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利引下 始作되면 急落場 出現? 이番 사이클은 다르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443

..

金利引下 始作되면 急落場 出現? 이番 사이클은 다르다

沈滯 對應 아닌 保險性 引下로 全 世界 證市에 薰風 될 것

  • 한지영 키움證券 投資戰略팀 硏究員

    入力 2024-06-13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5월 1일(현지 시간) 기자회견에서 금리인상설을 일축한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뉴시스]

    5月 1日(現地 時間) 記者會見에서 金利引上說을 一蹴한 제롬 파월 聯準 議長. [뉴시스]

    올해 全 世界 金融市場과 經濟 分野 話頭로 자리 잡은 것은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政策 轉換이다. 4月에는 美國 3月 消費者物價指數(CPI)가 市場展望値를 웃돌며 年內 追加 金利引上이 進行될 것 같은 不安感이 澎湃했지만, 5月 들어서는 美國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와 4月 CPI 發表를 거치면서 狀況이 다시 反轉됐다.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이 ‘金利引上’을 本人의 政策 테이블에 올려놓고 있지 않다는 立場을 表明하면서 年內 追加 金利引上 可能性이 稀薄해졌기 때문이다.

    勿論 연준의 金利引下를 둘러싼 市場 心理가 빠르게 變化하는 點이 混亂스럽기는 하다. 1~2月 6回 引下로 始作된 컨센서스는 3月 3回 引下→4月 1回 引下(또는 凍結)→5月 初 2回 引下→5月 말 1回 引下로 急變해왔다(그래프1 參照). 그리고 이제 市場 參與者들은 “聯準이 3分期 中 金利引下 사이클에 突入해 2回 引下가 現實化될 可能性이 크다”고 判斷한다.

    景氣 冷却에 따른 金利引下 아냐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3가지 이슈가 있다. 첫째, 市場 參與者들이 聯準 政策에 神經 쓰는 理由는 무엇일까. 연준의 政策 決定은 3個月物 國債 같은 短期物 市中金利에 卽刻的으로 影響을 미치며, 短期金利 變化는 長期 經濟 및 金融市場 與件에 修正을 가져와 長期金利 變化를 만들어낸다. 長期物 金利는 信用貸出, 住宅擔保貸出 等 日常에 直接 影響을 미치는 만큼 消費 및 企業 支出도 影響을 받게 된다. 또한 消費와 企業의 行動 變化는 株式市場에서 株價 變化를 만들어낸다. 株式市場이 연준의 金利 政策에 敏感하게 反應하는 理由도 바로 여기 있다.

    둘째, 올해 연준의 金利引下가 可能할까. 年初 以後 헤드라인 인플레이션 上昇의 主犯이던 油價가 現在 80달러(約 11萬 원)代를 下廻하는 等 追加 上方 壓力이 弱해지고 있다는 點에 注目하자. 美國 家庭의 超過貯蓄이 3月 基準 -700億 달러(藥 96兆 원)로 事實上 全額 消盡되는 等 需要 側面에서 인플레이션 壓力이 鈍化되고 있다는 點도 마찬가지다.

    더 나아가 5月 基準 ‘聯準 政策金利-根源 個人消費支出(Core PCE: 에너지와 食料品 除外) 스프레드’가 2.67%p로, 2022年 3月 -5.1%p로 바닥을 찍은 後 上昇 趨勢로 轉換해 過去와 달리 聯準 政策이 더는 인플레이션에 뒤처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核心이다. 勿論 ‘聯準 政策金利-Core PCE 값’李 陽數인 時期에도 金利引下를 하지 않았던 때(1978~1982, 1999~2000, 2005~2006)가 存在하지만, 當時는 인플레이션이 上昇하는 時期였고 現在는 下落하는 時期라는 差異가 있다. 따라서 2分期 以後 發表되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들은 聯準에 金利引下를 斷行할 名分을 提供할 것이다.



    셋째, 연준이 金利引下를 斷行하면 株式市場은 下落하지 않을까. 答辯부터 먼저 하자면 그렇지 않을 것이다. 直觀的으로 過去 金利引下 사이클 當時 證市 反應을 오늘날 狀況에 代入하면 많은 이가 ‘金利引下=證市 惡材’라는 公式을 떠올릴 테다. 金利引下를 始作하는 初期 區間에서는 株式市場이 힘겨운 時期를 보내고, 金利引上을 始作하는 初期 區間에서는 株式市場이 上昇하는 패턴이 存在하기 때문이다.

    中央銀行이 金利引下를 斷行하는 本質的 背景은 經濟가 좋지 않아서다. 經濟보다 株式市場이 한발 앞서 움직이기는 하지만 景氣鈍化 或은 景氣沈滯 初期부터 中期까지는 株式市場도 같이 影響을 받을 수밖에 없다. 反對로 中央銀行이 金利引上을 하는 것은 景氣가 移轉 沈滯로부터 回復한 後 擴張 局面에 進入하면서 過熱되기 때문이다. 景氣 擴張 局面 初期부터 中期까지는 消費·投資 等 實物經濟 自體가 좋아져 以前 回復期에 비해 彈力은 덜하더라도 株式市場의 上昇 모멘텀이 維持되는 便이다.

    하지만 이 같은 패턴이 恒常 들어맞는 것은 아니다. 1990年代 中盤이나 2019年 中盤처럼 景氣가 不況에 빠지는 것을 事前에 防止하기 위해 保險性 金利引下를 斷行한 時節에는 株式市場이 金利引下 初期 區間에도 上昇했다. 또 過熱된 인플레이션에 재빨리 對應하고자 急激히 金利引上을 斷行한 2022年에는 金利引下 初期 期間에도 證市가 下落했다(그래프2 參照).

    달러貨 弱勢, 美國 以外 國家 投資 誘引

    結局 이番 金利引下 사이클이 實際로 進行되더라도 過去처럼 急落場이 出現할 確率은 낮을 展望이다. 主要 機關의 올해 成長率 展望値를 보면 戰爭, 美·中 霸權 競爭 等이 만들어낸 不確實性, 高金利 餘震, 中國의 不動産 問題 等으로 前年 對比 鈍化되는 것은 不可避하지만, 鈍化 强度는 緩慢하다는 視角이 優勢하다.

    景氣 冷却에 따른 金利引下는 株式市場 急落을 招來할 만한 惡材가 되겠지만 現在는 老랜딩 展望이 소프트 랜딩이라는 旣存 經路로 다시 復歸하는 段階라서 最近 美國 景氣 展望 後退가 過去 金利引下 사이클에서 나타났던 否定的인 피드백 루프(어떤 시스템에서 處理 結果의 精密度, 特性 維持를 위해 入力→處理→出力→入力 順으로 結果를 自動으로 재투입하도록 設定된 循環 回로)를 만들어낼 만한 影響力을 發揮하지는 않을 것이다.

    연준의 金利引下는 流動性 注入 效果 外에도 달러貨 弱勢를 만들어내면서 韓國 等 新興國을 비롯한 全 世界 株式市場에 追加的인 薰風을 提供할 것으로 보인다. 달러를 保有한 外國人投資者들에게 美國 以外 國家에 投資할 誘引을 提供할 것이기 때문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