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實體 없다지만 限界도 없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123

..

經濟 | 假想貨幣 完全征服3 | 라이트코인부터 메디토큰까지

實體 없다지만 限界도 없다

代案貨幣 말고도 持分 共有 수단, 送金 플랫폼 等으로 活用 可能

  • 入力 2018-01-21 11:01:2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shutterstock]

    [shutterstock]

    1月은 假想貨幣(暗號貨幣) 投資者에게 惡夢의 한 달이다. 지난해 11月 以後 假想貨幣市場이 첫 ‘떡落’(時勢 暴落)을 맛봤기 때문. 1月 11日 朴相基 法務部 長官이 假想貨幣去來所를 閉鎖하겠다고 發表해 市場이 출렁거렸다. 政府가 “定해진 바가 없다”고 修正해 反騰하긴 했지만 以前 水準으로 回復하진 못했다. 以後 政府의 規制 움직임이 中斷되지 않고 있고, 中國에서 强度 높은 規制策이 發表되자 16日부터 假想貨幣가 大部分 暴落했다. 비트코인은 17日 基準 個當 1400萬 원臺로 떨어졌다. 지난달 末 2500萬 원까지 올랐다 1000萬 원 넘게 暴落한 것이다. 

    假想貨幣 價格 暴落이 이어지자 假想貨幣에 對한 不信도 깊어지고 있다. 政府가 規制 方針만 내놓아도 價格이 暴落할 만큼 實體가 없는 投資手段이라는 分析이 說得力을 얻고 있는 것. 

    하지만 如前히 情報技術(IT) 業界 專門家나 投資者는 假想貨幣가 價値 있는 未來 技術이라는 意見을 堅持하고 있다. 비트코인 等 처음 登場한 假想貨幣는 代案的 貨幣 性格만 띠었다. 하지만 最近에는 블록체인 基盤의 스타트업 持分 確保, 送金 플랫폼(리플, 스텔라루멘) 等 다양한 用途로 變化, 發展하고 있다는 것. 

    假想貨幣 中 가장 높은 時價總額(코인마켓캡 基準)을 자랑하는 비트코인(BTC)은 一種의 代案貨幣다. 各國 中央銀行이 發行하는 旣存 貨幣와 달리 通貨量이 定해져 있다. 그동안 假想貨幣의 痼疾的 弱點이던 해킹 問題도 블록체인을 통해 解決했다. 數學 暗號를 푸는 ‘採掘’로 비트코인을 얻는 方式이라 初期에는 通商 貨幣의 金融機關이나 政府처럼 支配的인 影響力을 行使하는 集團도 없었다. 이 같은 差別點을 바탕으로 비트코인은 블록체인發(發) 假想貨幣 붐을 일으켰다.

    漸漸 더 安全해지는 代案貨幣

    라이트코인 개발자 찰리 리. 최근 그는 라이트코인을 보유하면서 호재를 말하는 게 진정성이 떨어진다며 자신이 갖고 있던 코인을 전량 매각했다. [라이트코인 페이스북]

    라이트코인 開發者 찰리 리. 最近 그는 라이트코인을 保有하면서 好材를 말하는 게 眞情性이 떨어진다며 自身이 갖고 있던 코인을 全量 賣却했다. [라이트코인 페이스북]

    하지만 先發走者인 비트코인에도 問題는 많다. 2015年 以後 中國을 中心으로 비트코인 價格이 크게 上昇하며 世界 通話量과 採掘量이 中國에 集中됐다. 採掘量이 많아지면서 採掘 難度가 높아지자 채굴기까지 開發돼 現在 비트코인은 中國市場의 影響力을 無視할 수 없는 狀況이다. 게다가 비트코인 去來量이 늘어난 만큼 去來 速度도 크게 떨어졌다. 多重 帳簿로 해킹을 避하는 블록체인의 特性上 貯藏해야 할 去來 內容이 많아지니 處理 速度가 느려진 것. 後發走者들은 이와 같은 비트코인의 問題를 解決하며 登場했다. 



    라이트코인 2011年 登場한 라이트코인(LTC)은 비트코인 以後 처음 登場한 블록체인 基盤의 假想貨幣로 비트코인의 느린 處理 速度를 改善했다. 卽 라이트코인의 블록 更新 速度는 비트코인에 비해 4倍 빠르다. 또 새로운 暗號 알고리즘을 使用해 採掘기를 開發한 業體의 影響力이 커지는 것을 막았다. 

    새로운 技術을 빨리 導入하는 것도 라이트코인의 長點이다. 假想貨幣 시스템을 改善하는 것을 세그윗(SegWit)이라 하는데 一部 假想貨幣는 開發陣 內部의 意見 衝突, 採掘者의 利害關係 相衝 等으로 세그윗에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라이트코인 開發陣은 세그윗을 積極的으로 받아들인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라는 假想貨幣 少額決濟 시스템도 빠르게 適用 中이다. 블록체인 基盤의 假想貨幣는 去來할 때마다 서로의 去來 內容을 블록체인에 올려야 去來가 마무리됐다. 當然히 一般 貨幣나 金融去來에 비해 時間이 걸릴 수밖에 없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去來 內容을 모아뒀다 한番에 블록체인에 업로드하는 方式으로 去來 時間을 短縮했다. 一部 少額決濟에 한해 去來 內容을 各自의 블록에만 記錄해 빠른 去來가 可能하지만, 全體 블록체인에 업로드하지 않으면 假想貨幣 所有權 移動이 認定되지 않으므로 追後 한番에 업로드하는 方式을 따르고 있다. 라이트코인은 지난해 테스트를 마쳤고, 向後 正式 適用되면 一般 信用카드 決濟보다 빠르게 去來 內容을 處理할 수 있다. 다른 假想貨幣들은 最近에야 비로소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導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캐시?·?모네로 라이트코인이 便宜性 爲主로 開發됐다면, 지캐시(Zcash)는 保安課 匿名性 維持에 重點을 둔 假想貨幣다. 비트코인은 去來者와 去來 內容이 全部 블록체인에 記錄된다. 하지만 지캐시는 支拂 情報의 一部를 暗號化할 수 있다. 따라서 去來 內容이 블록체인에 記錄된다 해도 一部 情報는 確認이 어렵다. 

    모네로(Monero)는 한 발짝 더 나아간다. 支拂 情報를 全部 記錄한 뒤 이것을 몇 個 그룹으로 나눠 뒤섞어버린다. 이에 現存하는 假想貨幣 中 匿名性 側面에서 가장 높은 點數를 받고 있다.

    貨幣로만 썩히기는 아깝잖아

    이오스?·?제논 비트코인 같은 假想貨幣가 支拂手段이 되는 것에 注力한다면, 單純히 旣存 貨幣를 代替하는 것에 滿足하지 못하는 假想貨幣도 있다. 代表的 例가 時價總額 2位인 이더리움(ETH)이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基盤의 去來 시스템 外에도 契約書, 電子投票, e메일 等 多樣한 프로그램에 適用할 수 있도록 擴張性을 提供한다. 이를 ‘스마트 콘트랙트’라 부르며, 이것을 利用해 만든 프로그램을 分散 애플리케이션(dApp)이라 한다. 

    一例로 이더리움은 dApp을 바탕으로 ‘DAO’(脫中央化된 自律組織)라는 組織을 만들기도 했다. DAO는 특정한 中央集權 主體의 介入 없이 各 構成員이 모여 自律的으로 案件을 提案하고 이를 多數決에 부치는 方式으로 運營되는 組織이다. 當時 이더리움은 이더리움으로 살 수 있는 DAO 토큰을 販賣했다. 이 토큰을 사면 DAO에 投資하게 되는 것으로, 購買者는 DAO의 持分 一定量을 所有하는 方式이다. 

    結果的으로 이더리움의 實驗은 失敗로 돌아갔다. 이더리움으로 DAO 토큰을 샀다 이를 撤回해 다시 이더리움으로 還拂할 수 있는 시스템을 構築했는데 이 시스템이 해킹되는 事態가 벌어진 것. 

    結果와 相關없이 새로운 形態의 組織과 持分 共有는 假想貨幣市場에 新鮮한 衝擊을 안겨줬다. 이에 假想貨幣 後發走者 中에는 dApp 實現에 重點을 둔 境遇도 있다. 블록체인 dApp 프로젝트인 EOS도 그中 하나다. EOS는 이더리움보다 좀 더 發展한 dApp을 構築하고자 만들어진 프로젝트다. 이더리움의 dApp은 블록체인을 利用하기 때문에 中央서버 시스템에 비해 情報 處理 速度가 顯著히 떨어진다. 게다가 블록체인이라는 技術의 歷史가 짧아 이를 基盤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 

    EOS 프로젝트는 EOS.IO라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dApp의 處理 速度와 便宜性을 높이려 하고 있다. 實際로 지난해 10月 제논네트워크라는 프로젝트가 이 프로그램을 利用해 블록체인을 론칭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現在 이들은 제논(XNN)이라는 假想貨幣를 發行한 狀態다. 1月 16日 基準 제논 個當 0.0002749BTC(비트코인)로 바꿀 수 있다. 

    EOS 프로젝트는 이와 같은 EOS.IO의 成功的 出市를 爲해 ICO(假想貨幣公開)를 斷行했다. ICO로 EOS 프로젝트의 持分을 나눠 販賣하겠다는 것. 그 代價로 投資者는 이오스(EOS)라는 이름의 假想貨幣 兼 持分을 받게 된다.

    프로그램, 假想貨幣 넘어 손에 닿는 變化를

    저스틴 선 트론 대표(오른쪽)는 마윈 알리바바 회장과 친분으로 더 유명해졌다. [EBS 다큐프라임 캡처]

    저스틴 선 트론 代表(오른쪽)는 마윈 알리바바 會長과 親分으로 더 有名해졌다. [EBS 다큐프라임 캡처]

    퀀텀?·?에이다 비트코인의 높은 保安省과 이더리움의 擴張性을 結合한 假想貨幣다. 비트코인이 이더리움보다 保安 水準이 높다고 評價받는 理由는 비트코인에서 主로 使用되는 電子紙匣 때문이다. 簡單하게 說明하면 이더리움 電子紙匣에 高額의 手票가 한 張 들어 있다고 할 때 비트코인 電子紙匣에는 多樣한 紙幣와 銅錢이 있는 것. 이더리움의 電子紙匣은 HDwallet으로 불린다. 이 電子紙匣은 한 張의 手票로 加減하는 方式이라 하나의 去來를 마무리해야 다른 去來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去來 內容을 追跡하기도 쉽다. 反面 비트코인은 ‘未使用 트랜잭션 出力(UTXO)’이라는 方式을 使用한다. 비트코인이 入金될 때마다 그 金額에 맞는 紙幣로 貯藏되는 것이다. 紙幣가 여러 個이니 한番에 여러 去來를 할 수 있고 入出金 內容이 複雜해 이더리움에 비해 追跡이 어렵다.
     
    싱가포르의 퀀텀財團(Qtum Foundation)은 이오스처럼 새로운 dApp 構築을 目的으로 2016年 3月 假想貨幣 퀀텀(QTUM)을 내놓았다. 퀀텀은 現在 中國과 韓國 等 아시아圈 國家에서 主로 去來되고 있다. 

    지난해 10月 登場해 벌써 時價總額 5位에 올라선 블록체인 開發팀 카르다노의 假想貨幣 에이다(ADA)도 마찬가지. 카르다노는 모바일에 最適化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志向한다. 에이다는 카르다노 플랫폼에서 使用되는 假想貨幣인 同時에 프로젝트에 對해 一定 程度 持分 役割을 한다. 에이다는 日本 開發者들이 主導했다는 意味에서 ‘日本 이더리움’이라는 別名을 갖고 있다. 

    이더리움 以後 ICO를 斷行한 假想貨幣는 大部分 이와 같은 持分 共有 形態를 띠고 있다. 開發陣이 各 프로젝트와 目的을 說明하고 ICO로 投資를 誘致해 假想貨幣를 나눠준다. 쉽게 說明하자면 假想貨幣 兼 一種의 場外株式을 發行하는 것이다. 場外株式이 코스닥에 上場되면 價格이 크게 오르듯 假想貨幣도 規模가 큰 假想貨幣去來所에 上場되면 價格이 急騰하고 그만큼 프로젝트 成功 確率이 높아진다. 

    트론?·?메디블록 最近에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現實에 椄木하겠다는 假想貨幣가 늘고 있다. 貨幣 機能에 集中하는 假想貨幣가 1世代, 블록체인 플랫폼 開發을 노리는 假想貨幣가 2世代라면 이 플랫폼을 利用해 價値를 創出하겠다는 새로운 假想貨幣들이 誕生한 것. 이들을 새로운 블록체인을 構築한 假想貨幣(코인)와 區分하고자 ‘토큰’이라 부른다. 

    이 中 世界的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트론(TRX)이다. 트론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利用해 全 世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流通網을 構築하는 것이 目的이다. 動映像, 音樂, 게임 等 多樣한 엔터테인먼트 商品을 購買, 配布하는 데 使用될 豫定이다. 

    國內에도 이처럼 現實世界에 直接 影響을 미칠 만한 假想貨幣 開發陣이 登場했다. 메디블록은 블록체인을 醫療情報 管理에 椄木한 프로젝트다. 保安性이 높은 블록체인 基盤의 플랫폼에 醫療情報를 入力해 患者 스스로 自身의 醫療情報를 管理하게 하는 것이 目標다. 只今은 病院을 옮길 때마다 文陣, 檢査를 다시 해야 하지만 메디블록을 利用한다면 自身의 醫療情報를 醫師에게 直接 보여줌으로써 이 같은 節次를 省略할 수 있다. 게다가 反復되는 醫療情報 해킹도 豫防할 수 있다. 메디블록은 韓國 開發者들이 韓國 醫療市場의 問題를 解決하고자 만든 토큰人 만큼 國內 投資者들로부터 支持를 받고 있다(현재 時價總額 93位).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