校 講堂에서 齒科 關聯 進路敎育 및 口腔 健康 ‘OX 퀴즈’를 進行해 正答을 맞힌 學生들에게 所定의 商品도 贈呈했다. 오태웅 상수초등학교 校監은 “이番 機會를 통해 學生들이 口腔 健康의 重要性을 잘 理解할 수 있도록 持續的으로 支援하겠다”며 “學生들을 위해 獻身해 주신 京畿道齒科醫師會 任員들에게 깊은 感謝의 뜻을 傳한다”고 밝혔다. 전성원 회장은 “學生들의 口腔 健康 增進을 위해 이番 行事를 開催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奉仕에 參與해 주신 京畿道齒科醫師會와 洋酒分會의 任員 및 會員들께 眞心으로 感謝드린다”고 말했다.

“健康한 妊娠… 韓醫藥으로 도와 드려요” [알기쉬운 韓醫藥]

京畿道는 難妊夫婦 韓醫藥 支援事業으로 豫備父母에게 韓藥을 3個月씩 支援하는 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難妊은 1年 동안 正常的인 夫婦生活을 維持해도 妊娠이 되지 않을 때 診斷받는다. 但, 滿 35歲 以上의 女性인 境遇 6個月로 診斷 基準이 短縮된다. 結婚 年齡이 높아지고 避妊 期間이 길어지는 等의 原因으로 우리나라 夫婦의 15% 以上이 難妊夫婦로 集計됐다. 難妊 期間이 길어질수록 妊娠率이 낮아지는 만큼 早期 診斷과 治療가 必須的이다. 補助生殖術 有無에 따른 韓醫藥 難妊治療에 對한 硏究에 따르면 滿 38歲 以下의 韓醫藥 治療 妊娠率은 24%다. 年齡과 補助生殖術의 回數 制限 없이 進行한 韓醫藥 難妊 治療 後 妊娠率은 11~16%로 報告됐다. 補助生殖術의 影響으로 오히려 妊娠率이 낮아진다고도 判斷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原因 不明의 不妊, 單純한 排卵障礙日 때는 韓醫藥 治療를 于先 施行해 自然 妊娠을 試圖하고 그 後에도 妊娠이 원활하지 않을 때 人工受精, 體外受精의 順序로 施行하는 것을 勸奬한다. 人工受精이나 體外受精을 爲한 準備 過程에서도 韓醫藥 治療를 竝行하는 것이 妊娠率 및 出産率에 肯定的인 效果를 보인다는 報告도 있다. 그렇다면 난임의 原因은 무엇일까. 女性은 排卵障礙, 卵子의 質 低下, 喇叭管 閉鎖, 腹膜 癒着, 着想 障礙 等이 있다. 男性은 無精子症, 精子運動性 低下, 非正常 精液, 定款 損傷, 性 機能 障礙 等이 꼽힌다. 난임의 原因 比重은 女性이 37~50%, 男性 30~45%, 夫婦 모두 18~35%, 나머지는 原因 不明에 該當하는 難妊이다. 妊娠率에 影響을 미치는 要素는 多樣하다. 이에 平素 生活 管理를 통해 妊娠率에 肯定的인 效果를 보는 게 重要하다. 低體重(BMI 17 以下)이거나 過體重(BMI 30 以上)이면 오히려 可妊力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適當한 體重을 維持해야 하고 하루 카페인 攝取量이 500㎎ 以上이면 自然流産率이 높아져 하루에 2盞 以下로 制限해야 한다. 特히 女性의 境遇 스트레스가 子宮 內膜의 受精卵 着床率에 影響을 미치기에 夫婦 모두 스트레스 解消가 必須다. 妊娠 豫後가 좋은 難妊 女性은 다음과 같다. 30歲 未滿의 難妊 患者, 過去 妊娠 經驗이 있었던 患者, 難妊 期間이 3年 未滿이고 排卵 前 關係가 많을수록 妊娠率이 높았다. 非吸煙者 夫婦이면서 하루 커피를 2盞 未滿 마시는 境遇 妊娠率이 높은 것으로 調査됐다. 夫婦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卵巢 豫備力이나 子宮內膜 受容性이 낮고 自然流産率이 높아지며 補助生殖術의 施行 回數가 많을수록, 難妊으로 治療 期間이 길수록 妊娠 確率이 떨어지는 統計가 있다. 韓醫藥 治療 過程을 통해 排卵 障礙나 子宮內膜水溶性을 改善하는 데 韓藥 治療를 基本으로 침, 舊治療와 藥鍼 治療를 더불어 施行해 妊娠率을 높일 수 있다. 妊娠을 苦悶하는 夫婦는 가까운 韓醫醫療機關에 내원해 相談해보길 勸한다.

“韓醫界, 夜間診療 等으로 醫療罷業 1次 空白 막는다”

大韓韓醫師協會(會長 윤성찬)가 洋方의 診療 總罷業에 따른 醫療空白에서 國民의 健康과 生命을 지키기 위한 診斷과 治療에 積極 나설 것임을 17日 宣言했다. 이에 對한 方案으로 1次醫療 空白에 對備해 全國 恨의 醫療機關 950餘곳이 正常診療 外에 夜間診療에 나선다. 또한 1次 醫療에서 韓醫藥의 積極的인 利用 等을 督勵하기 위한 多頻度 疾患 포스터 5種도 製作해 配布에 들어갔다. 대한한의사협회에 따르면 이番에 製作·配布되는 포스터는 日常生活에서 자주 걸리는 疾患인 ▲感氣 ▲急滯(消化不良) ▲淡결림 ▲발목捻挫 等 4種과 統合 포스터 1種 等 總 5種으로 17日부터 온라인을 통해 提供했다. 協會는 “이番에 포스터로 製作·配布되는 4가지 疾患 以外에도 韓醫藥은 一次醫療, 必須醫療에 强點을 가지고 있으며, 特히 該當 疾患들은 健康保險이 適用되는 鍼과 뜸, 附缸, 推拿, 保險用 韓藥製劑를 活用해 적은 負擔으로도 充分히 韓醫院에서 治療 可能하다”며 “韓醫院 內苑 時 適切한 診斷과 治療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醫療空白에 따른 國民들의 不安과 不便함을 最少化한다는 次元에서 이番 포스터를 製作·配布하게 됐다”고 說明했다. 이어 大韓韓醫師協會는 “1次醫療, 必須醫療 分野에서 3萬 韓醫師의 役割을 擴大하고, 韓醫藥을 積極 活用한다면 國民의 所重한 健康과 生命을 保護하는 것은 勿論 診療 選擇權과 便宜性이 높아질 것”이라고 强調했다.

京畿道齒科醫師會, ‘第79回 口腔保健의 날 記念式’ 盛了

京畿道齒科醫師會는 ‘第79回 口腔保健의 날 記念式 및 口腔保健上 施賞式’을 열어 口腔 健康의 重要性을 알렸다고 6日 밝혔다. 京畿道齒科醫師會는 지난 5日 코트야드 메리어트 레이크파크 볼룸에서 口腔保健의 날을 記念하는 行事를 열었다. 이날 行事는 口腔 健康의 重要性을 强調하고 口腔 保健 分野에서 優秀한 成果를 낸 個人, 團體, 機關 等을 表彰하기 위해 마련됐다. 行事엔 전성원 京畿道齒科醫師會長을 비롯해 박옥분 京畿道議會 議員(民主黨·水原2), 유영철 京畿道 保健健康國葬, 권정현 도 健康增進課長, 박영달 京畿道藥師會長, 金順禮 京畿道齒科衛生士會長, 김길순 京畿道看護助務士回 臨時管理人 名譽會長, 조선녀 京畿道敎育廳 奬學官, 장준호 健康保險審査評價院 京畿南部本部 部長 等 來賓 60餘名이 參席했다. 特히 이날 行事에선 최혜선 京畿道齒科醫師會 對外協力理事와 김준우 치무委員會 委員이 口腔保健事業을 誠實히 遂行해 道民 健康增進 向上에 寄與한 功勞를 인정받아 京畿道知事 表彰을 받았다. 또 京畿道齒科醫師會議 口腔疾患 豫防事業에 積極的으로 參與한 有關團體 口腔保健 有功者, 學校 口腔保健 有功者, 保健所 口腔保健 有功者, 時·軍分會 齒科醫師 柳公子가 感謝狀을 받았다. 特히 京畿道齒科醫師會는 公募展에 들어온 1千餘篇의 作品을 審査해 口腔保健 作品 15點과 齒牙사랑 UCC 3篇을 受賞作으로 選定했다. 전성원 京畿道齒科醫師會長은 “이番 行事는 口腔 健康의 重要性을 다시 한 番 일깨워주는 所重한 時間이었다”며 “앞으로도 이 같은 行事를 持續的으로 開催해 많은 이들이 口腔 健康의 重要性에 對해 關心을 가질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痛症엔 ‘鳳藥鍼’ 特效 [알기쉬운 韓醫藥]

韓醫院에서 使用하는 鳳藥鍼은 消炎陣痛 效果와 함께 視床下部-腦下垂體-副腎皮質 軸(H-P-A) 刺戟 效能이 밝혀져 筋骨格系 疾患, 自家免疫 疾患, 難治病 等에 活用되고 있다. 鳳藥鍼이 痛症을 治療하는 여러 가지 棋戰에 對해 알아보자. 첫째, 奉讀은 一連의 炎症 過程을 始作하는 油田蛋白 NF-κB 活性 抑制를 통해 消炎 效果를 發揮한다. NF-κB는 炎症을 誘發하는 油田 信號 中 하나다. NF-κB가 燐酸化되면 核 안으로 들어가 炎症 信號를 開始하는데 奉讀의 主星 분인 멜리틴은 NF-κB가 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炎症 信號 發生을 抑制한다. 둘째, 脊髓 및 神經에서의 c-fos 蛋白 發現 減少 및 NMDA 受容器 燐酸化 調節을 통해 痛症誘發信號를 遮斷한다. C-fos 蛋白은 脊髓 嗅覺 統覺로의 活性을 調節하는 物質이다. C纖維를 통해 傳達된 痛症信號는 脊髓 嗅覺에서 시냅스로 傳達되고 시냅스에서의 神經傳達物質들의 作用으로 인해 痛症信號가 活性化되는데 이 過程에서 遺傳子的으로 關與하는 早期發現 遺傳子 中 하나가 c-fos 蛋白이다. 奉讀은 c-fos 蛋白의 發現을 減少시켜 痛症傳達信號를 調節하고 陣痛 效果를 준다. 셋째, 腦 및 脊髓에서 α2-아드레날린 受容體를 活性化하고 세로토닌 分泌에 影響을 줘 陣痛 經路를 活性化한다. 奉讀은 下行星 痛症 調節系에서 痛症 抑制에 關與하는 α2-아드레날린 受容體를 活性化하고 세로토닌 分泌에 影響을 미쳐 鎭痛 作用을 한다. 附加的으로 奉讀藥鍼 注入으로 發生하는 따끔한 痛症은 視床下部를 흥분시킨다. 그 結果 副腎髓質에서는 카테콜아민(陣痛 物質)을 分泌하고 이는 副腎皮質刺戟호르몬의 分泌를 促進하게 된다. 以上의 內容을 整理하면 奉讀은 NF-κB 活性 抑制를 통해 炎症性 사이토카인을 감소시키고 코티솔 分泌를 促進시켜 組織 損傷 部位에서 痛症誘發物質을 遮斷하는 同時에 脊髓 및 神經에서의 c-fos 蛋白 發現 減少 및 NMDA 受容體 燐酸化 調節을 통해 痛症誘發信號를 抑制하며 腦 및 脊髓에서 α2-아드레날린 受容體를 活性化하고 세로토닌 分泌에 影響을 줘 陣痛 經路를 活性化한다. 奉讀의 作用을 綜合해보면 痛症誘發物質을 遮斷하는 消炎作用과 痛症 傳達을 遮斷하고 調節함으로써 다양한 陣痛期戰을 作動시키는 것이다. 患者가 呼訴하는 一次的인 苦痛을 效果的이면서 副作用 없이 調節할 수 있는 奉讀은 韓醫師가 使用할 수 있는 가장 强力한 診療 手段 中 하나다. 關節이 아플 때, 筋肉이 아플 때 韓醫院에서 鳳藥鍼 治療를 推薦한다.

[健康칼럼] 무릎 뒤쪽 痛症 나타난다면 ‘半月狀 軟骨 破裂’ 疑心

最近 무릎 痛症을 呼訴하는 사람이 漸漸 늘어나고 있다. 스포츠 活動을 즐기는 젊은층 外 主婦, 坐式生活을 즐겨하는 中壯年層 等 大部分이 一時的인 筋肉痛이라고 置簿하고 放置하는 境遇가 많다. 그러나 며칠이 지나도 痛症이 持續되고 무릎이 부어 오를 境遇 반드시 病院을 찾아야 한다. 무릎 뒤쪽부터 옆쪽까지 痛症이 甚하게 느껴졌다던 한 患者의 境遇 檢査 結果 ‘半月狀 軟骨 破裂’이었고 이미 損傷이 甚한 狀態로 放置돼 있었기 때문에 手術을 避할 수 없었다. 半月狀 軟骨 破裂은 半月狀 軟骨板이 外部 衝擊이나 退行性 變化로 破裂된 狀態다. 半달 模樣의 半月狀 軟骨은 무릎에 加해지는 衝擊 緩和는 勿論 關節 內 軟骨을 保護해준다. 半月狀 軟骨板이 破裂되면 무릎에 痛症이 持續되고 갑자기 무릎에 힘이 빠지는 等의 症狀이 나타난다. 무릎을 많이 구부릴 때나 찢어진 軟骨 조각이 무릎 關節 사이에 끼었을 境遇에도 不便함을 느낄 수 있다. 出血에 依해 浮腫이 發生할 수 있으며 慢性이 돼 關節이 붓거나 뻣뻣해진다. 이 같은 症狀은 破裂이 어느 程度 進行된 後 느껴지기 때문에 初期에 症狀을 發見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平素 비슷한 症狀이 나타났다면 半月狀 軟骨板 損傷을 疑心해야 한다. 輕微한 損傷을 放置할 境遇 損傷 範圍가 넓어지고 退行性 關節炎으로까지 發展할 수 있다. 軟骨 조각이 떨어져 나갔을 境遇 正常的인 軟骨까지 損傷시킬 수 있기 때문에 早速한 治療가 必要하다 半月狀 軟骨 破裂은 엑스線, 磁氣共鳴映像(MRI) 같은 映像 檢査를 통해 破裂 範圍와 軟骨 狀態 等을 確認하고 患者 個別的인 特性을 함께 考慮해 正確한 診斷을 내린다. 輕微한 손상일 境遇 物理治療와 注射治療, 運動治療 等의 非手術 治療를 施行해 炎症과 痛症을 改善하고 組織이 回復할 수 있도록 돕는다. 軟骨 破裂이 甚할 境遇 찢어진 部位를 縫合하는 手術을 施行해야 한다. 半月狀 軟骨 破裂은 한 番 損傷되면 더 弱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回復됐다 하더라도 過度한 運動을 避해야 하다. 또 平素 무릎 周邊 筋肉을 强化하기 위해 自身의 몸 狀態에 맞는 適切한 强度로 꾸준히 運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運動을 始作하기 前後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京畿道物理治療師回 ‘第2回 賃金懇談會’ 盛了

大寒物理治療師協會 京畿道會는 지난 1日 物理治療師 處遇改善을 위한 ‘第2回 賃金懇談會’를 열었다. 이날 懇談會에는 김구식 京畿道物理治療師會長을 비롯해 勞動組合 關聯者 및 福祉 및 處遇에 關心 있는 物理治療師 20餘 名이 參席했다. 賃金 懇談會에서는 物理治療師의 다양한 業務 領域에 따른 處遇 實態를 共有하고 解決 方案을 論議했다. 懇談會를 통해 大部分의 物理治療師들은 週 40時間 以上의 勤務를 하고 있지만, 延長된 業務 時間에 따른 追加 手當을 保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確認됐다. 이에 따라 處遇 改善 및 認識 改善을 위한 給與와 福祉 問題가 時急히 解決돼야 한다는 意見이 大多數였다. 特히 物理治療師 經歷에 따라 業務 能力 差異가 있음에도, 經歷에 對한 補償 比率이 顯著히 낮다는 點이 確認됐다. 小規模 病院의 境遇 育兒休職 및 年次 使用이 자유롭지 못했고 代替自家 없는 境遇 業務가 과중되는 問題도 指摘됐다. 또한 經歷과 無關하게 年次別 同一 賃金 支給, 免許 및 資格 手當의 不在, 業務 範圍와 强度에 따른 인센티브의 不合理函 等도 主要 問題로 論議됐다. 賃金 懇談會에서는 物理治療師의 福祉와 處遇 向上을 위해 社會와 協會의 役割이 重要한 것은 勿論 이를 認知하고 改善하려는 物理治療師들의 認識 改善 亦是 最優先 課題라는 데 意見이 모아졌다. 이에 對해 김찬문 京畿道物理治療師回 政策硏究委員長은 “會員들의 業務 環境에 맞는 適切한 賃金制度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구식 京畿道物理治療師會長은 “醫師 中心의 後進的 保健醫療制度가 改善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어서 患者 治療의 最一線에 있는 物理治療師들의 處遇가 劣惡하고 結局 그 被害는 治療를 받아야 하는 患者에게 돌아가고 있다”며 “이番 懇談會를 통해 物理治療師의 劣惡한 環境을 客觀的으로 바라보고 改善案을 통해 國民 保健 向上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文化 連載

지난 連載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