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이 헤어볼 管理法|週刊東亞

캣닥터 이영수의 세·母·高(世上의 모든 고양이)

고양이 헤어볼 管理法

  • 獸醫師·白山動物病院長

    vetmaster@naver.com

    入力 2019-11-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嘔吐를 자주 하는 便이다. 가장 큰 原因은 헤어볼(hairball)로, 消化器官 內에 뭉쳐 있는 털 덩어리를 말한다. 고양이는 平常時 그루밍(自身의 털을 고르는 行動)을 많이 한다. 이때 작은 바늘같이 생긴 혀가 一種의 빗 役割을 해 털이 입속으로 들어간다. 털은 大部分 消火器를 거쳐 大便으로 輩出되지만, 털들이 뭉쳐 消化器에 그대로 남아 있으면 헤어볼이 된다. 


    [GettyImages]

    [GettyImages]

    初步 執事는 고양이가 헤어볼을 吐하면 놀라게 마련이다. 헤어볼 自體를 吐하는 것은 健康上 큰 問題가 없다. 오히려 헤어볼이 더 커지기 前 便으로 排出하거나, 吐해 없애는 便이 좋다. 單, 헤어볼을 너무 자주 吐하면 위와 食道에 炎症이 생길 수 있다. 甚한 境遇 헤어볼이 消火器 內 異物처럼 뭉쳐 胃나 場을 막기도 한다. 一週日에 2回 以上 或은 한 달에 3~4回 以上 吐하는 境遇, 헤어볼 없이 嘔吐하는 境遇, 吐하면서 食慾이 떨어지고 便을 보지 못하는 境遇에는 動物病院에서 診察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纖維質 豐富한 飼料의 效果

    [GettyImages]

    [GettyImages]

    먼저, 고양이털을 자주 빗질해준다. 빗질은 고양이의 氣分 轉換과 健康한 皮膚 管理에 도움이 된다. 빠지는 털을 미리 除去함으로써 헤어볼 形成도 줄일 수 있다. 市中에 그루밍을 위한 빗이 많은데, 單某種은 실리콘 빗을 使用하는 것이 좋다. 

    빗질을 싫어하거나 빗질로도 管理되지 않는다면 헤어볼 除去 成分이 들어 있는 飼料를 먹이는 것이 效果的이다. 이런 製品에는 食餌性纖維質이 豐富하게 含有돼 있다. 食餌性纖維質은 물을 만나면 부피가 늘어나고 便 排出을 容易하게 해준다. 飼料를 줄 때 물을 많이 먹이면 效果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짜서 먹일 수 있는 헤어볼 除去 製品도 많은데, 普通 미네랄오일을 主成分으로 한다. 이 成分이 潤滑劑 役割을 해 腸을 통해 헤어볼이 빠져나오도록 돕는다. 다만 미네랄오일은 다른 營養素의 吸收를 妨害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說明書에 나온 容量과 回數를 지켜야 한다. 



    丈母種은 빗질과 헤어볼 除去로도 問題가 解決되지 않을 수 있다. 이때는 全身美容을 하는 것도 方法이다. 고양이털이 다시 자라는 3~6個月은 헤어볼 形成을 줄일 수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