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비디아 담은 ETF 年間 收益率 70.9%|週刊東亞

週刊東亞 1444

..

엔비디아 담은 ETF 年間 收益率 70.9%

AI 受惠 받는 美國 빅테크·半導體·原子力·新재생에너지 ETF 大勢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4-06-1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人工知能(AI) 烈風, 電氣車 需要 鈍化라는 두 巨大한 흐름이 上場指數펀드(ETF) 市場 版圖를 바꿔놓았다. 엔비디아, 메타,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等 美國 빅테크·AI 半導體 企業을 담은 ETF 種目은 年間 收益率 上位 10個 種目에 大擧 布陣한 反面, 正確히 1年 前 收益率 最上位圈을 달렸던 二次電池 ETF 種目은 最大 50% 넘는 損失을 記錄하며 年間 收益率 下位 10個 種目에 여럿 이름을 올렸기 때문이다(표1·2 參照).

    美國 빅테크 ETF라도 差別化

    韓國去來所가 最近 發表한 ‘KRX ETF·ETN Monthly’에 따르면 5月 末 基準 年間 收益率 上位 10個 種目에 오른 ETF는 各各 美國 빅테크, 半導體, 原子力·新재생에너지, 設備投資(CAPEX) 企業에 投資한 것들이다. 그리고 이 4가지 테마는 AI 烈風이라는 時代 흐름에서 密接한 關聯을 맺고 있다.

    먼저 70.9%로 年間 收益率 1位를 차지한 ‘ACE 美國빅테크TOP7 Plus레버리지(合成)’는 美國 빅테크에 投資하는 ETF다. 美國 나스닥에 上場된 빅테크 企業 上位 10個 種目으로 構成된 基礎指數 成果를 2倍 追從하는 場外派生商品(스왑)에 投資하며 엔비디아, 알파벳, 애플, 아마존, MS 等을 담고 있다. 또 58.0%로 4位를 차지한 ‘ARIRANG 美國테크10레버리지iSelect(合成)’도 애플, MS, 테슬라, 엔비디아 等 글로벌 빅테크 核心 企業 톱10에 2倍로 投資하는 ETF다.

    美國 빅테크 企業을 向한 投資 熱氣가 最近 일은 아니다. 2022年 말 生成型 AI 챗GPT가 登場한 以後 빅테크 企業들이 技術革新을 이끌며 나스닥市場 株價 上昇을 牽引해왔기 때문이다. 다만 最近 들어서는 AI 테마의 代表 種目이자 最大 受惠株로 꼽히는 엔비디아를 많이 담은 商品이 더 좋은 成果를 내고 있다.

    現在 半導體에 投資하는 ETF들도 强勢를 보이는데, 特히 最近 出市돼 높은 收益率을 보이는 商品은 AI 테마에 集中 投資한다는 特徵을 갖는다. 먼저 半導體 ETF 가운데 63.2% 收益率로 3位를 차지한 ‘TIGER 美國필라델피아半導體레버리지(合成)’는 傳統 强者다. 지난해 173.8% 收益率로 全體 ETF 가운데 1位에 오른 바 있다. 基礎指數는 美國 證市에 上場된 半導體 企業 가운데 時價總額 上位 30個 種目으로 構成하며, 6月 11日 基準 엔비디아 比重이 16.29%로 가장 크다.



    46.2% 收益率로 8位에 오른 ‘KODEX 美國半導體MV’는 美國에 上場된 팹리스, 파운드리, 메모리半導體, 시스템半導體 等 大型 半導體 企業 25個 種目에 集中 投資하는 ETF다. 엔비디아 比重이 23.34%로 가장 크고 TSMC 12.35%, 브로드컴 7.04%, 퀄컴 4.77%, ASML 4.41% 等이 뒤를 잇는다. 45.6% 收益率로 9位를 차지한 ‘ACE 글로벌半導體TOP4 Plus SOLACTIVE’는 메모리, 非메모리, 半導體 裝備, 파운드리 企業 等 半導體 細部 섹터 4個 代表 企業에 投資하는 商品으로, 그中 엔비디아(25.42%)와 TSMC(21.62%) 比重을 늘려 높은 收益率을 거두고 있다.

    지난해 12月 上場된 ‘KOSEF 글로벌AI半導體’는 尖端 AI 半導體를 設計·生産하는 글로벌 톱티어 企業에 集中 投資한다. 美國, 유럽, 韓國에 上場된 AI 半導體 關聯 글로벌 企業 15個 種目으로 構成된 基礎指數를 追從하지만 半導體 設計 知識財産權(IP) 企業人 시놉시스와 케이던스, 팹리스 企業人 엔비디아와 AMD, 파운드리 企業인 TSMC 投資 比重이 全體의 90%에 이른다. 上場 6個月 만에 年間 收益率 44.5%를 거두며 10位에 올랐다.

    “AI 烈風 수혜 種目 擴大에 愼重해야”

    最近 原子力·新재생에너지 ETF 收益率이 急騰하는 것도 AI 烈風과 關聯 있다. AI 産業이 成長하면서 데이터 電力 需要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戰力 確保가 重要한 이슈로 떠오르다 보니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도 老朽 原電 再稼動과 小型모듈原電(SMR) 開發에 資金을 投入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減縮法(IRA)의 稅額控除 對象에 原電을 包含하기도 했다.

    이런 影響으로 ‘HANARO 原子力iSelect’가 69.1%로 2位, ‘ACE 原子力테마딥서치’는 51.3%로 5位, ‘KODEX K-新재생에너지 액티브’는 48.2%로 7位를 차지했다. 그리고 이들 種目은 共通的으로 HD現代일렉트릭, LS ELECTRIC, 斗山에너빌리티, 효성중공업 等을 담고 있다.

    글로벌 供給網 再編과 親環境 轉換으로 受惠가 豫想되는 設備投資 關聯 20個 種目에 投資하는 ‘HANARO CAPEX設備投資iSelect’도 넓게 보면 原子力·新재생에너지 ETF 範疇에 넣을 수 있다. 앞선 ETF들과 마찬가지로 HD現代일렉트릭, LS ELECTRIC, LS, 斗山에너빌리티, 한국전력 等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HD現代일렉트릭 比重이 全體의 20%를 넘으며, 49.3% 收益率로 6位를 차지했다.

    反面 지난해 ETF 市場 成長의 한 軸을 擔當했던 二次電池 ETF는 글로벌 電氣車 需要 鈍化로 그야말로 最惡의 時期를 보내고 있다. ‘TIGER 2次電池TOP10레버리지’ -50.5%를 筆頭로 ‘KODEX 2次電池産業레버리지’ -43.7%, ‘KODEX 2次電池核心素材10 Fn’ -28.0%, ‘KBSTAR 2次電池TOP10’ -27.2%, ‘TIGER 2次電池TOP10’ -27.1%, ‘SOL 2次電池素部裝Fn’ -25.6%, ‘TIGER 2次電池所在Fn’ -24.4%를 記錄 中이다.

    다만 最近 들어 業況 改善 兆朕과 함께 雰圍氣가 反轉되고 있다는 分析도 나온다. 설태현 DB金融投資 硏究員은 “市長 컨센서스 基準으로 國內 二次電池 所在·部品·裝備·리사이클링 等이 올해 2分期, 늦으면 3分期에는 邸店을 形成한 後 反騰할 것으로 期待된다”고 展望했다. 그렇다면 AI 烈風으로 反射利益을 얻고 있는 에너지 關聯 ETF 人氣는 持續될까. 一角에서는 AI 産業 成長의 直接的 受惠를 볼 種目이 制限的인 만큼 AI와 關聯된 投資 範圍 擴大를 憂慮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허재환 有進投資證券 硏究員은 “AI 市場에서 核心인 電力 인프라, 發熱 關聯 冷却시스템, 에너지 等 데이터센터를 中心으로 關心 種目 範圍를 縮小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2024年 2學期 江原道敎育廳 農漁村留學生 募集

    “10年 滿期 保有 收益率 44%” 個人投資用 國債 6月 發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