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김없이 登場한 石油·가스 테마株… 時代 不問 失敗 事例에서 배워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444

..

어김없이 登場한 石油·가스 테마株… 時代 不問 失敗 事例에서 배워야

[金誠一의 롤링머니] ‘不變의 法則’ 著者 모건 下于節 “歷史를 알면 未來에 對한 不安感 줄어든다”

  • 김성일 業라이즈投資諮問 年金·投資硏究所長

    入力 2024-06-1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윤석열 대통령이 6월 3일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의 브리핑을 하고 있다. [동아DB]

    尹錫悅 大統領이 6月 3日 慶北 浦項 迎日灣 앞바다에 莫大한 量의 石油와 가스가 賣場됐을 可能性이 크다는 內容의 브리핑을 하고 있다. [東亞DB]

    “浦項 迎日灣 앞바다에 莫大한 量의 石油와 가스가 埋藏돼 있을 可能性이 크다는 物理探査 結果가 나왔다.”

    尹錫悅 大統領이 6月 3日 就任 後 처음 가진 國政 브리핑에서 發表한 內容이다. 政府가 推定한 埋藏量은 最大 140億 배럴로 全 國民 基準 石油는 4年, 가스는 29年間 使用할 수 있는 規模다. 이를 金額으로 換算하면 2000兆 원으로 삼성전자 時價總額의 5倍에 達한다. 大統領과 政府機關의 이 같은 發表 以後 關聯 테마株가 생기고 株價가 急騰落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와 關聯 없는 韓國石油 株價도 急騰

    韓國가스公社 株價는 最近 1年間 2萬5000원 水準에서 큰 움직임이 없었으나, 政府 發表 直後인 6月 4日 4萬9350원까지 急騰했다(그래프 參照). 鋼管(鐵로 만든 管) 製造企業 동양철관과 火星밸브도 테마株에 包含됐다. 原油나 天然가스를 抽出·運送할 때 鋼管이 必要하다는 理由에서다. 동양철관 株價는 올해 들어 700원 水準에서 變化가 없었으나 6月 7日에는 最高 1678원으로 2倍 넘게 上昇했다. 火星밸브 株價 또한 旣存 5000원臺에서 6月 5日 1萬1080원까지 2倍 以上 急騰했다. 關聯 테마株로 分類되는 大聲에너지, 興구석유, 中央에너비스 等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다.

    個人投資者의 關心이 쏠리면서 石油·가스 採掘과 關聯 없는 企業까지 테마株로 묶이며 株價가 暴騰하는 過熱 樣相이 나타나고 있다. 아스팔트를 비롯한 石油工業製品 生産企業인 韓國石油는 石油·가스 採掘과 關聯 없는데도 株價가 急騰했다. 實際 東海 甚해 가스田 프로젝트를 推進하는 한국석유공사는 非上場會社로, 韓國石油와는 아무런 關聯이 없다.

    테마株 價格 急騰은 持續되기 어렵다. 6月 5日 急騰한 테마株 가운데 一部는 7日 急落했고, 10日에는 다시 上昇한 種目과 繼續해서 下落하는 種目으로 갈리기도 했다. 이런 테마株는 上限價 굳히기, 超短期 賣買, 虛數性 呼價, 가장 賣買, 通情性 賣買 等 非正常的인 注文 類型이 많다. 非正常的 테마株가 만들어지는 理由는 投資者의 非理性的인 過熱 및 쏠림 行態에 個人投資者를 利用해 한몫 잡으려는 詐欺꾼의 欲心이 뒤섞이기 때문이다.



    이런 테마가 形成되면 個人投資者는 言論 記事와 뉴스, 유튜브 等을 보며 工夫한다. 쏟아져 나오는 資料를 제대로 살펴보고 檢討해야 하지만 大槪 自身이 믿고 싶은 것만 選擇的으로 取한다. 내가 이미 該當 株式을 샀다면 ‘價格이 오를 것’이라는 展望만 귀에 들어오는 式이다. 自身의 포지션과 反對쪽 意見은 안 듣거나 들어도 合理的으로 理解하려 들지 않는다.

    判斷과 行動이 다른 境遇도 많다. 長期的으로 東海 遺傳이 開發되면 收益性이 좋다는 말에 同意하면서도 投資는 短期로 하는 것이다. 將棋와 단氣를 나누는 基準은 明確하지 않으나 每日 株價를 보면서 一喜一悲한다면 短期投資者라고 볼 수 있다. “長期投資는 옳고 短期投資는 그르다” 같은 말은 意味가 없다. 어느 쪽이든 收益을 얻으면 되는 게 投資이기 때문이다. 더 重要한 點은 自身이 어떤 스타일의 投資者인지 아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投資家 自身에게 잘 맞는지 確認하고, 窮極的이며 反復的으로 收益을 얻을 수 있는 方法을 選擇하는 것이 重要하다.

    이番 石油·가스 테마와 關聯해 株價 움직임 말고 다른 情報들도 챙겨봐야 한다. 探査 試錐 計劃의 成功 確率은 通常 10% 水準이라고 한다. 政府가 提示한 20%가 맞을 수도 있다. 어찌 됐든 10~20% 成功 確率이다. 100%가 아니라는 얘기다. 試錐費用도 相當할 것으로 豫想된다. 政府가 發表한 內容에 따르면 試錐費用으로 公黨 1000億 원 以上이 들고, 現在 5次例까지 試錐가 必要하다고 하니 最少 5000億 원이 所要될 것이다. 또 成功한다 해도 生産이 始作될 것으로 豫想되는 時點은 2035年 以後라고 한다.

    500年 投資史와 함께한 테마株 歷史

    關聯 株式에 投資하는 投資者라면 이런 內容쯤은 이미 들어서 알고 있을 것이다. 問題는 投資者 大部分이 이런 內容을 제대로 理解하고 長期的으로 비전이 있다고 判斷해 買收한 것이 아니라는 點이다. 이런 스토리는 그냥 好感을 갖게 되는 手段일 뿐이고, 投資 目的은 短期投資로 짭짤한 收益을 얻는 것인 境遇가 많다. 短期로 高收益을 얻으려면 내가 산 價格보다 훨씬 높은 價格에 남이 내 株式을 사줘야 한다. 나보다 더 비싸게 사줄 다음 ‘虎口’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問題는 그 戶口가 나일 수도 있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는 點이다.

    最近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는 經濟經營書 ‘不變의 法則’에서 著者 모건 下于節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十餘 年 前 나는 歷史를 더 많이 工夫하고 豫測 資料를 덜 읽겠다는 目標를 세웠다. 그 決定은 내 人生에 놀라운 變化를 가져왔다. 아이러니하게도 歷史를 알면 알수록 未來에 對한 不安感이 줄어들었다. 不確實한 앞날을 豫測하려는 어설픈 試圖를 멈추고, 그 代身 決코 變하지 않는 것들에 集中하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始作한다. 이것은 歲月이 흘러도 如前히 有意味한 不變의 法則이다.”

    東海 石油·가스 테마株 記事들을 보면서 모건 하우절의 이 말이 생각났다. 테마株에 投資한 이들은 豫測 資料를 통해 알게 된 株式에 投資한 만큼 未來에 對한 不安感을 안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좀 더 正確한 情報, 남들보다 빠른 情報를 얻기 위해 團톡房에 加入하기도 하고, 비싼 리딩房에 혹하기도 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投資 結果가 좋지 못한 境遇가 大部分이다. 한두 番은 잘 되더라도 持續可能하지 않은 境遇가 많다.

    投資가 어렵고 未來가 不安한 이에게 歷史 工夫를 勸한다. 테마株 歷史는 500年 投資 歷史와 함께한다. 가깝게는 올해 初 있었던 政治테마株부터 1720年代 天才物理學者 아이작 뉴턴의 全 財産을 잃게 한 英國 南海會社 테마株까지 地域과 時代를 不問한 無數한 事例가 있다. 테마株에 投資하고 싶다면 投資에 나서기 前 테마株 歷史를 工夫해 그런 狀況에서 果然 投資로 돈을 벌 수 있었을까를 생각해보길 바란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