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食品關 投資에 공들이는 百貨店業界|週刊東亞

週刊東亞 1439

..

食品關 投資에 공들이는 百貨店業界

디저트 專門館·高級 食料品店 入店… 核心 顧客層 MZ世代 잡기 競爭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4-05-15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30代 會社員 金 某 氏는 요즘 百貨店 食品官에서 데이트를 자주 즐긴다. 프랑스 파리에서 온 有名 빵집부터 웨이팅이 必須인 全國 핫플 맛집까지 눈과 입이 즐거운 多彩로운 먹거리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래머블한 空間이라 寫眞 찍기에도 좋고, 食事를 마친 後 쇼핑하기에도 便해 데이트 場所로도 遜色이 없다.

    最近 百貨店業界가 食品關 投資에 功을 들이며 食飮料(F&B) 分野 競爭이 熾烈해지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上에서 人氣가 많은 이른바 ‘줄 서는 맛집’을 誘致해 核心 顧客層으로 떠오른 MZ世代 流入을 이끌고 다른 카테고리 賣出까지 끌어올린다는 戰略이다. 特히 勝負手를 띄우는 分野는 디저트다. 全體 食品關 F&B 賣場의 35% 以上을 베이커리·디저트 브랜드로 채우거나 아예 디저트 專門官까지 오픈하는 趨勢다.

    디저트 聖地로 人氣

    디저트 성지로 등극한 신세계백화점 서울 강남점 ‘스위트 파크’. [신세계백화점 제공]

    디저트 聖地로 登極한 新世界百貨店 서울 江南店 ‘스위트 파크’. [신세계백화점 提供]

    지난해 單一 店鋪 基準으로 國內 最初 去來額 3兆 원을 突破한 신세계백화점 江南店은 2009年 以後 15年 만에 食品關 리뉴얼을 進行하고 있다. 리뉴얼의 첫 番째 區域은 2月 地下 1層에 門을 연 國內 最大 規模 디저트 專門館 ‘스위트 파크’다. 約 5300㎡(1600坪) 空間에 벨기에 王室 초콜릿 브랜드 ‘피에르 마르콜리니’, 프랑스 파리의 줄 서는 빵집 ‘밀레앙’ 等 有名 海外 브랜드의 國內 1號店을 비롯해 國內外 40餘 個 디저트 埋葬을 한데 모아놨다. 스위트 파크 오픈 後 한 달間 하루 平均 4萬7000餘 名이 다녀갔고, 累積 訪問客은 140萬 名을 突破했다. 디저트 顧客 中 以前까지 江南店 購買 履歷이 없던 新規 顧客은 지난해보다 90% 늘었으며, 이 中 54%가 MZ世代였다. 또한 한 달間 賣出은 디저트 賣出이 前年 同期 對比 201%, 食品 全體 賣出은 前年 同期 對比 50% 가까이 增加했다. 20代 사이에서는 日本 밀푀유 맛집 ‘街리게트’와 生果일 찹쌀떡 브랜드 ‘한정선’, 30代 사이에서는 秋로스 專門店 ‘美뉴트빠삐용’이 人氣가 많았다. 以外에 30年 傳統의 서울 落星垈 빵집 ‘쟝블랑제리__ 스코프·태극당·르빵 等 國內 有名 베이커리의 代表 메뉴를 한 賣場에서 선보이는 베이커리 編輯숍 ‘브레드 셀렉션’도 賣出 上位圈에 올랐다.

    스위트 파크의 聯關 購買 效果로 江南店의 한 달間 賣出은 30% 올라 全體 新世界百貨店 店鋪 中 가장 높은 成長勢를 記錄했다. 江南店은 스위트 파크에 이어 올 上半期 프리미엄 푸드홀과 와인 專門숍 ‘하우스 오브 新世界’, 下半期에는 슈퍼마켓을 次例로 오픈하며 約 2萬㎡(6000坪) 規模의 食品官을 完成할 計劃이다. 新世界百貨店 關係者는 “프리미엄 푸드홀은 스위트 파크와 마찬가지로 國內 最初로 進出하는 食堂을 비롯해 最高級 다이닝 브랜드가 들어설 豫定이며, 主流를 페어링海 마실 수 있는 콘셉트의 ‘푸드홀 專用 멤버십’ 運營도 檢討하고 있다”고 말했다.

    MZ世代의 聖地로 불리는 더現代 서울은 디저트 맛집으로 有名하다. 全體 食品關 賣場의 約 35%인 40餘 개가 베이커리·디저트 브랜드다. 地下 1層에는 蹴球場 2個를 합친 것보다 큰 約 1萬4820㎡(4483坪) 規模의 글로벌 食品關 ‘테이스티 서울’을 運營하고 있다. 서울 有名 맛집人 몽탄·뜨락·金돼지食堂이 손잡고 韓國式 BBQ(바비큐) 메뉴를 선보이는 ‘수티’를 비롯해 美國 샌드위치 브랜드 ‘에그슬럿’, 日本式 돈가스 專門店 ‘긴자바이린’ ‘카페 레이어드’ 等 MZ世代를 타깃으로 한 飮食店이 大擧 入店해 있다. 또한 빠르게 變化하는 食品 트렌드에 맞춰 新規 入店 및 팝업 行事 等을 통해 人氣 F&B 브랜드를 持續的으로 선보이고 있다. 特히 지난해 8月 오픈한 ‘테디뵈르하우스’는 미쉐린 出身 파티시에의 크루아상 專門店으로, 오픈 첫 달 月 賣出 3億 원을 記錄했다. 週末 하루 訪問客 數는 1000名이 넘고 오픈 後 한 달餘 동안 이 賣場에만 1萬 名이 다녀갔다. 最近에는 ‘빵케팅’ 新興强者로 떠오른 서울 망원동 베이커리 맛집 ‘투떰즈業’, 釜山 有名 베이커리 ‘허대빵’의 팝업스토어를 誘致했다. 투떰즈業의 境遇 實際 망원동에서는 하루 待機 人員이 80名으로 制限될 程度로 人氣인데, 팝업스토어 期間 맘모스빵 購買를 위해 百貨店 오픈런을 하는 風景이 펼쳐지기도 했다.



    프리미엄으로 勝負手

    百貨店業界는 디저트 카테고리 强化와 더불어 프리미엄에 集中한 食品關 리뉴얼로 差別化 戰略을 펴고 있다. 지난해 12月 롯데백화점 仁川店 地下 1層에 約 6600㎡(2000坪) 規模로 새 丹粧한 食品關 ‘푸드 에비뉴’가 代表的이다. 롯데백화점의 ‘未來形 食品關 1號店’을 標榜하고 있으며, 最近 3個月間(지난해 12月~올해 2月) 賣出 伸張率은 前年 同期 對比 100%를 上廻하는 等 롯데百貨店 全店 食品關 中 最高値를 記錄하고 있다. 仁川 地域 外 廣域 商圈 顧客 訪問도 20%假量 增加했고, 오픈 100日 만에 累積 訪問 顧客 230萬 名을 突破했다.

    롯데백화점 인천점 식품관 ‘푸드 에비뉴’의 프리미엄 식료품점 ‘레피세리’.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 仁川店 食品關 ‘푸드 에비뉴’의 프리미엄 食料品店 ‘레피세리__ [롯데백화점 提供]

    푸드 에비뉴의 人氣 要因으로는 프리미엄 食料品店 ‘레피세리__ 全 世界 2000餘 種의 와인을 모아놓은 고급스러운 雰圍氣의 와인 라이브러리 ‘엘비노’가 꼽힌다. 레피稅吏는 제철 農水産物과 稀貴 韓牛, 高級 輸入 그로서리 等 嚴選한 國內外 超高級 食材料를 具備하고 있다. 一例로 畜産 코너에서는 國內에서 年間 450頭만 生産되는 咸陽 貨殖美慶山韓牛, 高敞 貯炭所 韓牛 等 稀少性 높은 製品을 販賣 中이다. 顧客 趣向에 맞춘 ‘프리미엄 오더 메이드’ 製品과 과일, 菜蔬, 精肉, 生鮮 等을 손질해 料理 負擔을 덜어주는 ‘프리미엄 簡便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와 함께 ‘고든램지 스트리트 버거’, 홍콩 現地式 딤섬으로 有名한 ‘豪雨섬’, 미쉐린가이드에 5年 連續 選定된 臺灣式 牛肉麵 브랜드 ‘우육미엔’ 等 60個 넘는 國內外 人氣 맛집을 大擧 誘致해 맛집 探訪을 즐기는 젊은 層의 발길도 사로잡았다는 評이다. 3月에는 디저트 카테고리를 强化해 테마型 디저트 카페인 ‘노티드월드’의 콘셉트를 살려 約 165㎡(50坪)大 디저트型 카페도 造成했다.

    現代百貨店 中東點도 4月 地下 1層에 3339㎡(藥 1010坪) 規模의 F&B 專門館 ‘푸드 파크’를 선보였다. 仁川 富平에 있는 日本式 베이커리 ‘에키노마에’, 臺灣 프롯티 飮料 ‘드링크스토어’, 캐릭터 마카롱 맛집 ‘로빈디저트샵’ 等 有名 F&B 브랜드의 百貨店 1號店을 비롯해 56個의 國內外 브랜드가 入店했다. 賣場 곳곳에 나무와 植物을 配置해 米食과 힐링을 同時에 膳賜하는 空間이라는 評이 많다. 처음 오픈한 一週日間(4月 1~7日) 푸드 파크 賣出은 지난해 同期間 對比 51.3%, 顧客 數는 45.7% 增加했다. 5月 中에는 이탤리言 그로서란트(grocery+restaurant) 브랜드 ‘이탈리(EATALY)’ 國內 3號店을 열고, 7月에는 最高級 新鮮食品과 工産品을 販賣하는 프리미엄 슈퍼마켓도 선보일 豫定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氣候危機 時代, 地球와 人類의 未來 지키는 위러브유

    全 世界에 希望 傳하는 ‘어머니 사랑’의 行進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