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低出産 時代 帝王切開 手術 經驗, VR로 얻는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低出産 時代 帝王切開 手術 經驗, VR로 얻는다

統合檢索

低出産 時代 帝王切開 手術 經驗, VR로 얻는다

盆唐서울大病院, 시뮬레이션 開發…效果도 確認
주기양막파수 환자를 문진하고 검진하는 VR 시뮬레이션 화면(왼쪽)과 제왕절개술 화면.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週期羊膜破水 患者를 問診하고 檢診하는 VR 시뮬레이션 畵面(왼쪽)과 帝王切開術 畵面. 盆唐서울大病院 提供.

假想現實(VR) 시뮬레이션이 帝王切開術 學習에 도움이 된다는 臨床試驗 結果가 導出됐다. 手術에 對한 自信感과 學習 能力을 높이는 結果를 보였다. 

 

분당서울대병원은 朴芝潤 産婦人科 敎授, 김현지 敎授 硏究팀이 醫學敎育道具로 VR 시뮬레이션을 適用한 效果를 確認해 國際學術誌 ‘世界外科저널’에 發表했다고 11日 밝혔다. 

 

VR 시뮬레이션은 場所와 時間에 拘礙받지 않고 一貫性 있는 敎育을 反復 遂行할 수 있기 때문에 有用한 醫療 敎育 및 訓鍊 道具로 浮上하고 있다. 아직 産婦人科 母體胎兒醫學 分野에서는 다뤄진 事例가 없는데 硏究팀이 帝王切開術에 對한 프로그램을 開發했다. 

 

母體胎兒醫學 關聯 手術은 産母와 胎兒를 對象으로 하기 때문에 手術 技法을 充分히 熟知하고 豐富한 手術 經驗을 쌓아야 한다. 하지만 低出産 現象으로 手術을 遂行할 수 있는 기회가 顯著히 줄어들어 經驗을 쌓는 機會를 얻기가 碌碌치 않은 狀況이다. 

 

硏究팀은 妊娠 37週 前 羊膜이 破裂되는 ‘早期羊膜破水’ 患者 診療와 帝王切開術 節次에 對한 VR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盆唐서울大病院에서 實習 中인 서울對 醫大 3·4學年 學生과 修鍊의, 專攻醫, 專任醫 105名을 對象으로 프로그램의 敎育 效果를 確認하는 臨床試驗도 進行했다. 

 

臨床試驗 參加者들은 VR 프로그램을 통해 早期羊膜破水 患者의 文陣과 檢診을 하고 狀況에 따른 對應 訓鍊을 했다. 帝王切開術이 決定되면 實際 手術場 環境과 同一하게 세팅한 空間에서 執刀醫의 位置와 視線으로 手術을 했다. 이때 多樣한 팝업을 통해 다음 手術 節次에 對한 熟知 水準을 評價 받았다. 

 

VR 試驗軍 53名은 VR 시뮬레이션을 통해 患者 診療와 帝王切開術을 練習했고 對照群 52名은 臨床 시나리오 說明 및 帝王切開術 錄畫를 包含한 映像 講義를 視聽했다. 敎育 以後 參與者들은 手術과 診療에 對한 自信感에 對해 設問 形式으로 答했고 客觀的 知識을 評價하는 簡單한 試驗을 치렀다. 

 

그 結果 VR 試驗軍은 早期羊膜破水 患者의 診療, 帝王切開術 手術 技法에 對한 理解, 帝王切開術의 適應症 및 合倂症에 對한 理解도를 測定하는 項目에서 모두 留意하게 對照群보다 높은 自信感을 나타냈다. 試驗에서도 VR 試驗軍이 42點으로 對照群(36點)보다 높은 點數를 받았다. 

 

朴 敎授는“VR은 臨床的 狀況과 手術에 對한 醫學敎育道具로써 反復的이고 一貫性 있는 敎育 環境을 提供할 수 있다”며 “時代的 狀況으로 多樣한 患者를 經驗할 機會가 不足한 現在의 敎育 環境을 克服하고 患者에게 直接 施行하기 전 複雜한 手術 技法을 熟達할 수 있다는 點에서 意味가 있다”고 말했다. 硏究팀은 向後에도 다양한 産婦人科 VR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開發할 豫定이다.

 

박지윤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왼쪽)와 김현지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朴芝潤 盆唐서울大病院 産婦人科 敎授(왼쪽)와 김현지 敎授. 盆唐서울大病院 提供.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