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 大統領 뽑은 轉移現象의 實體|週刊東亞

週刊東亞 1092

..

손석한의 世上 關心法

文 大統領 뽑은 轉移現象의 實體

現在 높은 支持率은 肯定的 轉移의 結果… 否定的 轉移 쌓이면 다시 混亂

  •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醫學博士 psysohn@chol.com

    入力 2017-06-09 17:27:2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精神分析, 精神醫學, 心理學, 精神治療 等에서 흔하게 使用하는 用語가 있다. ‘轉移(transference)’가 그것이다. 轉移란 幼兒期 또는 兒童期에 周邊 사람들과 關係를 맺으며 經驗했던 各種 感情, 생각, 行動 類型이 只今 나를 둘러싼 다른 사람들에게 그대로 投影돼 再現되는 것을 말한다. 이 過程은 大槪 無意識的 次元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自身도 自覺하지 못하는 境遇가 많다. 例를 들어보자.

    어릴 적 어머니가 平素에는 잘 對해주다가도 갑자기 火를 내고 크게 야단쳤던 行動을 많이 보여왔다면 그 子息은 無意識的으로 무서움, 混亂, 怨望, 憤怒, 不信 같은 感情을 갖게 된다. 以後 子息은 一貫性이 缺如됐거나 感情起伏이 甚한 사람을 만나면 어렸을 적 어머니에게 느꼈던 感情이 되살아난다. 相對方을 두려워하고 그 사람이 나를 어떻게 評價할지 몰라 혼란스러워한다. 그 사람의 些少한 言行에 火를 내며, 사람을 잘 못 믿어 늘 確認하려 하거나 統制하려 할 수도 있다. 圓滿하고 健康한 對人關係를 잘 맺지 못하는 境遇가 種種 생겨난다.



    聽聞會와 사드 報告 漏落의 轉移現象

    精神醫學界에선 이처럼 人生의 初期 經驗, 特히 父母와 關係가 成人이 되고 난 後의 人格과 精神健康에 相當한 影響을 미친다고 보는 게 定說이다. 否定的 轉移現象만 있는 건 아니다. 肯定的 轉移現象度 얼마든지 일어난다. 예컨대 仔詳하고 親舊 같으면서도 잘못했을 땐 따끔하게 야단치는 아버지를 둔 사람은 나중에 커서도 學校 先生님이나 職場 上司와 關係에서 位階秩序를 잘 지키면서도 자유롭고 便安하게 意思疏通을 한다. 當然히 그 사람은 組織에서 信任을 얻게 된다. 

    이 境遇 相對方을 받아들일 때 內面에서 ‘肯定的 精神 表象(positive mental representation)’이 먼저 作動한다는 뜻이다. 萬若 相對方이 아버지와 全혀 다른 사람임을 깨닫게 되면 새로운 方式으로 反應하거나 適應할 수 있다. 이 過程에서도 아버지에 對한 肯定的 記憶과 相對方에 對한 肯定的 表象은 좋은 機能을 해 適應 過程에 相當한 도움을 준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어머니에 對한 否定的 記憶으로 轉移現象이 일어난 境遇에는 對照的인 일이 벌어진다. 相對方이 나를 따뜻하게 對하고 사랑해줄 때조차 도무지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內面에서 ‘否定的 精神 表象(negative mental representation)’이 作動해 相對方이 언제 어떻게 어머니처럼 突變할지 疑心하기 때문이다. 相對方이 나를 사랑하는 마음을 언제 멈출지 恒常 두렵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나에 對한 愛情을 一貫되고 持續的으로 보이기도 한다. 結局 나의 얼어붙은 마음이 녹아내려 깊은 信賴關係를 形成할 수 있다. 마음이 治癒된 셈이다.

    우리 國民은 요즘 大統領과 政治人을 바라볼 때 自身도 모르게 過去 經驗에 따른 轉移現象을 겪는 듯하다. 長官級의 人事聽聞會나 資質 檢證 論難에서도 이런 傾向이 드러난다. 反對 勢力은 候補者들을 資質 不足 等으로 깎아내리기 바쁘고, 贊成 勢力은 그 程度면 넘어가도 되지 않느냐고 一方的으로 擁護한다. 이런 政治的 態度와는 相關없이 國民의 反應은 제各各이다. 짜증을 내거나 火를 내거나 씁쓸해하거나 冷淡하거나 무심하거나 한다. 理解하려는 部類도 있다.

    이렇게 反應이 엇갈리는 理由는 앞서 말한 個人的 轉移現象의 差異로 說明할 수 있다. 구구절절한 事緣이야 어떻든 稅金滯納과 僞裝轉入, 論文剽竊이 道德的으로 옳지 않고 法的 責任도 뒤따를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안다. 그렇지만 그에 對한 제各各인 感情的 反應은 過去 經驗에서 우러나오는 境遇가 많다. 萬一 어릴 적 稅金을 못 내 戰戰兢兢하는 父母를 지켜본 사람이나 公課金을 못 내 斷電·斷水 威脅에 시달려본 사람은 富者나 高位層, 識者層이 稅金을 滯納하거나 꼼수를 부린 것에 한없는 憤怒와 嫌惡를 느낀다. 自身의 어릴 적 고통스러운 感情이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報告 漏落 波紋도 마찬가지다. 어릴 적 내게 아주 重要한 일을 다른 사람들이 마음대로 決定함으로써 큰 被害를 본 經驗이 있는 사람은 이番에도 그때의 憤怒와 疏外感, 背信感을 그대로 느꼈을 蓋然性이 크다. 여기에 位階秩序를 어겼다는 點은 批判 程度를 더욱 剛하게 한다. 反對로 비밀스러운 모임이나 意思決定 過程에서 오히려 幸福한 結論을 經驗했던 사람은 祕密維持의 重要性을 높게 評價해 國防部를 擁護하는 態度를 보일 수도 있다.



    박근혜와 노무현을 뽑은 轉移現象

    朴槿惠 前 大統領은 大統領 當選 前 ‘選擧의 女王’이라는 稱頌을 들으며 많은 國民으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여러 要素가 있겠지만, 故(故) 朴正熙 前 大統領과 陸英修 女史에 對한 鄕愁가 크게 作用한 것만큼은 事實이다. 이 또한 集團的 및 個人的 轉移現象으로 볼 수 있다. 가난을 겪던 우리 國民은 1960~70年代를 거치며 비로소 富强해지는 過程을 經驗했고, 비록 權威主義的 獨裁下에 있었지만 剛한 結束力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經驗들이 當時를 살아온 世代에겐 肯定的 經驗으로 作用해 集團的 轉移現象이 일어났다. 反面 최순실 國政壟斷 事態로 많은 中年이 憤怒한 裏面에는 그 時節 非民主的 獨裁體制에서 입은 各種 傷處가 되살아난 否定的 轉移現象이 있다.

    文在寅 大統領의 當選에는 盧武鉉 前 大統領에 對한 鄕愁와 ‘盧武鉉 精神’에 對한 繼承 審理가 한몫했다. 이 또한 轉移現象이다. ‘바보 노무현’의 大統領 當選에서 짜릿함을 느꼈던 사람들은 ‘文在寅’을 통해 그런 痛快함을 다시 느낄 수 있길 期待했다. 勿論 意識的 次元에선 政治的 信念과 各種 政策에 對한 判斷이 우선시됐겠지만, 無意識的 次元에선 다른 무엇인가가 作用했을 수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評價하고 關係를 맺으며 어떤 말과 行動을 할지 決定하는 過程은 個人的 經驗에 依해 蓄積된 데이터, 그것도 理性的 데이터가 아니라 感性的 데이터로부터 비롯된다. 어릴 적 나보다 못하다고 생각했던 親舊가 어느 날 나를 제치고 班長으로 選出된 經驗을 한 나는 反轉을 두려워한다. 어릴 적 나보다 여러모로 不足했던 親舊가 父母의 힘과 敎師의 庇護下에 特權을 누리는 것을 經驗했던 나는 反感을 넘어선 敵對感과 憤怒의 感情을 드러낼 確率이 높다. 肯定的 轉移現象은 별다른 問題를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否定的 轉移現象은 破壞的이고 攻擊的인 感情을 낳을 수 있다. 

    現在 文在寅 大統領의 國政運營 支持率은 매우 높다. 當選 直後보다 多少 떨어졌다고 하지만 높은 支持率을 보이고 있다. 肯定的 轉移現象이 累積된 結果다. 하지만 時間이 지나면서 個人이나 集團의 否定的 轉移現象이 發生한다면 支持率이 떨어지고 政局은 다시 혼란스러워질 것이다. 大統領과 執權 與黨이 否定的 轉移現象이 일어나지 않게 努力해야 하는 理由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