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外國서 도마뱀 들여온다? 檢疫받아야 합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440

..

外國서 도마뱀 들여온다? 檢疫받아야 합니다

[이학범의 펫폴리] 5月 19日부터 野生動物 檢疫制度 施行… 梁書·爬蟲類 感染病 遮斷 目的

  • 이학범 獸醫師·데일리벳 代表

    入力 2024-05-21 09:00:0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伴侶動物 人口 1500萬 時代. 伴侶動物과 幸福한 同行을 위해 關聯法 및 制度가 漸漸 進化하고 있다. ‘멍兩 執事’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伴侶動物(pet)+政策(policy)’을 이학범 獸醫師가 알기 쉽게 整理해준다.

    최근 거북, 도마뱀, 이구아나 등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기르는 사람이 늘고 있다. [GettyImages]

    最近 거북, 도마뱀, 이구아나 等 爬蟲類를 伴侶動物로 기르는 사람이 늘고 있다. [GettyImages]

    最近 개, 고양이 以外에 다른 種의 動物을 伴侶動物로 기르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國內에서 每年 ‘稀貴伴侶動物博覽會(Exotic Animal EXPO)’가 열릴 程度죠. 特히 거북, 도마뱀, 이구아나 같은 爬蟲類를 기르는 사람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梁書·爬蟲類 伴侶動物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梁書·爬蟲類는 主로 海外에서 들여와 販賣합니다. 2018年 韓國에 輸入된 海外 野生動物은 總 52萬9205마리였는데, 그中 哺乳類가 2萬194마리, 潮流가 3320마리였고 兩棲類가 18萬220마리, 爬蟲類가 32萬5471마리였습니다.

    그런데 이때 哺乳類와 鳥類만 檢疫을 받아 問題가 됐습니다. 國內에 流入된 海外 野生動物 95.6%가 梁書·爬蟲類지만 이들에 對한 檢疫이 이뤄지지 않다 보니 “野生動物을 통한 感染病 電波 憂慮가 크다”는 指摘이 나온 거죠.

    美서 살모넬라 擴散 危險↑

    實際 梁書·爬蟲類에 依한 引受共通感染病 傳播 事例는 많습니다. 代表的 疾病이 ‘살모넬라症’입니다. 美國에선 梁書·爬蟲類 接觸에 依한 살모넬라 感染 事例가 每年 7萬4000件 程度 報告됩니다. 거북과 이구아나에 依한 살모넬라 電波가 많은데, 이구아나의 살모넬라 感染率은 36~77%입니다. 브리더들이 살모넬라를 統制하려고 抗生劑를 大量으로 使用한 結果 美國에선 梁書·爬蟲類의 抗生劑 耐性 問題까지 發生했습니다. 旣存 抗生劑에도 죽지 않는 强力한 變形 살모넬라가 登場할 수 있는 狀況인 거죠.



    그 밖에 鰐魚類는 腦에 致命的 損傷을 일으키는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의 宿主이고, 多數 野生 爬蟲類가 ‘東部 말 腦炎’ 電波에 重要한 役割을 합니다. 梁書·爬蟲類가 갖고 있는 內外部 寄生蟲이 사람에게 ‘큐열’ ‘라임病’ 等을 傳播할 수도 있습니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政府가 對應에 나섰습니다. ‘野生動物 檢疫制度’(爬蟲類 輸入 檢疫制度)를 施行하기로 한 겁니다. 野生動物 檢疫制度는 2021年 5月 國會를 通過한 ‘野生生物法’(野生生物 保護 및 管理에 關한 法律) 改正案에 따라 3年 猶豫期間을 거쳐 올해 5月 19日 施行됩니다. 海外 野生動物의 疾病이 國內로 流入되는 것을 防止하고자 그동안 檢疫夏至 않고 輸入되던 爬蟲類를 對象으로도 檢疫을 施行하는 거죠. 全 世界로 빠르게 퍼져나간 코로나19 感染病을 보며 政府도 檢疫醫 重要性을 새삼 느낀 것 같습니다.

    死體·가죽·알道 檢疫 對象

    야생동물 검역은 야생동물질병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야생동물질병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캡처]

    野生動物 檢疫은 野生動物疾病管理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申請할 수 있다. [野生動物疾病管理시스템 홈페이지 캡처]

    따라서 앞으론 海外에서 爬蟲類를 들여올 때 事前에 檢疫을 申請해 檢疫 節次를 밟아야 합니다. 野生動物疾病管理시스템(wadis.go.kr)에서 온라인으로 申請할 수 있는데, 會員 加入 後 檢疫 申請 揭示板에 添附 書類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伴侶動物用으로 輸入하는 境遇는 勿論 觀賞用, 試驗·硏究用, 販賣用으로 輸入하는 境遇에도 申告해야 합니다.

    檢疫 部處는 環境部 傘下 國立野生動物疾病管理員입니다. 檢疫 對象은 거북, 자라, 뱀, 도마뱀, 카멜레온, 이구아나, 鰐魚 等 살아 있는 爬蟲類와 그 死體, 가죽, 알 等입니다. 擔當者는 野生動物疾病管理원 所屬 野生動物檢疫官인데요. 檢疫 對象 疾病, 指定 檢疫물 等 檢疫 關聯 敎育을 履修한 獸醫師 가운데 任命됩니다. 野生動物檢疫官을 도울 野生動物檢歷史도 둡니다. 檢疫 對象 疾病은 旣存에 野生動物 疾病으로 規定된 病原體 139種입니다. 생각보다 많죠? 政府는 向後 檢疫 對象 病原體를 더 擴大해나갈 豫定입니다. 萬若 檢疫 過程에서 病原體에 感染된 野生動物이나 物件이 確認되면 輸入은 禁止되고 搬送·燒却·埋沒 處理됩니다. 當分間 檢疫은 仁川國際空港에서만 이뤄질 豫定입니다. 지난해 基準 爬蟲類 98%가 仁川國際空港을 통해 搬入됐기 때문입니다.

    野生動物 檢疫制度가 처음 施行되는 만큼 當分間 現場에서 크고 작은 混亂이 發生할 것으로 보입니다. 例를 들어 爬蟲類는 種別로 溫度, 濕度 等 條件이 相異한데, 檢疫腸 繫留施設이 이런 點을 反映하지 못하면 檢疫 過程에서 動物이 斃死할 수 있습니다. 이와 關聯해 政府와 關聯 業界 從事者들은 定期的으로 懇談會를 進行하고 있습니다. 動物과 사람, 그리고 生態系의 健康을 爲해 施行하는 制度인 만큼 適切한 合意點을 찾아 施行 初期 混亂을 最少化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