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AI 自體가 國家 競爭力 指標”|週刊東亞

週刊東亞 1440

..

[映像] “AI 自體가 國家 競爭力 指標”

오순영 KB國民銀行 常務 “韓國, 사우디·아시아 AI 連帶에서 리더 돼야”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4-05-22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生成型 人工知能(AI) 챗GPT 開發社 오픈AI가 5月 13日(現地 時間) 온라인으로 進行한 ‘스프링 업데이트’ 行事에서 最新 巨大言語모델(LLM) ‘GPT-4o’를 公開했다. 지난해 11月 GPT-4터보를 公開한 지 6個月餘 만이다. 오픈 AI는 2022年 11月 프로토타입의 챗GPT를 선보인 以後 지난해 3月 GPT-4를 出市하며 ‘AI 時代’를 연 바 있다. 이番에 公開한 GPT-4o는 사람처럼 보고 듣고 말하면서 使用者와 實時間 對話를 할 수 있는 것이 特徵이다.

    오순영 KB국민은행 금융AI센터 상무. [홍태식]

    오순영 KB국민은행 金融AI센터 常務. [홍태식]

    AI 技術이 챗GPT를 中心으로 빠르게 發展하는 가운데 글로벌 AI 市場은 企業 間 競爭을 넘어 國家 間 霸權 競爭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흐름에서 韓國은 어떻게 對處하고 準備해야 할까. 인터넷 强國이던 韓國이 AI 時代에도 競爭力을 維持할 수 있을지 오순영 KB국민은행 金融AI센터 常務를 만나 들었다. 오 常務는 한글과컴퓨터에서 人工知能開發室, 未來成長本部長 等을 거쳐 2019年 한컴그룹 最初 女性 最高技術責任者(CTO)에 올랐으며, 2022年부터 KB국민은행 金融AI센터를 指揮하고 있다. 大統領 直屬 디지털플랫폼政府委員會, 國家데이터政策委員會 等에서 AI 關聯 諮問을 하고 있으며, 最近 AI 時代 對處法을 담은 ‘AI 時代의 富의 指導’를 出刊했다.

    ‘AI 時代’를 어떻게 定義할지부터 짚고 가야 할 것 같다.
    “接近性과 便宜性이 뛰어난 챗GPT가 登場하고 AI가 日常 깊숙이 들어오면서 AI 時代가 始作됐다. 現在 AI는 비즈니스 側面에서 潛在力이 暴發하는 時期이면서 AI 技術의 危險에 對한 自覺도 必要한 時期다. 아이러니하게도 AI 時代에는 人間中心的 思考가 더욱 强調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時代를 이끄는 AI 트렌드를 解釋하는 힘이 必要하다.”

    AI 리터러시 키워야

    AI를 解釋하는 힘이란 무엇을 뜻하나.
    “새로운 技術이 쏟아져 나오다 보니 누군가의 解釋을 기다릴 수 없는 狀況이다. 그래서 이 技術들이 社會에 어떤 影響을 끼치고, 環境이 어떻게 變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解釋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AI 리터러시(文解力)를 키워야 한다는 얘기다.”



    AI 技術이 特異點을 넘었다고 보는 건가.
    “그렇다. 生成型 AI 登場으로 AI 技術이 特異點을 넘은 것으로 보인다. AI 技術은 現在 充分한 狀態로, 産業이나 日常에 어떻게 適用되는지 確認해야 하는 타이밍이다.”

    生成型 AI가 傳統 AI와 가장 크게 差別되는 點은 무엇인가.
    “傳統 AI는 分類하고 豫測하는 技術인 反面, 生成型 AI는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技術이다. 콘텐츠란 텍스트, 이미지, 映像 等을 통해 學習된 데이터셋으로, 이를 模倣해 다양한 類型의 콘텐츠을 새롭게 複製한다는 것이 가장 큰 差異다.”

    그렇다면 生成型 AI 檢索엔진이 出市되면 檢索엔진 1位 구글을 넘어설 수 있을까.
    “챗GPT 登場 前에는 유튜브가 구글의 莫强한 競爭者였다. 하지만 구글 檢索은 如前히 健在하지 않나. 勿論 챗GPT는 어떤 質問이든 設令 잘못된 情報일지라도 하나의 答을 알려준다는 長點이 있다. 反面 구글은 數千, 數萬 個 答辯 가운데 使用者가 願하는 答을 찾아야 한다. 各各의 長短點이 있다고 생각한다. 生成型 AI가 구글 檢索엔진을 代替한다기보다 서로 進化하는 方向으로 成長할 것으로 보인다. 實際로 구글도 生成型 AI 技術을 導入하고 있다.”

    챗GPT를 起點으로 AI 生態系가 再編되고 있는데.
    “現在 生成型 AI는 完成된 技術이 아니고 事業에 적합한 形態로 繼續 進化하고 있다. 챗GPT는 1750億 個 파라미터로 構成된 큰 모델 사이즈로 大規模 컴퓨팅 資源이 必要하다. 인프라에 該當하는 GPU(그래픽處理裝置) 生産者와 클라우드 事業者의 役割이 重要해졌다. 다만 GPU 品貴 現象으로 産業 側面에서는 큰 허들이 發生했다. 이런 理由로 現在는 온디바이스 AI처럼 價性比가 좋은 輕量化 모델에 對한 니즈가 높아진 狀況이다. AI 市場은 이처럼 다양한 形態로 擴散되고 있다.”

    反엔비디아 聯合의 다양한 試圖

    AI分野에서 더딘 行步를 보이던 애플이 온디바이스 AI 市場에서 反擊에 나서리라고 보나.
    “애플은 技術보다 使用者 經驗을 强調하는 會社다. 애플은 디바이스, 콘텐츠, 스토어 이 세 가지가 完璧히 갖춰지기 前까지는 新製品 出市를 하지 않는다. 애플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等에 딱 맞는 AI 技術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最近 애플이 챗GPT 輕量化 모델을 次期 아이폰에 搭載한다는 얘기가 들린다. 6月 世界開發者會議(WWDC)에서 確認할 수 있을 展望이다.”

    엔비디아 獨走는 언제까지 이어질까.
    “現在 AI 칩 市場에서 엔비디아의 敵手가 없는 狀況이다. AMD가 宣傳 中이지만 아직은 力不足이다. 그럼에도 다양한 試圖가 繼續되고 있다. 네이버-인텔 協業과 네이버-三星 協業度 關心 있게 볼만하다. 퓨리오사AI, 리벨리온 같은 國內 스타트업의 成果도 期待된다. 또한 國內 클라우드業體들도 다양한 AI 半導體 스타트업을 키우고 있다.”

    國內 企業, 特히 金融業界는 AI를 어떻게 活用하고 있나.
    “金融業界 또한 다양한 領域에 AI를 導入하고 있다. 顧客管理, 業務運營, 리스크 및 컴플라이언스 側面에서 活用된 事例를 글로벌 리포트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챗봇 等을 통해 顧客 응답률을 높이고 顧客 問議 處理 時間을 短縮했다. 보이스피싱 같은 다양한 金融詐欺를 줄이는 데도 活用되고 있다. 生成型 AI 붐이 始作되기 前인 2022年 KB국민은행은 이미 AI 技術을 活用한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8600餘 個 計座, 630億 원의 보이스피싱 關聯 資産을 지켰다. 또한 生成型 AI 時代가 되면서 顧客들에게 좀 더 高度化된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을 것이라는 期待感도 있다.”

    金融業界는 生成型 AI를 活用하기가 쉽지 않아 보이는데.
    “生成型 AI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이라는 거짓 情報를 만들 수 있어 金融業界는 아직 對顧客 서비스에는 生成型 AI를 導入하고 있지 않다. 金融業界는 100가지 가운데 하나만 失手해도 큰 事故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對顧客 AI 서비스는 많은 檢證을 거쳐야 提供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國家 間 AI 霸權 競爭 深化

    AI는 企業 間 競爭을 넘어 國家 間 霸權 競爭이 되고 있다.
    “美國과 中國이 앞서 나가는 가운데 프랑스, 아랍에미리트(UAE), 日本 等도 頭角을 나타내고 있다. 프랑스에는 오픈AI 競爭社인 미스트랄(Mistral) AI가 있다. UAE는 G42, TII 等 AI 企業을 保有 中이며, 最近 오픈AI에 大規模 投資를 하기도 했다. 日本은 元來 競爭力이 弱했으나 日本 政府가 소프트뱅크에 3700億 원을 追加 投資하면서 積極 對應하는 모습이다. 印度도 最近 自體 開發한 LLM을 發表했고, 基本的으로 IT와 科學技術이 뛰어나 市場 潛在力도 크다. 現在 注目해야 할 國家가 셀 수 없이 늘어나고 있어 競爭 또한 熾烈해지고 있다. AI 自體가 國家 競爭力을 나타내는 指標가 돼가고 있는 것이다.”

    韓國은 R&D(硏究開發)와 投資에서 크게 밀리면서 AI 主權을 威脅받는 處地인데.
    “2022年까지 AI는 韓美中의 競爭으로 보였다. 하지만 最近 先進國 中心으로 大規模 生成型 AI 投資가 活潑해진 反面, 韓國 政府의 投資는 아쉬움이 있다. 現在 韓國은 사우디나 東南아시아에 進出하려 애쓰고 있다. 이처럼 需要가 있는 곳들을 中心으로 聯合을 만들어 市場을 키우고, 그 市場에서 리더가 돼야 한다. 소버린 AI(Sovereign AI: 國家의 데이터 主權과 規制 遵守를 保障하기 위해 開發된 AI 技術) 確保를 願하는 사우디, 아시아 等을 包含한 여러 國家와 年代를 맺고 韓國이 리더로 자리 잡는 것이 重要해 보인다. 또한 로드맵을 가지고 進行하려면 國內 AI 企業들에 對한 補助金 支給을 비롯해 海外 進出 支援 等 훨씬 强力한 支援 政策이 必要하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國內에선 잘 안 通하는 額面分割 效果

    [映像] 金正煥 代表 “구리 需要 10年間 2倍 增加 豫想… 最近 下落은 單 ...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