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길자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會長 인터뷰|여성동아

ISSUE

장길자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會長 인터뷰

金明熙 記者

2023. 10. 30

位러브유가 30年間 國家와 民族, 言語와 文化를 超越해 사랑과 나눔을 實踐하는 데 있어 든든한 求心點 役割을 해온 장길자 會長의 所懷와 向後 福祉活動의 方向.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以下 位러브유)의 福祉 活動 발자취는 大韓民國 社會福祉 歷史와 함께해왔다 해도 過言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社會福祉는 1990年代 後半 國際通貨基金(IMF) 外換危機 當時 雇傭과 貧困 對策을 위한 制度 마련을 거치며 急速度로 發展했다. 一平生 生命 口號와 奉仕, 돌봄을 이어온 장길자 會長을 中心으로 위러브유가 團體 規模 活動을 本格的으로 펼친 것도 1990年代부터다. 30年 가까이 國內外 各地에서 人道的 活動을 展開하며 民間 福祉 團體의 本보기로 자리 잡았다. 그 始作을 열었던 장길자 會長은 只今도 變함없이 따뜻한 ‘어머니 손길’로 地球村을 돌보고 있다.

해마다 각국 외교관들과 간담회를 통해 1년간 전개해온 복지활동을 돌아보고 향후 방향 등을 협의한다. 스페인, 필리핀,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라오스 대사를 비롯한 여러 나라 외교관들이 함께했다.

해마다 各國 外交官들과 懇談會를 통해 1年間 展開해온 福祉活動을 돌아보고 向後 方向 等을 協議한다. 스페인, 필리핀,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라오스 大使를 비롯한 여러 나라 外交官들이 함께했다.

오랜 歲月 福祉 活動을 하면서 體感하신 우리 社會의 變化 雰圍氣는 어떤가요.

産業이 高度로 發達하고 生活이 便利해지면서 社會 全般에 個人主義와 利己主義가 澎湃한 것은 事實입니다. 그런데 위러브유의 利他的 活動에 함께하는 손길은 해를 거듭할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려운 이웃과 社會를 돕는 活動에 微力이나마 보태겠다며 國內는 勿論 世界人들이 精誠을 모으고 여러 나라 政府와 機關들도 協力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 社會가 刻薄해질수록 사람들은 더욱 善을 追求하고 사랑을 나누려 한다는 것을 實感합니다.

民間 福祉 團體로서 持續的으로 人類를 위해 다양한 活動을 해올 수 있는 힘은 어디서 비롯되는지, 처음 생각한 바를 얼마나 이루셨는지 궁금합니다.

各國의 다양한 시스템, 言語와 文化에 適應하고 수많은 狀況에 對處하며 福祉 活動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各種 災難과 事件 事故, 코로나19 팬데믹 等 危機를 겪는 사람들을 도우려 뛸 수 있는 理由는, 나라와 言語가 달라도 地球村에 社는 모두가 ‘家族’이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地球村 家族 다 함께 幸福한 世上을 만들자’는 抱負는 처음이나 只今이나 變함이 없습니다. 韓國을 넘어 全 大陸에서 수많은 이들이 함께해주시니, 그만큼 우리 目標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올해 더욱 분주하게 活動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한時라도 가만있을 수가 없지요. 튀르키예 地震과 國內 山불 罹災民을 돕고, 설과 秋夕에는 他鄕살이에 힘든 多文化家族과 駐韓 外國人들을 招請해 慰勞하고 家族의 情을 나눴습니다. 美國, 필리핀, 칠레 等 各國의 會員들도 같은 마음이라 全 世界 獻血하나둘運動과 클린월드運動, 災難 救護, 脆弱 家庭 支援 等 그야말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中斷됐던 ‘새生命 사랑 家族걷기大會’도 지난 4月 國內에서 다시 열었어요. 여러 나라 大使들과 外交官, 各界各層의 많은 분이 地球村 家族들을 돕고자 어김없이 參與해주셔서 큰 感動을 받았습니다. 最近 世界 곳곳에서 地震과 洪水 等 暗鬱한 消息이 많은데, 苦痛받는 이들을 돕는 ‘새生命 사랑의 콘서트’도 早晩間 開催할 豫定입니다.

‘새生命 사랑의 콘서트’가 다시 열린다니 반갑습니다. 올해로 21回를 맞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동안 國內外 災難 地域, 福祉 疏外 家庭 等에 많은 도움을 傳하셨는데, 記憶에 남는 일이 있다면 말씀 付託드립니다.

나라마다 가슴 찡하고 感動的인 이야기가 많은데요. 暴雨 때마다 다리가 무너져 被害를 겪던 네팔의 江邊 마을에 橋梁을 建設한 것도 잊을 수 없습니다. 15回 콘서트를 통해 支援했는데, 1500名이 넘는 住民이 사는 마을에 튼튼한 다리가 세워져 交通이 圓滑하게 됐다며 現地에서 橋梁의 이름을 ‘位러브유다리’로 지었답니다.



캄보디아의 境遇 劣惡한 環境과 물 不足 問題가 아이들의 健康과 學業에 惡影響을 주고 있었어요. 18回 콘서트의 結果로 6個 州에 있는 8個 學校에 물 펌프 設置와 電氣 設備, 衛生 施設 建築과 建物 改補修, 冊과 學用品 支援 等 廣範圍하게 도우면서 1000餘 名의 學生이 더 나은 環境에서 工夫할 수 있게 됐습니다. ‘位러브유의 支援으로 學校가 한 段階 發展했다’는 現地 初等學校長의 이야기에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콘서트로 모아진 많은 분의 精誠이 아이들의 꿈을 應援하고 地域社會에 힘이 되어 뿌듯하고 感謝했습니다.

클린월드運動, 實生活 클린액션 캠페인, 맘스가든 프로젝트 같은 環境 關聯 活動이 갈수록 活潑해지는 것 같습니다. 어떤 成果가 있는지요.

요즘 地球村에서 發生하는 災難들은 大部分 氣候危機, 環境問題와 聯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環境을 保護하는 것은 人類 生命과 福祉의 根幹을 지키는 일입니다. 15年間 施行해온 ‘全 世界 클린월드運動’과 더불어 ‘實生活 클린액션 캠페인’ ‘맘스가든’ 프로젝트(前 世界 나무 심기) 같은 다양한 活動을 推進하는 理由지요. 大陸을 넘어 여러 나라에서 同參하면서 生態系 保存과 氣候變化 對應은 勿論 世界人의 環境意識을 높이는 데도 寄與한다는 坪입니다. 몽골에서는 沙漠化를 막고자 政府 次元에서 나무 심기에 注力하는데, 會員들이 울란바토르 市廳 傘下의 林業 苗圃(林業을 위해 苗木을 기르는 곳)에 나무 500그루를 심으며 힘을 보탰어요. 苗木이 자라 都心 곳곳으로 옮겨지면 微細먼지 減少를 비롯해 環境保護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美國 필라델피아에서는 100年假量 放置돼 虞犯地帶였던 空터가 지난해 會員들의 손길로 安全하고 快適한 ‘位러브유公園’으로 變化됐어요. 數個月 後 實際로 犯罪率이 줄었다는 地域 報告書까지 나와 보람이 큽니다.

最近 美國 東部 地域에서 進行한 ‘카밍룸’ 프로젝트處럼世界 各地에서 展開하는 特色 있는 活動도 紹介해주세요.

‘카밍룸(Calming Room·情緖安靜敎室)’ 프로젝트는 美國 뉴저지州의 高等學校와 連繫한 活動입니다. 이를 통해 學生들이 感情 調節과 스트레스 解消로 學業에 集中하고 바른 情緖를 涵養하도록 支援하며, 包容的인 學校文化度 造成합니다. 갈수록 靑少年 事件 事故가 急增하다 보니 이 活動이 더 關心을 받고 있어요. 이처럼 世界 各國에서 多樣한 分野의 맞춤型 活動을 進行하면서 地域社會 發展에도 肯定的 影響을 주고 있습니다. 印度에서는 市民들의 健康과 깨끗한 生活을 위해 公衆衛生 施設을 設置하고, 國民의 4分의 1 程度만 電氣를 使用할 수 있다는 中美 아이티에는 ‘브라이트 아이티(Bright Haiti)’ 프로젝트를 통해 職業學校에 太陽光 손電燈 3000個를 支援하여 學生들의 學業 增進을 도왔습니다.

人性敎育에도 많은 功을 들이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利己心을 버리고 利他心을 갖자”는 內容으로 靑少年들에게 講義도 하셨다고요.

사람이 밝고 희망찬 삶을 살아가기 위해 꼭 必要한 것이 바른 人性입니다. 그래서 어린이와 靑少年, 靑年들을 위한 學習環境 改善뿐 아니라 人性敎育에도 精誠을 들입니다. 特히 他人을 尊重하고 配慮하는 利他心은 靑少年들이 父母 恭敬과 兄弟 友愛, 親舊 肝 和睦 等을 實踐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또한 아이들이 바르게 자라나려면 父母가 먼저 좋은 本을 보이는 것이 重要합니다. 父母와 子女가 서로 疏通하면서 幸福한 家庭을 만들어간다면 우리 社會를 健康하게 성장시키는 기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位러브유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靑少年 人性敎育과 父母敎育, 世界市民敎育을 더욱 體系的으로 進行할 豫定입니다.

向後 位러브유의 福祉 活動을 어떤 方向으로 이끌어가실 計劃인지, 特히 注目하는 바가 있으신가요.

福祉(福祉)란 ‘幸福한 삶’을 의미합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環境에서 몸과 마음이 平安하고 家族과 이웃, 國家, 世界와 더불어 평화롭고 幸福하게 살아간다면 그것이 眞正한 福祉가 아니겠습니까. 그런 面에서 地球村 構成員 모두가 人類 福祉를 함께 이뤄가는 主人公입니다. 國家와 言語, 世代의 境界를 넘어 누구나 參與할 수 있도록 福祉 活動의 場을 더욱 넓혀갈 것입니다. 그 和合의 行步에 더 많은 분이 同行할수록 우리의 未來는 빛나고 和暢할 것입니다. ‘알면 사랑하게 된다’는 말이 있듯이, 나 自身을 알고 他人을 알며, 人類를 알고 地球를 알아가 마침내 사랑으로 和合하는 아름다운 世上을 모두 함께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位러브유 #장길자會長 #여성동아

寫眞提供 國際位러브유運動本部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