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告訴·告發 泥田鬪狗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 海外 競爭業體엔 大型 好材|週刊東亞

週刊東亞 1440

..

告訴·告發 泥田鬪狗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 海外 競爭業體엔 大型 好材

韓國型 次期 驅逐艦(KDDX) 設計 流出 事件 葛藤 再點火… 집안싸움에 멍드는 K-防産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4-05-21 09:00:0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22年 2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하면서 유럽 安保 危機가 高調된 直後 國內 한 防産 企業은 “폴란드 政府가 러시아 威脅에 맞서 大規模 武器 購買 計劃을 樹立했다”는 高級 情報를 入手했다. 該當 企業은 이 事實을 卽時 다른 國內 防産業體들과 共有했다. 海外 競爭社들보다 한발 앞서 情報를 確保한 德에 韓國 防産業界는 폴란드를 中心으로 큰 成果를 거둘 수 있었다. 폴란드 側 情報를 傳達해준 業體 代表에게 防産業界 社長들이 辭意를 표하며 食事를 待接했다는 後聞도 있다. 業界 關係者가 밝힌 K-防産 神話의 ‘薰薰한’ 뒷이야기다.

    防産 企業들은 熾烈하게 競爭하는 라이벌이지만 때론 緊密한 파트너십으로 ‘윈윈(win-win)’하기도 한다. 그런데 唯獨 海洋 防産 分野에선 國內 兩大 企業이 얽히고설킨 舊怨(舊怨)으로 告訴·告發戰이 끊이지 않고 있다. 韓國型 次期 驅逐艦(KDDX) 設計 流出 事件을 둘러싼 葛藤이 再點火된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 얘기다. 防産業界 안팎에선 “두 國內 企業의 ‘戰爭’이 繼續될 境遇 海外 軍艦 受注戰에서 자칫 外國 企業이 漁夫之利를 얻을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HD현대중공업 로고(위)와 한화오션 로고.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제공]

    HD現代重工業 로고(危)와 韓華오션 로고. [HD現代重工業, 한화오션 提供]

    KDDX 設計 流出부터 ‘名譽毁損’ 事件까지

    最近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은 ‘名譽毁損’ 事件으로 새 葛藤 局面을 맞았다. 韓華오션이 3月 “KDDX 關聯 軍事機密 流出 過程에 HD現代重工業 任員이 介入한 情況이 있다”고 主張했는데, HD現代重工業 側이 虛僞事實이라며 法的 對應에 나선 것이다. HD현대重工業 職員들은 5月 3日 한화오션 任職員이 “잘못된 搜査 記錄을 言論에 公開해 名譽가 毁損됐다”며 虛僞事實 摘示 및 名譽毁損 嫌疑로 이들을 警察廳 國家搜査本部에 告訴했다. 지난해 11月 大法院은 大宇造船海洋(現 韓華오션)의 KDDX 槪念設計度를 不法 流出한 HD현대重工業 職員 9名에 對해 有罪를 確定한 바 있다. 이들 職員이 2012年 10月부터 約 3年間 當時 大宇造船海洋의 KDDX 關聯 資料 等 軍事機密 12件을 不法的으로 取得하고 會社 內部網을 통해 共有하는 等 軍事機密保護法을 違反했다는 게 大法院 判斷이다.

    法院 判決로 一段落됐나 싶었던 두 企業 間 紛爭은 올해 들어 다시 불거졌다. 2月 防衛事業廳이 “代表나 任員의 介入 等 淸廉 誓約 違反은 없었다”는 理由로 行政指導 處分을 내리면서 HD現代重工業이 KDDX 事業 入札에 參與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對해 한화오션은 3月 記者說明會를 열고 HD現代重工業 任員의 介入이 疑心된다며 判決文과 裁判 證據 目錄, 裁判 記錄을 公開했다. 이때 韓華오션은 HD현대重工業 職員이 “軍事機密을 閱覽·撮影해 活用한 것을 會社 上級者들이 알고 있었다”는 趣旨로 陳述한 被疑者 訊問調書를 公開하는 等 强攻에 나섰다. 그러면서 “KDDX 槪念設計度 流出에 HD現代重工業 任員이 介入한 情況을 搜査해달라”며 警察廳 國家搜査本部에 告發狀을 냈다. 이에 맞서 HD現代重工業 側은 “被疑者 訊問調書 一部만 意圖的으로 拔萃해 惡意的으로 編輯하고 任員이 介入한 것처럼 둔갑시켰다”며 韓華오션 關係者들을 告訴한 것이다.

    濠洲·캐나다 等 數十兆 원 規模 事業 앞뒀는데…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이지스 구축함 정조대왕함. [HD현대중공업 제공]

    HD現代重工業이 乾燥한 이지스 驅逐艦 正祖大王艦. [HD現代重工業 提供]

    KDDX 事業은 2030年까지 7兆8000億 원을 들여 6000t級 韓國型 次世代 驅逐艦 6隻을 建造하는 超大型 프로젝트다. 올해 下半期 入札 豫定인 1番 函 受注를 놓고 HD現代重工業과 韓華오션이 兩强 構圖를 이루며 競爭하고 있다. KDDX 事業은 그 自體로도 規模가 클 뿐 아니라, 글로벌 海洋 芳山市場에 本格 進出하려는 두 企業으로서는 抛棄할 수 없는 試金石과도 같은 일감이다. 韓國 海洋 防産業界 兩大 强者인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의 軍艦 乾燥 能力은 國內뿐 아니라, 世界에서도 손꼽히는 水準이다. HD현대중공업은 1975年 첫 國産 戰鬪艦 鬱散함을 始作으로 이지스 驅逐艦 配置(Batch)-Ⅰ·Ⅱ를 開發한 水上艦 名家다. 韓華오션은 1981年 防産業體로 指定된 後 海軍 驅逐艦의 모든 라인업을 乾燥한 履歷을 갖고 있으며, 特히 潛水艦 分野 强者로 꼽힌다.



    問題는 濠洲, 캐나다 等 海外 大規模 軍艦 導入 事業을 앞둔 狀況에서 두 企業 間 葛藤이 커질 境遇 자칫 韓國 防産의 핸디캡으로 作用할 수 있다는 點이다. 受賞 戰鬪艦, 潛水艦 等 特殊船 分野는 韓國 防産의 成長 潛在力이 큰 分野로 評價된다. 最近 世界 各國 海軍이 軍備 增强에 나서 ‘큰 場’李 선 데다, 隻當 金額과 後續 軍需支援 規模도 크기 때문이다. 最近 濠洲는 向後 10年間 111億 濠洲달러(約 10兆 원) 規模의 次期 護衛艦 11隻 購買 計劃을 밝혔다. 이 中 先導함을 비롯한 3隻을 海外에 發注하고 나머지 8隻은 自國에서 技術支援을 받아 乾燥할 方針이다. 尹錫悅 大統領이 5月 9日 就任 2周年 記者會見에서 政府가 受注 努力을 하고 있다고 言及한 事業이다. 캐나다 海軍은 3000t級 新型 潛水艦을 最大 12隻 發注할 豫定으로, 事業 規模가 600億 캐나다달러(藥 60兆 원)에 達한다. 이 같은 海外 特殊船 受注戰에서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 모두 물밑 競爭을 벌이고 있다.

    韓國 造船(造船) 技術은 世界 最頂上級이고 K-防産度 順風을 탔다고는 하지만, 海外 軍艦 受注 結果를 아직까진 樂觀하기 이르다. 日本, 獨逸, 프랑스 等 錚錚한 競爭者가 櫛比하기 때문이다. 特히 最近 防産 輸出에 本格的으로 關心을 보이기 始作한 日本은 海外 受注戰에서 ‘원팀’을 構成하고 나와 强力한 라이벌로 浮上했다. 그間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은 韓國 海軍이 發注한 水上艦, 潛水艦을 번갈아 受注하며 乾燥 能力을 쌓아왔다. 海外 受注戰에서도 두 企業이 基本的으로 같은 모델을 變奏하는 方式으로 入札할 公算이 크다. 受注戰에서 善意의 競爭을 넘어서 線을 侵犯할 境遇 두 企業 모두에 否定的 影響을 招來할 수 있다.

    防産 輸出 本格化 日本 等 競爭者 櫛比

    한화오션이 건조한 잠수함 도산안창호함. [뉴시스]

    韓華오션이 建造한 潛水艦 島山安昌浩函. [뉴시스]

    國內 防産業界 事情에 밝은 한 關係者는 “HD現代重工業과 한화오션 間 葛藤이 願한 水準으로 깊기에 當場 解決은 어렵겠지만, 海外 受注에서 他國 企業에 大型 好材를 주지 않으려면 出口戰略을 摸索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說明했다.

    “海外 競爭業體 立場에선 HD現代重工業과 韓華오션이 韓國에서 告訴·告發戰을 繼續 벌이는 게 무척이나 고마울 것이다. 外國 政府에 ‘韓國 企業들이 이렇게 진흙탕 싸움을 하는데, 믿고 軍艦 乾燥를 맡길 수 있겠느냐’는 式으로 接近하면 有力한 두 業體를 밀어낼 수 있지 않겠나. 萬에 하나 受注戰이 本格化된 狀況에서 HD現代重工業과 韓華오션이 海外 當局이나 言論을 통해 물밑에서 서로 誹謗한다면 그야말로 함께 亡하는 것이다. 그보다 最惡의 시나리오는 두 企業이 過熱 競爭 끝에 어느 한쪽이 超低價로 일감을 따내는 境遇다. 自尊心 싸움에서 勝利한 業體는 事業 結果 오히려 赤字를 보고 結果物 品質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結果的으로 韓國 防産 이미지 自體가 墜落할 수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完全軍裝 뺑뺑이가 말이 되나… 얼차려 規定 파헤쳐보니

    國科搜 ‘飮酒 臺詞體’는 알고 있다, 그날 밤 김호중이 한 일을!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