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없어도 민주당 抹殺되지 않는다” 金海泳 前 議員은 누구?|週刊東亞

週刊東亞 1377

..

“李在明 없어도 민주당 抹殺되지 않는다” 金海泳 前 議員은 누구?

[Who’s who] 曺國 事態?檢搜完剝 局面에서 黨內 所信發言… 개딸 “脫黨하라”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3-02-20 16:19:26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19년 6월 19일 당시 더불어민주당(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2019年 6月 19日 當時 더불어民主黨(民主黨) 金海泳 最高委員이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민주당 靑年未來連席會議 發隊式에 參席해 人事말을 하고 있다. [뉴스1]

    “曺國 反對는 檢察 改革 反對라고 하면서 온 나라를 시끄럽게 하더니, 이番에는 李在明 守護를 爲해 더불어民主黨(民主黨) 抹殺 糾彈을 외치는 것입니까. 李在明 代表 없어도 民主黨은 抹殺되지 않습니다.”

    民主黨 金海泳 前 議員이 2月 18日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 話題다. 金 前 議員은 “李在明이라는 人物이 代表로 있는 한 政府와 與黨, 檢察에 對한 민주당의 그 어떤 메시지도 說得力이 없다”며 이 같이 指摘했다. 李 代表의 逮捕同意案 國會 票決을 앞두고 민주당 內部에서 離脫票 防止에 集中하는 樣相이 나타나자 이를 꼬집은 것이다. 民主黨 議員들과 地域委員長, 黨員들은 前날 서울 汝矣島 國會議事堂 本廳 앞에서 ‘尹錫悅 政權 民主抹殺 中斷하라’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現 政府에 對한 糾彈大會를 열었다.

    民主黨 內 少壯派로 分類되는 金 前 議員은 그間 各種 主要 事案에서 所信發言을 해왔다. ‘曺國 事態’가 한창 論難이던 2019年 10月 16日 黨 最高委員 會議에서 “執權與黨 指導部의 一員으로서 대단히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말하며 黨 指導部 中 처음으로 自省의 목소리를 냈다.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事態의 中心에 선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에 對해서도 “거친 言行과 節次를 지키지 않은 莫無可奈式 長官職 遂行”이라고 評價했다. 李 代表의 司法리스크가 本格化되던 지난해 10月에는 “李 代表님 그만하면 됐습니다. 이제 歷史의 舞臺에서 내려와 주십시오”라고 글을 남기기도 했다.

    黨內에서 연달아 少數意見을 낸 까닭에 朴 前 議員은 ‘미스터 쓴소리’라는 別名을 얻었다. 민주당 少壯派로 分類됐던 朴用鎭 趙應天 議員, 琴泰燮 前 議員과 함께 묶여 ‘조금迫害’로 불리기도 한다. 잇달아 所信發言을 하면서 이른바 ‘개딸’ 等 민주당 强性 支持者들로부터 “脫黨하라”는 말을 듣고 있다.

    1977年 釜山 出身인 金 前 議員은 釜山大 法學科 卒業 後 第51回 司法試驗에 合格했다. 司法硏修院 修了 後 法務法人 釜山에서 時報 生活을 했는데 當時 文在寅 辯護士가 冊 ‘운명’을 執筆하기 위해 事務室로 出退勤해 顔面을 텄다. 20代 總選에서 釜山 蓮堤區에 出馬하면서 本格的으로 政治 生活을 始作했다. 再選 및 女性家族部 長官을 지냈던 金姬廷 前 議員과의 對決에서 勝利하면서 많은 關心을 받았다. 保守 政黨의 歲가 剛한 釜山에서 民主黨 議員이 첫 挑戰에 當選된 事例는 金 前 議員과 文在寅 大統領(釜山 沙上區)뿐이다. 다만 21代 總選에서 再選에 失敗하면서 院內를 떠났다. 金 前 議員은 지난해 6月 地域選擧 敗北에 對한 責任을 理由로 민주당 釜山市黨 蓮堤區 地域委員長職에서 물러났다. 現在 法務法人 우리마루 代表辯護士로 일하고 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최진렬 記者입니다. 産業界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浦項 앞바다에 2000兆 原油·가스 賣場? 20% 確率 뚫을까

    SK실트론 賣却하나… 苦悶 깊어지는 崔泰源 會長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