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木材 廢棄物에서 바이오航空油 뽑는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木材 廢棄物에서 바이오航空油 뽑는다

統合檢索

木材 廢棄物에서 바이오航空油 뽑는다

하정명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청정에너지연구센터 책임연구원(왼쪽)과 김윤수 연구원(우측)이 개발한 바이오항공유의 점도를 측정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공
하정명 韓國科學技術硏究院(KIST) 淸淨에너지硏究센터 責任硏究員(왼쪽)과 김윤수 硏究員(右側)李 開發한 바이오航空油의 粘度를 測定하고 있다. 韓國科學技術硏究院 提供

廢木材에서 航空油級 燃料를 生産하는 技術이 開發됐다.

 

하정명 韓國科學技術硏究院(KIST) 淸淨에너지硏究센터 責任硏究員 硏究팀은 木材 廢棄物 ‘리그닌’을 活用해 石油 代替 燃料로 轉換하는 技術을 開發했다고 23日 밝혔다.

 

리그닌은 木材나 풀 같은 植物體의 20~40%를 차지하는 成分이다. 종이를 만드는 過程에서 廢棄物로 排出된다. 리그닌은 分解하면 午日로 바꿀 수 있는데 粘性이 너무 높아 産業에서 活用하기 어려웠다. 리그닌 廢棄物의 使用處는 低品質 보일러 燃料 程度로 制限돼 왔다.

 

硏究팀은 리그닌 午日의 粘度를 낮추기 위해 ‘수첨 分解’를 活用했다. 수첨 分解는 水素를 添加한 後 高溫과 高壓을 加해 燃料로 쓰기 어렵던 기름을 分解하는 技術이다. 이를 거쳐 製造한 리그닌 午日을 旣存 끈적한 리그닌 午日과 7代 3 比率로 混合했다.

 

그 結果 旣存 리그닌 오일보다 粘度가 7分의 1程度로 낮은 産業用 午日을 生産해냈다. 이 粘度는 食用油보다 조금 높은 水準이다. 硏究팀은 이 오일을 다시 數첨 分解에 活用해 石油 代替 燃料로 大量 生産可能하도록 했다. 硏究팀에 따르면 最終 燃料는 航空油처럼 어는點이 낮으면서도 에너지 密度가 높아 바이오航空油로도 活用할 수 있을 展望이다.

 

리그닌에서 추출한 바이오항공유의 모습이다. KIST 제공
리그닌에서 抽出한 바이오航空油의 모습이다. KIST 提供

下 責任硏究員은 “高附加價値 燃料로 活用하기 어렵던 리그닌으로 航空油를 大量 生産할 수 있게 됐다”며 “이番 成果로 유엔(UN) 傘下 國際航空機構(ICAO)가 2027年부터 施行하는 航空油 溫室가스 減縮 規制에 對한 積極的인 對應이 可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番 硏究結果는 이달 1日 國際學術誌 ‘에너지 保存 및 經營’에 發表됐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