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血壓 治療劑 市場 커졌다! 세졌다!|주간동아

週刊東亞 607

..

高血壓 治療劑 市場 커졌다! 세졌다!

規模 1兆원臺 時代 臨迫 … ARB 系列 治療劑 市場 主導

  • 글_ 최동훈 延世大 醫大 신촌세브란스病院 心臟內科 敎授

    入力 2007-10-22 10:3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早晩間 高血壓 治療劑 市場이 1兆원 時代를 열 展望이다. 이는 國內 全體 醫藥品 市場 中 가장 큰 規模다. 그만큼 高血壓 患者가 많고 治療劑도 다양하다는 얘기다.

    現在 高血壓藥은 藥效의 發現 方式에 따라 利尿劑, 베타遮斷劑, ACE 抑制劑, 칼슘채널 遮斷劑, ARB 製劑 等으로 나뉜다. 利尿劑는 가장 기초적인 形態의 高血壓藥으로 體內 水分과 鹽分 排泄을 促進해 血壓을 낮춘다. 베타遮斷劑는 部分的으로 心臟機能 改善效果가 있지만 副作用이 甚한 便이어서 制限的으로 使用되고 있다.

    떠오르는 ARB 系列 藥물

    ACE(안지오텐신 轉換酵素) 抑制劑는 血壓을 올리고 鹽分과 水分을 蓄積하는 人體 시스템을 抑制해 血壓을 낮추는 藥劑다. 西洋에서는 널리 使用되고 있지만 東洋人에겐 마른기침 等 副作用이 흔하다.

    얼마 前까지는 노바스크(한국화이자)와 같은 CCB(칼슘채널 遮斷劑) 系列의 藥이 高血壓 患者에게 널리 處方됐다. 血管과 心臟 細胞膜의 칼슘 채널에 作用해 血管을 擴張하는 棋戰을 가진 藥劑로, 血壓을 낮추는 效果가 優秀한 것으로 評價받는다.



    고혈압 치료제 시장 커졌다! 세졌다!

    最近 脚光받고 있는 ARB 系列의 高血壓藥.

    그러나 最近엔 아타칸(한국아스트라제네카), 코字韓國(韓國MSD), 美카르디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아프로벨(사노피 아벤티스) 等 ARB(안지오텐신 受容體 遮斷劑) 系列의 高血壓 治療劑가 先頭자리로 올라서며 高血壓 治療劑 市場을 主導해나가고 있다.

    血壓降下 外 心臟保護 效果까지

    이처럼 ARB 製劑가 躍進하는 理由는 高血壓 治療效果와 安全性은 勿論 心臟保護 等 附隨的인 治療效果가 續續 밝혀졌기 때문이다. ACE 抑制劑의 代表的인 副作用인 마른기침이 거의 없다는 點도 選好되는 理由다.

    代表的인 ARB 製劑인 아타칸은 한 番 服用으로 藥效가 24時間(最大 48時間) 持續된다. 大規模 臨床을 통해 血壓降下 및 心臟保護 效果가 立證돼 高血壓 治療劑 外에 慢性心不全 治療劑로도 使用되고 있다. 美카르디스는 24時間이라는 긴 作用時間으로 血壓이 急上昇하는 다음 날 아침時間帶까지 血壓을 安全하게 調節해준다. 코者는 左心室 肥大症을 同伴한 高血壓 患者들에게 腦卒中의 危險을 감소시키는 效果가 立證되기도 했다.

    高血壓의 原因은 複合的이다. 따라서 高血壓 藥물 處方은 特定 藥劑 하나가 아니라 여러 藥劑를 함께 使用하는 竝用療法이 널리 쓰인다. 이런 패턴을 反映하듯, 最近엔 아예 利尿劑와 ARB 製劑를 함께 붙여서 ‘아타칸 플러스’ ‘코자 플러스’같은 플러스 製劑들이 使用되고 있다. 플러스 제제처럼 各 製劑의 長點을 살려 합친 ‘콤비네이션 藥물’을 開發하기 위한 試圖도 繼續되고 있다.
    고혈압 치료제 시장 커졌다! 세졌다!
    하지만 아무리 藥이 좋다고 해도 自身이 處한 狀況에 따라 專門醫들의 處方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自身에게 最適인 藥물을 處方받아 꾸준히 服用하는 것이 重要하다. 特히 오랜 期間 藥을 먹어야 한다는 點 때문에 藥물服用을 中途 抛棄해 合倂症을 키우는 境遇가 많은데, 이를 볼 때마다 안타깝기만 하다. 高血壓 治療는 長距離 마라톤과 같다. 生活習慣 改善과 꾸준한 藥물服用을 通한 血壓管理야말로 落伍하지 않고 勝利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