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間 움직임 뛰어넘는 보스턴다이내믹스 ‘뉴 아틀라스’|週刊東亞

週刊東亞 1438

..

人間 움직임 뛰어넘는 보스턴다이내믹스 ‘뉴 아틀라스’

股關節 回轉하고 머리 360度 돌려… 油壓式 아닌 電氣 驅動 方式으로 作動

  • 이종림 科學專門記者

    入力 2024-05-08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로봇 製造業體 强者 보스턴다이내믹스가 10年 만에 自社의 主力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업그레이드해 發表했다. 보스턴다이내믹스가 4月 17日 유튜브에 公開한 ‘뉴 아틀라스’ 휴머노이드 로봇은 바닥에 엎드려 누운 채 다리를 엉덩이 옆으로 구부린다. 그다음 股關節을 完全히 回轉하고 힘을 加해 일어서는 動作을 한다. 또한 카메라를 向해 머리를 360度 돌리는 것은 勿論, 검정 有利 스크린으로 덮인 얼굴로 렌즈를 바라보는 場面을 演出하기도 했다.

    보스턴다이내믹스 側은 “뉴 아틀라스는 지난 10年間 우리의 想像力을 刺戟하고 次世代 로봇工學者들에게 靈感을 준 ‘아틀라스’ 로봇의 技術的 障壁을 뛰어넘은 새로운 버전”이라며 “어려운 課題를 解決할 有能한 로봇”이라고 說明했다.

    精密하게 움직이는 휴머노이드 로봇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새롭게 선보인 휴머노이드 로봇 ‘뉴 아틀라스’. [보스턴다이내믹스 제공]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새롭게 선보인 휴머노이드 로봇 ‘뉴 아틀라스’. [보스턴다이내믹스 提供]

    旣存 아틀라스는 28個 關節과 複雜한 制御 시스템을 갖춘 機能性 휴머노이드 로봇 中 하나다. 백플립과 高難度의 派쿠르 等 다양한 動作을 遂行할 수 있으며 무거운 構造物을 들어 올리는 等 力動性도 뛰어났다. 뉴 아틀라스의 가장 큰 特徵은 人間의 稼動 範圍를 벗어나는 關節 回轉과 精密한 움직임이 可能하다는 點이다. 로버트 플레이터 보스턴다이내믹스 最高經營者(CEO)는 美國 情報技術(IT) 專門媒體 테크크런치를 통해 “人間이 할 수 있는 것 以上의 움직임이 可能한 로봇을 만드는 데 焦點을 맞췄다”며 “實用的인 디자인과 高性能 設計로 旣存 휴머노이드 로봇과 差別化했다”고 說明했다.

    뉴 아틀라스 外形은 甲옷처럼 두꺼운 몸통과 露出된 케이블이 없어 날렵해 보인다. 特히 머리 形態가 매우 獨特하다. 除朝辭에 따르면 크고 둥근 디스플레이는 使用者와 相互作用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픽사 마스코트인 램프 캐릭터에서 靈感을 받아 設計됐다. 로봇 머리에는 카메라 6臺가 搭載됐으며, 앞面과 뒷面에는 狀態를 나타내는 고리 模樣 照明과 內部 센서가 裝着돼 있다. 性能은 人間 能力을 넘어서는 일을 遂行할 수 있도록 鎭火됐다. 關節 움직임을 크게 높이고자 매우 柔軟한 맞춤型 액추에이터를 構築했으며, 좁은 空間에서도 回轉 半徑을 크게 줄여 움직임 自由度를 높였다.

    뉴 아틀라스의 또 다른 變化는 旣存 油壓式이 아닌 電氣 驅動 方式으로 作動한다는 點이다. 로봇의 액추에이터는 貯藏된 에너지를 움직임으로 具現하는 데 必要한 部品으로, 로봇의 ‘筋肉’이나 다름없다. 액추에이터는 一般的으로 液體, 空氣, 電氣로 驅動되는데, 旣存 로봇은 大槪 油壓 驅動 方式으로 午日 같은 非壓縮性 液體를 使用해 힘을 傳達하는 方式이었다. 펌프가 流體에 壓力을 加해 액추에이터로 보내면 그 壓力을 로봇 關節이나 팔다리를 움직이는 힘으로 使用하는 原理다. 이러한 油壓 驅動 方式은 무거운 物件을 들어 올리거나 큰 힘이 必要한 作業을 할 때 매우 有用하며, 精密하게 制御할 수 있다는 長點을 지닌다. 그러나 設計와 構築이 複雜하고 流體 漏出로 인한 損傷 危險도 있다. 定期的인 維持管理가 必要한 部分이다.




    正確하고 耐久性 뛰어나

    이에 비해 電氣 驅動 方式은 旣存 化石燃料 自動車에서 電氣車로 變化만큼 劃期的이다. 電氣 驅動 시스템은 액추에이터에 電氣를 供給한 뒤 로봇의 關節과 構成 要素에서 前歷을 動作으로 變換시킨다. 이러한 電氣 驅動 方式은 油壓 驅動 方式에 비해 正確性과 反復的 耐久性이 더욱 뛰어나며, 效率的인 에너지 運用이 可能하다는 것이 長點이다. 最近 開發되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이러한 電氣 驅動 方式을 追求하는 便이다.

    테슬라가 아틀라스 경쟁 제품으로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테슬라 제공]

    테슬라가 아틀라스 競爭 製品으로 開發한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테슬라 提供]

    油壓 驅動 方式의 아틀라스가 開發된 以後 10年 동안 휴머노이드 로봇 市場은 劇的으로 變化해왔다. 어질리티로보틱스의 디지트(Digit), 테슬라의 옵티머스(Optimus), 피겨AI의 피겨01 等 수많은 競爭 製品이 登場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뉴 아틀라스 出市 消息 以後 X(옛 트위터) 計定에 直接 피드백을 남길 만큼 큰 關心을 나타내고 있다. 테슬라의 옵티머스는 人間이 遂行하기에 反復的이고 安全하지 않은 作業을 代身할 로봇을 志向한다. 또한 低廉한 價格에 大量 生産을 目標로 하고 있다. 이에 反해 아틀라스 系列의 휴머노이드 로봇은 좀 더 高次元的인 製造 能力과 機動性을 보인다. 아틀라스 시리즈의 正確한 價格은 公開되지 않았지만, 옛 버전은 約 15萬 달러(約 2億 원)에 이르며, 옵티머스 價格은 2萬5000달러(藥 3470萬 원) 未滿으로 알려졌다.

    오픈AI의 인공지능 모델이 적용된 휴머노이드 로봇 ‘피겨01’. [피겨AI 제공]

    오픈AI의 人工知能 모델이 適用된 휴머노이드 로봇 ‘피겨01’. [피겨AI 提供]

    피겨01은 챗GPT를 製作한 오픈AI의 技術力과 合作해 誕生한 로봇이다. 챗GPT처럼 言語 能力에 基盤해 사람의 命令이나 對話 內容을 把握할 수 있어 누리꾼들에게 映畫 ‘터미네이터’가 現實化됐다는 衝擊을 안긴 바 있다. 커피를 내리는 것 같은 섬세한 作業도 할 수 있다. 피겨AI의 窮極的 目標는 日常 作業을 自律的으로 遂行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開發하는 것이다. 피겨AI는 報道資料를 통해 “휴머노이드 로봇을 可能한 限 빨리 商用化하는 것이 目標”라며 “完全한 機能을 갖춘 電氣 驅動 方式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製作해 製造·物流·소매 等에서 人間 役割을 代身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精密한 作業 위해 손 補完 豫定

    보스턴다이내믹스 側은 來年 母會社 현대자동차와 一部 파트너社를 통해 電氣 驅動 方式의 뉴 아틀라스를 테스트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次世代 自動車 製造 力量을 構築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움직임이 敏捷하고 精巧한 뉴 아틀라스 性能을 充分히 테스트할 수 있을 것으로 展望된다. 무거운 物體를 들어 올리는 作業 外에도 다양한 造作 要求 事項을 充足하려면 몇 가지 새로운 그리퍼(집게 손) 變形이 必要하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公式 블로그를 통해 “精密한 作業을 遂行하도록 로봇 손 機能을 補完할 豫定”이라며 “앞으로 몇 달, 몇 年 안에 世界에서 가장 力動的인 휴머노이드 로봇이 實驗室, 工場, 우리 삶에서 實際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줄 것으로 期待된다”고 밝혔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