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잊혀진 數學者 이임학을 아십니까" 招待科學技術 有功者 功勳錄 發刊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잊혀진 數學者 이임학을 아십니까" 招待科學技術 有功者 功勳錄 發刊

統合檢索

"잊혀진 數學者 이임학을 아십니까" 招待科學技術 有功者 功勳錄 發刊

한국과학기술한림원·大韓民國科學技術有功者 홈페이지 通해 公開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과 관련 이미지책 총 두 권을 발간한다고 10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大韓民國 科學技術有功者 功勳錄’과 關聯 이미지冊 總 두 卷을 發刊한다고 10日 밝혔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 提供

고(故) 이임학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敎授는 韓國이 낳은 世界的 數學者다. 自身의 이름을 딴 ‘리群 理論'으로 數學史에 足跡을 남겼다. 프랑스 數學者인 腸 디外道네는 數學者의 歷史書로 불리는 冊 《純粹 數學의 파노라마》에서 그를 群論의 貢獻者로 記錄했다. 李 敎授는 임덕상 前 펜실베이니아大 敎授와 함께 美國 매사추세츠工大(MIT)가 發行한 數學事典에 오른 單 두 名의 韓國人이기도 하다.


李 敎授는 世界的 數學者지만 國內에선 잊혀진 人物이었다. 自由主義的 性向이 剛하던 그의 性向 때문이다. 그는 ‘全體主義’에 對한 反感이 컸다. 京城帝大 在學 時節 大學生에게도 植民地 國民敎育憲章에 該當하는 ‘敎育勅語’를 써 내라는 課題가 주어지자 拒否한 記錄이 있다. 解放 後 서울對 敎授로 在職하면서 美 軍政이 批判的인 敎授를 除去하고 大學을 再編하려고 하자 反對 見解를 밝히고 辭任했다. 以後 北韓 김일성代 招請을 받아 故鄕인 咸興을 찾았지만 北韓 社會에 反感을 느끼면서 結局 脫出했다.

 

1953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로부터 入學 許可를 받은 그는 蒸氣船을 타고 한 달 만에 밴쿠버에 到着했지만 2年 뒤 國籍을 박탈당한다. 工夫를 中斷하고 돌아오라는 李承晩 政府의 壓迫이었다. 하지만 그는 拒否하고 캐나다에 남아 工夫를 더 했다.

 

한때는 잊혀졌지만 近現代 科學技術 發展에 貢獻한 이 敎授를 비롯해 招待 科學技術有功者들의 業績을 集大成한 功勳錄이 發刊된다. 1世代 科學技術人들의 一生과 함께 硏究成果, 인터뷰, 著述活動이 담겨있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大韓民國 科學技術有功者 功勳錄’과 關聯 이미지冊 總 두 卷을 發刊해 12日부터 國會圖書館 等 公共機關에 配布한다고 10日 밝혔다. 


이番에 發刊되는 功勳錄은 科學技術有功者 禮遇 및 支援에 關한 法律에 따라 指定된 招待 科學技術 有功者 32名의 功績을 整理한 것으로 全體 500餘쪽 分量이다. 有功者들의 生涯, 硏究成果, 言論 寄稿 및 인터뷰, 著述活動 內容을 담았다. 


自然科學, 生命科學, 엔지니어링 分野로 나눠 有功者들의 業績을 說明했다. ‘自然科學-앎의 地平을 擴張하다’ 分野에는 이 敎授를 비롯해 노벨賞 候補에 오른 世界的인 理論化學者 李泰珪 KAIST 名譽敎授 等이 이름을 올렸다. 


‘生命科學-韓國人의 삶을 변화시키다’ 分野에는 韓國 最初의 病理學者 윤일선 서울대 名譽敎授와 韓國의 나이팅게일이라 불리는 김수지 이화여대 名譽敎授 等이 包含됐고, ‘엔지니어링-大韓民國의 기틀을 닦다’ 分野에는 韓國 1世代 朝鮮工學子 김재근 서울대 名譽敎授와 韓國 電氣工學 博士 1號 한만춘 연세대 名譽敎授 等이 選定됐다. 


功勳錄에는 신성철 KAIST 總長과 유영숙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 責任硏究員, 김도연 포스텍(POSTECH) 總長의 憲政寄稿와 박성래 韓國外大 名譽敎授와 홍성욱 서울大 敎授의 特別寄稿度 함께 收錄됐다. 이미지冊에는 有功者 關聯 逸話와 成長背景을 카드뉴스로 꾸며 大衆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構成했다.


科技情通部는 每年 選定된 有功者들의 功勳錄을 持續的으로 發刊할 豫定이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www.kast.or.kr)과 大韓民國科學技術有功者(www.koreascientists.kr) 홈페이지를 통해 功勳錄 電磁波일도 無料로 公開될 豫定이다.


兪英民 科技情通部 長官은 “功勳錄은 1世代 科學技術人들의 一生을 含蓄하고 있는 韓國科學技術의 산 歷史”라며 “이 冊이 世代와 分野를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感動과 熱情을 傳達하고 科學技術有功者의 成果를 國民께 널리 알리고 有功者들의 禮遇와 支援을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