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轉車 타기=무릎 健康保險’ …關節炎 發病 危險 21% ‘뚝’|스포츠동아

‘自轉車 타기=무릎 健康保險’ …關節炎 發病 危險 21% ‘뚝’

入力 2024-05-23 09:38: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自轉車 타기는 훌륭한 저 衝擊 心臟運動日 뿐만 아니라 무릎 痛症과 關節炎 豫防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硏究結果가 나왔다.

最近 ‘스포츠와 運動의 醫學과 科學’(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에 실린 論文에 따르면 一生 동안 自轉車를 탄 사람들은 무릎 痛症을 經驗할 確率이 對照群에 비해 17%, 무릎 骨關節炎 發病 危險은 21% 낮았다.

硏究陣은 平均나이 64.3歲인 參加者 2607名(男性 44.2%)을 對象으로 生에 네 區間(12~18歲, 19~34歲, 35~49歲, 50歲 以上) 동안 얼마나 자주 自轉車를 탔는지 質問했다. 參加者들은 體重, 家族歷, 浮上 履歷으로 인해 關節炎 發病 危險이 높은 狀態였다.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硏究陣은 데이터를 分析해 自轉車 탄 履歷이 있는 무리와 그렇지 않은 무리의 무릎 痛症 및 무릎 骨關節炎 發生 結果를 比較했다.

論文 主 著者인 美國 텍사스 州 휴스턴의 마이클 E. 드베이키 VA 메디컬 센터 류마티스內科 課長인 그레이스 로 博士는 “우리의 觀察 硏究에 따르면 平生 自轉車 타기는 더 나은 무릎 健康과 關聯이 있으며, 이는 무릎 痛症과 關節 損傷이 적다는 것을 意味 한다”고 美國 NBC放送에 말했다. 로 博士는 “生涯 自轉車를 탄 期間이 길수록 무릎 痛症과 骨關節炎 徵候가 나타날 確率이 낮았다”고 덧붙였다.

무릎 關節炎은 衝擊을 吸收하고 關節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무릎 軟骨이 損傷되거나 닳아 없어져 뼈가 서로 摩擦할 때 發生하는 疾患이다. 退行性 疾患인 骨關節炎이 가장 흔하다. 痛症, 浮腫, 뻣뻣함, 移動 制限을 招來 할 수 있다.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浮上 履歷이 없다면 大槪 50代에 症狀이 나타나며 나이가 들수록 골관절염에 걸릴 危險이 增加한다. 體重 增加, 家族歷도 關聯이 있다.

硏究陣은 參加者들의 무릎 엑스레이를 撮影해 關節炎 徵候를 把握했다. 그 結果 自轉車를 탄 사람들이 自轉車를 타지 않은 사람들보다 무릎 骨關節炎 症勢가 적은 것으로 確認됐다.

骨關節炎은 治癒하거나 以前 狀態로 되돌릴 수가 없다. 다만 生活 習慣의 變化로 症狀을 줄일 수는 있다. 무릎 關節炎에는 自轉車 타기, 水泳, 平地 걷기와 같은 活動이 勸奬된다. 反面 러닝이나 테니스 같은 무릎에 큰 衝擊이 加해지는 活動은 避해야 한다.

다만 이番 硏究는 觀察 硏究라 限界도 있다.
原因과 結果를 立證하거나, 自轉車 타기가 왜 무릎 關節 保護에 效果的인지 理由를 說明하지 못 했다. 그럼에도 自轉車 타기가 무릎 痛症 및 損傷 減少와 聯關性이 있다는 點은 보여줬다.

自轉車 타기는 心臟 强化 運動과 筋力 運動이 結合된 形態다. 무릎에 加해지는 壓力이 적은게 特徵이다.

로 博士는 “體重 負荷가 없는 活動이 痛症을 덜 誘發한다고 우린 알고 있다. 그것이 自轉車 타기가 다른 活動에 비해 痛症이 적은 理由일 것”이라고 말했다.

專門家들은 무릎 痛症을 줄이려면 허벅지와 무릎 周圍 筋肉을 强化해야 한다고 勸告한다. 自轉車 타기는 러닝과 같은 運動에서 發生하는 關節의 衝擊과 스트레스 없이 이들 部位를 鍛鍊할 수 있다.

自轉車를 탄 사람들(大部分 12歲~18歲에 自轉車를 탔다고 答함)은 태退社두근이 發達했을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 自轉車 타기를 中斷하더라도 發達한 筋肉이 維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로 博士는 傳했다.

寫眞=게티이미지코리아.


이番 硏究에서는 얼마나 자주 自轉車를 타야 效果的인지 提案하지 않았다. 室內 字典과 室外 自轉車의 效果에 對한 比較도 없다.

이와 關聯해 運動 强度를 調節하기 쉽고, 무릎에 加해지는 荷重의 急激한 變化(室外 언덕길에선 무릎에 큰 荷重 傳達)가 없는 室內 自轉車가 더 效果的이라며 勸奬하는 專門家가 많다.

美國 스포츠 醫學學會(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는 身體 活動 指針에서 成人은 每週 最小 150分에서 300分의 中間强盜 有酸素 運動 또는 75分에서 150分의 高强度 運動을 할 것을 勸奬한다.

이를 따르면 一週日에 5日 每日 最少 30分 間 自轉車를 타는 게 가장 理想的이다.

單 무릎에 痛症이 있는 사람은 病院에서 本人의 무릎 狀態를 正確하게 診斷하고 醫師의 助言에 따라 自轉車 타기를 始作해야 한다.

박해식 東亞닷컴 記者 pistols@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