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 部長 評判, 調査하면 다 나와!|주간동아

週刊東亞 758

..

金 部長 評判, 調査하면 다 나와!

經歷者 移職 市場 ‘評判照會’가 重要…能力보다 態度, 커뮤니케이션 人材 選好

  • 이지은 記者 smiley@donga.com

    入力 2010-10-15 17:37: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國內 大企業에서 任員을 迎入할 때의 일이다. 政府 傘下 政策硏究機關 任員이었던 A氏가 最終面接에 올랐다. 그는 學閥이 좋았고 放送이나 新聞에 자주 登場해 知名度도 꽤 높았다. 그런데 A氏가 在職했던 硏究機關의 職員들에게 評判照會를 하는 過程에서 그가 지나치게 外部 活動에만 置重해 業務에 疏忽했다는 事實이 밝혀졌다. 甚至於 部下 職員들의 硏究成果物을 自身의 것으로 盜用한 日까지 알려져 道德性 問題로 採用이 霧散됐다.

    反面 별다른 ‘스펙’이 없는 B部長이 屈指의 外國系 石油化學會社 팀長으로 뽑힌 건 바로 評判照會 德分이었다. 다른 候補者들이 갖춘 外國 名門大 經營學 碩士(MBA)도, 外國系 會社에서의 華麗한 經歷도 없었지만, 評判照會 過程에서 同僚들의 評價가 매우 좋았다. 特히 B部長과 함께 일하다 會社를 차려 獨立한 한 任員이 “나무랄 데 없는 사람으로 機會가 닿으면 내가 데려다 쓰려고 했다”고 稱讚한 게 傳貰를 逆轉시켰다.

    最近 經歷職 採用 過程에서 ‘評判照會(reference check)’가 새롭게 浮刻되고 있다. 評判照會는 經歷職을 迎入할 때 最終 段階에서 候補者의 學歷이나 經歷이 맞는지, 組織適應力과 커뮤니케이션 能力이 뛰어난지, 道德的 問題가 없는지 따위를 前 職場同僚나 上司 等에게 確認하는 作業. 한 調査에 따르면 經歷者 採用 때 評判照會를 하는 企業이 45%에 이른다. 헤드헌팅 業體 HR코리아가 最近 276個 企業 人事擔當者를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 結果에서도 評判照會는 面接 다음으로 重要한 採用 道具로 자리 잡고 있고, 特히 財務·會計 分野에서 많이 活用된다(그래프 參考).

    財務·會計에서 많이 活用

    김 부장 평판, 조사하면 다 나와!
    헤드헌팅 業體인 커리어케어는 9月 1日 評判照會 專門 서비스인 ‘커리어체크’(www.careercheck.kr)를 始作했다. 學歷이나 經歷 事項에 거짓이 없는지, 過去에 함께 일했던 사람들의 評價는 어떠한지 等을 確認하는 것은 勿論 退社 理由 等을 알아보는 退職者 인터뷰, 採用하려는 人材가 會社에서 얼마만큼의 附加價値를 生産해낼지 豫測하는 模擬評價 等 多樣한 評判照會 서비스를 提供한다. 커리어케어 신현만 社長은 “評判照會 依賴 件數가 2009年에 비해 2倍 以上 늘어났다. 지난 7~9月에는 任員級 經歷者만 80名의 評判照會를 進行했다. 이처럼 評判照會 需要가 늘어나면서, 이를 專門的으로 하는 서비스를 始作하게 됐다”고 說明했다.



    커리어체크의 評判照會 서비스는 專門 컨설턴트가 採用 對象者의 周邊 人物들에게 業務能力과 리더십 力量, 社會性, 人性 等을 確認하는 方式으로 이뤄진다. 普通 採用 候補者의 同意를 받는다. 主로 電話나 e메일 等 書面 인터뷰로 進行하지만 間或 關係者를 直接 만나기도 한다. 컨설턴트가 內容의 眞僞를 判斷하고 가장 나쁜 答辯과 좋은 答辯 2個를 뺀 後 評價報告書를 作成한다. 費用은 한 사람當 300萬 원에서 1000萬 원 線으로 高價인 便.

    커리어케어처럼 別途의 서비스로 提供하지는 않지만, 大多數 헤드헌팅 業體도 經歷者를 推薦하는 過程에서 評判照會를 竝行한다. 普通 評判照會에서 가장 크게 影響을 미치는 것은 같이 일한 經驗이 있는 上司의 見解. 하지만 最近 企業들이 多面評價를 重要視하면서 商社뿐 아니라 同僚, 部下 職員의 意見도 比重이 커지고 있으며 境遇에 따라서는 顧客社 等 業務에 關聯된 人物에게 評判照會를 하기도 한다.

    그런데 問題는 이런 意見을 받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點. 一般的으로 美國이나 유럽 等 先進國은 評判照會가 一般化돼 있고, 評判照會 인터뷰에 參與하는 사람도 自身의 答辯이 人材 採用에 決定的인 役割을 한다는 걸 알기 때문에 誠心誠意껏 應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同僚, 特히 같이 일했던 部下 職員을 評價하는 것 自體를 꺼리는 情緖가 있어 評判照會를 進行하기가 쉽지 않다. 多幸히 評判照會가 많아지고, 그 重要性을 認知하는 사람이 늘면서 誠實히 答辯하는 比率도 높아지는 趨勢다.

    그렇다면 評判照會에서 가장 重要하게 살펴보는 것은 무엇일까. 헤드헌팅 業體 關係者들은 “業務 能力보다는 態度, 卽 組織 融和力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道德性과 일에 對한 價値觀”이라고 한목소리로 强調했다.

    實際로 評判照會를 통해 入社가 取消된 事例를 살펴보면 △實績은 좋았으나 組織 管理를 제대로 못해 누구도 함께 일하고 싶어 하지 않고 △擔當 部署에서 유난히 退社者가 많이 發生했으며 △學歷 및 經歷, 休職과 退社 思惟 等을 僞造하고 △橫領 等 金錢 問題를 일으켰으며 △不倫이나 性戱弄 問題가 發覺된 境遇가 많다. 다음은 신현만 社長의 說明이다.

    “‘會社를 그만둔 지 1年이 지났는데 只今까지 다니고 있다’ ‘支社에 있었는데 本社에 있었다’ ‘健康上 理由로 그만뒀다고 했는데 實은 低成果로 인한 勸告辭職이었다’ 等 巧妙히 經歷을 속인 境遇가 매우 많습니다. 求職者들도 이렇게 조금씩 거짓말하는 걸 當然하다 여기죠. 그런데 會社가 이런 거짓 行列에 同參한다는 게 더 큰 問題입니다. 例를 들어 橫領事故가 나면 會社는 ‘조용히 덮을 테니 當事者만 나가라’는 式으로 解決합니다. 밖으로 알려지면 會社 亦是 골치 아프니까요. 그러면 當事者는 經歷上 一般 辭職을 한 게 되니 아무런 制限 없이 다른 會社로 옮기는 겁니다. 이런 事項은 評判照會 아니면 알아낼 수 없죠.”

    나쁜 評判은 바로잡으려고 努力해야

    이처럼 評判照會가 重要해진 狀況에서 職場人은 어떻게 自身의 評判을 管理해야 할까. 平素 業務에 對한 能力을 키우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職場同僚 및 業務에 관계된 사람들과 두루두루 圓滿한 關係를 맺고 特別히 敵을 만들지 않는 게 重要하다. 移職을 考慮한다면 自身에게 유리한 評判을 해줄 만한 사람을 찾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實際로 大部分 評判照會는 當事者 同意를 받아 進行하며 直接 推薦人의 名單을 받기도 한다. 이때 自身의 處地를 잘 理解하고, 自身의 일處理 方式이 最善의 選擇이었음을 客觀的으로 說明해줄 上司나 同僚를 미리 涉外해놓는 게 좋다. HR코리아 최경숙 專務는 “上司나 同僚에게 單純히 ‘잘 付託한다’고 말하기보다는, 充分히 對話를 나누며 自身이 願하는 바와 일에 對한 價値觀 等에 對해 共有하고 共感을 形成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萬若 自身에 對한 나쁜 評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 具體的인 內容을 把握하고 問題의 本質이 무엇인지 確認한 後 解明할 수 있는 資料를 準備해야 한다. 거짓 情報나 些少한 잘못이 크게 부풀어 만들어진 나쁜 評判이라면 當事者로서는 抑鬱할 수도 있겠지만, 이때 感情을 排除하고 問題를 客觀化해 바라보는 게 重要하다.

    實際로 會計部署 出身인 C氏는 前 職場 企劃팀 任員인 D氏와 業務上 摩擦이 많았다. 以後 C氏는 移職을 試圖했고 支援한 企業의 面接까지 마쳤으나, 이 企業이 C氏에 對한 評判照會를 依賴해 D氏로부터 좋지 않은 評判을 傳해 들었다. 入社가 取消될 수도 있는 狀況에서 C氏는 會社에 疏明할 機會를 要請했다. 그는 全 職場 會計部署와 企劃팀의 業務構造와 摩擦이 發生할 수밖에 없었던 狀況에 對한 資料를 提示했고, 그의 解明이 받아들여져 成功的으로 理直할 수 있었다.

    이렇듯 自身에 對한 나쁜 評判이 있다고 해서 주눅 들 必要는 없다. 問題가 있을 境遇, 이를 正面으로 부딪쳐야 解決策도 나온다. 崔 專務는 “나쁜 評判에 積極的으로 對應한다고 해서 그에 對한 記錄 自體가 사라지는 건 아니다. 하지만 客觀的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로잡으려고 最大限 努力한다면, 어느 程度 克服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