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界 掌握한 ‘老델’ 뮤즈들|여성동아

STYLE

패션界 掌握한 ‘老델’ 뮤즈들

惡寒別 客員記者

2024. 03. 08

모델들의 자리를 平凡한 사람들이 차지하기 始作했다. 디자이너의 親舊와 家族들이 런웨이에 오르고, 妊娠하거나 키가 작은 一般人도 廣告 모델로 데뷔하는 只今이 바로 모델에 對한 偏見을 깰 瞬間이다.

발렌시아가 2024 S/S 컬렉션의 포문을 연 바잘리아의 어머니.

발렌시아가 2024 S/S 컬렉션의 砲門을 연 바잘리兒의 어머니.

변덕스럽다는 單語가 가장 잘 통하는 곳이 패션界 아닐까. 最近 패션界를 强打한 키워드가 있으니 바로 ‘平凡한 아름다움’이다. 켄달 제너나 支持 하디드처럼 巨大한 팬層을 거느린 슈퍼모델들 代身 우리 周邊에 있을 법한 一般人들, 이른바 ‘老델’(no와 model을 합친 單語로, 모델이 아닌 사람을 意味)을 런웨이나 廣告 모델로 拔擢하는 것이다.

베트멍 2017 F/W 런웨이에 오른 뎀나 바잘리아의 노델 친구들.

베트멍 2017 F/W 런웨이에 오른 뎀나 바잘리아의 老델 親舊들.

발렌시아가의 首長 뎀나 바잘리아는 베트멍을 이끌던 時節부터 平凡한 사람을 모델로 起用해왔다. 性別이 模糊한 뮤지션부터 범생이 眼鏡을 쓰고 다니는 스타일리스트, 모델과는 다른 身體 比率의 아티스트, 퀭한 눈을 한 클럽 DJ 等이 代表的이다. 이러한 性向은 발렌시아가로 이어져, 2024 S/S 컬렉션에서도 그의 知人과 家族들이 런웨이에 올랐다. 쇼의 砲門을 연 사람은 뎀나의 어머니로, 오버사이즈 코트와 블랙 컬러 부츠를 着用하고 登場했다. 뎀나의 大學 時節 敎授는 케이프 드레스를 입었으며, 패션 저널리스트 다이앤 페르네는 레더 코트를 걸치고 런웨이를 걸었다. 파리패션위크 어떤 舞臺에서도 보기 힘든 獨特한 個性의 老델들이 입은 발렌시아가 룩이 더욱 쿨해 보인 건 事實이다.

비비안웨스트우드도 유명 모델을 내세우기 보다는 다양한 연령대의 일반인 모델과 광고를 진행하기도 한다.

비비안웨스트우드度 有名 모델을 내세우기 보다는 다양한 年齡帶의 一般人 모델과 廣告를 進行하기도 한다.

리한나가 愛情을 가지는 디자이너이자, 스透視, 나이키 等과 協業하며 요즘 가장 핫한 行步를 보이고 있는 마틴 로즈도 老델을 選好한다. 익숙한 것을 뒤엎어 새롭고 낯설게 만드는 게 그의 方式. 男性服과 女性服의 境界를 허물고 테일러링에 스트리트 무드를 뒤섞는 等 普通의 디자이너들과 조금 다른 리듬으로 作業하는 그는 家族을 먼저 생각하며, 家族 곁에 있으려고 努力하는 便. 德分에 家族과 知人들은 그가 만든 옷을 입고 스스럼없이 카메라 앞에 선다.

콜리나스트라다 쇼에 등장하는 모델들은 성별, 나이, 인종 등 신체적 관념에서 벗어난 인물들로 구성한다.

콜리나스트라다 쇼에 登場하는 모델들은 性別, 나이, 人種 等 身體的 觀念에서 벗어난 人物들로 構成한다.

콜리나스트라다의 디자이너 힐러리 테이무어는 社會的 問題에 恒常 關心을 가져왔다. 社會問題들을 무겁지 않게, 가볍고 재미있게 解釋하는 것이 그女의 目標. 콜리나스트라다는 테마, 所在, 모델이나 小品, 演出 等 여러 方面에서 固有性을 浮刻한다. 쇼에 登場하는 모델은 性別, 나이, 人種, 身體的 條件 等 觀念에서 벗어난 人物들로 構成한다. 갓난아기부터 妊産婦, 白髮 老人을 비롯해 身體障礙人, 性小數者까지 모델로 起用하며 多樣性을 志向하고, 一般人과 同質感을 形成하는 것이다.

익숙한 것을 뒤엎어 새롭게 만드는 디자이너 마틴로즈의 광고 캠페인에 등장한 노델들.

익숙한 것을 뒤엎어 새롭게 만드는 디자이너 마틴로즈의 廣告 캠페인에 登場한 老델들.

킴 카다시안이 設立한 補正속옷 브랜드 스킴스 또한 ‘眞짜 女子’들을 브랜드의 얼굴로 내세우고 있다. 예쁘고 멋진 몸에 對한 固定觀念을 느끼게 하는 브랜드에 많은 消費者가 拒否感을 느끼기 始作하자, 킴 카다시안은 보디 포지티브에 基盤한 ‘多樣性’에서 可能性을 發見한 것. 스킴스는 다양한 人種의 消費者가 自己 皮膚色에 맞는 속옷을 입을 수 있도록 여러 皮膚 톤에 맞는 色相을 선보인다. 사이즈도 XXS부터 5XXL까지 總 10가지로 폭넓게 提供한다. 스킴스의 모델들 또한 다양한 보디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産母들이 無難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實際 妊産婦 모델들을 起用하기도 한다.



스킴스는 산모들이 무난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실제 임산부 모델을 기용했다.

스킴스는 産母들이 無難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實際 妊産婦 모델을 起用했다.

이렇듯 패션 브랜드에서 專門 모델 代身 一般人 모델을 願하는 理由는 무엇일까? 本質은 우리가 좀 더 ‘리얼’을 願한다는 데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풀 세팅한 헤일리 비버보다, 파자마 차림의 프리하고 리얼한 모습의 헤일리 비버를 보고 싶어서 그女를 팔로하는 것처럼 말이다. 디자이너들은 自身의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平凡한 뮤즈들을 내세워 자꾸만 그들을 아로새기게 한다. 結局 非現實的인 空間으로 여겨지던 패션 世界가 보다 眞實한 곳으로 變貌하고 있다는 證據 아닐까?


#老델 #발렌시아가 #마틴로즈 #여성동아

寫眞出處 마틴로즈 발렌시아가 베트멍 비비안웨스트우드 스킴스 시몬로샤 써네이 콜리나스트라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