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機甲部隊 킬러 攻擊헬기 아파치 導入이냐, 韓國型 開發이냐|주간동아

週刊東亞 766

..

北 機甲部隊 킬러 攻擊헬기 아파치 導入이냐, 韓國型 開發이냐

次世代 攻擊헬기 事業 如前히 漂流…港作詞 電力 업그레이드 絶對 必要

  • 주성민 軍事問題 專門 自由寄稿家 bluejays@kebi.com

    入力 2010-12-13 10:15: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北 기갑부대 킬러 공격헬기 아파치 도입이냐, 한국형 개발이냐

    (왼쪽) 次期 攻擊型 헬기로 擧論되는 아파치. (오른쪽) 陸軍의 主力 攻擊헬기 AH-1S 코브라.

    戰鬪機 操縱席의 미사일 警報裝置가 날카로운 소리를 내며 울리기 始作했다. 地上에서 發射된 SA-6 미사일이 超音速으로 날아오고 있었다. F-16 戰鬪機는 미사일을 避하기 위해 急激히 旋回하며 逃避動作에 들어갔다. 그러나 이미 늦었다.

    보스니아 內戰 4年째인 1995年, 발칸반도에서 偵察飛行을 하던 美 空軍 戰鬪機가 세르비아軍이 發射한 地對空 미사일에 命中됐다. 불길에 휩싸인 戰鬪機는 墜落하기 始作했고 操縱士는 非常脫出 裝置를 통해 艱辛히 튀어나왔다.

    스콧 大尉의 落下傘이 펴지는 光景을 본 編隊長이 同僚의 콜사인을 대며 報告했다.

    “메이데이. 메이데이. 拜셔52가 墜落했다. 反復한다. 拜셔52가 墜落했다.”

    落下傘을 탄 스콧 大尉는 敵地에 떨어졌다. 세르비아軍은 射殺하려 追擊했고 그는 목숨을 걸고 逃走했다. 全力을 다해 避身을 거듭하던 6日째 밤, 低空飛行을 하는 航空機 소리에 無電機를 켜자 呼出陰이 들려왔다.



    “拜셔 파이브 투, 拜셔 파이브 투. 여긴 拜셔 일레븐이다.”

    마침내 스콧 大尉는 搜索 中이던 偵察機와 交信하는 데 成功했다.

    “반갑다, 拜셔 일레븐. 도와줄 수 있겠는가?”

    그러나 偵察機 操縱士는 敵의 欺瞞術策日 수도 있으니 身分부터 確認해야 했다.

    “도와주겠다. 拜셔 파이브 투, 韓國에서 勤務한 적이 있는가?”

    스콧 大尉가 對答했다.

    “그렇다, 烏山 에어베이스(OSAN AB)였다.”

    偵察機 操縱士 헨퍼드 大尉가 다시 물었다.

    “어느 大隊였는지 말해줄 수 있는가?”

    “勿論이다. 駐버츠 大隊였다.”

    身分이 確認되자 그는 微笑를 지으며 對答했다.

    “좋다. 날이 밝기 前에 救助해주겠다.”

    아드리아海(Adriatic Sea)에 떠 있는 美 海軍 上陸講習함 ‘키어사지’호에서 며칠째 非常待機를 하던 第24 海兵遠征隊가 救助作戰을 始作했다. 이 遠征隊는 敵地에 孤立된 我軍을 救助하는 任務로 名聲이 높은 部隊다. 海上의 航空母艦이나 上陸講習함에 前進 配置돼 있으며, 美 海兵隊 組織 中 가장 瞬發力이 뛰어나 支援이 必要 없는 短期 作戰에 迅速하게 動員된다.

    巨大한 CH-53 슈퍼스탤리言 헬리콥터 2臺와 이들의 護衛를 맡은 攻擊用 헬리콥터 AH-1 時코브라 2臺가 緊急 發進했다. 4臺의 헬리콥터는 ‘全 地球 位置 確認 시스템’인 GPS를 利用해 操縱士가 있는 곳으로 正確하게 날아갔다. 슈퍼스탤리언이 着陸하자 海兵隊員들은 거의 脫盡한 스콧 大尉를 찾아내 태우고 재빨리 離陸했다.

    美軍이 適地를 빠져나오는 瞬間 레이더로 그들을 捕捉한 세르비아軍이 攻擊해왔다. 對空砲에서 發射된 砲彈이 數없이 날아왔으나 海兵隊의 攻擊헬기 時코브라가 輸送헬기들을 掩護했다. 그들은 定해진 航路를 全速力으로 飛行했고, 얼마 後 아침 햇살에 눈부시도록 반짝이는 아드리아해의 睡眠을 볼 수 있었다.

    武裝헬기가 開發된 것은 베트남戰爭 때였다. 戰鬪 現場의 我軍을 急히 退却시키거나 負傷者를 태우기 위해 輸送헬기는 敵의 視野와 射程距離에 露出된 채 내리고 뜰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헬기 操縱士들이 勇氣를 내면 낼수록 더 많은 生命을 救해낼 수 있었다. 大部分의 헬기 操縱士는 自身의 安全 따위는 神經 쓰지 않을 만큼 勇敢했다. 따라서 戰死者가 많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危險이 큰데도 戰爭은 너무나 오래 持續됐고, 헬기 操縱士들은 1年이면 끝나는 베트남 勤務를 두 番, 세 番씩 해야 할 판이었다. 當然히 죽을 確率이 높아졌고, 虛無主義에 사로잡힌 操縱士도 늘었다.

    作戰地域에 投入된 輸送헬기가 着陸했다 다시 離陸하는 不過 몇十 秒 동안은 敵의 對空火器에 가장 注意해야 했다.

    따라서 輸送헬기가 着陸할 때 空中에서 旋回하며 地上의 我軍을 ‘近接 支援’할 수 있는 武裝헬기가 切實했다. 이 때문에 戰爭 初期엔 兵力輸送用 ‘UH-1 携貳’를 改造해 作戰에 投入했다.

    로켓탄 發射機와 M-60 機關銃이 裝着된 攻擊用 携貳는 敵에게 銃彈을 쏟아내며 我軍을 支援했는데, 이런 武裝헬기를 件十(Gun ship)이라 부른다.

    그 後 本格的으로 開發된 첫 攻擊헬기가 AH-1 코브라다. 코브라는 1967年 實戰 配置돼 40mm와 70mm 로켓탄과 7.62mm 機關砲로 我軍을 近接 支援했다. 코브라 헬기는 改良을 거듭했는데 詩코브라와 AH-1W 슈퍼코브라는 美 海兵隊 버전이다. 헬기 中에서 AH-1, AH-64 等 A가 붙은 機種은 모두 攻擊用(attack)이다.

    陸軍의 主力 攻擊헬기 AH-1S 코브라

    10月 21日 陸軍은 京畿道 楊平 飛昇射擊場에서 言論社 記者團에 攻擊헬기와 武裝헬기의 前歷을 公開했다. 陸軍의 主力 攻擊헬기는 AH-1S 코브라다.

    코브라는 空中에서 機動하며 對戰車 미사일 土(TOW)를 發射했고, 20mm 벌컨포彈, 2.75인치 로켓탄과 MPSM彈을 쏘며 戰鬪射擊을 했다. MPSM 로켓탄은 9個의 自歎이 들어 있는 ‘分散 탄’이다. 벌컨포로 發射되는 20mm彈은 爆藥이 들어 있어 1발마다 手榴彈 1發 程度의 殺傷 能力이 있다.

    各 所屬部隊에서 날아와 待機하던 코브라와 500MD, BO-105 等 陸軍의 武裝헬기들은 實射擊을 하며 戰鬪力을 評價받았다.

    500MD와 BO-105는 偵察用 헬기다. 戰鬪地域을 飛行해야 하는 偵察헬기들은 防禦를 위해 로켓彈과 機關砲로 武裝한다. 500MD는 7.62mm, BO-105는 12.7mm 機關砲를 裝着하고 있다. 구경 7.62mm彈은 M-60(新型 K-3)用 彈丸이며, 12.7mm彈은 K-6에 쓰는 彈이다.

    陸軍은 두 種類의 500MD를 運用한다. 4名이 搭乘하는 500MD는 偵察用인 ‘스카우트 디펜더’와 對戰車 미사일 토를 裝着한 30餘 臺의 攻擊用 ‘土 디펜더’가 있다. 1973年 第4次 中東戰 當時, 이스라엘 陸軍의 土 디펜더는 아랍軍과 戰鬪를 벌이며 土 미사일로 敵 電車를 相當數 破壞했다.

    陸軍의 各 軍團 航空團과 師團에 配屬된 700餘 臺의 헬리콥터는 航空作戰司令部(以下 港作詞)가 統制한다. 港作詞 司令官은 師團長級 2星 將軍인 所長이며, 2個 旅團 中 第1航空旅團은 攻擊任務, 第2航空旅團은 輸送任務를 責任진다.

    第1航空旅團의 100番帶 航空大臺는 코브라部隊, 500番隊는 500MD部隊다. 第2航空旅團의 200番帶 航空大臺는 UH-1部隊, 300番隊는 CH-47 치누크部隊, 600番隊는 UH-60部隊다.

    武裝헬기를 操縱하는 戰鬪 操縱士들은 1年에 한 番씩 評價를 거쳐야 한다.

    “評價 結果에 따라 資格이 維持되거나 降等될 수 있다.”

    陸軍航空團 標準兆宗敎觀(SIP)이며 24年째 헬기를 操縱하는 최병수 準位의 말이다.

    土 미사일 發射 後 15秒間 머물러

    北 기갑부대 킬러 공격헬기 아파치 도입이냐, 한국형 개발이냐

    武裝헬기에 裝着되는 機關砲.

    最近 들어 韓半島의 緊張狀態가 漸次 高調되고 있다. 萬一 南과 北에 最惡의 狀況이 展開된다면 陸軍 攻擊헬기는 北韓 機甲部隊와 機械化部隊를 미사일로 攻擊하며 進擊을 沮止한다. 따라서 攻擊헬기는 敵에게 아주 威脅的인 對戰車 戰力이다.

    攻擊헬기의 主力인 코브라는 相當한 全力을 保有하고 있으나, 導入된 지 20年이 넘은 求刑이다. 따라서 射擊統制裝置는 勿論 裝着된 미사일도 와이어로 誘導되는 舊式이다.

    코브라의 對戰車武器는 土 미사일이다. 北韓軍 電車에 토를 發射한 後, 名中될 때까지 코브라는 미사일과 連結된 와이어를 통해 誘導해야 한다. 敵 電車가 3000m 距離에 있다면, 토가 秒速 200m로 날아가 破壞할 때까지 15秒는 한곳에 떠 있어야 한다.

    토를 誘導하는 동안 코브라는 敵의 攻擊으로부터 逃避 飛行을 할 수 없다. 敵의 對空미사일과 對空火器가 發射되는 戰場에서 15秒는 긴 時間이다.

    美軍의 攻擊헬기는 와이어 誘導 方式의 求刑 미사일을 더는 쓰지 않는다. 美軍의 슈퍼코브라와 AH-64 아파치는 신형인 파이어 앤드 포겟(Fire and Forget) 타입의 헬파이어(Hellfire) 미사일을 運用한다. 헬파이어를 發射한 後에는 卽刻 現場에서 逃避해 사라질 수 있다. 能動型人 헬파이어는 스스로 照準된 目標를 向해 날아가 破壞한다. 말 그대로 ‘파이어 앤드 포겟’이다.

    그렇다면 陸軍의 코브라에 헬파이어 미사일을 裝着하면 이런 問題가 解決될 것인가. 答은 不可能이다. 陸軍의 코브라는 求刑이라 離陸重量에 限界가 있어 헬파이어를 裝着할 수 없다. 코브라만 13年間 操縱해온 港作詞 105航空連帶의 戰鬪操縱士 이동훈 少領은 이렇게 말했다.

    “코브라에 헬파이어를 裝着하고 싶어도 離陸重量 制限 때문에 改造가 어렵다. 따라서 武裝前歷을 업그레이드하기 힘들다.”

    코브라에 最大로 武裝했을 때 機體重量은 3900kg이다. 이 程度의 離陸重量으로는 무거운 헬파이어로 武裝해 作戰飛行을 할 수 없다. 코브라가 헬파이어로 武裝하려면 離陸重量이 4500kg에서 5400kg 程度 돼야 可能하다.

    美軍의 슈퍼코브라는 最大 離陸重量이 6700kg이며 2000kg의 武裝搭載가 可能하다. 따라서 헬파이어는 勿論이고 空中戰을 위한 空對空 미사일 사이드와인더(Sidewinder)까지 裝着해도 別 問題가 없다.

    美軍은 强力하게 改良된 슈퍼코브라를 除外한 모든 코브라 機種을 退役시켰다. 그들은 코브라보다 월등한 戰力의 AH-64 아파치를 運用 中이며, 더 업그레이드된 AH-64D ‘롱보 아파치’로 交替하고 있다.

    코브라 헬기는 夜間作戰에도 相當한 制約이 따른다. 陸軍에 코브라가 導入된 것은 1988年이고, 夜間裝備는 ‘M-65 나이트 비전 고글’을 썼다. 이 裝備로 夜間에 로켓탄과 벌컨포 發射는 可能하지만 미사일 攻擊은 힘들었다.

    그 後 ‘시나이트(C-Nite)’란 夜間 熱相感知裝置를 導入, 搭載해 미사일 發射는 可能해졌다. 하지만 時나이트로도 夜間作戰을 完璧하게 遂行하기엔 限界가 있다. 그나마 市나이트를 搭載한 코브라度 70餘 對 中에서 30%인 24代에 지나지 않는다.

    國防部는 攻擊헬기 戰力을 强化하려고 對策을 세웠다. 夜間作戰이 可能한 强力한 次世代 攻擊헬기 2個 大隊 36臺를 2004年부터 導入하기로 했다. 計劃이 나온 건 10年 前이었으나 次世代 攻擊헬기事業(AH-X)은 只今까지 決定이 留保돼 漂流하고 있다. 이 때문에 北韓 機甲部隊 킬러인 相當數 攻擊헬기가 아직도 夜間에 미사일 攻擊이 힘든 ‘週刊作戰用‘으로 남아 있다.

    美 陸軍의 AH-64 아파치는 週刊이든 夜間이든 作戰에 全혀 制約이 없다. 애初부터 夜間作戰이 可能하도록 設計됐기 때문이다.

    아파치는 걸프戰爭과 이라크戰爭에서 主로 夜間作戰을 遂行했다. 낮에는 잘 보여서 좋긴 하지만 그만큼 敵에게 露出될 危險이 크다. 美軍 아파치 操縱士들은 夜間에 可能한 限 멀리서 攻擊했다.

    “夜間에, 特히 8km나 떨어진 곳에서 敵이 우리를 發見하기는 힘들었다. 아파치의 夜間作戰 能力은 完璧한 水準이다.”

    美 空軍의 攻擊機 A-10과 陸軍의 AH-64 아파치는 모두 對戰車攻擊用 航空機다. 그러나 두 機種의 任務는 다르다. 똑같은 탱크킬러지만 地上軍 近接支援 能力은 아파치가 월등하다.

    “美 地上軍보다 아파치 더 무서워해”

    北 기갑부대 킬러 공격헬기 아파치 도입이냐, 한국형 개발이냐

    楊平 飛昇射擊場에서 訓鍊中인 陸軍의 主力 攻擊헬기 AH-1S 코브라.

    아파치는 固定翼 航空機에 비해 낮은 高度에서 地形의 特性을 利用한 戰術 地形 飛行이 훨씬 유리하다. 地上에서 我軍兵力이 車輛으로 移動할 때 空中에서 近接해 低速으로 護衛가 可能하며, 敵의 攻擊 時에는 卽刻的인 攻擊으로 火力 支援을 할 수 있다. 아파치와 A-10은 攻擊力의 差異보다 任務 自體가 다르다고 봐야 한다.

    駐韓美軍은 3個 大隊 72代의 아파치 헬기를 運用해왔다. 아파치 大隊는 北韓軍 機械化部隊의 進擊과 特殊部隊의 海上浸透를 막는 部隊다. 有事時 北韓 大規模 機械化前歷이 我軍 防禦線에 集中될 때, 아파치 大隊는 敵의 戰車와 裝甲車를 攻擊해 破壞한다.

    駐韓美軍은 아파치 2個 大隊를 撤收시켰고 現在 1個 大隊 24臺만 남아 있다. 그러나 이마저 撤收할 豫定이라는 觀測이 2009年부터 나오고 있다. 美軍은 아파치 部隊의 撤收로 생긴 戰力 空白을 空軍의 A-10을 늘려 메우고 있다.

    美國 外交政策 저널 ‘苞鱗 어페어스’는 2001年, 攻擊헬기 部隊를 이렇게 評價했다.

    “北韓軍은 美 地上軍보다 아파치 攻擊헬기 部隊를 더 두려워한다.”

    남은 아파치 1個 大隊마저 撤收한다면 地上軍 近接支援 能力에 마이너스 要因으로 作用할 것이다.

    攻擊헬기는 安全(生存力)을 위해 夜間作戰이 重要하다. 그러나 陸軍의 攻擊用 500MD 土 디펜더는 夜間作戰 能力이 없고 코브라의 相當數 40餘 臺도 미사일 攻擊을 해야 하는 夜間 對戰車作戰이 힘들다. 한便 AH-1S 코브라는 2018年 淘汰할 豫定이다.

    國防部는 애初의 計劃을 修正했다. 美國에서 아파치를 導入하거나, 韓國型 攻擊헬기(KAH)를 開發해 戰力을 補强한다는 計劃이다. 防衛事業廳은 攻擊헬기를 導入할지, 國內 技術로 開發할지를 2009年 年末까지 決定할 計劃이었다. 하지만 2010年이 다 지나도록 消息이 없다.

    最近 天安艦 擊沈에서 延坪島 砲擊으로 이어진 一連의 事件을 통해 우리 社會의 對北觀은 크게 바뀌었다. 軍의 戰力은 北韓보다 優位에 있어야 하며, 이는 平和를 위해서도 戰爭 遂行을 위해서도 選擇이 아닌 必須라는 事實을 깨달은 것이다.

    港作詞 攻擊헬기 部隊의 武裝前歷과 攻擊力이 업그레이드되면, 韓半島의 强力한 戰爭抑止力으로 作用할 것이 分明하다. 攻擊헬기 操縱士들은 世界에서 가장 好戰的인 北韓軍 機甲部隊를 相對하고 있다. 그들이 要求하는 次世代 攻擊헬기는 이렇다.

    “性能 좋고 安全하며, 盞故障이 없는 機種이면 된다. 그렇게 決定되기를 바란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