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世代, ‘神奇함’에 歡呼|週刊東亞

週刊東亞 1438

..

Z世代, ‘神奇함’에 歡呼

[김상하의 이게 뭐Z?] 인스타그램 팔로하고 ‘나만의 물고기’ 갖기 等 人氣

  • 김상하 채널A 經營戰略室 X-스페이스팀長

    入力 2024-05-0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檢索窓에 ‘요즘 流行’이라고 入力하면 聯關 檢索語로 ‘요즘 流行하는 패션’ ‘요즘 流行하는 머리’ ‘요즘 流行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果然 이 檢索窓에서 眞짜 流行을 찾을 수 있을까. 範圍는 넓고 單純히 工夫한다고 正答을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Z世代의 ‘찐’ 트렌드를 1997年生이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하게 알려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運營하는 마케터에게 빼놓을 수 없는 業務 中 하나가 이벤트 企劃 및 進行이다. 購讀者나 팔로어를 모으기 위한 이벤트를 해야 할 때도 있고, 特定 商品을 期間 限定으로 선보이는 이벤트를 進行해야 할 때도 있다. 이벤트 參與 方式은 購讀 설정, 팔로, 댓글 달기 等이 가장 흔하지만 最近엔 “이렇게도 한다고?” 싶은 이벤트가 많다. 또한 規模가 크지 않아도 形式이 神奇해 사람들이 스스로 이벤트를 바이럴하거나 마케터를 直接 찾아보는 境遇가 늘고 있다. 最近 Z世代가 關心을 보이는 이벤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 팔로하면 물고기 그려드립니다

    팔로어에게 물고기 캐릭터를 그려주는 인스타그램 ‘fishzet’ 계정. [인스타그램 ‘fishzet’ 계정 캡처]

    팔로어에게 물고기 캐릭터를 그려주는 인스타그램 ‘fishzet’ 計定. [인스타그램 ‘fishzet’ 計定 캡처]

    누군가 無料로 그림을 그려준다고 하면 마다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最近 인스타그램엔 팔로어에게 自身만의 물고기 캐릭터를 그려주는 ‘fishzet’ 計定이 登場했다. 이 計定은 色깔, 表情, 지느러미 等이 모두 다른 물고기를 그려주는 이벤트를 통해 벌써 3萬9000名 팔로어를 確保했다.

    이벤트 參與 方法은 簡單하다. ‘fishzet’ 計定을 팔로하고 이 計定 揭示物에 自身의 물고기가 올라오기를 기다리면 된다. 最近 팔로어 數가 많아지면서 運營者는 하루 數百 마리의 물고기를 그려 公開하고 있다. 計定 生成 5日 車엔 팔로어 數 25名, 6日 車엔 502名이었는데 이때 運營者는 물고기 477마리 中 138마리를 하루 만에 그려 公開하기도 했다. 팔로어들은 물고기 模樣이 全部 달라 ‘나만의 물고기’를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反應이다. 물고기 그림을 그려준다는 이벤트 아이디어가 人氣를 끈 만큼 向後 購讀者 커스텀 이벤트가 더 活性化되지 않을까 싶다.

    # 聖水洞 신데렐라 찾아다니는 王子

    브랜드 스탠드 오일이 신상품 구두를 홍보하기 위해 진행한 이벤트. [인스타그램 ‘piotregftw’ 계정 캡처]

    브랜드 스탠드 午日이 新商品 구두를 弘報하기 위해 進行한 이벤트. [인스타그램 ‘piotregftw’ 計定 캡처]

    얼마 前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서울 용산구 한남동 一帶에 구두를 들고 돌아다니는 王子가 나타나 話題였다. 王子 扮裝을 한 外國人이 該當 구두가 발에 맞는 사람을 찾아다니는, 現實版 신데렐라 같은 場面이었다. 이는 브랜드 ‘스탠드 오일’의 新商品 口頭 마케팅 이벤트로, 王子는 더현대서울 等에도 나타나 구두 사이즈가 맞는 사람에게 신발을 贈呈했다.

    事實 新商品 구두를 弘報하는 더 쉬운 方法도 많다. SNS에 製品 寫眞을 公開하는 것으로 弘報를 끝낼 수도 있다. 하지만 스탠드 午日은 現場 이벤트 形式을 活用해 사람들로 하여금 王子와 그가 든 구두를 알아서 SNS에 올려 바이럴하게 한 것이다. 또 구두라는 製品 性格에 맞게 신데렐라 스토리를 借用한 點도 똑똑한 이벤트 企劃이다. 날씨가 더 풀리면 사람들의 바깥 活動이 늘어나면서 이런 마케팅이 좀 더 注目받을 것이다. 이제 마케팅 이벤트는 規模보다 얼마나 색다른 方式으로 展開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의 耳目을 끌어모을지가 關鍵 같다.



    # 하이네켄에서 왜 携帶電話를 만들까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에서 한정 출시한 ‘보링폰(Boring Phone)’. [Human Mobile Devices 제공]

    麥酒 브랜드 하이네켄에서 限定 出市한 ‘보링폰(Boring Phone)’. [Human Mobile Devices 提供]

    最近 麥酒 브랜드 하이네켄에서 限定版 폴더폰이 出市됐다. ‘보링폰(Boring Phone)’이 그것으로 말 그대로 通話, 文字메시지만 可能해 지루한 携帶電話라는 뜻을 담고 있다. 하이네켄 側은 “스마트폰 없는 世上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爲해 보링폰을 만들었다”고 說明한다. 近來 디지털 代身 느리고 刺戟 없는 아날로그에 對한 鄕愁가 커지고 있는 만큼 이 携帶電話에도 關心이 몰리는 狀況이다.

    보링폰은 5000個 限定으로 製作됐다. 온라인上엔 벌써부터 “왜 5000個만 만드느냐”는 댓글이 줄을 잇고 있다. 디자인은 全體的으로 하이네켄을 聯想케 하는 草綠色이 使用됐고, 폴더폰 特有의 ‘Y2K’(1990年代 末~2000年代 初盤 流行) 感性을 담았다. 아마 韓國에서도 탐내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 보링폰을 두고 누군가는 麥酒 브랜드와 어울리지 않는 ‘뜬금 마케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願하는 것, 時代的 欲望을 짚었다는 點에서 마케팅에 障壁은 없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