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物價의 꽃방망이 ‘붉은 誘惑’|週刊東亞

週刊東亞 897

..

物價의 꽃방망이 ‘붉은 誘惑’

부처꽃

  • 이유미 國立樹木園 山林生物調査課長 ymlee99@forest.go.kr

    入力 2013-07-22 09:57: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물가의 꽃방망이 ‘붉은 유혹’
    비가 참 오래오래 많이도 옵니다. 물은 더없이 要緊하고 所重한 存在이지요. 生命體에게는 生滅을 결정짓는 그 自體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밀려드는 물은 무섭기도 합니다. 물가에서 자라는 나무나 풀은 큰물이 나면 땅을 부여잡은 채 쓸려가지 않으려 안간힘을 씁니다. 이즈음 물 많은 物價에서도 그다지 强靭할 것 같지 않은 줄기로 버티며 毅然하게 꽃을 피우는 植物이 있습니다. 바로 부처꽃입니다. 이 대단한 빗줄기도 그 또한 지나가고, 잦아들겠지요. 그때가 되면 온통 붉은色으로 핀 꽃이 어느 물가에서나 더욱 아름답게 일렁이며 한여름 내내 이 무더운 季節을 시원하게 風靡할 것입니다.

    부처꽃은 北으로는 白頭山 1000m 以上 草芝에서부터 南으로는 濟州 草原에 이르기까지 全 國土의 물가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꽃입니다. 쉽게는 北漢江 或은 南漢江을 따라가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 있지요. 물을 아주 좋아해 物價에서만 사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한두 抛棄 있으면 그저 그렇다가도 여러 포기가 모여 있으면 금세 華麗한 꽃무리로 變身을 하지요.

    꽃色도 津粉紅빛이어서 如干 印象的인 게 아닙니다. 1m 程度 높이까지 자라는데 곧게 올라가는 네모진 줄기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져 나오고, 갈라진 줄기 끝마다 津한 粉紅빛 작은 꽃이 層層이 모여 달립니다. 꽃이 핀 모습을 멀리서 보면 붉은 꽃방망이처럼 느껴집니다. 꽃잎 여섯 갈래 가운데 手術 部分은 노란色이어서 하나하나 꽃 模樣이 더욱 귀엽지요.

    왜 부처꽃이란 이름이 붙었을까요. 워낙 특별한 이름이어서 반드시 그 理由가 있을 터인데, 確認된 文獻 속에서는 아직까지 그 理由가 알려진 바 없어 궁금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學名 中 俗名 라이스럼(Lythrum)은 ‘피(血)’라는 뜻의 그리스어 라이트론(lytron)에서 由來한 것으로, 꽃이 붉어서 붙은 이름입니다. 이 强烈한 꽃빛깔 때문인지 꽃말도 ‘湖水’와 ‘情熱’입니다.

    이 꽃의 가장 큰 用途는 뭐니 뭐니 해도 觀賞用입니다. 빼어나게 아름다우면서 물가에 심을 수 있는 素材가 흔치 않은 實情에서 본다면 부처꽃의 存在는 斷然 반갑지요. 特히 꽃피는 期間이 길고 栽培가 손쉽다는 長點을 지닙니다. 物價 植物에 一般人의 눈길이 쏠리기 始作한 것은 最近 일입니다. 부처꽃에 對한 關心度 公園이나 一般 家庭에서 蓮못을 만드는 일이 늘면서 始作됐다고 봅니다. 물가에 꽃을 심어두고 보려는 이가 늘어난 게 決定的 理由가 됐습니다. 요즘 일어나는 生態公園 만들기와 河川 復元도 一助를 했지요. 物價를 植物이 살고 물고기도 쉬는 空間으로 되돌리는 일을 하면서 部處꽃이 새삼 待接받게 된 거지요. 아름답기도 하면서 이러저러한 條件을 만족시키는 植物이 別로 없으니까요.



    韓方에서는 털부처꽃과 함께 千屈菜라고 해서 늦여름에 採取한 全草를 볕에 말려뒀다가 利用하는데 膀胱炎, 種毒(腫毒), 利尿障礙, 樹種(水腫) 等에 處方합니다. 特히 사카린과 타닌을 含有해 止瀉劑로 많이 쓰며, 痢疾이나 子宮 出血에도 處方한답니다. 혹 올여름 물가로 休暇日程을 잡았다면 꼭 한 番 이 붉고 아름다운 꽃을 記憶해뒀다가 찾아보길 바랍니다. 色다른 기쁨을 줄 것이 틀림없거든요.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