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 착해졌구나|주간동아

週刊東亞 939

..

스마트폰, 착해졌구나

端末機 出庫價 引下 戰爭으로 最新 폰도 70萬 원臺

  • 권건호 電子新聞 記者 wingh1@etnews.com

    入力 2014-05-26 13:07: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스마트폰, 착해졌구나
    하드웨어 性能이 發展하는 데 比例해 높아져만 가던 스마트폰 價格에 變化 兆朕이 感知된다. 지난해만 해도 最大 100萬 원을 훌쩍 넘는 스마트폰까지 나왔지만, 最近에는 出庫價가 70萬 원臺까지 낮아졌다. 스마트폰 市場 砲火와 하드웨어 性能의 上向平準化, 變化하는 스마트폰 流通 構造 等이 맞물려 出庫價 引下 趨勢가 이어질 것으로 豫想된다.

    여기에 移動通信社(移通社)가 消費者에게 支給하는 補助金 上限線을 높여야 한다는 指摘도 나온다. 市場이 스마트폰으로 移動하면서 料金 水準이 높아져 補助金 支給 餘力이 擴大됐기 때문이다.

    낮아지는 出庫價와 높아지는 補助金이 함께 作用해 家計 通信費에서 比重이 크던 端末機 購買 負擔이 줄어들지 注目된다.

    原價 上昇에도 價格은 낮춰

    팬택은 最近 出市한 戰略 스마트폰 ‘베가아이언2’ 出庫價를 78萬 원臺로 定했다. 全作인 ‘베가아이언’ 出庫價 82萬 원臺보다 낮다.



    베가아이언2는 테두리를 이음새 없는 金屬(엔드리스 메탈)으로 마감해 高級스러운 디자인을 具現했다. 카메라는 손떨림防止(OIS) 技術을 適用한 1300萬 畫素이며, 배터리도 3220mAh 大容量이다. 어려운 디자인을 具現하고 高性能 部品을 使用해 原價가 上昇했지만 오히려 出庫價를 낮춰 破格的인 價格 政策으로 評價된다.

    國內 市場 再進出을 宣言한 소니도 自社의 最新 스마트폰 ‘엑스페리아Z2’를 國內에 79萬 원臺에 내놓았다. 價格은 70萬 원臺지만 性能은 現在까지 出市된 스마트폰 中 最高 水準이다. 2070萬 畫素에 高性能 이미지 센터를 갖춘 카메라는 DSLR級으로 評價되며, 4K(3840X2160) 畫質의 動映像 撮影이 可能하다. 最高 水準의 防水·防塵 機能을 適用해 水深 1.5m에서 30分間 使用할 수 있다. 스냅드래건 801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3GB 램 等 하드웨어도 最高 性能을 자랑한다.

    팬택과 소니의 戰略 製品 出庫價 引下는 삼성전자로부터 影響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3月 末 선보인 ‘갤럭시S5’를 86萬 원臺로 策定해 注目받았다. 全作인 ‘갤럭시S4’나 ‘갤럭시S3’가 90萬 원臺였던 것을 勘案하면 破格的인 決定이다. 갤럭시S5 亦是 前作들보다 하드웨어 性能과 소프트웨어 機能 面에서 向上됐다.

    삼성전자로부터 始作된 出庫價 引下 雰圍氣로 이제 主要 除朝辭의 戰略 스마트폰 價格帶가 70萬 원臺로 形成되는 模樣새다.

    스마트폰 價格 下落 趨勢는 지난해와 올해 初까지 樣相을 比較하면 더욱 두드러진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스마트폰 價格은 繼續 올랐고, 프리미엄級 製品은 出庫價가 90萬~100萬 원臺로 形成됐다.

    實際로 삼성전자가 지난해 下半期 出市한 ‘갤럭시노트3’는 106萬 원이 넘었고, LG電子가 2月 선보였던 ‘G프로2’도 99萬 원이 넘었다. 높은 出庫價는 고스란히 消費者에게 負擔으로 돌아왔다. 이런 가운데 最近 出庫價 下向 趨勢는 消費者 處地에선 반가울 수밖에 없다.

    出庫價가 낮아진 根本 原因은 ‘端末機 流通構造 改善法’(端通法) 때문으로 풀이된다. 5月 2日 國會를 通過한 端通法은 端末機 價格과 補助金 額數, 奬勵金 規模 等을 公開하는 것이 核心이다. 法 施行은 10月부터다. 이 때문에 端通法이 施行되면 出庫價에 包含되는 製造社 奬勵金 같은 거품이 빠질 것으로 豫想되며, 이에 對備해 先制的으로 出庫價를 낮췄다는 分析이 나온다.

    스마트폰, 착해졌구나

    팬택과 소니가 삼성전자 ‘갤럭시S5’에 對抗하려고 나란히 새 戰略 스마트폰을 出市했다. 팬택 ‘베가아이언2’(왼쪽)와 소니 프리미엄 ‘엑스페리아Z2’.

    補助金 上限線 基準 오르나

    端通法 施行 前에 携帶電話 購買 時 移通社가 提供하는 補助金의 上限線을 높여야 한다는 意見도 있다. 現在 放送通信委員會(방통위)가 適用하는 端末機 補助金 가이드라인은 27萬 원이 限度다. 하지만 數年 前 만든 基準이 現在와 맞지 않으므로 가이드라인을 調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스마트폰 平均 價格이 피처폰 平均 價格보다 많이 높아진 만큼 이를 反映해야 한다는 主張이다.

    放通委度 移通社와 除朝辭의 意見을 收斂해 端通法 考試에 새 補助金 上限線을 反映할 計劃이다. 業界는 새 補助金 上限線이 27萬 원보다는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上昇幅에 對해서는 移通社와 除朝辭의 利害가 엇갈린다. 移通社는 現在 基準에서 小幅 引上해야 한다는 反面 製造社는 彈力的인 補助金을 適用하되 基準은 높여야 한다는 處地다.

    移通社 한 關係者는 “아직 最終 方針을 確定한 것은 아니지만, 精液 基準으로 30萬 원臺가 豫想된다”면서 “다른 移通社도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移通社 側은 補助金 上限線이 높아지면 出庫價 引下에 限界가 있을 것이라 判斷한다. 製造社가 價格을 높게 策定해도 移通社가 補助金으로 價格을 낮출 餘地가 있어서다.

    製造社는 正反對 意見을 펼친다. 端通法이 施行되면 補助金을 公示하는 만큼 補助金 規模와 關係없이 利用者 差別이 發生할 可能性은 없다. 따라서 消費者에게 惠澤을 주려면 補助金을 彈力的으로 適用할 수 있게 規制 基準을 緩和해야 한다는 意見이다.

    利害가 엇갈리는 理由는 補助金 水準에 따라 移通社와 製造社가 책임져야 할 負擔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移通社는 補助金에 따른 마케팅費 支出을 줄이길 願하고, 製造社는 出庫價 引下를 防禦하면서 補助金 引上에 依한 販賣 效果는 維持하고 싶어 한다.

    專門家들은 端通法 制定 目的 中 하나가 端末機 購買費 負擔을 줄이는 것이라면 이를 擔保할 수 있게 補助金 上限線이 올라가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最新 端末機라도 實購買價가 50萬 원을 넘으면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意見이다. 移通社와 除朝辭의 見解差도 結局 折衷하는 線에서 調整될 것으로 보고 있다.

    市場調査機關 關係者는 “2年 約定 基準으로 端末機 月 割賦 金額이 1萬 원 以下여야 販賣가 活性化될 것”이라며 “이를 適用하면 實購買 負擔이 50萬 원을 넘지 않아야 한다”고 展望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