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 對한 愛憎|週刊東亞

週刊東亞 604

..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 對한 愛憎

  • 入力 2007-10-01 13:4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 대한 애증
    “Stay hungry, Stay foolish!(늘 渴望하며, 愚直하게)”

    萬人의 尊敬을 받는 政治人, 宗敎指導者가 사라진 時代라지만 온라인에서 ‘英雄’의 地位는 比較的 確固하다. 最近 몇 年間 그 자리를 애플 最高經營者(CEO)인 스티브 잡스가 차지하고 있다. 몇 年 前만 해도 잡스는 매킨토시나 픽사, 아이팟 等의 革新 商品을 지렛대로 一部 얼리어답터, 特히 反(反)MS나 半IBM 陳永 마니아들의 偶像에 不過했다. 그런 그가 全 世界 누리꾼에게 예수에 버금가는 英雄으로 떠오른 契機는 2005年 6月 스탠퍼드大學 卒業式 祝賀演說이었다.

    이 자리에서 그는 淡淡한 表情으로 듣는 이의 마음을 단박에 빼앗는 ‘포스’ 넘치는 演說을 선보였다. 出生의 祕密과 大學 中退라는 決斷, 무엇보다 個人用 컴퓨터(PC)를 開發해낸 그가 애플에서 쫓겨나 曠野에서 10餘 年을 떠돌았고, 劇的으로 애플에 復歸한 以後에는 膵臟癌에 걸려 죽음의 門턱에 갔다는 人生 旅程…. 그의 凡常치 않은 履歷이야말로 누리꾼들이 찾아 헤매던 成人의 모습 바로 그것이었다. 블로거들은 잡스가 强調한 ‘stay foolish’ 精神을 되뇌었고, 온라인 空間에는 스탠퍼드 卒業式 祝辭가 마치 箴言錄처럼 無限複製됐다. 이로써 그는 一介 技術者를 뛰어넘어 情報通信(IT)이라는 新興宗敎의 敎主 位置에 올라섰다.

    올 여름 불어닥친 ‘아이폰 狂風’의 背景에는 무엇보다 스티브 잡스의 神聖한 이미지가 자리한다. CEO 마케팅의 模範事例라 할 수 있을까? 애플은 完璧한 品質에 조금 비싼 價格으로 顧客에게 다가섰고, 잡스는 이를 세일즈하는 最高 마케터로 活躍했다. 그러나 아무리 좋아 보이는 모습도 자주 反復되면 싫症나는 法인가 보다. 9月 初 第6世代 아이팟으로 關心을 모은 ‘아이팟 나노’와 ‘아이팟 터치’에 對한 評價는 그리 肯定的이지 못했다.

    ‘아이팟 나노’는 크기만 작아졌을 뿐이고, 아이폰의 터치스크린 機能을 採用했다는 ‘아이팟 터치’ 亦是 陳腐한 反復이라는 酷評이 잇따랐다. 또한 애플은 아이폰 出市 2個月 만에 200달러나 깎아 팔기 始作했다. 旣存 顧客의 不滿이 暴走하자 이들에게는 100달러짜리 補償티켓으로 입막음을 試圖했다. 블로그에 ‘장삿속 애플’ ‘실망스러운 아이팟’ ‘애플을 사지 말아야 할 理由’라는 태그(tag)가 자주 登場한 理由다. 그가 제아무리 聖人君子라 해도 本業은 物件을 파는 장사꾼이란 事實을 새삼 깨닫게 됐다고 할까.



    애플의 株價는 스티브 잡스의 就任 以後 10倍나 上昇하는 氣焰을 吐했다. 이를 可能케 한 그의 經營手腕이나 人生哲學에 尊敬할 만한 대목이 있다는 點은 否認할 수 없다. 그러나 그를 尊敬한다고 해서 반드시 애플 製品을 使用할 必要는 없다는 것은 블로거들이 發見한 새로운 삶의 智慧라 할 수 있겠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