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 떨고 있니?’ 個·閉會式 춥지 않게 보려면|주간동아

週刊東亞 1121

..

2018 平昌冬季올림픽

‘나 떨고 있니?’ 個·閉會式 춥지 않게 보려면

지붕 없고 바람 센 곳 … 여러 벌의 얇은 옷, 핫팩, 毯요 準備해야

  • 入力 2018-01-09 13:20:4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平昌冬季올림픽 개?·?閉會式이 열릴 올림픽플라자는 24萬㎡ 大地에 地下 1層, 地上 7層의 鐵骨 및 鐵筋콘크리트 構造로 總面積 5萬8790㎡에 3萬5000席의 可變席을 갖췄다. 올림픽 最初 行事 專用 個?·?閉會式張으로, 大會가 끝나면 一部 施設을 撤去한 後 用途를 變更해 使用할 豫定이다.

    올림픽이 열릴 때면 개·閉會式 舞臺는 언제나 話題다. 開催地만의 特性과 스포츠 精神, 和合의 메시지 等을 담은 公演과 함께 緊張感 넘치는 聖火奉送 意識이 두고두고 膾炙되기 때문이다. 平昌冬季올림픽度 2月 9日 開會式에 맞춰 感動的인 舞臺를 演出하기 위한 準備가 한창이다. 그런데 開會式이 열리는 올림픽플라자(플라자)가 추위 論難에 휩싸였다. 

    플라자는 지난해 9月 30日 江原 平昌郡 大關嶺面 수하리에 總面積 5萬8790㎡, 收容 人員 3萬5000名, 地下 1層~地上 7層 規模로 完工됐다. 建設 期間은 1年 10個月이 걸렸고, 事業費는 1200億 원이 들었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五角形 模樣으로, 平昌冬季올림픽大會 및 冬季패럴림픽大會 組織委員會(組織委員會)에 따르면 文化·環境·平和·經濟·ICT(情報通信技術) 올림픽의 實現을 象徵한다. 中央에는 原形 舞臺가, 7層짜리 本館洞 옆에는 聖火臺가 設置됐다. 플라자는 歷史上 最初의 行事 專用施設로 平昌冬季올림픽 개·閉會式과 패럴림픽 개·閉會式 等 總 4番의 行事를 치르면 3萬5000個 座席과 假說 建築物이 모두 撤去된다. 以後에는 올림픽記念館과 文化·스포츠 空間으로 活用될 豫定이다.

    1200億 원 들인 式場에 지붕이 없다?

    지난해 11월 4일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평창동계올림픽 개 · 폐회식장인 올림픽플라자에서 올림픽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2017 드림콘서트 인 평창’ 행사가 열렸다. [뉴시스]

    지난해 11月 4日 江原 平昌郡 大關嶺面 平昌冬季올림픽 個?·?閉會式張인 올림픽플라자에서 올림픽 成功 開催를 祈願하는 ‘2017 드림콘서트 人 平昌’ 行事가 열렸다. [뉴시스]

    플라자에는 지붕이 없다. 當時 建立을 主導한 文化體育觀光部(文體部)와 組織委員會, 政府 等 關係者들은 苦心 끝에 지붕 設置 計劃을 撤回했고, 只今의 形態가 完成됐다. 올림픽 期間에만 쓰고 撤去될 建物에 豫算을 많이 들일 必要가 없다는 判斷 下에 내린 決定이었다. 

    플라자는 四方이 시원하게 뚫려 마치 野球場 같다. 하지만 이 때문에 觀衆은 外氣에 그대로 露出될 수밖에 없다. 海拔 800m인 이곳은 大關嶺에서도 바람이 많이 불어 黃太 덕장이 있던 場所다. 特히 겨울철에는 칼바람이 類달리 센 곳이다. 江陵이 故鄕인 30代 職場人 金某 氏는 “平昌은 江原道에서도 相當히 추운 地域이고, 大關嶺은 더하다. 여름철에도 大關嶺은 딴 世上처럼 서늘하다. 오죽하면 江原道民이 여름철 避暑地로 大關嶺 休憩所를 꼽겠나. 게다가 風力發電所가 運營될 程度면 바람이 어느 程度일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나 올림픽 開會式은 午後 8時 始作된다. 



    이러한 憂慮는 지난해 11月 現實化됐다. 11月 4日 ‘2017 드림콘서트 人 平昌’이 열렸는데 觀客 가운데 6名이 低體溫症을 앓아 救急車가 出動했다. 當時 氣溫은 零上 3度 안팎이었는데 現場에 있던 이들에 따르면 體感溫度는 零下圈이었다고. 觀客뿐 아니라 민소매와 핫팬츠 차림으로 舞臺에 오른 一部 歌手와 進行者가 限껏 몸을 웅크리고 입을 덜덜 떠는 모습도 카메라에 捕捉됐다. 콘서트가 끝난 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後期에 따르면 ‘待避所로 만들어놓은 곳도 不足해 化粧室에 들어가 몸을 녹여야 했다’ ‘萬若 이곳을 찾으려는 이들이 있다면 도시락 싸 들고 다니며 말릴 것’ 等 批判的인 評價가 支配的이었다. 

    海外에서는 大部分 室內 스타디움에서 開會式이 進行됐다. 2010 밴쿠버冬季올림픽은 돔에서, 2014 소치冬季올림픽은 지붕 사이를 大型 가림幕으로 덮은 돔 形態의 競技場에서 開·閉會式이 열렸다. 그러나 지붕이 없는 式場도 있었다. 1994 릴레함메르洞契올림픽 개·閉會式腸 스타디움에 지붕이 設置되지 않았다. 當時 開會式은 冬季올림픽 歷史上 가장 추운 開會式으로 記錄됐다. 이 때문에 플라자가 릴레함메르洞契올림픽 開會式 추위 記錄을 깰지도 모른다는 憂慮가 나온다. 

    海外 言論도 걱정을 내비쳤다. 英國 ‘로이터’는 지난해 12月 7日 ‘平昌冬季올림픽 組織위는 러시아 選手團 出戰 禁止, 低調한 티켓 販賣, 南北關係 緊張 狀況 等의 問題보다 强추위를 걱정하고 있다’고 報道하면서 ‘平昌 開會式은 지난 30年間 열린 洞契올림픽 開會式 가운데 가장 추울 것’이라고 豫想했다. 美國 ‘타임’도 지난해 12月 25日 온라인에 冬季올림픽 開催地인 平昌을 紹介하는 記事를 올리며 ‘平昌의 2月 平均 氣溫은 零上 1~2度이지만 體感溫度는 零下 8度에 이르기 때문에 相當한 추위가 豫想된다’고 報道했다. 

    當初 平昌 開會式은 스키점프臺가 있는 알펜시아 스타디움에서 열릴 豫定이었다. 그러나 現場을 訪問한 國際올림픽委員會 關係者들이 國內外 選手團과 觀衆, 進行要員과 國內外 言論 等 5萬 名에 이르는 人員을 한꺼번에 受容하기에 施設이 狹小하다는 理由를 들어 이를 承認하지 않았다. 그 代身 組織委員會는 江陵綜合運動場을 리모델링하는 方案도 論議했지만, 冬季올림픽 誘致에 相當 期間 功을 들인 平昌 住民들이 反對해 霧散됐다. 結局, 冬季올림픽 개·閉會式用으로 쓰이고 버려질 플라자를 建設하게 된 것이다. 

    組織委員會는 當初 지붕의 必要性을 認知했지만, 事後 撤去를 前提로 지어지는 臨時 施設物에 豫算을 投資할 必要가 있느냐는 反對 意見이 相當했다. 當時 올림픽 施設 建立에 參與했던 文體部 關係者 A氏는 “該當 地域은 暴雪이 내리면 1m씩 쌓이는 곳으로 지붕을 올리려면 눈의 무게를 支撐할 수 있을 程度로 튼튼하게 지어야 한다. 建築工學 專門家들에게 依賴하자 그 程度 荷重을 견디려면 적어도 600億 원을 들여야 한다는 結論이 나왔다. 一角에서는 100億~200億 원에 지붕을 씌울 수 있다고 하는데 잘 모르고 하는 얘기다. 이에 組織委員會, 文體部, 國務總理室, 靑瓦臺 等 關係者들이 모두 苦心할 수밖에 없었다”고 回想했다. 

    이 問題에 解答을 내준 사람은 國際올림픽委員會(IOC) 平昌冬季올림픽 調整委員長이었다. 2014年 12月 趙亮鎬 當時 組織委員長은 모나코에서 열린 IOC 總會에 參席해 구닐라 린드베리 委員長과 會議를 했다. 우리 側이 “며칠 쓰고 撤去할 建物인데 지붕을 씌우려면 最少 600億 원이 들어 걱정”이라고 하자, 린드베리 委員長은 暫時도 苦悶하지 않고 “겨울은 元來 추우니 걱정 마라. 野外에서 開會式을 치른 나라도 많다”고 答했다. 

    A氏는 “린드베리 委員長의 말을 윗線에 報告했고, 지붕 없이 개·閉會式腸을 짓는 것으로 結論 내렸다. 萬若 開會式에 問題가 생기면 當時 決定에 對한 監査가 이뤄지거나 國民의 非難을 받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判斷을 後悔하지 않는다. 또 開催를 한 달 앞둔 狀況에서 지붕을 올릴 수도 없다. 오히려 對備를 徹底히 하면 지붕 없는 式場에서 훌륭하게 開會式을 치른 模範 事例로 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붕 抛棄한 德에 600億 원 節減!

    가을철인데도 체감온도가 영하권을 기록할 정도로 추웠던 탓에 얇은 의상을 입고 무대에 오른 가수와 진행자들이 추위에 떠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뉴스1]

    가을철인데도 體感溫度가 零下圈을 記錄할 程度로 추웠던 탓에 얇은 衣裳을 입고 舞臺에 오른 歌手와 進行者들이 추위에 떠는 모습이 카메라에 捕捉되기도 했다. [뉴스1]

    現時點에서 플라자에 지붕을 덮기란 時間과 豫算 側面에서 모두 力不足이다. 그렇다고 場所를 옮기기도 마땅치 않다. 主催 側은 開會式 當日 暴雪로 場所 變更이 不可避할 境遇 氷上競技가 열리는 江陵 아이스 아레나로 式場을 變更할 計劃도 갖고 있다. 그러나 聖火臺가 플라자에 마련돼 있고 舞臺 演出도 그에 맞게 構想했기 때문에 갑자기 아이스 아레나로 場所를 옮길 境遇 公演의 質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아이스 아레나에 깔린 氷板 위에 舞臺를 設置해야 하는 어려움도 생긴다. 

    이에 組織委員會는 天災地變이 없는 限 旣存 計劃대로 開會式을 進行할 豫定이다. 그 代身 추위를 克服할 對策 마련에 나섰다. 1月 3日 이희범 組織委員長은 記者懇談會에서 “開會式 추위를 걱정하는 분이 많은 것 같다. 핫팩 같은 防寒用品 支給 方案 等 對備策을 마련하고 있다. 또 바람막이 工事를 進行 中이고 곳곳에 暖房器를 設置하는 等 施設을 補完할 方策도 만들고 있다. 2月 4日이 立春이라 9日 開會式 추위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徹底한 方案 마련으로 開會式 强추위 克服

    現在 組織委員會는 매서운 强風을 막고자 플라자 1層과 2層 사이 外壁에 높이 3.5m, 길이 350m의 아크릴 素材 防風幕을 設置 中이다. 競技場 下端部가 뚫려 있었는데 이 防風幕이 强하게 부는 바람을 多少 막아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또 觀衆席 곳곳에 暖房器 40臺를 設置해 추위를 누그러뜨린다는 計劃이다. 開會式 當日에는 觀客 全員에게 友誼, 핫팩, 무릎毯요, 方席, 帽子 等 防寒用品 5種 세트를 提供하기로 決定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開會式에 參席하는 觀客 스스로 추위에 徹底히 對備해야 한다. 이승현 組織委員會 報道支援部 代理는 “防風幕, 暖房器 外에도 다른 方法을 構想 中이다. 하지만 그것으로 不足할 수 있다. 事實 開會式場은 다른 地域에 비해 體感溫度가 낮다. 따라서 두꺼운 파카나 外套를 입는 것은 勿論, 얇은 옷을 最大限 여러 겹 껴입고 오는 것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組織委員會는 强추위 對備 옷차림을 徹底히 弘報할 計劃이다.

    開會式 가세요?
    防寒服 · 防寒用品 꼭 챙기세요!

    平昌冬季올림픽大會 및 冬季패럴림픽大會 組織委員會(組織委員會)는 올림픽이 開催되는 2月 9~25日 江原道 平昌을 찾는 이들에게 추위에 徹底히 對備할 것을 當付했다. 特히 2月 9日 午後 8時 開會式이 열리는 올림픽플라자를 찾을 計劃이라면 2時間 동안 野外에 앉아서 公演을 鑑賞할 準備를 단단히 해야 한다. 얇은 內服을 여러 벌 껴입는 것은 基本이고, 올겨울 大流行한 롱패딩을 입으면 종아리까지 몸을 감쌀 수 있어 防寒用으로 좋다. 하지만 눈이 내릴 것에 對備해 防水가 되는 스키服 材質의 防寒服을 準備한다면 더욱 좋다. 

    各種 防寒用品과 몸을 따뜻하게 해줄 飮料를 챙기는 것도 必須다. 組織委員會는 開會式 當日 友誼, 핫팩, 무릎毯요, 方席, 帽子 等 防寒用品 5種 세트를 提供한다. 個人的으로 발바닥 等에 덧댈 핫팩과 上體 或은 下體에 追加로 덮을 毯요를 하나 더 챙기는 것이 좋다. 또한, 뒷사람의 視野를 가리지 않으면서 눈과 바람을 막아줄 透明한 材質의 雨傘도 必要하다. 

    겨울철 防寒服과 두꺼운 점퍼類는 11~12月 集中的으로 販賣하며, 1~2月 세일에 들어가는 브랜드가 많다. 이 期間에는 新商品을 들이는 百貨店보다 移越商品을 販賣하는 아웃렛을 攻掠하는 것도 方法이다. 서울 市內 아웃렛으로는 서울地下鐵 1號線 서울驛과 連結된 롯데아울렛과 서울地下鐵 2號線 東大門歷史文化公園驛 隣近의 現代시티아울렛 東大門店, 서울地下鐵 1號線 加山디지털團地驛 隣近의 現代아울렛 加算點 等이 있다. 京畿 北部地域에는 新世界 坡州프리미엄아울렛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坡州點, 롯데아울렛 高揚點 等이, 京畿 南部地域에는 롯데프리미엄아울렛 光明店 等이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