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平和運動家’ 이케다 唱歌學會 名譽會長, 國內에서도 弔問 行列|週刊東亞

週刊東亞 1416

..

‘平和運動家’ 이케다 唱歌學會 名譽會長, 國內에서도 弔問 行列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3-11-24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唱歌學會 名譽會長이 11月 15日 95歲를 一期로 別世했다. 韓國SGI는 11月 18日 公式 홈페이지를 통해 이케다 名譽會長이 老患으로 도쿄 신주쿠 自宅에서 生을 마무리했으며 葬禮는 家族葬으로 擧行됐다고 傳했다.

    國內에서도 條文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 九老區 韓國SGI에 마련된 殯所에는 尹錫悅 大統領, 金振杓 國會議長, 吳世勳 서울市長 等이 調和를 보냈다. 이수성 前 國務總理, 박정운 韓國外大 總長 等이 弔問했다. 韓國SGI의 追慕期間은 26日까지 5日 間이다.

    唱歌學會(創???)는 日本에 뿌리를 둔 新興 佛敎 團體로, 192個國에 會員 1200萬餘 名을 保有하고 있다. 唱歌學會라는 이름에서 ‘窓가’는 ‘價値를 創造한다’는 뜻으로 生命의 價値와 平和의 價値를 일컫는다. 創立者인 마키구치 쓰네사부로 初代會長은 日本 帝國主義에 맞서 神社 參拜를 拒否하다 逮捕된 뒤 獄死했다. 2代 會長인 度다 조세이 亦是 軍國主義에 抵抗하다 2年間 投獄 生活을 했다.

    고(故) 이케다 다이사쿠 창가학회 명예회장. [한국SGI 제공]

    고(故) 이케다 다이사쿠 唱歌學會 名譽會長. [韓國SGI 提供]

    1928年 도쿄의 海藻類 製造業者 집안에서 태어난 故人은 19歲 때인 1947年 唱歌學會에 入會했다. 32歲 때인 1960年 3代 會長에 就任했는데, 以後 唱歌學會 日本 會員 數가 140萬 餘 家口에서 800萬 家口로 늘어나는 等 敎勢가 急速히 擴張했다. 그는 第2次 世界大戰에서 敗戰한 日本 民衆에게 “現在의 幸福을 追求해야 救援받을 수 있다”는 平和主義를 說破했다.

    少年 時節 太平洋戰爭을 經驗하며 剛한 反轉意識을 가졌던 그는 1961年 現 자민당과 함께 政權을 運營하는 聯立 與黨 公明党의 前身인 公明政治聯盟을 創設하는 等 ‘平和 社會 建設’이라는 理念을 위해 宗敎뿐 아니라 政治에도 關與했다. 하지만 1979年 正校 分離 輿論에 따라 唱歌學會 名譽會長으로 물러났고, 以後 1975年 海外 布敎를 위해 設立한 國際唱歌學會(SGI)를 基盤으로 平和運動과 國際交流 活動에 注力했다.



    反轉意識 强한 平和主義者

    그는 日本 右翼으로부터 種種 攻擊을 받았다. 日本 軍國主義化에 初志一貫 反對하고, 韓國에 對한 友好 發言을 躊躇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生前에 “韓國은 日本에 文化帶은(文化大恩)의 나라”라고 强調하면서 “日本의 朝鮮 侵略을 謝罪하고 反省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또한 日本 學生들에게 世宗大王, 李舜臣, 柳寬順, 安昌浩 等 韓國 偉人들에 對한 講演을 하고, 在日韓國人의 參政權을 要求하는 等 旺盛한 韓日 友好 活動을 펼쳤다. 故人은 이런 功勞를 認定받아 2009年 韓國에서 國家勳章(花冠文化勳章)을 받았으며 한국외대와 충북대, 慶熙大, 홍익대 等 여러 大學에서 名譽博士 學位를 받기도 했다.

    그는 英國 歷史學者 아널드 토인비 等 글로벌 知性들과 對談으로도 有名하다. 1970年代 토인비 博士와 對談集 ‘21世紀를 여는 對話’를 냈고, 冷戰이 極에 達한 1970年代 中盤에는 저우언라이 前 中國 總理, 니키타 흐루쇼프 前 蘇聯 書記長과도 對談을 나눴다. 以後에도 미하일 고르바초프 前 蘇聯 書記長, 후진타오 前 中國 國家主席, 코피 아난 前 유엔 事務總長 等 各國 指導者와 ‘平和’를 主題로 對話했으며 出刊한 冊만 70餘 卷에 이른다.

    故人의 別世 消息이 傳해지자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는 X(옛 트위터)에 “國內外에서 平和, 文化, 敎育에 힘쓰고 重要한 役割을 다해 歷史에 큰 足跡을 남겼다”며 哀悼를 표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2035年 電氣車 市場, 全體 自動車의 85%까지 成長”

    創立 53周年 逸話, 人類 福祉에 寄與하는 1等 企業 向해 달린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