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雄壯한 피라미드·스핑크스와 恍惚한 人生 寫眞을…|주간동아

週刊東亞 1393

..

雄壯한 피라미드·스핑크스와 恍惚한 人生 寫眞을…

[災異의 旅行블루스] 이집트 어디까지 가봤니? ① 카이로 편

  • 災異 旅行作家

    入力 2023-06-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世界 7大 不可思議 中 唯一하게 現存하는 피라미드와 스핑크스가 있는 곳. 룩소르부터 아스완까지 나일江을 따라 古代 文明의 신비로움이 가득한 곳. 旅行者라면 꼭 한 番쯤 가보기를 熱望하는 버킷리스트 1順位 國家. 그곳은 바로 오늘 함께 떠나볼 이집트다.

    이집트에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유일하게 현존하는 건축물인 피라미드(위)와 스핑크스가 있다. [박진희 제공]

    이집트에는 世界 7大 不可思議 中 唯一하게 現存하는 建築物인 피라미드(危)와 스핑크스가 있다. [박진희 提供]

    飛行만 17時間… 마음의 準備 단단히

    이집트는 아프리카 最大 人口 保有國이자(2021년 基準 1億400萬 名) 韓半島의 4.5倍에 達하는 國土 面積을 가진, 成長 潛在力이 큰 나라다. 人口 90% 以上이 國土의 5%밖에 안 되는 나일江邊에 居住하며, 셈族(유대人)과 함族(아프리카 北東 地域 民族) 混血이 大多數를 차지한다. 宗敎的으로는 人口 90%가 이슬람敎 수니派 信者이고 10%가 基督敎 信者다. 言語는 아랍語를 使用하지만 카이로나 主要 觀光地에서는 英語로 疏通하는 데 全혀 支障이 없다. 이집트는 아프리카와 유럽, 아시아 3個 大陸을 잇는 戰略的 要衝地이기도 하다. 北쪽으로는 地中海, 北東쪽으로는 아카바灣과 接해 있다. 東쪽에는 紅海, 南쪽에는 手段, 西쪽에는 리비아가 자리하고 있다. 이집트 시나이 半島에 位置한 수에즈 運河는 地中海와 印度洋을 連結한다.

    안타깝게도 아직 韓國에서 이집트로 곧장 가는 直航 航空便은 아직 없다. 두바이(아랍에미리트)나 都下(카타르) 같은 中東 都市를 經由해 가는 게 現在로서는 가장 빠른 方法이다. 連結 航空便 待機 時間까지 勘案하면 17時間假量 所要되니 이집트 旅行은 마음의 準備를 단단히 하고 떠나야 한다.

    이집트는 한때 韓國처럼 强力한 코로나19 防疫政策을 實施했으나 只今은 마스크 着用이 자유로운 便이다. 換錢은 美國달러를 가지고 가 現地에서 이집트파운드로 바꾸는 便이 낫다. 但, ‘바쿠시視’로 불리는 팁 文化가 있으니 1달러 紙幣는 넉넉히 챙겨 가기를 勸한다. 이집트는 自動車 道路와 列車 線路 狀態가 劣惡하다. 짧은 距離를 移動해도 時間이 오래 걸릴 수 있는 만큼 멀미藥 等 常備藥을 携帶하는 게 좋다. 無料 와이파이를 使用할 수 있는 곳도 거의 없으니 로밍이나 유심(USIM), 와이파이 도시락 等을 미리 準備해야 한다. 이렇게 해도 都心과 멀어지면 인터넷 連結이 안 되는 境遇가 茶飯事니 唐慌하지 말자.

    6月이면 이집트 平均 最低氣溫은 18度, 最高氣溫은 32度 程度다. 紫外線 遮斷劑와 帽子, 선글라스 等을 챙기고 生水를 携帶해 다니기를 勸한다. 日較差가 큰 便이라 저녁에는 제법 쌀쌀해 가벼운 外套는 必須다. 夜間 버스나 列車를 타고 移動할 境遇 暖房이 안 되고 웃風이 甚하니 한겨울用 外套도 持參하는 게 좋다. 이집트는 觀光地 開發이 더디게 進行되는 便이라 생각보다 많이 걷게 된다. 따라서 가벼운 登山靴나 트레킹火 着用을 推薦한다.



    이집트와 韓國의 時差는 7時間이다. 이집트가 7時間 늦다. 電壓은 220V로 韓國 電子製品을 그대로 使用할 수 있지만 宿所에 콘센트가 많지 않으니 멀티어댑터를 準備하는 게 좋다. 韓國은 버스나 列車에도 電氣 콘센트가 設置돼 있지만 이집트는 그렇지 않다. 따라서 補助배터리는 빠트려서는 안 될 必需品이다. 이집트를 旅行하려면 비자가 必要하다. 出發 前 e-Visa를 받아도 되지만 굳이 그런 수고를 할 必要가 없다. 現地 空港에 到着해 出入國審査臺 近處 銀行 窓口에서 觀光비자 스티커(藥 25달러)를 購買한 뒤 旅券에 붙이면 된다. 이 旅券에 入國 圖章만 받으면 通過다.

    全 世界에서 惡名 높은 이집트 呼客꾼

    이집트 有名 觀光地에 가면 寫眞을 찍어준다거나 도움을 주겠다며 다가오는 이가 많다. 하지만 어떠한 好意를 베풀어준다 해도 絶對 카메라나 스마트폰 같은 貴重品을 件네選 안 된다. 馬車나 駱駝를 타고 移動할 때는 搭乘 前 반드시 人員數, 팁을 包含한 價格이 얼마인지 正確히 알아봐야 한다. 안 그러면 터무니없는 팁을 要求하면서 내려주지 않는 荒唐한 狀況이 發生할 수 있다. 택시技士도 마찬가지다. 呼客 行爲를 하는 사람은 特히 더 操心해야 한다. 이집트 呼客꾼의 執拗함은 全 世界的으로 惡名 높다. 작은 도움이라도 주면 팁을 받아낼 때까지 따라다니곤 한다. 또 入場料를 이미 支拂했는데도 어느 區域에 다다르면 追加 料金(一種의 커미션)을 내라는 境遇도 있다.

    이집트 카이로 시내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인 ‘칸 엘 칼릴리’가 자리하고 있다. [박진희 제공]

    이집트 카이로 市內에는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市長인 ‘칸 엘 칼릴리’가 자리하고 있다. [박진희 提供]

    카이로 都心에서는 地下鐵을 利用하면 좋은데, 萬若 女性들끼리 旅行을 간 境遇라면 女性 專用 客車를 타는 等 각별한 注意가 必要하다. 이집트는 카이로 같은 繁華街에서도 信號燈과 橫斷步道를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길을 건널 때 安全한지를 먼저 確認해야 한다. 카이로 市內에는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市長인 ‘칸 엘 칼릴리’가 있다. 이곳에서 物件을 살 때는 最少 30% 程度 價格을 흥정하는 게 좋다.

    3代 王 모여 있는 記者 피라미드

    이집트 旅行의 出發點은 카이로라고 할 수 있다. 이집트의 象徵인 피라미드가 이곳에 있기 때문이다. 이집트를 訪問한 旅行客 大多數가 피라미드를 보기 위해 旅行길에 오른다 해도 過言이 아니다. 가장 찾아가기 쉬운 피라미드는 카이로 南西쪽 記者 地域에 있다. 地下鐵을 타고 記者役까지 移動한 뒤 現地 버스로 갈아타서 賣票所 入口까지 가는 方法이 있다. 하지만 推薦하고 싶지는 않다. 마음의 準備를 아무리 단단히 해도 記者驛에 到着한 瞬間 벌떼처럼 달려드는 呼客꾼들에게 靈魂이 탈탈 털릴 게 뻔하기 때문이다.

    宿所에서 너무 멀지 않다면 大衆交通보다 택시나 우버 利用을 推薦한다. 피라미드 入場料는 人當 240이집트파운드(藥 1萬 원)다. 다만 이때부터 또다시 “피라미드 入口는 事實 두 군데인데 여기는 비싼 곳이다” “駱駝를 타고 피라미드 內部까지 觀覽할 수 있는 低廉한 標가 있다” 같은 甘言利說로 誘惑하는 呼客꾼이 나타날 수 있다. 團體觀光이 아닌 個人 單位로 이곳을 訪問한 境遇 呼客行爲에 넘어갈 危險이 特히 크다. 斷言컨대 精神을 바짝 차려야 한다. 어떤 달콤한 誘惑이나 哀切한 呼訴에도 눈길을 주지 말고 元來 가려던 길을 가면 된다.

    入場料를 내고 언덕을 오르면 피라미드 稜線과 스핑크스가 보이기 始作한다. ‘記者 피라미드’는 이집트의 全體 80餘 個 피라미드 中 規模가 가장 크고 保存 狀態도 뛰어나다. 大피라미드로 불리는 第4王朝의 쿠푸왕 피라미드 옆에 둘째아들 카프라王과 孫子 멘카우라王의 피라미드가 3代에 걸쳐 高原 沙漠에 雄壯하게 서 있는 形態다. 約 4500年 前 세워진 이 피라미드는 ‘피라미드의 白眉’로 손꼽힌다. 피라미드는 사람 키보다 훨씬 큰 甓돌을 階段 模樣으로 層層이 쌓아 지은 形態다. 피라미드 밑邊 한 個의 길이는 230m에 達한다. 높이는 146m로 아파트 45~50層 높이와 같다. 4500年 前, 그것도 沙漠 위에 科學的이고 精巧하게 세운 이 巨大 遺跡을 보고 있노라면 敬畏心마저 든다. 追加 料金을 支拂하면 피라미드 內部 觀覽도 可能하다. 一生一大의 신비로운 體驗이 될 수 있으나 肺小(密室)恐怖症이 있거나 體力이 弱한 사람에게는 推薦하지 않는다.

    黃金마스크는 이집트 博物館에서

    스핑크스는 大피라미드에서 南東쪽으로 300m, 카프라王 피라미드에서 正東向 400m 地點에 位置해 있다. 大피라미드보다 100年假量 앞서 自然石에 使者의 몸과 王의 얼굴을 彫刻한 게 바로 스핑크스다. 높이는 20m, 길이는 70m 程度다. 本來 ‘호르 엠 아케르’(地平線의 호루스신)라는 이름을 갖고 있었지만 古代 이집트를 侵略한 힉소스族에 依해 ‘惡魔’라는 뜻의 스핑크스로 불리기 始作했다. 數千 年 歲月의 痕跡으로 狀態가 穩全하지는 않지만 旅行客들은 如前히 스핑크스와 人生 寫眞을 남기는 데 餘念이 없다.

    ‘파노라마 전망대’에서는 총 6개 피라미드로 구성된 기자 피라미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박진희 제공]

    ‘파노라마 展望臺’에서는 總 6個 피라미드로 構成된 記者 피라미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박진희 提供]

    피라미드 속 미라와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 등 12만여 개 유물을 관람할 수 있는 ‘이집트 박물관’. [박진희 제공]

    피라미드 속 미라와 투탕카멘의 黃金마스크 等 12萬餘 個 遺物을 觀覽할 수 있는 ‘이집트 博物館’. [박진희 提供]

    大피라미드에서 南西쪽으로 1㎞假量 移動하면 (작은 피라미드를 包含해) 總 6個의 피라미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파노라마 展望臺’가 나온다. 파라오 時代의 驚異로운 産物인 피라미드는 그저 바라만 봐도 恍惚하다. 그 壓倒的 風景에 人生 버킷리스트 中 하나를 解決했다는 느낌마저 들 것이다. 미라를 直接 보고 싶다면 ‘이집트 博物館’으로 가면 된다. 이집트 博物館에는 람세스 2世 等 11名의 王과 王妃 미라, 파라오 투탕카멘의 黃金마스크 等 12萬餘 個의 厖大한 遺物이 모여 있다.

    이어지는 이집트 2篇에서는 나일江 東쪽 國際觀光都市 아스완과 古代 이집트 首都 룩소르로 떠나볼 豫定이다. 람세스 2歲가 生前에 自己 自身과 王妃 네페르타리를 위해 지었다는 ‘아부심벨 神殿’, 王들의 共同墓地인 ‘王들의 溪谷’, 파라오 아멘호테프 3世에게 바쳐진 ‘멤논의 擧上’, 이집트에서 가장 큰 神殿인 ‘카르樂 神殿’과 ‘룩소르 神殿’까지 가슴 벅찬 古代 이집트 文明을 만나보자.

    災異 旅行作家는… 
    世界 100餘 個國을 旅行하며 世上을 向한 視線을 넓히기 始作했다. 只今은 삶의 大部分을 보낸 都市 生活을 마감하고 濟州로 移住해 글을 쓰고 寫眞을 찍으며 다양한 旅行 콘텐츠를 生産하는 노마드 人生을 살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