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動産 代身 金融商品 갈아탈까|주간동아

週刊東亞 655

..

不動産 代身 金融商品 갈아탈까

優良 貯蓄銀行 預金·CMA·價値株펀드 等 安全한 高收益 商品 ‘絳縐’

  • 심영철 財務컨설턴트·웰試案닷컴 代表 godcareu@naver.com

    入力 2008-09-29 14:2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부동산 대신 금융상품 갈아탈까

    不動産 價格 暴落의 威脅을 考慮할 때 預金者 保護를 받으면서 一定 收益을 얻는 預金, 積金, CMA가 不動産의 代案 商品이 될 수 있다.

    不動産 거품이 부풀 대로 부풀었다. 이젠 不動産을 떠나야 할 때다. 나는 不動産 比重을 全體 家計 資産의 50% 以下로 맞춰야 하며, 長期的으로는 3分의 1 水準으로 맞추는 게 바람직하다고 判斷한다. 앞으로는 不動産으로 收益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全國 家計의 總資産에서 不動産이 차지하는 比率은 76.8%에 達한다(2006년 基準). 不動産 偏重이 甚한 것이다. 이제는 不動産 比率을 折半 以下로 줄이고 나머지를 現金化해 잘 管理해나가야 한다.

    日本처럼 不動産 價格이 暴落하면 참으로 難堪할 것이다. 그 餘波가 株式 및 債券 市場에 惡影響을 끼쳐 代案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狀況이라면 預金者 保護를 받을 수 있는 預金, 積金, CMA(綜金型)가 代案商品이 될 수 있다. 하지만 1990年代 不動産 價格 下落 때처럼 긴 調整期를 거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나는 後者의 可能性이 높다고 본다.

    #優良 貯蓄銀行 預金은 4700萬원까지

    不動産 價格이 긴 調整期를 거치는 동안 關心을 가져볼 만한 對案商品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먼저 優良 貯蓄銀行(이른바 ‘88클럽’으로 BIS比率 8% 以上 및 固定以下與信比率 8% 以下를 充足하는 貯蓄銀行)의 預金과 積金에 注目하자. 預金者 保護가 되면서 銀行보다 金利도 높기 때문이다. 特히 月複利가 適用되는 複利式 定期預金은 요즘 7% 中盤에 이르는 高金利라 魅力的이다. 이는 銀行預金보다 1% 以上 높은 水準이다.

    돈을 맡길 때는 88클럽에 屬한 優良 貯蓄銀行 中 金利 水準이 높은 곳에 預金者 保護 範圍 內에서 하도록 한다. 例를 들면 1年 預置 時 1人當 4700萬원(元金 基準) 程度가 適當하다.



    #株價連繫證券은 變動性 적은 基礎資産 爲主로

    ELS(株價連繫證券)도 알고 보면 괜찮은 投資 商品이다. 모든 投資 商品에는 크고 작은 危險이 있지만, ELS는 相對的으로 危險을 統制할 수 있을 뿐 아니라 危險에 對한 期待收益率도 매우 높다고 判斷되기 때문이다. 株價나 指數가 半 토막이 나도 元金이 保障되고, 많게는 30% 以上 下落해도 年 20% 水準의 高收益을 期待할 수 있다. 많지는 않지만 100% 元金保障型 商品도 꾸준히 나오는 中이다. ELS 商品構造를 잘 理解하고 各 商品을 分析해 分散 投資한다면 預金 金利의 2倍 程度는 벌 수 있다.

    ELS를 去來할 때는 運用과 販賣 實績이 좋은 大型 證券社를 利用하고, 變動性이 적은 基礎資産 爲主로 골라야 한다. 또한 最小 5個 以上의 여러 商品에 分散 投資하면 훨씬 安全的이다. ELS와 四寸格인 ELF(株價連繫펀드)와 ELD(株價指數聯動預金)도 함께 알아두면 좋다. 前者는 펀드 形式이라 ELS보다 좀더 危險할 수 있으므로 投資에 신중해야 한다. 後者는 預金 形式이라 安全하긴 하지만 期待收益率은 貯蓄銀行 預金 金利보다 못한 境遇가 많다.

    그리고 ETF(一名 上場指數펀드)도 잘 알려져 있진 않지만 알土卵같은 商品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인덱스펀드를 株式으로 만들어 上場한 것으로 펀드와 株式의 長點을 고루 取할 수 있다. 0.5% 안팎의 낮은 手數料(一般 株式型펀드의 5分의 1 水準), 最大 年 4回의 投資分配金, 賣渡 時 去來代金의 0.3%에 該當하는 去來稅 免除, 마지막으로 株式型펀드 平均 以上의 收益率이 長點으로 꼽힌다. 最近에는 價値, 成長, 業種, 海外 等 여러 다양한 ETF가 大擧 선보여 選擇 幅도 넓어졌다.

    #아직도 CMA 計座 없으세요?

    隨時 入出金이 可能한 高金利 商品 CMA도 必須다. CMA에는 綜金型과 證券型 두 가지가 있다. 前者는 預金者 保護가 되는 代身 金利가 조금 낮다. 그리고 實質的인 元金 保障과 함께 預置 期間이 길면 길수록 金利가 올라가는 게 特徵이다. 後者는 大槪 RP(還買條件附債券)로 運營되는데 預金者 保護는 안 되지만 金利가 年 5.45% 안팎으로 높은 便이다. 아직 CMA 計座가 없다면 開設해 月給通帳이나 資産管理通帳으로 活用하자.

    所得控除 惠澤이 돋보이는 長期住宅마련貯蓄과 年金貯蓄度 빼놓을 수 없다. 둘 다 年 300萬원의 所得控除 惠澤이 주어지고 前者는 非課稅, 後者는 稅金優待(55歲 以後 5年 以上 年金 受領 時 年金所得稅 5.5% 適用)의 長點을 갖는다. 拂入 期間이 各各 7年, 10年 以上으로 길다는 것이 短點이지만 엄청난 稅制 惠澤은 놓치기 아까운 당근이다.

    위의 貯蓄銀行과 함께 庶民金融機關으로 分類되는 신협과 새마을金庫도 다시 들여다볼 必要가 있다. 1人當 2000萬원까지 1.4%의 低率 課稅되는 定期預託金이 있기 때문이다. 아쉬운 點은 金利가 貯蓄銀行보다 多少 낮고 預金者 保護 對象이 아니라는 點이다. 하지만 各各의 自體 基金에 依해 1人當 5000萬원까지 保障받을 수 있다. 實質的인 預金者 保護(?)가 可能하다는 意味다.

    #優良 企業 轉換社債로 高收益 노려라

    相對的으로 安定的인 펀드인 價値株펀드와 配當株펀드도 눈여겨볼 만하다. 前者는 低評價 株式에 長期 投資하는 形式인데, 最近의 暴落場에서 그 眞價를 드러냈다. 正反對 性格을 가진 成長株펀드는 勿論, 株式型펀드의 平均收益에 비해서도 卓越한 成果를 보였으며 收益率과 危險 等 여러 面에서 結果가 좋았다. 그리고 後者는 말 그대로 高配當株에 集中 投資하는 데 相對的인 安定感을 갖고 있다.

    또 生涯週期別로 資産을 配分해주는 라이프사이클펀드(LCF)에도 關心을 가져야 한다. 펀드는 短期 또는 中期 商品이라는 偏見이 있다. 그러나 LCF는 펀드도 10年 以上 내다보고 投資하는 長期商品으로 活用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卽, 加入 初期에는 株式 比重을 높였다가 滿期가 가까워지면 株式 比重을 낮추고 債券 또는 流動性 比重을 높여 收益性과 安全性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株式과 債券의 長點을 두루 取할 수 있는 轉換社債 等 株式型 私債도 魅力的이다. 株式型 私債에는 新株引受權附社債(BW)와 交換社債(EB)가 있다. 若干의 差異는 있으나 大同小異하며 轉換社債가 代表的이다. 形式은 債券이어서 銀行 金利 水準의 利子를 期待할 수 있다.

    그리고 發行 企業의 株價가 크게 올라 轉換價格을 웃도는 境遇 追加 高收益을 얻을 수 있다. 株價가 올라도 轉換價格으로 株式을 사서 팔 수 있기 때문이다. 例를 들어 株價가 2萬원이고 轉換價格이 1萬원이면, 1萬원에 사서 2萬원에 팔 수 있다. 留意할 點은 債券의 特性上 發行 企業이 安全해야 元金을 保障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無保證債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最小 滿期까지 元利金 支給에 問題없는 優良 企業이면서 株價 上昇 餘力이 크다고 判斷되는 轉換社債 爲主로 投資하면 效果的이다. 最近처럼 株價가 暴落해 있다면 敵은 웃돈(프리미엄)이나 割引된 價格으로 投資할 수 있어 特別히 關心을 가져볼 만하다.

    그동안 不動産에만 關心을 가져서 그렇지 金融商品에도 베스트셀러가 많고, 只今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이젠 不動産 不敗 神話에서 벗어나 視野를 넓게 갖자. 아직 ‘가지 않은 길’에서도 所重한 資産 增殖의 지름길을 찾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